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맹자의 "정의와 이익" 을 평가하는 방법
맹자의 "정의와 이익" 을 평가하는 방법
의경리는 선진유가가 군자의 인격에 대한 요구일 뿐이지만, 후세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중의경리를 선진유가의 의리관과 동일시한다. 여기에는 세 가지 주요 이유가 있습니다. 1. 선진유학의 사상적 뿌리와 주제 선진유학의 근원에 관해서는 베이징대 교수 진래가 "공자와 초기 유학의 사상문화 기질은 서주문화와 그 흐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 주장했다. 서주는 비교적 안정된 정신 기질을 형성하기 시작했고, 특히 덕중민의 정치문화, 효친민의 윤리문화, 예락의 부드러운 문화, 천인의 존재 신앙, 원신 친민의 인문적 취향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유가사상은 중화문명 초기 이래 문화 자체의 발전의 산물로, 3 대 전승의 전통과 교양의 정신적 기질을 구현했다. " 선진유가는 3 대 문화, 즉 주공의 예악 윤리 사상을 흡수하여 그 득실을 따랐다. 따라서 선진유가가 도덕윤리를 중시하는 경향은 그 사상의 근원에서 알 수 있다. "화이난자 요략" 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강건한 길을 행하고, 서주공의 훈련을 서술하여 칠십 자를 가르치고, 그 옷을 입고, 그 책을 수리하는데, 왜 유생의 학생인가?" " 선진 유가학은 주공군권이라는 문관 정치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주문과 주도는 모두 선진 유가사상의 근원이다. 선진시대 유교 사상 주제에 대한 영향력 있는 관점은' 사기 태사공열전' 이다.' 유학생은 육예를 법으로, 육예는 수천만 명을 물려주기 때문에 과거에는 배울 수 없었고, 그 해에도 배울 수 없었다. 그래서 그들은 지식이 있고, 원하는 것이 적고, 열심히 일하고, 얻은 일이 적다고 말한다. 카디프 ruoliejunchen 의식, 부부 차이, 100 개 학교가 변하지 않았지만. 클릭합니다 사기' 가' 육예' 와 예로부터 유학을 이해하는 것이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서 예문지" 구름: "유학자는 사제관직에서 나와 백성들이 음양으로 깨달을 수 있도록 돕는다. 육경을 거닐며 인의를 중시하는 즈음에 선조들이 말한 요순, 헌장 무문, 대사인 중니, 그 말을 중시하고 도를 상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이런 견해는 영향이 매우 크니, 지금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른바 사람들이 음양을 지키도록 돕는 것은 각종 국가 제사 활동을 주재하고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공자부터 유교는 제사 문제를 매우 중시해 왔다. 공자는 "무거운 사람, 음식, 장례식, 제물" 이다 진 전 유교는 왜 제사식을 중요시합니까? "제물도 감복으로 가득 차 있다." "만물은 하늘을 기초로 하고, 사람은 조상을 기초로 한다. 그러므로 신에게 부끄럽지 않고, 교외제사도 반대이다. " 제사에서 일반인의 도덕적 수양을 높일 수 있다. "신중하고 멀리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부군개오란 유교 윤리로 군주를 보조해 국가를 다스리고 국민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진나라 이전의 유가는 예로부터 어진 자로 치국을 주장해 왔다. 그러나 정치적 청명에 이르려면 정확한 계몽이 없는 것은 불가능하다. 계몽이란 학교를 운영하고, 학생 스스로 사람이 되고, 정부의 도학이 되고, 나라를 다스리거나 가르치는 학생을 통해 세상에 도덕규범을 선포하는 것이다. 육경 유탕이란 유가가 육경 시 책 의식 음악 이경 춘추로 사람을 가르치는 것으로, 육경은 모두 선진 유가의 도덕적 명제를 관통한다. 인의를 중시하는 것은 유교의 기본 교리가 인의이고, 선진유가의 모든 행동은 인의를 둘러싸고 전개된다는 것이다. 인의가 없으면 유가가 없다. 선진유가의 사상의 뿌리와 주제에서 볼 수 있듯이, 선진유가는 그 자체로 치국과 개인의 수양에서 도덕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이것이 후세가 의와 이익을 동일시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둘째, 역사가 선진 유가의 의리관 동향에 미치는 영향. 선진유가시대에 묵자는 "나라가 서로 공격하고, 집안이 찬탈되고, 민상이 도적이다" 고 말했다. 