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의 예술적 이미지

고대 중국 건축의 예술적 이미지

일찍이 5 만년 전 구석기시대에 중국 원시인들은 천연동굴을 서식지로 이용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베이징, 랴오닝, 구이저우, 광동, 호북, 절강 등지에서 원시인들이 살던 절벽동이 발견됐다. 신석기 시대가 되자 황하 중류의 씨족 부족은 황토층을 벽으로, 나무틀과 초토로 반혈거소를 만들어 지상의 건물로 발전하여 정착지를 형성했다. 창장 유역은 습기가 많고 비가 많이 와서 수해를 자주 앓기 때문에 건란식 건물로 발전하였다. 이에 대해 고대 문헌에도' 나무를 보금자리로 만들어 군해를 피하다',' 윗사람을 보금자리로, 아랫사람을 보금자리로 삼는다' 는 기록이 많다.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지금으로부터 약 6 ~ 7 천년 전, 중국 고대인들은 장붓묘를 사용하여 목조 가옥 (예: 저장 여요하무도 유적지) 을 구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황하 유역도 많은 원시 정착지 (예: 서안 반파 유적지, 임통강채 유적지) 를 발견하였다. 이 정착지, 거주지, 묘지, 도기장, 구역이 명확하고 배치가 있다. 목조 구조의 형태가 이미 나타났으며, 주택 평면도 제작과 기능에 따라 원형, 사각형, 여자 모양 등이 있다. 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의 초창기 단계이다. < P > 기원전 21 세기 여름조의 건립은 원시 사회의 종말을 상징한다. 여름, 상, 수요일, 춘추, 전국을 거쳐 중국의 대지에 많은 도읍을 건설하였으며, 달구지 기술은 이미 벽조대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예를 들어 하남 옌사 2 리 () 의 초기 상도성 유적지로, 길이와 너비가 모두 1 미터인 달구대 () 가 있고, 무대 위에는 8 개 개방의 전당이 세워져 있고, 주위는 복도로 둘러싸여 있다. 이 시점에서 목조 기술은 원시 사회보다 크게 향상되었으며, 도끼, 칼, 톱, 치즐, 드릴, 삽 등 목재 구성요소를 가공하는 전용 도구가 있다. 나무 틀과 달구지 기술은 이미 형성되어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었다. 서주는 풍경, 괭이, 낙양의 왕성, 성주를 지었다. 춘추 전국 각 제후국은 각자 궁실을 중심으로 한 도성을 만들었다. 이 도성들은 모두 달구지판으로 지어져 있고, 벽 밖은 성호 () 로 되어 있고, 큰 성문이 제공된다. 궁궐은 성내에 배치되어 달구대 위에 지어졌고, 나무틀은 이미 주요 구조방식이 되었으며, 지붕은 이미 도와를 사용하기 시작했고, 나무틀에는 페인트를 칠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중국 고대 건축물이 이미 프로토타입을 갖추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달구질 기술, 목조 기술, 건물의 외관 모양, 평면 배치, 건축 재료의 제조 및 운용, 색채, 장식의 사용이 모두 초기 단계에 이르렀다. 이것은 고대 중국 건축 이후 역대 발전의 기초이다. 기원전 221 년 진시황이 한 (), 조 (), 위 (), 추 (), 연 (), 제육국 () 을 합병한 후 중앙집권의 대제국을 세우고 전국의 인력과 물력을 동원하여 함양 () 에 도성 궁전 능을 건설하였다. 오늘날 사람들은 아방궁 유적지 (고증 필요) 와 시황릉 동쪽의 대규모 병마용 대열에서 구덩이를 매몰해 당시 건축의 웅장함을 상상할 수 있다. 또한, 또한, 국가의 접근 치 도로 를 구축, 훈족 남쪽 을 방지하기 위해 만리 장성 을 구축, 물 수송 을 통해 lingqu 을 끌 수 있습니다. 이런 거대한 공사들은 툭하면 민력을 수십만 명 호출한다. 