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말에는 두 가지 사회학적 성향이 있다. 하나는 엄복과 양계초가 스펜서의 영향을 받아 적응 취향을 이용하여 사회 변천을 바라보는 것이다. 하나는 장태염이 해안 본능 무태의 영향을 받아 방향을 바꾸는 사회학 전통이다. 이것은 대략 1949 년 마르크스주의가 성행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사회학 이론이다. < P > 사회학이 중국 < P > 만청을 도입한 시간대는 약 19 년에서 1911 년 사이인데, 이는 매우 복잡하고 개척적인 시대다. 왕덕위 씨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청이 없는데, 어찌 오사할 수 있겠는가? 만청부터 중국과 서구, 전통, 현대가 교차하면서 중국 사회는 지식전환을 시작했고, 전경학 위주의 지식구조에서 현대과학 위주의 지식구조로 옮겨갔다. < P > 사회학이 중국에 도입되었을 때 세계를 해석하는 학과일 뿐만 아니라 세계를 개조하는 방법으로 여겨졌다. 사실, 만청시대의 중국에서는 사회학이 구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응? 사회? 왕권 통치 외의 범주에 속하며, 중국은 오랫동안 제제 통치하에 있었고, 사회의 개념은 한 번도 없었고, 당연히 없을 것이다. 사회? 이 어휘. 나는 만청사상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당시 엄복, 양계초, 장태염 등 몇 명의 대가가 맞는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사회학? 번역 문제. 만청 () 은 중국 사회학이 시작된 단계인데, 나는 번역의 관점에서 역사의 전향 문제를 이야기하려고 하는데, 그중에는 무엇이 관련되어 있는가? 사회? 무리? 이 단어들의 경쟁과 사회학의 기원 문제. < P > 사회학 개념이 중국에 도입되자 중국 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봉건 제도나 봉건 세력이 여전히 존재하는가? 중국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입니까? 이 문제들은 실제로 중국 사회의 미래 방향에 관한 큰 문제이다. 이것은 또한 192 년대와 193 년대에 소위 중국 사회 성격 문제 논쟁과 중국 사회사 논쟁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변론에서 사회학은 매우 중요한 의제이며, 사회학의 추천은 마르크스주의 계급 분석과 유물사관이 중국 사회에 빠르게 퍼지게 한다. < P > 흥미롭게도 당시 논쟁에 참여한 사람은 거의 좌파 사상가였다. 후시와 같은 자유주의자들은 논쟁에 전혀 참여하지 않는다. 후시의 명언은? 더 많은 문제를 연구하고, 덜 교리에 대해 이야기하는가? 그는 중국 사회에 대한 개괄적인 연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논전 이후 나타난 중요한 대비 중 하나는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중국 사회의 성격을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시작했고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를 강조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자유주의자들은 이런 토론에 전혀 개입하지 않으며, 중국 사회의 성격의 토론과 자유주의가 중국의 미래 발전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이것은 실제로 중국 자유주의 발전의 치명적인 부상입니까? 서구 이론이 중국에서 접목되는 문제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 P > 후시의 이런 생각은 헉슬리의 의심정신과 듀이의 실험주의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그의 가장 중요한 생각은? 증거를 가져오시겠습니까? 。 그리고 중국 사회는 어떤 사회입니까? 중국 사회 형식은 어떤 사회적 성격입니까? 이것은 기본적으로 후진타오가 요구한 것을 내놓을 수 없는가? 증거? 。 자유주의 관념 아래 후시가 사이에 있는 사회학 전통은 사실 스펜서의 사회학 전통이다. 마르크스주의 사회학이 중국을 통섭하기 전에 중국 사회학의 가장 중요한 사상 전통이기도 하다. < P > 사회와 사회학의 개념은 중국 근대 사상의 변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선, 지리적으로 사회관념이 도입된 후, 우리는 중국이 세계의 한 나라이고, 중국 사회가 세계의 한 사회라는 것을 발견했다. 두 번째는 정당성 기초의 진화이다. 중국 전통 정당성의 기초는 하늘이며, 하루 종일 중국 정치 전통의 가장 중요한 핵심 기초를 주었다. 사회 관념이 도입된 후, 특히 엄복이' 천연론' 을 번역한 후 정치적 정당성 기초는 더 이상 추상적인 형태상의 개념이 아니라 역사 사회와 관련된 개념이 되었다. 세 번째는 우주관의 변화, 특히 송명리학과 한대에서 시작된 음양오행의 우주관에서 근대 과학의 우주관으로 바뀌는 것이다. 스펜서의 사회학 전통이 중국을 도입하는 과정은' 천연론' 과 스펜서의' 군학윤언' 을 번역하는 엄복,' 신민총보' 에서 스펜서의 사상을 번역하는 양계초, 일본 학자의 해안 본능 무태' 사회학' 을 번역하는 장태염. 