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관우는 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나요? 이유를 아는 사람이 있나요?

관우는 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나요? 이유를 아는 사람이 있나요?

중국 역대 왕조의 무장 중 가장 유능한 사람은 누구인가? 누구도 감히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누가 가장 큰 문화적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묻는다면?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관우.

중국의 수많은 장군 중에서 관우의 아주 특별한 점 중 하나는 그가 더 이상 평범한 고대 장군으로 여겨지지 않고 사람들에게 신으로 숭배된다는 점이며, 관우의 신앙조차도 이는 일본, 북한, 베트남, 류큐 등 한문화계에까지 퍼졌다. 중국인들은 그를 관공(Guan Gong), 관이례(Guan Erye), 관로예(Guan Laoye)라고 불렀습니다. 후대 황제들도 그를 무성인이라는 칭호를 받을 때까지 여러 번 칭찬했습니다.

오천년 동안 빛나는 별이 있은 뒤에야 관우에게 이런 일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일까? 관우가 유능하고 공적이 크며 충성심이 강하고 충성스럽기 때문입니까? 물론 이런 요소가 존재해야 하지만 중국에서 관우만이 강력한 능력과 공덕, 충성심과 용기를 지닌 것은 아니다. 따라서 관우와 경쟁할 수 있는 인물은 무수히 많다. 유 숭배'에는 다른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작가의 말을 천천히 들어보세요.

우선 영웅숭배는 역대 모든 민족이 공유하는 감정이라는 점을 모두가 알아야 한다. 고대에는 관우만이 사람들의 존경을 받은 것이 아니었다. 사람들이 존경하는 많은 영웅들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Xu Xun. 지금은 이 사람을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그는 진나라의 유명한 도사였습니다. 그는 난창현 창딩향(현 장시성) 출신이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그는 용과 뱀(포양)을 죽였다고 합니다. 호수 괴물) 사람들의 피해를 제거하기 위해 장시성 많은 사람들이 Xu Xun을 숭배하고 있으며 그는 또한 장시성 지역의 수호 성인이 되었습니다. "Jiangxi Guild Hall"(Wanshou Palace)에는 Xu Xun이 모셔져 있습니다.

물론 이는 결국 아주 오래된 일이라 지금은 장시성(江西省)의 많은 사람들이 이를 모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 다른 예로는 마즈(Mazu)가 있는데 이는 중국 남동부 해안을 중심으로 동아시아(류큐, 일본,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 해안 지역으로 퍼져나가는 해신 신앙이다. 역사적 연구에 따르면 그녀는 실제로 송나라 태조 건룡 원년 (또는 복건로 천주 주 푸 전현 메이 저우 섬 동라 마을)에서 태어난 사람이 있습니다. 오왕조 말기)...

특징을 찾을 수 있겠죠? 따라서 장소마다 실제 상황에 따른 "지역 신"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통일의 전통이 있기 때문에 많은 특수한 상황에서 '지방신'이 '민족신'으로 격상되는데, 이 경우의 가장 대표적인 예가 바로 관우!

여기서 우리는 관우를 존경하는 것에는 참신한 것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존경심은 중국 전역에서 발견됩니다. 관우의 신앙이 어떻게 전국에 퍼졌는가?

먼저 관공신앙의 유래를 살펴보자. 관우는 삼국시대부터 이미 중국에서 강력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군이었다. 그의 용감함과 충성심의 이미지는 다음과 같다. 그 당시 그는 이미 일류의 맹장이었고 널리 존경받았기 때문에 삼국시대 이후의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관우는 항상 사람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 이때 모든 사람들은 관우가 "사나운 장군"이 아니라 "사나운 장군"일 뿐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신격화"라는 점에서 모든 사람이 할 수있는 최선은 관우를 숭배하는 것입니다.

관우민속숭배는 어디에서 유래되었는가? 물론 그곳은 관우의 고향, 산시성 지에저우입니다! 관공은 어렸을 때 고향에서 의리를 실천하여 폭력을 근절하고 평화를 보장했으며, 관우가 살해되었다는 나쁜 소식이 전해지자 마을 사람들은 관공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전의 의로운 행위는 관공을 위해 자발적으로 향로를 들고 그의 죽음을 애도했습니다.

이런 상황이 전개된다면 관우는 마조, 서쉰과 비슷해 산서성 지역의 신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남북조 시대부터 '관우 신격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남조 진국(陳國) 진보종(陳寶宗)은 “관우가 나타나 신이 되었다”고 주장했는데, 광대(廣大)시대(567~568) 당양에서 동쪽으로 30마일 떨어진 옥천사 서북쪽에 관공사가 있었다. 관공이 살해된 현. 역사상 최초의 관우사였다. 수나라 초기부터 “관공이 백성을 보호하는 성자로 나타났다”는 전설이 있다. Guan Gong Temple의 건설도 증가합니다. 원(文)9년(서기 589년), 수(隋) 문제가 관공의 고향인 결주(蘇州)에 관공을 위해 가장 큰 관사(官廟)를 지었으니, 곧 관제사(觀常寺)라 한다. 세계의 무술 사원". 수만 개의 관제사 중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지닌 사찰이다.

