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웨양 타워(Yueyang Towers) 전문 및 번역

웨양 타워(Yueyang Towers) 전문 및 번역

악양탑

송나라: 판중옌

청력 4년 봄, 등자경은 발링현으로 강등되었습니다. 내년에는 정부가 화목하고 국민이 화목하며 모든 일이 잘될 것입니다. 그 후 악양탑을 재건하고 옛 건축물을 증축하고 당선과 현대인의 시를 새겼습니다. 그것을 기록하기 위해 글을 쓰는 것은 나에게 속한다.

동팅 호수에서 남편 바링성지(Baling Shengzhi)를 지켜봤다. 먼 산을 짊어지고 광활하고 무한한 강인 장강을 삼켜 버립니다. 저녁에는 태양이 밝게 빛나고 풍경은 끝이 없습니다. 이것이 선인들이 묘사한 악양루의 장엄한 풍경이다. 그런데 북쪽의 오협, 남극의 소상과 연결되어 있어 대부분의 이주민과 시인들이 이곳에 모이고, 사물을 바라보는 느낌은 똑같지 않을까?

비가 오면 떨어지고, 달이 열리지 않고, 바람이 휘몰아치고, 해와 별들이 희미하게 빛나고, 산들이 가려지고, 뗏목들이 무너지고 부서진다. ; 황혼이 어두워지고 호랑이가 포효하고 유인원이 울부짖는다. 탑에 오르면 조국에 대한 그리움, 비방과 조롱의 두려움이 걱정되고, 눈빛에 쓸쓸함이 가득 차며, 극도로 슬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봄이 밝고 파도가 잔잔하고 위 아래의 하늘은 넓고 푸른 모래 갈매기들이 모여 들고 해안은 황금색 비늘로 덮여 있습니다. 난초, 무성한 녹색. 아니면 긴 연기가 사라지고, 밝은 달이 천리 밖에서 빛나고, 떠다니는 빛이 금 속으로 뛰어들고, 고요한 그림자가 옥 속으로 가라앉고, 어부들이 서로의 노래에 화답할 때, 이 기쁨은 얼마나 놀라운가!

탑에 오르면 은혜와 불명예를 함께 잊어버리고 마음이 편해지고 행복해지고, 바람을 맞으며 와인을 마시며 기쁨이 넘치게 될 것입니다. 한숨을 쉬다! 왜 선인의 선한 마음을 구하거나 둘과 다른 것을 하려고 합니까? 일을 기뻐하지 말고 자기 자신을 슬퍼하지 마십시오. 성전 높은 곳에 살면 사람들을 걱정하게 될 것입니다.

강과 호수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왕이 걱정될 것입니다. 앞으로 나아갈 때 걱정하고, 물러날 때 걱정한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언제 행복해질까요?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염려한 후에 기뻐하라”고 말해야 합니다. 아아! 마이크로맨, 내가 누구야? 6년 전인 9월 15일이었습니다.

번역:

청력 4년 봄, 등자경은 발령현으로 강등되었다. 2년째에는 정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국민이 행복해지며, 소홀히 여기던 온갖 사업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악양루를 재건하고 원래 크기로 확장하고 그 위에 당나라 유명 작가와 현대인의 시와 시를 새겨 넣었습니다. 나는 이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기사를 써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동팅호수에서 발링현의 아름다운 풍경을 모두 보았습니다. 먼 산을 연결하고 양쯔강의 물을 다룹니다. 광대하고 끝이 없습니다. 하루 종일 흐리거나 맑을 수 있으며 날씨가 끊임없이 변합니다. 이것이 웨양타워의 장엄한 광경이다.

이전 계정은 (이미) 매우 상세합니다. 그래도 북쪽의 오협, 남쪽의 소수강, 향수강으로 이어진다면 강등된 관료들과 방문 시인들이 대부분 이곳에 모여들고, 자연풍경을 감상하면서 촉발되는 감정은 아마 다를 것이다. .

