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행심미 체험 재구성 성공] 채널 역재구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기업 사례.

[유행심미 체험 재구성 성공] 채널 역재구성을 성공적으로 활용한 기업 사례.

요약: 엽문과 엽문 2 의 성공은 대중의 심미 체험을 재건하는 데 있다. 우선, 영화는 쿵푸 영화의 인지도식을 재구성하여 영웅이 공적인 이미지로 나타나게 했다. 둘째, 감정을 핵심으로 하여 청중과의 정서적 교류를 성공적으로 실현하다. 다시 한 번' 엽문' 시리즈는 심미체험에서 현실과 현실의 경계를 잘 처리하여 시청자들이 현실과 현실의 공존에서 심미체험과 정서를 얻을 수 있도록 했다. 엽문 시리즈는 대중의 심미 체험을 재구조화했을 뿐만 아니라 쿵푸 영화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발전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키워드] 재건; 감정; 심미

예위신 감독의 영화' 엽문' 과' 엽문 ⅱ' (이하' 엽문' 시리즈) 는 현실주의 수법으로 일대 엽문 대사의 분투 과정을 복원했다. 중국 무술을 보급하는 과정에서 엽문은 없어서는 안 될 인물로, 그는 매우 상세하게 쓸 수 있는 화제와 하이라이트를 많이 가지고 있다. 하지만 엽위신은 영웅영화의 판에 박힌 인상을 받지 않고 엽문생활의 작은 부분에 집중하며 무협과 무관하지만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소재를 발굴했다. 쿵푸 단편은 오히려 생활 주체에 박힌 에피소드가 되어 캐릭터와 관객의 거리를 크게 좁혔다. 영화 속 엽문은 쿵푸 영화에서 거만한 강호의 영기와 불요불굴의 정신을 적게 물어 세속이 많이 됐지만, 그 따뜻함과 진실로 관객들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켰다.

