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중천 문장' 모르는 중국인'

이중천 문장' 모르는 중국인'

이중천을 모르는 중국인.

중국인은 가장 말하기 어려운 물건이다.

부패와 같은 것들이죠. 중국인들은 부패를 좋아합니까? 물론 아닙니다. 부패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 중 아무도 이를 갈지 않는다. 뇌물을 주는 사람이라도 부패를 정말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그가 뇌물을 받지 않아도 큰돈을 벌 수 있다면, 왜 관직과 감옥살이를 잃을 위험을 무릅써야 하는가? 만약 그가 뇌물을 주지 않아도 섞일 수 있다면, 왜 자신의 돈을 남에게 보내야 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패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것들은 부패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사실, 중국의 많은 사람들이 일단 일이 생기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아부, 뒷문으로 가서 선물을 대접하는 것이다. 모든 관리들이 정말 거절하지 않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실의에 빠지고 공허함을 느끼며 자신의 일이 성사될 수 있을지 모를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일명언) 따라서 반부패를 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고, 반부패도 지나치지 않을 수 없다. 꼬리를 남기고 한두 끼를 먹고 담배 한두 개비를 받는 것이 가장 좋다. 모두들 즐거워한다.

다 강요했다고?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공금으로 먹고 마시는 것은 모두 반대하고 모두 싫어한다. 하지만 참석하지 않은 사람들을 초대하여 함께 식사를 한다면, 아마 기꺼이 가고 보기 좋을 것입니다. 그가 반대하는 것은 공금으로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몫을 가지고 있고 자기가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는 한 몫도 없기 때문에 공금으로 먹고 마시는 것조차 반대해야 한다.

분명히, 중국인들이 한 세트라고 말하는 것도 아니고, 중국인들이 지금의 세트보다 뒤처진 것도 아니라, 중국인이 처신하는 원칙이나 규칙이 너무 많아 종종 모순되는 경우가 많다. 우리 조상은 많은 가르침을 남겼는데, 이러한 가르침은 왕왕 전투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조상들은 한 사람이 "용감하고 모략이 있어야 한다", "길이 울퉁불퉁하고 칼을 뽑아 도와야 한다" 고 간곡히 가르쳤지만, 동시에 우리에게 "자신의 일을 잘 관리하라", "자신의 눈을 쓸어라, 다른 사람의 서리는 상관하지 마라" 고 경고했다. 그래서, 우리는 도대체 신경 쓰는가, 안 쓰는가? 하! 너는 이해하지 못한다. 어쨌든,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 인지 아닌지에 달려 있다. 만약 쓸데없는 일에 참견한다면, 상관하지 말아야 한다. 장사가 아니라 사업이다. 그러므로 용기와 수수방관은 옳다. 중국에는' 공리, 시보가 이치에 맞는다' 는 옛말이 있다. 즉, 옳고 그름은 네가 말하는 것인지의 여부뿐만 아니라 네가' 공' 인지' 시어머니' 인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렇게 되면 중국인의' 국민성' 이나' 민족성' 을 연구하는 사람이 번거로워질 것이다. 그는 정말로 어느 한두 단어로 중국인을 요약할 수 있을지 생각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충후하고 성실하고, 토박이인 중국인들은 매끄럽고 성실하지만 세상 물정, 의심이 많지만 경신하고, 경신하고, 융통성이 있고, 이익에 치중하고, 충성에 치중하고, 예의를 존중하지만 공덕에 치중하지 않고, 중용을 숭상하지만 극단으로 가고, 검소하지만 겉치레를 좋아하며, 고법을 지키지만 유행을 따르고, 만족은 하지만 꿈이 폭발하고, 분향은 운세를 부리지만 종교적인 감정이 없고, 포옹을 좋아한다 따라서 중국은 광활하고, 자원이 풍부하며, 역사가 유구하며, 오천 년의 찬란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세계 역사상 처음으로 부자가 되었지만, 결국' 가난하고 하얗다' 는 것은' 낙후' 로' 얻어맞다' 는 것이다. 요컨대 중국인들은 이해하기 쉽지 않다. 외국인이' 알아듣지 못한다' 는 것은 물론 중국인 자신도 반드시' 명확하게 설명할 수 없다' 는 것은 아니다.

사실' 불분명' 조차도 틀렸다. 만약' 불분명' 이라는 단어로 중국인을 개괄한다면, 곧 반대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불분명한가? 왜 안 보여요? 나는 분명히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그는 자세히 말할 것이고, 게다가 아주 분명하게 말하고, 옆에 있는 사람들이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런데 고개를 끄덕이면요? 그는 장삼과 이사의 말을 들을 때 고개를 끄덕였다. 왜냐하면 장삼과 이사가 옳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톰, 딕, 해리가 모두 동의한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완전히 틀렸다. 그들의 주장은 아마 정반대일 것이다. 장삼은' 정의' 라고 하고, 이사는' 여자의 도리' 라고 말한다. 게다가 중국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것이 반드시 동의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물론 반드시 동의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경청하거나 예의 바르게 하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심지어 이 동작에 익숙해질 수도 있다.

중국인의 일은 정말 번거롭다.

그냥 먹어라. 중국인들은 사람을 식사에 초대하는 것을 좋아한다. 북쪽과 남쪽은 똑같다. 그러나 먹는 법과 먹는 것은 크게 다르다. 북방 사람들이 한턱 내고 밥을 먹는 것은 항상 식탁 요리이고, 접시는 접혀 있고, 그릇은 접혀 있다. 그 음식들은 왕왕 실속이 있고, 닭, 오리, 돼지, 양다리, 요컨대 큰 그릇은 술을 마시고, 큰 덩어리는 고기를 먹는다. 남방의 접시는 훨씬 작고, 요리의 분량도 적어서 젓가락 한 개면 다 먹을 수 있지만, 꽃무늬 품종이 많다. 닭 한 마리는 요리를 몇 개 할 수 있고, 물고기 한 마리는 두세 개를 먹을 수 있다. 그래서 북방 사람들은 남방인을 업신여기고 남방인이 인색하다고 생각한다. 방인도 남부는 북방 사람들을 업신여기고, 그들이 어리석다고 여긴다. 가장 웃긴 것은, 그들은 모두 상대방이 위선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북방 사람들은 조금만 말해도 젓가락을 들 수가 없다. 이것은 무슨 손님입니까? 거짓된 감정 맞죠? 남방 사람들은 다 못 먹으면 계속 음식을 내준다고 한다. 이것은 사람을 위한 것입니까, 아니면 보는 것입니까? 무슨 허 풍! 그렇다면 누가 위선적인가? 사실 아무도 위선적이지 않다. 북방 사람들은 성심성의로 사람을 초대하는 이상 배를 내려놓고 밥을 먹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남방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면 낭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야채, 배불리 먹으면 돼요. 어떻게 된 거야? 자기 집에서 밥을 먹는다면 이런 프로그램이 있나요? 그렇지 않나요? 게다가, 네가 그렇게 많은 음식을 만든다면, 사람을 쓰레기로 여기지 않겠니? 먹을 수 있는 만큼 먹는 것이 좋다. 이것은 정말' 반대 방향' 이다. 원숭이는 꽈배기를 먹는다. 꽈배기가 가득하다. 결국 그들은 모두 성실하지만 모두 위선적으로 여겨졌다.

보시다시피 중국, 북방, 남방은 매우 다릅니다. 중국인, 말하기가 어렵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