몇 달 동안 그치지 않고 계속 내리는 비처럼 찬 바람이 휘몰아치고, 탁한 파도가 하늘로 몰려들고, 해와 별들이 그 찬란함을 감추고, 산들은 형체를 잃고 사라진다. 상인과 여행자(첫 번째 번역: 行商)와 상인)가 지나갈 수 없었고 돛대가 무너지고 노가 부러졌습니다.

저녁 하늘은 어둡고, 호랑이는 포효하고, 유인원은 울고 있다. 이 건물에 오르면 수도를 떠나고 싶은 기분, 고향이 그리워지는 기분, 남들이 나쁜 말을 할까 봐 걱정되는 마음, 비난을 두려워하는 것, 우울한 장면으로 가득 찬 눈빛, 극도의 슬픔.

봄바람이 따뜻하고 태양이 빛나면 호수 표면은 잔잔하고 폭풍우가 없으며 하늘과 호수 빛이 연결되어 있으며 갈매기가 푸르고 광활합니다. 모래톱은 때로는 날기도 하고 때로는 멈추기도 한다.

아름다운 물고기가 헤엄치고, 해안의 허브와 섬의 난초가 무성하고 녹색입니다. 때로는 큰 연기가 완전히 사라지고 밝은 달빛이 수천 리 떨어진 곳에서 쏟아져 나오고, 물결치는 빛은 황금빛으로 빛나고, 고요한 달의 이미지는 물 속에 가라앉는 옥옥과 같습니다.

당신이 노래하면 어부의 노래가 들리고 나는 노래하는데 이런 재미는 (정말) 끝이 없어요! (이 때) 이 건물에 오르면 마음이 편해지고 행복해지며, 영광과 굴욕도 잊게 되고, 와인잔을 들고 바람을 불면 너무나 행복해질 것입니다.

아아! 고대에 고상한 도덕성을 지닌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이 두 사람의 기분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위). (왜냐하면) 사람은 외부 사물의 성질과 자신의 득실에 따라 기쁘거나 슬프다고 느끼지 않습니다.

궁중의 관리가 되면 백성을 걱정하고, 세상의 관리가 아니면 왕을 걱정합니다. 이렇듯 황실의 관리가 되는 것도 걱정이고, 먼 세계에 있는 것도 걱정이다. 이 경우, 그들은 언제 행복감을 느낄 것인가?

그들은 분명히 "세상이 걱정되기 전에 걱정하고, 세상이 행복한 후에 기뻐하라"고 말할 것입니다. 잘! 그런 사람들이 없으면 누구와 함께 가야 합니까? 청력 6년 9월 15일에 쓰였습니다.

출처: '악양탑기(岳陽樓樂)'는 북송의 문인 판중안(汉忠寧)이 청력 6년(1046년 10월 17일)에 의 의뢰로 지은 것이다. 그의 친구인 바링현(Baling County) 지사인 텅자징(Teng Zijing)이 악양탑(Yueyang Tower)을 재건했습니다.

추가 정보:

창의적 배경:

Qingli 뉴딜이 실패한 후 Fan Zhongyan은 Dengzhou로 강등되었습니다. 그의 전 친구 Teng Zijing은 후난에서 편지를 보내 재건된 악양탑에 대한 메모를 써달라고 요청하고 "동팅 늦가을 그림"을 첨부했습니다.

Fan Zhongyan은 즉시 동의했지만 Fan Zhongyan은 Yueyang Tower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청력 6년(1046년 6월) 6월에 그는 그림을 바탕으로 유명한 『악양루』 설화를 썼다.

감사:

'악양탑 이야기'라는 글 자체가 지도와 지도의 작품입니다. Teng Zijing은 Fan Zhongyan의 친구이자 동료였으며 "Qingli New Deal"의 중요한 참여자 중 한 명이며 Fan Zhongyan과 함께 강등되었습니다.

