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내장은 무슨 뜻인가요?

내장은 무슨 뜻인가요?

안녕하세요, 당신의 질문에 대답하게 되어 기쁩니다. 간단히 말해서, 오장: 심장, 간, 비장, 폐, 신장. 육부: 위, 장, 방광, 췌장, 대장,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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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육부는 장상 이론에 의한 인체 내장기관의 개괄이다. 그중 오장은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을 포함해 생화학과 저장정기의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다. 담즙, 위, 소장, 대장, 삼줄, 방광을 포함한 오장육부는 모두 음식을 전달, 소화하고 폐기물을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오장 기능: 마음: 주혈 몸, 주의식, 12 관주, 입이 혀로 열리고, 빛이 얼굴에 빛나고, 액체가 땀이다. 간: 성혈, 설사 (해정은 소화흡수를 돕는다), 전신근막을 담아 눈에 띄는데, 그 액체는 눈물이다. 비장: 주수곡정미윤의 운화, 주혈, 승천청기, 주전신근육, 입을 벌리고 진액은 침이다. 폐: 주지가 숨을 쉬고 화개를 위해. 주로 선하강, 수로를 계몽하고 코를 계몽한다. 그것의 꽃은 모피에 있고, 그것의 액체는 눈물이다. 신장: 신장장정, 주생식발육, 기화수액, 주골수입니다. 귀와 두 음을 깨우치고, 그 화는 머리를 하고 있다. 신장은 선천적인 근본이며 기공 전문가들은 이 더러움을 매우 중시한다. 신장정은 원음과 원양으로 나뉜다. 육부의 기능: 담, 위, 소장, 대장, 방광, 삼초점, 육부라고 합니다. 이 가운데 담 위 소장 대장은 소화기관에 속하고 방광은 비뇨기관에 속하며 삼초는 특수한 장기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담즙: 간에서 벗어나 간에 붙어 있어요. 정즙을 함유하고 있는데, 일명 정기의 내장이라고도 한다. 용기가 의사결정을 주도하고, 용기가 강하고, 나약하다. 대담함도 이상하고 끊임없는 집이다. 위: 비장이 겉에 있어요. 상구는 상만이라고 하고, 중구는 중만이라고 하고, 하구는 하만이라고 한다. 바디는 계곡을 받아들이고 감쇠하여 부드러워집니다. 그것은 또한 계곡의 바다라고도 불린다. 비장과 함께 모레의 본본본이라고 불리며, 물골짜기를 흡수하고 온몸을 가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소장: 위 위 위, 대장 아래. 주 분비물이 불분명하면 탁하고, 청자는 비장으로 올라가고, 미세하게 전신에 전달되고, 탁한 사람은 대장을 걸고 방광에 침투하여 찌꺼기가 된다. 소장과 심장은 표리관계이며 심장병은 소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대장: 겉과 폐가 상호 작용하여 찌꺼기를 전도한다. 전도 장애는 설사, 이질, 신비, 정체로 이어질 수 있다. 폐 질환은 대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방광: 물의 대사를 조절하고, 소변과 배뇨를 저장하고, 폐, 비장, 신장, 삼초점의 물과 기화하고, 신장표와도 함께 저장한다. 삼교: 삼교는 원시 에너지와 물의 통로이다. 그 기능은 원시 에너지와 물을 작동시키는 것이다. 삼줄, 계곡의 길, 가스의 끝도 시작된다. 삼초경 운행이 원활하지 못하면 일부 부위가 기허하고, 삼초경 운행이 불리하여 소뇨, 부종 등의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

-한약은 인체를 오장으로 나눕니다. 오장이란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이고, 육부는 담즙, 소장, 위, 대장, 방광, 삼초점이다. 오장이 제대로 작동하기만 하면 몸은 건강하고 몸은 건강합니다. 오장' 의 신장도 전신에 관한 기관이다. 따라서 신장은 서양 의학이 말하는 대사수, 물 조절, 물 흡수, 에테르와 요산 분해, 나트륨 배설, 칼륨, 염소의 균형 시스템 외에도 한의학의 관점에서 매우 광범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임지성 박사는 한 사람의 전신 발육, 비뇨계, 성장과 노화, 소화와 호흡, 심지어 아드레날린과 신장수계까지 신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한의사는 신장이 인체가 정기를 저장하는 곳이고,' 신장기' 는 인체의 생명 유지 활동을 구성하는 기본 물질이기 때문에' 신장은 선천적인 본',' 신장주골수',' 신장은 성장발육의 근본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신장이라는 중요한 기관을 보호해야 한다.