군신이 불충실하고, 부자는 불효하고, 형제는 화목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강자는 반드시 약해질 것이고, 대중은 과부를 강탈할 것이다. "춘추의 예절이 나쁘고, 전국적인 다툼, 정치적 어둠, 윤리가 뒤바뀌고, 질서가 혼란스럽고, 도덕이 무너지고, 모두 어지럽다. 사회 불안정의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통치자가 야수를 끌고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다. 그들은 위에서 아래로 이익을 중시하는 것이다. 선진유가의 의리관은 특히 그것이 통치계급의 치국방략으로서 이런 맥락에서 제기된 것이며, 통치계급이 그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둘째, 선진유가는 그 자체로 도덕을 중시하고 도덕을 강조하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통치자의 입맛에 잘 맞기 때문에 덕복, 왕도, 덕육인의 사상으로 중국 역대 왕치국의 영원한 좌우명이 되었다. 중국의 국왕은 정치권력을 이용하여 유교 의리관을 위에서 아래로 전파하는 사상을 채택했다. 중의경리의 관념이 중국 수천 년 문명사에서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해 온 것은 역대 왕들의 이런 치국 방식과 분리될 수 없다. 또한 유교 사상에 대한 배타적인 추앙으로 과거시험은 대부분 유교 경전을 근거로 선진시대의 유가사상이 널리 전파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대부분의 지식인 사상은 규범화되고, 선진유가가 주창한 의리관을 점차 인정하고 자각하여 자신의 행동을 억제하고, 선진유가의 군자 인격을 도덕적 이상으로 추구한다. 게다가, 유명한 유가는 선진 유가학설을 선전할 때 항상 도덕에 대한 중시를 강조한다. 게다가, 그들의 행동은 고상하고 고상하여 사람들의 존경과 모방을 받았다. 따라서 의경리는 점차 선진유가의 의리관과 동등하다. 셋째, 선의후리와 선의후리의 논리적 관계 선진유가가 선의후리를 제창하지만 선의후리는 아니다. 두 가지 상황이 있습니다. 하나는 논리가 우선이라는 것입니다. 즉,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해치지 않고 개인의 정당한 이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첫째, 사실 우선, 즉 실제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행동은 자신의 합법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전에 먼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가져다 준다. 중의경리는 모든 행동에서 실용적인 의와 긍정적인 의의가 1 위이며 이익을 위해 기본적인 물질적 수요만 충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중의경리와 중의경리는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이론계 일각에서는 선진유가가 중의경리의 관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진유가의 중의경리의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요약하면, 단순히 선진유가의 의리관은 중의경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의경리라는 표현은 왕왕 A 경B 를 긍정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중의경리는 정의를 긍정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선진유가사상과 맞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 선진유가의 의리 관계에 대한 정확한 처리는, 이익만을 반대하는 소인, 의리를 중시하고 의리나 의리를 중시하지 않는 일반인, 중의경리를 숭상하는 군자, 사심 없는 성인을 추구하는 것이다. 물론 소인이 이익만을 도모하고 사회를 해치는 것을 반대해야 한다. 일반인 중에서 생산에 종사하여 사회의 정상적인 운영에 필요한 물질적 보장을 제공하는 것은 당연히 이윤을 중시해야 한다. 일반인의 도덕적 수양은 성인에게 도달하기 어렵다. 성인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이상적인 상태라고 할 수 있을 뿐, 군자의 인격은 일반인과 성인 사이일 뿐 숭고하고 실용적이지는 않다. 의리를 중히 하는 것이 도덕적 실천의 주체이다. 자신의 도덕 수준을 높이려고 노력하기만 하면 실현될 수 있으니 제창해야 한다. 출처: 대동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