판중옌은 '의욕 넘치고, 상냥하고, 책임감이 강한' 친구의 생각과 성격을 잘 알고 있었고, 자신의 강등으로 인해 자신에게 무슨 일이 생길까봐 걱정했기 때문에 항상 Teng Zijing을 위로할 기회를 찾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이 글은 그의 정치적 야망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그가 “사물에 기뻐하지도 않고 자기 자신을 슬퍼하지도 말라”는 원칙을 세우기를 바라는 그의 친구들에게 권면하고 있다. 세계 최초", 전 세계에 행복을 가져다 주겠다는 원대한 야망." ?

판중옌이 <악양루기>에서 탐구한 ‘고대인심’과 왕을 아끼고 백성을 사랑하는 자비심은 중국의 두 기둥이다. 관료정신'은 봉건사회의 학자들에 의해 천년 이상 이어져 왔습니다.

이러한 선비정신은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 중국문화의 지속을 지탱하는 중추, 2000년이 넘는 어둡고 권위주의적인 사회 속에서의 '청류'를 보여주는 중요한 표현이다. 이 학자 관료들은 솔직하고 용감하며 단호했습니다.

은밀하게 주고받고 우쭐해하는 요즘 간부들 중 일부가 부끄러움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이러한 선비-관료 정신은 봉건 시대가 끝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새 시대에도 더욱 이어져야 하며, 이는 또한 현대 공직 사회의 '긍정적인 에너지'가 되어야 합니다.

저자 소개:

판중옌(989년 8월 29일 ~ 1052년 5월 20일), 호칭 희문, 한족. 쑤저우 우셴 현 출신. 북송시대의 뛰어난 사상가, 정치가, 작가.

판중옌은 어렸을 때 아버지를 잃었고, 그의 어머니는 장산 주씨 가문에 재혼해 이름을 주숴로 바꾸었다. 대중상복 8년(1015년), 판중암은 열심히 공부하여 시험에 합격하고 광덕군사령관이라는 칭호를 받아 군대에 입대했습니다. 이름.

이후 그는 형화 현 행정관, 미각 학교 행정관, 진저우 총판, 쑤저우 현판 등을 역임했다. 그는 공정성과 노골적인 발언으로 거듭 비난을 받았다. 강정 원년(1040년)에 한기와 함께 산시경제전략부사로 임명되어 회유와 모집을 하고, '장기 주둔' 정책을 채택하여 서북 변경 방어를 강화했다.

청력 3년(1043년)에 정무고문을 역임하며 '청력 뉴딜'을 주도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뉴딜 정책은 좌절되었고 판중옌은 베이징에서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피저우(Pizhou), 덩저우(Dengzhou), 항저우(Hangzhou), 칭저우(Qingzhou)를 알고 있었습니다.

황유 4년(1052년)에 이름을 영주(永州)로 바꾸었고 범중연은 병자들의 도움을 받아 왕위에 올랐으며 도중에 64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후에 병무장관과 초공에게 봉헌되어 '문정'이라는 시호를 받았고, 세상에 범문정공으로 알려졌습니다.

송나라 건국부터 인종까지 70여년 동안 조상의 가법이 지켜졌고, 화려함과 사치 뒤에는 정치가 엄혹했다. 판중옌은 북송의 빈곤과 허약한 상황을 타파하고 기사의 정치적 계몽적 기능을 중시했다.

기사는 사회 관습의 온전함, 국가의 성패와 관련된 정치의 중요하고 유기적인 부분이라는 주장이다. 판중언은 경제 발전 사상의 영향을 받아 송나라 초기 문단의 부드러운 문체에 반대했다.

종교 고전의 복원, 문학적 자질의 보존, 문화적 전통의 보존이라는 문학적 이념을 제안했다. 판중언의 글은 문학보다는 정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가치지향적인 면에서는 양웅, 왕보, 한류의 글과 송대 초기의 복고문학론과 동일하며, 역사적 의미와 복고적 정신을 지니고 있다. , 송대 초기 문체의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