오장은 음속에 속하고, 육부는 양에 속한다.

삼교: 한의사 특유의 이름, 육부 중 하나, 수액 운행의 길, 진액 기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의학에서는 임상적으로 3 줄을 많이 사용하여 인체 장기를 분리한다.

첫째, 상부 아궁이: 횡격막 위의 가슴 (심폐포함), 머리와 상지.

둘째, 중초점: 배꼽 위의 복부, 즉 위 상구 (문) 에서 위 하구 (유문) 까지 비장, 위, 간, 담즙을 포함한다.

셋째, 아래 초점: 배꼽 이하의 아랫배, 소장, 대장, 신장, 방광 등.

의학은 종합적인 자연과학이다. 임상의학은 응용과학이다. 물리학, 화학, 생물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뿐만 아니라 분자생물학, 미시구조, 전신생리학, 대체해부학도 포함돼 소아과, 외과과학, 신경과학, 외과, 심장학, 외과 등으로 나뉜다. 서양 의학은 항상 학과로 나뉘어 단독으로 처리하는 등등.

중국의 전통의학은 재미있는 학과이다. 한의사는 인체가 작은 우주이며 전체라고 강조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중국의 전통의학을 연구해야 하는데, 분류, 분과, 분학과도 할 수 있지만, 결국에는 항상 하나의 체계로 통합된다. 정말 신선 목록이나 우화를 써서 수백 개의 신선이나 천 개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에 엮는 것과 같다. 한의학의 가능한 내포를 더 토론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한의사의 기존 몇 가지 이론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상하이 과학기술출판사가 출판한' 한의학 기초이론' (은혜와 편집장, 제 5 판, 1988) 에 따르면 한의사는 두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전체적인 개념

한의사는 인체 자체의 통일성과 완전성을 중시한다. 자연과의 관계, 인체는 유기적인 전체로, 구조적으로 분할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기능적으로, 그것들은 조화롭고, 서로 유용하다. 병리 상에서 양자는 서로 영향을 미친다. 전신의 통일은 오장을 중심으로 육부가 경락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고, 육부는 내부에 속하고 사지는 외부에 있다. 한의사가 정의한 오장은 심장, 간, 비장, 폐, 신장이고, 육부는 위, 소장, 대장, 방광, 삼초점, 담낭이다. 이 내부 기관들은 장기와 경락을 포함한다.

둘째, 변증 법적 치료

이것은 한의사가 질병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특징이다. "증" 은 질병 발전 과정의 한 단계에 대한 병리 총결산이고, "증후군 분화" 는 4 개 클리닉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 증상, 체증으로 질병의 원인, 성격, 부위, 선악관계를 분석, 종합 및 감별하는 것이다. 같은 병은 왕왕 다른 치료법이 있고, 다른 병은 함께 치료한다. 한의사는 병별 치료가 아니라 증후군 분화 치료이기 때문이다.

한의학의 기본 이론의 본질은 음양 오행과 더러운 코끼리이다. 음양은 중국 고대 철학의 범주이다. 처음에는 손가락 햇빛의 백라이트 방향이었고, 태양은 맑은 날이었고, 뒤날은 흐린 날이었다. 나중에는 냉난방 기후의 상대적 분포, 상하 방위, 운동 등으로 확대되었다. 한의사는 오장을 음으로 보고, 육부는 양으로 보고, 조직의 위치에 따라 아래는 음이고, 위는 양으로 본다. 한의사는 동정간에 균형을 이루는데, 이른바' 음평양 비밀' 이라고 불리며,' 동극자는 읍에서 고요하고, 음보다 음보다 우월하다' 는 점에서' 조화에 도달하다' 는 한의사의 최고 경지가 되었다.