엽문' 시리즈는 흥행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시청자들의 보편적인 인정을 받았다. 심미의 관점에서 볼 때, 엽문 시리즈의 성공은 주로 대중의 심미 체험에 대한 재구조화에 있다. 오랫동안 쿵푸 영화는 주로 쿵푸 폭력과 공상 과학 장면의 두 가지 측면에 집중되어 왔다. 일부러 만든 현란한 시각의 경이로움은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한편으로는 시청자들의 심미 피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시각적 자극을 지나치게 추구하면 영화가 대중의 일상적인 심미 경험에서 벗어나기 쉬우며, 이야기의 깊은 의미를 시각적 경이로움으로 대체함으로써 관객이 눈이 피로해지면서 머리가 텅 비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심미 체험은 외부 세계에 대한 대중의 인식, 감정, 상상력, 이해 등 여러 활동의 결과이며, 영화에 대한 대중의 미감에 영향을 미친다. 심미 경험의 인도를 벗어나면 영화의 내용과 표현 방식에 대한 대중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폭력살인 등 감각자극을 일방적으로 추구하며 정신적으로 깊은 뒷맛을 남기는 것을 소홀히 할 수 있다. 엽문' 시리즈의 성공은 대중이 왜곡된 심미 체험을 재건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인지도식, 감정창법, 허실 한계의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우선 엽문 시리즈는 쿵푸 영화의 인지도식을 재구성했다. 엽문시리즈는 쿵푸 영화가 대량의 시각적 경이로움을 쌓는 낡은 길을 걷는 것이 아니라 감정패를 중시하고 쿵푸 영화의 인지도식을 재구성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정보 사회에서는 대중의 사회적 속성과 자연적 속성이 그들에게 다원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어 머리 속에 다차원, 다단계, 다차원의 도식 템플릿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사회적 속성은 사람들이 다양한 사회 환경을 경험하고, 사회 계급, 조직 관리, 정치 실천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하며, 자연속성은 사람들이 외부 세계를 직접 인식하고 시각, 촉각, 미각, 후각, 청각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한다. 두 가지 정보는 원래 서로 다른 차원의 이질적인 정보였으며, 지능적으로 처리한 후 사람들의 머리 속에' 유용한' 도식을 형성하였다. 스파이 영화 속 고심 싸움, 감정 영화 속 사랑과 미움 분리, 코미디 속 유머, 전쟁 영화 속 피투성이 단편, 비극 영화 속 감동적인 이야기, 스릴러 영화, 공상 과학 영화 속 전전전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긍하는 등 영화 속 다양한 상징기준에 반영된다. 어떤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스키마는 관객의 마음 속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영화의 내용과 스키마의 패턴은 영화를 보는 데 필요한 숙제 일뿐만 아니라 관객이 영화에 동의하는 수단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스키마 자체는 바꿀 수 없는 것이 아니다. 특히 도식이 관객의 심미 본능이 아니라 영화매체 등 홍보기관이 정성껏 만들어 관객의식을 심어줄 때 더욱 그렇다. 심미 경험에서 비롯된 도식에 비해 이러한 수동적인' 이식' 의 도식은 단순화, 규칙성, 유형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쿵푸 영화를 예로 들자면, 영웅은 흔히 꼼꼼하게 웃고, 무리를 떠나 거주하고, 풍채가 풀리지 않고, 헤아릴 수 없는 것과 같은 일련의 상징조합을 표현한다. 매일의 사교 행위에 관해서는, 예를 들면, 장작유염, 아이를 낳고, 돈을 벌기 위해 노력하고, 영웅은 경멸하고, 감히 하지 못한다. 왜 그런지 그 근원은 주인공이 많은 일반인들처럼 세속적인 희로애락을 가지고 있다면, 그는 너무 진실하다. 구름 속의 신비로운 영웅이 아니라 착한 이웃 아저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항상 구름 속을 헤매는 것은 지나치게 허황된 느낌을 주며 관객에게 거리감을 느끼게 한다. 대중문화 시대에 관중이 필요로 하는 것은 자신에게 가까운 세속 영웅이다. "이것은 신선에 가깝기 때문에 남다른 신이 아니다." 아들의 영웅 숭배. 이것은 다른 일을 아주 잘하는 걸출한 남녀들의 부러움일 뿐이다. 이런 사람은 신비를 알고 진리에 도달한 사람이 아니라 사람이 되는 데 능한 사람이다. 엽문 시리즈의 열기는 세속화 영웅에 대한 관객들의 인정을 증명했다. 관중의 눈에는 엽문이 한 세대의 쿵푸 대가일 뿐만 아니라 표준적인 남편, 좋은 아버지, 설득력 있는 좋은 선생님이다. 그는 간단한 도식 기호 배서가 아니기 때문에, 그는 너무 익숙하다. 그는 외국의 모멸을 막아낼 때 움츠러들었고, 가정의 생계를 고려할 때 두려움을 두려워했지만, 민족대의를 견지하고 중화무술을 발양하며 약한 구제를 도왔다. 영웅과 비영웅의 이중적 특징이 같은 대상에 나타났고, 오래된 도식은 더 이상 해석할 수 없었고, 관중들은 진정한 인간성의 영웅을 찾았다. 결국 엽문은 실제로 존재했고 가정생활, 인간관계 등 현실적인 문제도 만났다. 관객들은 한편으로 예문의 영화 속 생활 세부 사항을 음미하고, 한편으로는 마음속으로 조용히 새로운 도식을 구축했다. 생활화, 현실화, 심지어 세속화된 영웅도식은 점차 매체 이데올로기에 의해 부과되는 낡은 도식을 대체하게 되었다.

