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요?

청명절 나무심기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중국의 식목일은 매년 3월 12일에 개최됩니다. 이는 숲과 조림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을 고취하고 홍보하는 중국의 방식입니다.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의존하는 생태환경은 법으로 정한 축제입니다. 다음은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것의 의미에 대해 제가 정리한 내용입니다. 읽고 수집해 보세요.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청명절 기간에 나무를 심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청명절에 왜 나무를 심어야 합니까? 이는 청명절 전후에는 봄 햇살이 비치고 봄비가 내리기 때문에 심은 식물의 생존율이 높고 빨리 자라기 때문이다. 그래서 '청명절 전후에 참외와 콩을 심는다'고 한다. ."

나무를 심는 민속풍습은 장례문화에서 유래됐다. 일찍이 서주(周周)시대부터 봉건 통치자들이 무덤에 나무를 심기 시작했지만 당시에는 나무를 심는 것이 통치자의 지위를 나타내는 표시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은 무덤을 세우거나 나무를 심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은 무덤에 나무를 심는 일이 흔하지 않습니다. 춘추시대에는 통치자의 행위를 본받아 묘에 나무를 심기 시작했는데, 이때 나무심기는 조상묘의 상징으로만 존재하였다.

예서(禮書)에 따르면 공자는 훗날 자신의 묘를 정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여행하기 전에 부모 묘에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 나무심기는 청명절과 관련이 없었다. 청명절과 나무심기가 실제로 결합된 것은 한나라의 황제 유방(劉縣)의 몫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서한 초기에 한나라의 황제 유방(劉波)이 오랜 세월 해외에서 싸우느라 고향으로 돌아갈 시간이 없었다고 한다. 그는 황제가 되어 고향으로 돌아와 조상을 모셨으나 부모의 묘를 찾지 못했습니다. 그 후 관료들의 도움으로 수풀 속에서 낡은 묘비를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묘를 짓고 비석을 세울 것을 명하고 그 상징으로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심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음력 24절기 중 청명절이었는데, 유방은 유학자들의 의견을 따라 청명절을 조상숭배절로 정하게 됐다. 이후 청명절이 되면 고향으로 돌아가 조상숭배와 나무심기 활동을 펼쳤다. 이후 이 풍습은 사람들 사이에 퍼졌고, 사람들은 청명절 기간에 조상 숭배와 나무 심기를 결합하여 점차 고정된 민속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청명절에 나들이를 하고,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민속풍습이 매우 성행하였다. 버드나무 꽂기란 본래 버드나무 가지를 몸에 꽂는 행위를 말하는데, 들판에 나들이를 하거나 무덤에 제사 지내는 과정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무덤이나 땅바닥에 꽂는 경우가 많다. 버드나무가 살아나서 나무를 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유래는 무엇인가요?

하나는 “사람들에게 농사를 가르친” 농업의 창시자 신농을 기리기 위한 것입니다. 버드나무는 흙에 꽂으면 생명력이 강해 어디에 꽂아도 그늘이 생긴다. 버드나무의 생명력은 특히 강하고, 심으면 많은 버드나무가 나올 것입니다. "무심코 심은 버드나무는 그늘을 만든다"는 속담처럼 청명절 동안 나무를 심는 풍습이 점차 형성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액막이를 위해 버드나무를 심는 것입니다. 북위(魏魏)의 가식제는 『제민요서』에 “버드나무 가지를 집에 놓으면 귀신이 집에 들어오지 못하게 한다”고 기록했다. . 버드나무는 청명절에 버드나무 가지가 돋을 때 심는데, 이는 악귀를 쫓아내고 귀신을 쫓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Jie Zitui의 추억을 표현합니다. 진문공(金文공)이 다시 면산에 와서 결자추에게 경의를 표했을 때, 늙은 버드나무가 살아난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멋대로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둥글게 엮어 머리에 씌웠고, 대신들과 백성들도 이에 따랐으며, 찬 음식 축제 때 버드나무를 꺾어 문 앞에 두는 풍습이 유래되었다.

당대에는 청명절과 냉음식절이 인접해 있었기 때문에 예배의 편의를 위해 두 명절을 하나로 합쳤기 때문에 추울 때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이 있었다. 음식 축제는 차가운 음식 축제와 청명 축제 기간 동안 버드나무를 심는 관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이후 역대 왕조가 서로 뒤따르며 퍼져나갔다.