오행학설은 모든 물리적 성질의 기초이며,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들의 공통된 성격 때문에 세대와 비율의 관계가 존재한다. 오장목직, 가지와 잎이 넓음, 생발, 배수 기능 등의 특징에 따라 간은 나무이다. 화성 온도, 그 성염, 마음은 따뜻한 공을 가지고 있으므로 마음은 불이다. 토성은 생화학 물질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비장은 운수, 전신, 오장육부, 사지를 기르는 공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장은 흙에 속한다. 금성은 청초하고 폐는 청초하다. 폐가 맑고 순조로워서 폐는 물에 속한다. 물은 불을 피울 수 있고, 불은 금을 낳을 수 있고, 금은 물을 낳을 수 있고, 수생목, 나무는 불을 피울 수 있고, 불은 흙을 낳을 수 있고, 흙은 금을 낳을 수 있다. 이상의 기초를 쌓으면 육부와 오장은 표리이고, 육부의 속성은 오장과 관련이 있어 기혈진액 경락시스템으로 확대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장, 오장, 오장, 오장, 오장, 오장, 오장) 경락 시스템도 오장에 속한다.

한의학의 전체 이론 체계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맥락이 명확하고 체계가 질서 정연하다. 치료법은 동일하며 음과 양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침술에는 설사를 보충하는 법이 있고, 약에도 추위, 추위, 온기가 있다. 치료방법도 오장육부 또는 12 경맥으로 나뉘는데, 혈은 12 경맥과 임독이맥에 속한다. 약도 오장육부로 나뉘어 귀경설이 있다.

이상의 이론으로 볼 때, 음양오행은 한의사의 철학적 틀이고, 오장 12 경맥은 한의사의 생리적 틀이다. 우리는 이 철학적 틀이 생리학적 틀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 사실, 만약 우리가 이 큰 질문에 대답할 수 있다면, 우리는 당연히 이 이론에 대한 실증적인 과학적 근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혈액순환의 기본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는 * * * 진동 현상을 발견했다. 혈관은 특정 * * 진동 주파수를 가지고 있으며, 기관과 혈도 마찬가지다. 장기나 혈과 동맥은 결합 진동으로 인해 분단 현상을 일으킨다. 이 이론에서는 각 장기마다 고유한 * * * 진동 주파수가 있다고 추론한다. 몸에 그렇게 많은 장기가 있고, 각 장기마다 고유의 * * * 진동 주파수가 있기 때문에 주파수는 수천 가지이다. 심장은 혈압파 동력의 원천이다. 정상 상태에서는 동일한 파형을 반복하며, 프씨 변환에 알려진 반복 파동의 주파수로 구성되며, 자체 주파수의 파형만 있습니다. 우리가 공진동동하는 내장을 한 부류로 분류하면 당연히 오장부 경락의 관계를 얻게 된다. 오장과 경맥은 각각 저주파, 따라서 음이다. 육부와 경맥은 각각 고주파에 속하기 때문에 양에 속한다.

병이 났을 때는 먼저 경락을 따라 통한다. 이 주파수의 에너지가 부족해서 전체 경락에 혈액 공급이 부족하여 각 장기마다 하나씩 발병한다. 심각자는 표리관계나 상호 견제를 통해 다른 경락으로 전달된다. 이 이론에서 우리는 맥박의 주파수를 경락의 지표로 삼는다면 한의학의 전체관, 분별치료, 심지어 음양오행과 양찬까지 합리적인 해석을 찾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 * * 진동 이론에 따르면' 가스' 는 심장에서 오는 압력 에너지 (순환계 에너지의 95%, 혈액 운동 에너지의 약 5%) 가 각 기관과 경락에 분포하는 것을 말한다. 장기가 허술하다면, 스트레스가 부족하다. 장기의 작은 동맥이 열리면 혈액이 미혈관에 주입되지 않아 조직을 자양할 수 없다. 따라서 장기는 기허로 허혈될 수 있으며, 자연히 영양, 저산소증, 저항력이 부족해지고 대사 폐기물이 쌓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병이 이로부터 올 수 있다.

왜 기혈이 부족합니까? 가장 큰 것은 심장이 충분히 강하지 않거나, 전신성의' 가스' 가 부족하거나, 폐순환이 좋지 않아 피가 충분하지만, 혈액의 산소 함량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흡연자는 늘 이런 문제가 있다). 물론 어떤 경락이 다쳤을 수도 있고, 특히 근골이 다쳤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경락의 * * * 진동은 심각한 방해를 받았기 때문에 전체 * * 진동 폭이 억제되었다. 물론. 이러한 변화나 다른 장기의 변화는 맥진계를 통해 정량 진단을 할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기공은 신체의 혈액 분포를 개선하는 어떤 운동도 될 수 있다. 사실 유산소 춤은 피상적인 기공으로 볼 수 있다.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운동은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중국이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각종 방법은 오장 12 경맥의 생리기초를 결합한 것이 당연히 더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