둘째,' 엽문' 시리즈는 감정에 초점을 맞춰 관객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데 성공했다. 진정한 엽문은 풍운이 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 시대의 모든 사람들처럼 많은 현실의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엽문시리즈는 예문심령의 고통과 생활의 어색함을 시청자들에게 느끼게 했다. 영화는 실제 서사 수법을 통해 주인공의 진면목을 복원했고, 극의 추진 성공을 통해 시청자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일반적으로 동영상에는 너무 많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관객들은 과거의 경험이나 도식에 근거하여 자신이 알아야 할 각종 세부 사항을 추론하거나 연상한다. 예를 들면 영웅이 출현한 시대, 당시의 사회환경, 각 유파의 무학 스타일, 장단점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런 지식의 건설 형식은 수동적인 인식이다. 청중은 심리적 정세에 끌려 전진할 뿐, 감정 방면은 수동적인 수용위치에 있다. 관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영화들은 판타지와 폭력의 차원에서 자극을 더해 허황된 시각의 경이로움을 만들어 시청자들의 감각적 만족을 선사한다. 따라서 쿵푸 영화는 종종 다양한' 경이로운' 경쟁을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하늘이 땅에 들어가고, 산을 사이에 두고 소를 치고, 파도를 헤치고 무협영화에 가세하는 등 초자연적인 동작이 흔히 볼 수 있다. 역사를 바꾸는 것에 관해서는, 시공간을 오가고, 간곤이 환생하는 것은 이미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객들의 연상 능력이 소진되고 피곤함을 느꼈지만 캐릭터에 대한 진정한 감정에 대한 요구도 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공감은 긍정적인 감정 투사를 할 수 있다. 영화 줄거리 과정에서 관객들은 무심코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캐릭터에게 옮겼고, 캐릭터의 동작은 자신의 동작이었고, 캐릭터의 정서적 소동도 그들의 사랑과 증오를 깊이 격동시켰다. 관객은 더 이상 캐릭터 외부에 있지 않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캐릭터를 첫 번째 시각으로 관찰하고, 인정하고, 외부 세계를 인식하며, 자신과 캐릭터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며, 같은 심리적 경험과 정신적 충격을 일으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캐릭터명언) 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관건은 필요한 감정 전달체를 제공하는 것이다. 엽문 시리즈에서 주인공은 진정한 역사적 인물이다. 엽문의 원래 가정 형편이 넉넉하다. 국난, 외환, 식민통치 등 각 역사 단계에서 그는 민족대의를 수호하고 중화무술을 발양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어떻게 집을 구하고 생계를 꾸려나가는 등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많은 쿵푸 영화들이 전자를 완벽하게 해결했지만, 영웅을 너무 모호하게 만들어서 불식인간 불꽃의 허무맹랑한 지경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많았고, 영웅에 대한 관객의 존경은 거의 신령에 대한 숭배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대조적으로, 영화 속의 엽문은 현실적이고 사실적이어야 한다. 영춘권은 수비에 신경을 썼고, 엽문은 필사적으로 일본 교주와 결투해야 한다고 물었다. 홍콩에 막 도착했을 때, 어떻게 아내와 아이를 부양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 제자를 받아들이고, 장소를 찾고, 주먹을 가르치고, 동행의 고민을 가라앉히는 것은 국가 대의와는 무관하며, 실생활과 관련이 있다. 생명의 은인 주청천이 일본군에 사살되어 미쳤다는 것을 알게 되자 엽문은 죄책감과 어쩔 수 없이 그를 도울 수 없었다. 부부 사이에 부자간의 깊은 감정은 정성껏 배양해야 한다. 엽문의 전통적인 사랑하는 아내 반부의 영웅 노선이 관건이다. 서방 권투왕을 물리친 후 엽문은 즉시 집으로 돌아가 처자를 돌보는 세부 사항을 물었고, 일반인으로서의 영웅의 깊은 애정을 다정하게 묘사했다. 영화 속 주인공 엽문 외에 영화 속 다른 캐릭터들도 비슷한 현실감을 가지고 있다. 금산은 약자를 괴롭히는 것이 아니라 처자를 위한 생존 공간을 찾는다. 마찬가지로 홍진남은 홍콩 무술의 리더로서 처자를 위해 제자를 위해 밥을 먹기 위해 영국인들에게 이용돼 동행을 계속 억압해야 했다. 이러한 세부 사항은 전통적인 쿵푸 영화의 페이스북화 작업을 하지 않고 많은 캐릭터를 대립하는 대신 현실 문제를 더 많이 보여준다. 관객들은 모든 캐릭터에 공감하고, 그 속의 인간성을 체득하지만, 동시에 또 한 번 감동을 받았다. 이것은 단순한 경이로운 쿵푸 영화로 주어지기 어려운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캐릭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캐릭터명언)