계절적 관점에서 보면 24절기 중 하나인 청명절은 봄이 땅에 돌아와 모든 것이 소생하는 ​​계절이라 나무를 심기에 매우 적합하다. 중국에서 처음으로 조림을 강력하게 옹호한 사람은 쑨원(孫文) 박사였습니다. 1911년 혁명이 승리한 후, 1915년 7월 31일 쑨원의 주도로 북양 정부는 청명절을 우리나라의 식목일로 지정하는 법령을 공포했습니다.

그러나 시행 과정에서 사람들은 식목일인 청명절이 북부 지역에만 적합하고 남부 지역에서는 이미 나무를 심기에 가장 좋은 시기가 지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부 지방에서는 식목일을 앞당길 것을 요청했다. 쑨원 선생이 세상을 떠난 후 늘 나무 심기를 주창한 선구자를 기리기 위해 쑨원 선생의 기일인 3월 12일을 식목일로 지정했습니다.

확장 읽기: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이유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이유 중국에서는 고대부터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청명절. 어떤 사람들은 청명절을 "식목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무를 심는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청명절에 나무를 심는 이유는 청명절 전후에는 봄 햇살이 비치고 봄비가 내리기 때문에 식물의 생존율이 높고 빨리 자라기 때문이다. 청명절 전후에 콩도요."

나무를 심는 민간 풍습은 장례 풍습에서 유래됐다. 일찍이 서주(周周)시대부터 봉건 통치자들이 무덤에 나무를 심기 시작했지만 당시에는 나무를 심는 것이 통치자의 지위를 나타내는 표시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은 무덤을 세우거나 나무를 심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은 무덤에 나무를 심는 일이 흔하지 않습니다. 춘추시대에는 통치자의 행위를 본받아 묘에 나무를 심기 시작했는데, 이때 나무심기는 조상묘의 상징으로만 존재하였다.

예서(禮書)에 따르면 공자는 훗날 자신의 묘를 정확히 알아볼 수 있도록 여행하기 전에 부모 묘에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심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때 나무심기는 청명절과 관련이 없었다. 청명절과 나무심기가 실제로 결합된 것은 한나라의 황제 유방(劉縣)의 몫이었다.

전설에 따르면 서한 초기에 한나라의 황제 유방(劉波)이 오랜 세월 해외에서 싸우느라 고향으로 돌아갈 시간이 없었다고 한다. 그는 황제가 되어 고향으로 돌아와 조상을 모셨으나 부모의 묘를 찾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관리들의 도움을 받아 풀밭에서 낡은 묘비를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무덤을 만들고 비석을 세우라고 명령하고 상징으로 소나무와 편백나무를 심었습니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음력 24절기 중 청명절이었는데, 유방은 유학자들의 의견을 따라 청명절을 조상숭배절로 정하게 됐다. 이후 청명절이 되면 고향으로 돌아가 조상숭배와 나무심기 활동을 펼쳤다. 이후 이 풍습은 사람들 사이에 퍼졌고, 사람들은 청명절 기간에 조상 숭배와 나무 심기를 결합하여 점차 고정된 민속 풍습을 형성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청명절에 나들이를 하고,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민속풍습이 매우 성행하였다. 버드나무 꽂기란 본래 버드나무 가지를 몸에 꽂는 행위를 말하는데, 들판에 나들이를 하거나 무덤에 제사 지내는 과정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무덤이나 땅바닥에 꽂는 경우가 많다. 버드나무가 살아나서 나무를 심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청명절의 유래는 고대에 황제와 장군, 재상을 위한 '무한 제사' 의식에서 시작됐다고 전해진다. 오늘날 그들의 무덤은 대대로 이어져 왔고 중화민족의 고정된 풍습이 되었습니다. 원래 찬음식 축제와 청명절은 서로 다른 축제였습니다. 당나라에서는 무덤을 참배하고 청소하는 날을 찬 음식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청명절'이라는 이름도 중국 음력 24절기 중 청명절기에서 유래됐다. 동지 다음 105일째 되는 날이 청명절이다. 청명절기는 15일이다. 절기로서 청명은 춘분 이후에 열립니다. 이때는 겨울이 지나고 봄이 가득하고 날씨도 맑고 들판도 맑고 자연은 생명력이 넘칩니다. 이 시대를 부르는 가장 적절한 단어는 '청명'이다.