거의 동시에 병행하고, 진제국은 결국 사치욕으로 과도하고, 궁핍하게 민력으로, 2 세에 의해 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한나라 () 는 진 () 에 이어 약 반세기 남짓한 휴양을 거쳐 다시 대규모 건설 시기에 접어들었다. 한무제 유처는 연이어 다섯 차례 대대적으로 만리장성을 건설하여 서아시아로 가는 실크로드를 개척했다. 또 장안시의 계궁, 광명궁, 서남 교외의 건장궁, 상림원을 건설하였다. 서한말년에도 장안 남교에 명당을 짓고 옹을 기른다. 동한광무제 유수는 동주 도성 유적지에 따라 낙양성과 궁전을 지었다. < P > 총 진 () 한 () 5 년 동안 국가 통일, 국력 부강으로 중국 고대 건물은 자신의 역사에서 첫 번째 발전의 고조를 보였다. 그 구조 주체의 목조 구조는 이미 성숙해졌고, 중요한 건물에서는 일반적으로 투초를 사용한다. 옥상 형태가 다양해서, 성전, 휴산, 현산, 북첨, 사재기 지붕이 모두 나타났고, 어떤 것은 광범위하게 채택되었다. 벽돌 및 석조 구조와 아치형 구조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 P > 지속발전과 불교 < P > 양진 남북조는 중국 역사상 한 차례의 민족대융합 시기로, 이 기간 동안 전통건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불교건축이 도입되었다. 서진이 중국을 통일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팔왕의 난' 이 터져 서북 국경에 있는 소수민족 지도자 몇 명이 중원에 진입하여 연이어 1 여 개의 정권을 세웠는데, 사칭 16 개국 시대였다. 서원 46 년이 되어서야 북위가 중국 북방을 통일한 후 또 분열하였다. 남방에서 진실 남천은 동진 정권을 세웠고, 이어서 송 (), 치 (), 량 (), 진 () 네 왕조가 연이어 나타났다. 이것은 역사상 남북조 시대이다. 그 이후로, 중국 남북의 사회경제가 점차 회복되고, 북조는 도성 낙양을 건설하고, 남조는 건강성을 건설하였다. 이 도성, 궁궐 균형은 전대를 기초로 지속적으로 조성되었으며, 규모의 기세는 진 한보다 훨씬 못하다. < P > 동한 때 중국에 들어온 불교가 이때 발전하여 남북 정권이 불교 사원을 광범위하게 건설하여 한동안 불교 사탑이 성행하였다. 북위 () 에는 불사 () 가 3 만여 곳, 낙양 () 만 1,367 사 () 가 세워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남조 도성 건강도 불사 5 여 곳을 지었다. 적지 않은 지역에서는 석굴사를 파서 불상을 조각했다. 중요한 석굴사에는 대동운강석굴, 돈황 막고굴, 천수맥적산석굴, 낙양용문석굴, 태원천용산 석굴, 봉봉 남향당산, 북향당산석굴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 시기의 중국 건축물은 인도 (천주), 서아시아에서 전해진 많은 건축 형태와 풍격에 융합되었다. 수 () 당 () 시대의 건축물은 전대의 성취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외래의 영향을 융합하여 독립적이고 완전한 건축체계로 형성되어 중국 고대 건축물을 성숙 단계로 밀고 조선 () 일본에 영향을 미쳤다. < P > 수나라는 4 년도 채 안 되는 단명왕조이지만 건축에서 상당히 효과적이다. 그것은 도성 대흥성을 건설하여 동도 낙양을 건설하고 장강 하류의 강도 (양주) 를 경영하였다. 남기여항 (항주), 북다주군 (베이징), 동시강도, 서도착 장안 (서안), 길이가 약 25 킬로미터인 대운하를 팠다. 수백만 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만리장성을 건설하였다. 황제 대업년 (65 ~ 618 년), 명장인 이춘은 현재 허베이 조현에 세계 최초의 오픈 어깨권 대석교 안제교를 건설했다. < P > 당대 초반, 1 여 년의 안정된 발전, 경제 번영, 국력 부강, 강역이 원년 (714 ~ 741 년) 에 전성기에 이르렀다. 