그들의 연구는 기본적으로 만청 사회학계가 번역을 통해 사회학을 소개하는 가장 중요한 사상 경향을 형성했다. < P > 만청 두 가지 사회학 경향 < P > 여기서 얘기해야 하나요? 무리? 그리고? 사회? 어휘 경쟁. 만청기에는 많은 유일 학생들이 있었고, 대량의 일본 어휘가 그들을 통해 중국으로 유입되었다. 엄복의 번역은 서양에서 직접 번역하는 모델로, 일본의 번역과 강한 경쟁관계가 있다. 그러나, 엄복번역의 명사 나머지는 거의 전부 소멸되었다. 그중에는 포함되어 있는가? 무리? 。 엄복은 society 를 다음으로 번역합니까? 무리? 그러나 후대의 전형적인 번역은 일본을 통해 번역된 것인가? 사회? 。 서구의 society 가 일본의 번역을 통해 중국으로 옮겨가는 과정도 있다. 187 년대부터 일본의 사상가들은 society 를 번역하기 시작했고, 다음을 포함한 많은 단어들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정부? 각종 번역은 187 년과 188 년 사이에 이미 일본에서 서로 힘겨운 싸움을 벌였다. 마지막으로, 일본 학계는 * * * * * * * * * * * * * * * * * * * * * * * * * * 지식 사회? 。 -응? 사회? 사실, 중국 전통 어휘입니다. 당나라 이후쯤에 존재했는데, 187 년대와 188 년대 이후에는? 사회? 서구의 society 와 동등한 관계를 형성합니다. 이거? 사회? 일본을 통해 중국으로 가는 상황. < P > 엄복번역 초, society 번역? 무리? 。 계량통계에 따르면 194 년과 195 년 사이에 중국 학계는 기본적으로 포기했습니까? 무리? , 많이 사용합니까? 사회? 당시 신사세력의 확대로 일본 어휘에 대한 수용이 더욱 원활해졌다는 학자도 있다. 개인적으로 일본에서 번역한 출판물의 수가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사회? 이 어휘는 대략 195 년 이후 중국은 이미 고정어였다. 양계초는' 신민총보' 제 5 호에 하나 있나요? 새 석명? 칼럼, 자세히 설명? 사회? 개념. 엄복은 같은 해에 견크스를 번역했습니까? AHistoryofPolitics? , 제목은' 사회통해석' 으로 번역된다. 중국어와 영어를 대조하면, 번역해야 하나요? 정치 약사? 。 여기요? 정치? 번역? 사회? 당시 사람들은 사회가 무엇인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고, 끊임없이 상상을 헤아릴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또한, 192 년부터 193 년까지 두 개의 최초의 사회학 번역본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까? 장태연의' 사회학' 번역본과 엄복의' 군학윤언'. 이 두 번역판은 중국 사회학의 시조이다.
연의 푸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반드시' 천연론' 에 대해 이야기해야 한다. 현재 베이징 역사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맛경본' 천연론' (1896) 은 1898 년' 천연론' 정식 중역본이 등장하기 전의 이전 버전이다. 이는 엄복에 오여륜을 지적한 버전으로, 오여륜의 수정 의견이 적혀 있다. 미경본' 천연론' 은 엄복이 처음으로 헉슬리 사상을 접했을 때의 반응을 보여준다. 그런 다음, 우 rulun 그에게 많은 조언을 주고, 연의 복잡한 많은 장소 를 삭제, 얀 푸 최초의 의미 도 점차 바뀌었다. 엄복은 또한' 군학윤언' 을 번역했고, 198 년 그는 판권을 상무인서관에 넘겼고, 1919 년까지 적어도 1 판 이상을 발행했다. 엄역된' 군학윤언' 이 청말민 초에 널리 전해졌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인물은 Liang Qichao 입니다. 그는 당시 스펜서 사회학설과 일본 사회학자 건설부 (TakebeTongo,1871-1945) 의' 사회학 서문설' 을 소개했다. 건부 () 내 학설의 특색은 유교 사상과 서구 사회학 (특히 공덕과 스펜서) 을 시도하는 것이다. 건부는 일본 동시기 학자보다 전자를 더 중시한다) 결합했다.
제 3 인물은 장태염이다. 그는 미국 심리학파 사회학자 기딩스 (Franklin Giddings,1855-1931) 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장태염은 192 년 일본 학자 해안 본능 무태의' 사회학' 을 번역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엄복한 스펜서식 생물학 기반 사회학을 반박하기 위해서다. 지딩스의 심리학 취향의 가장 두드러진 공헌은 그것이 제시한 사회의 기초가? 같은 종류의 의식? 이런 종류의 의식은 사회 단결을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토대이다. 장태연의 사상은 해안 본능 무태와 지딩스의 사상을 결합했고, 그 자신의 민족주의 경향도 결합했다. 따라서 청말에는 두 가지 사회학적 성향이 있다. 엄복과 양계초는 적응 취향을 채택하여 사회 변천을 바라보고, 장태염은 전환 취향을 취한다. 197 년 장태염은 혁명의 입장에 따라 엄복번역의 견크스의' 사회통해석' 과 이 책에서 보여준 중국 혁명과 중국의 미래 계획에 대한 청사진을 비판했다. 사실, 두 사람의 사회학적 이해에 대한 이견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장태염은 일찍이 1898-192 년부터 엄복에 대한 관념에 대한 비판적인 기초를 양조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