동지로부터 15일이 지난 날을 찬음식이라고 부르는데, 옛날에는 이 날에 불이나 찬 음식을 금하는 날이라 '냉절(冷節)', '금연절'이라고도 부른다. . 민간 전설에 따르면 찬 음식은 춘추시대 면산에서 화형된 결자추를 기념하기 위한 것이며, 진문공이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하라고 명령했다고 합니다. Jiezitui는 산시 출신이므로 차가운 음식의 풍습은 산시에서 처음으로 대중화되었습니다. 옛날에는 차가운 음식으로 불을 차단했는데, 다음 날에는 궁궐에서 나무를 뚫어 새 불을 피우는 제사를 지내기도 했으며, 사람들은 서로에게 새 불을 피워달라고 간청하기도 했습니다.

청명절의 전통 풍습

청명절의 풍습에는 불을 금지하고 무덤을 청소하는 것 외에도 나들이, 그네타기, 추주, 놀이 등 일련의 관습적인 스포츠 활동도 포함됩니다. 폴로와 버드나무 심기. 전설에 따르면 차가운 음식 축제에는 찬 음식과 불을 금지하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음식이 몸에 해를 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사람들이 운동을 하기 위해 모입니다. 청명절 기간에는 바늘 사용과 빨래가 금지되며, 대부분의 지역에서 여성의 보행이 금지됩니다. 저녁이 되기 전에는 문 앞에 회색 선을 뿌려야 귀신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축제에는 새 무덤을 기리는 안타까운 눈물과 함께 나들이의 웃음소리도 함께 담겨 있는 독특한 축제이다.

그네치기

이것은 고대 중국 청명절 풍습입니다. 스윙은 밧줄을 당겨서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Qianqiu라고 불렸지만 나중에 금기를 피하기 위해 Swing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고대에는 그네를 주로 나뭇가지로 만들어 화려한 리본으로 묶었습니다. 이후 점차 2개의 로프와 페달을 사용하는 그네로 발전하였다. 스윙은 건강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용기를 기르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쿠주

쿠주는 가죽으로 만들어지고 머리카락으로 채워진 공입니다. 꾸주(Cuju)는 발로 공을 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고대 청명절 기간에 사람들이 좋아했던 놀이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황제가 발명했으며 원래 목적은 무사를 양성하는 것이 었습니다. 폴로 경기도 용선축제 드라마 중 하나입니다. 폴로 경기는 말을 타고 막대기를 쥐고 하는 경기인데, 고대에는 주주라고 불렀습니다. 삼국지의 조지가 지은 『명경』에는 “지속적으로 땅을 쳐라”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당나라 장안에는 큰 경기장이 있었고 현종, 경종 등 황제들은 모두 폴로를 좋아했습니다. 장회왕릉에 있는 '폴로 그림'은 당나라 폴로의 번영을 묘사합니다. 그림에는 20마리가 넘는 말이 질주하고 꼬리가 묶여 있으며 선수는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부츠를 신고 있습니다. 그의 발, 그리고 공을 잡고 막대기는 공으로 서로를 때립니다. 《진지분석》에는 요나라가 폴로를 전통적인 명절풍속으로 여기고 용선제와 중구절에 폴로를 했다는 기록이 있다. 『진나라사·이지』에도 진나라 사람들이 단오절에 공을 쳤다는 기록이 있다. 송나라에는 '공놀이' 댄스팀이 있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도 폴로는 여전히 인기가 있었습니다.

『서문동고악』은 명나라 성조가 동원에 여러 번 가서 공을 치고 버드나무를 쏘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명나라의 긴 두루마리 "현종의 폴로 그림"에는 현종이 폴로를 즐기는 장면이 나와 있습니다. 당시 관리인 왕즈(Wang Zhi)는 단오절에서 농구를 보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를 썼습니다. Fen은 별을 알고 있으며 불 페이지는 세 번의 승리를 거두었고 Huanzhuan이 첫 번째입니다. "Qingyun은 Yi의 발자취를 따라 홀의 동쪽 끝을 돌았습니다. "Baiyun Temple 앞에서 대규모 승마 의식도 있습니다. 베이징. 폴로 경기는 청나라 때부터 천단 주변에서 행해졌는데, 청나라 중반이 되어서야 폴로 경기가 사라졌습니다. 1965년부터 골동품 폴로가 시안에서 등장하면서 이 고대 스포츠는 수년 동안 멸종되었다가 중국에서 다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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