수도 장안과 동도 낙양에서 거대한 궁전, 정원, 관서를 계속 건설하다. 전국적으로 광릉 (양주), 취안저우, 홍주 (남창), 명주 (닝보), 익주 (청두), 유주 (베이징), 경주 (강릉) 와 같은 유명한 지방성, 상업, 수공업성이 많이 나타났다 상공업의 발전으로 이 도시들의 배치에 많은 새로운 변화가 생겼다. < P > 당대는 도성과 지방도시에 대량의 사탑, 도관을 건설하고, 전대 속석굴 불사를 계승하여 지금까지 유명한 오대산불광사 대전, 남선사 불전, 시안자은사 기러기탑, 천복사 기러기탑, 흥교사 현석 탑, 대리천탐탑, 석굴사 등을 물려받았다. 이 기간 동안, 건축 기술은 더욱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목재 구조는 이미 재료 성능을 제대로 운용할 수 있었고, 건축 설계에서는' 재료' 를 목재 프레임 설계의 표준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조정에서는 영수 법령을 제정하여, 밧줄 잉크, 도안, 관리 시공을 장악하는 관원을 설치하였다. < P > 송, 리아, 김 < P > 송, 리아, 김시대 건축의 발전과' 프랑스 만들기' 의 반포 < P > 가 만당부터 중국은 또 3 여 년 동안 분열전란 시기에 접어들었다. 먼저 양당 진 한 금요일이다. 상업과 수공업의 발전으로 도시 배치, 건축 기술, 예술은 모두 적지 않은 향상과 돌파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도시는 점차 전대 안방제에서 도로변설점, 행성가의 배치로 진화했다. 건축 기술 방면에서 초기의 요대는 당대의 특징을 비교적 많이 물려받았고, 후기의 김대는 건축에서 요송 양조의 특징을 계승하여 발전하였다. 건축 예술 방면에서 북송 () 때부터 당대의 웅장한 기세가 바뀌었고, 섬세하고 섬세한 방면으로 발전하여 건축 장식도 더욱 신경을 썼다. < P > 북송 숭녕 2 년 (113 년), 법원은' 프랑스 만들기' 를 반포하고 발간했다. 이것은 건축 설계와 시공에 관한 규범서이며, 완벽한 건축 기술 전문 책이다. 간행물의 목적은 궁전, 절, 관서, 부제 등 관식 건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책은 역대 이래 건축 기술의 경험을 총결하여' 재료를 조상으로 삼는다' 는 건축 모듈제를 제정했다. 건물의 공적 한도와 예시에 대해 엄밀한 제한을 하여 예산 편성 및 시공 조직의 준선으로 삼다. 이 책의 반포는 중국 고대 건축물이 송대에 도착했고, 공사 기술과 시공 관리 방면에서 이미 새로운 역사적 수준에 도달했다는 것을 반영한다. 위안, 명, 청삼조가 중국을 6 여 년 통치한 가운데 원말, 명말 단시간 분리 전란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중국 통일의 국면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고대 사회의 발전이 막바지에 이르렀고 사회경제와 문화 발전이 더디기 때문에 건축의 역사도 마지막 발전의 절정일 뿐이다. 원대는 대부분 및 궁궐을 건설하고, 명대는 남 북양경 및 궁궐을 조성한다. 건축 배치 방면에서 송대보다 더 성숙하고 합리적이다. 명청시대 큰일은 제왕원과 사립원림을 건설하여 중국 역사상 조원의 고조로 형성되었다. 라마교 건축물의 조성은 전적으로 청조정의 정치적 필요에서 비롯된 것으로, 한동안 몽골, 티베트, 감, 청 등지에서 라마 사찰을 널리 지었고 승덕 한 곳에만 11 개가 세워졌다. 이 사찰들은 규모가 크고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이 중국 고대 건축 발전사의 기이한 형태이다. 명청 () 두 세대가 지금으로부터 최근까지 많은 건축 작품들이 보존되어 왔다. 경성의 궁전, 단묘, 경교의 원림, 양조의 제릉, 강남의 원림, 전국의 불교사탑, 도교궁관, 민간거주, 성원 건축 등이 중국 고대 건축사의 광휘장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