다시 한 번' 엽문' 시리즈는 심미체험에서 진실과 현실의 경계를 나누어 시청자들이 현실과 현실의 공존에서 심미체험과 감정인정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새로운 스키마의 구축은 시청자 공감의 성공과 심미 체험의 이해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영화 안팎의' 빈' 과' 실' 을 정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생활 속의' 진실' 과 영화 속의' 공허함' 은 대립하고 통일된다. 현실의 상상 속에서 영화 속의 진실을 실현해야만 멋진 이야기를 거닐면서 동시에 최대의 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자세히 말하자면,' 가상' 은 보편적인 환경을 겨냥한 것이다, 이것은 보통이다. 엽문 시리즈는 이야기를 배경으로 두 개의' 가상' 공간, 즉 항전 시기 불산과 50 년대 영국 식민지 통치하에 홍콩을 만들었다. "현실" 은 현실이나 생활의 모든 세부 사항에 해당하며, 엽문의 가정을 위해 뛰어다니는 곤경과 부부 사이의 치정으로 두드러진다. "가상" 과 "실제" 는 일반적이며 특별합니다. "현실" 에 비해 "빈" 은 일본 장교를 때리고 서방 권투왕을 차는 등 상징적인 주제, 환경 및 줄거리를 보여주는데, 이는 외부 압력으로 캐릭터에 대한 핍박을 단순화할 수 있다. 선억제 후양의 맥락에서 민족 대의를 견지하고 중화무술의 주제를 발양하다. 장교, 권투왕, 조난중인 절친한 친구, 어려운 동료, 음흉한 보좌관, 문제 제조사에 대해서도 특징이 있다. "가상" 공간에서 관객들은 쉽게 드나들 수 있다. 결국, 간단한 부호를 읽는 것이 영화의 세부 사항을 기억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이런 식으로 관객은 쉽게 기호로 스키마를 재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 공간에서 기호 뒤의 내장 논리를 쉽게 해석하고 추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디테일과 냉정하게 공감할 수 있으며,' 실제' 줄거리에서 시큼하고 쓴맛을 느낄 수 있다. "빈" 과 "실제" 를 파악하는 관건은 부호의 하중을 구분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부호는 물체와 직접 대응할 수 없고 개념 중개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호-개념-물체' 의 간접 매핑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 서구 권투왕' 토네이도' 를 구체적 대상으로 한 개념은 서구 침략세력이 중국에 대한 억압을 나타내는 반면, 상징은 8 개국 연합군과 같이 국민이 잘 알고 있는 사건이나 물체로 표현될 수 있다. 그래서 예문과. 객체는 교체할 수 있지만 기호와 개념은 교체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서양 권투왕은 유럽 권투왕으로 바꿀 수 있다. 너는 물체 뒤의 개념을 읽어서 상응하는 부호표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현실" 사이에도 매핑 관계가 있지만 중개 모듈, 즉 "대상-청중" 의 직접적인 매핑 (예: 가족, 애정, 생계 문제) 은 없습니다. 사회학자인 벨은 현대주의 예술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현대 심미반응의 특징은 "내가' 거리의 침식' 이라고 부르는 현상을 만들어 즉각적인 반응, 충돌 효과, 동기화 및 선동을 목적으로 한다" 고 지적했다. ② 관객은 이런 거리감에 더 쉽게 휘말린다. 그래서 엽문의 본정은 관중의 본연의 애정에 직접적으로 대응한다. 마찬가지로 엽문의 생계 발버둥도 관객의 생계 발버둥에 해당한다. 바로 이런 대응 매핑에서 관객들은 캐릭터에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켜 많은 쿵푸 영화가 달성할 수 없는 거리 확대 효과를 얻었다.

쿵푸 영화의 새로운 도식 구축, 시청자 공감의 성공, 영화 속 허실관계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엽문' 시리즈의 인정의 관건으로 쿵푸 영화 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고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위의 점들은 공식으로 억지로 해석할 수 없다. 실제 응용에서는 상호 침투, 상호 지지의 동적 관점, 어떻게 관객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어떻게 관객을 기쁘게 할 수 있는지, 어떻게 관객을 즐겁게 할 수 있는지, 또 관중에게 갈채를 보낼 수 있는지 견지해야 한다. 소림사가 성공하고 엽문시리즈도 성공했다.

참고 사항:

1 [미국] 리처드? 로티:' 후철학문화', 황영역, 번역출판사, 2004 년, 14 면.

2 [미] 다니엘? 벨: 자본주의의 문화적 모순, 베이징 생활? 책을 읽습니까? 새로 알려진 삼련서점, 1989 판, 3 1 페이지.

[참고 문헌]

[1] 탱수야. 심미 심리 묘사 [M]. 청두: 쓰촨 인민출판사, 1998.

[저자 소개] 정죽란 (1970-), 여자, 구이저우 귀양인, 박사, 구이저우 대학교 인문학과 중문과 부교수. 그녀의 주요 연구 방향은 문화 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