그러나 현재 관우는 특별한 일이 없습니다. 황제는 고대인을 존경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때 관우는 장만큼 존경받지 못합니다. Ziya 또는 Zhuge Liang 및 Guan Gong은 영향력이 널리 퍼지지 않고 특정 지역(주로 Shanxi)에서만 인기가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늦어도 송나라에는 관우를 모시는 규모가 매우 커졌고, 송나라 말기에는 관우를 모시는 민속사찰이 “현 곳곳에 있었고, 주, 군, 마을과 마을." 송나라의 황제 많은 사람들도 관우를 왕으로 삼았습니다. 원나라 조정은 티베트 불교를 믿었지만 사람들의 신앙을 억압하지 않았으므로 관우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은 줄어들지 않았고 심지어 원나라 황제도 사신을 보내 조공을 바쳤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거시적 역사를 조금이라도 이해하는 사람들은 중국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접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시 반란은 당나라뿐만 아니라 중국 제국 전체를 번영에서 쇠퇴로 몰고 갔습니다. 당나라, 오대, 십국, 민족 갈등이 극심해졌습니다. 두 송나라... 이 역사 시대는 봉건 정치 윤리의 관점에서 볼 때 매우 혼란스러웠습니다. 왕은 왕이 아니고 신하들입니다. 이씨와 하씨의 전통적인 방어 관점에서 보면 송나라, 요나라, 진나라, 하나라도 이때 혼란에 빠졌다. 동시에 이 시기에는 중국 문화의 세 종교인 유교, 불교, 도교가 '통일'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관우를 부의 신으로 여기기도 한다

그래서 봉건 통치자의 관점에서 보면 봉건 질서와 문화적인 측면에서 시급히 재편해야 하는 상황이다. 관점, 유교, 불교, 도교 세 가문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불멸이 필요했기 때문에 관우는 최선의 선택이 되었습니다. 관우가 보여주는 충성심은 사회 각계각층이 필요로 하는 정신적 자질이다. 유교는 그를 성자로, 도교는 황제로, 불교는 ​​모두 관공을 수호성인으로 여긴다. 그들의 대열에 따라 "관공신앙"은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우리에게 더 가까운 명청 왕조는 어떨까요? "관공숭배"는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이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지속적인 발전뿐만 아니라 걸작 "삼국지연의"의 등장과 같은 더 많은 요인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산서성 상인들의 세력이 확장되면서 문화가 더욱 대중화되었고(관우는 또한 산서성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명청 왕조 시대에는 정부의 숭배 장려, 종교적 숭배, 문학과 예술, 대중의 관공 숭배도 역사적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관우에게서 필요한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업가들은 관우의 가르침을 신뢰하기 때문에 관우를 부의 신으로 여깁니다(이는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인기가 있습니다). . 다양한 이야기와 전설로 인해 일반 사람들은 관공을 재난을 없애고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전능한 신으로 여깁니다. 군인들은 관공이 일생 동안 영웅적인 업적을 남겼기 때문에 전쟁의 신으로 존경했습니다. 관공은 일생 동안 『봄과 가을』을 읽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학자들은 관공을 '문행황제', 즉 시험의 신이라고 불렀습니다. 야멘은 공평성과 사심으로 인해 관공을 정의의 신으로 숭배했습니다(그래서 가끔 이상한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는 경찰과 지하 세계에서 관공을 숭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명나라는 관우를 황제로 칭했고, 명나라 사람들의 관우에 대한 경칭은 점차 '관왕'에서 '관제'로 격상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청나라 시대에 만주족은 관제를 '호국신'으로 여기고 항상 그를 '관사'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감히 그의 이름을 사용하지도 않았고 그를 무한히 존경했습니다.

그러므로 관우의 신앙이 형성되는 데에는 봉건 통치자들의 의도적인 추천, 아름다운 자질에 대한 사람들의 존중, 산서성 지역 문화의 확산 등 꽤 흥미로운 이유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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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관우예배의 본질은 무엇인가? 일부 지역의 관제사에는 다음과 같은 대련이 있습니다(물론 원래 버전은 도교 사원에서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악한 의도가 있다면 향을 피우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스스로 버티고 꼿꼿이 서서 나를 볼 때 절하지 않으면 나쁠 것이 없다.

무슨 뜻인가요? 사람의 마음이 바르지 못하면 날마다 향을 피워도 소용이 없습니다. 그가 정직하면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경배하지 않더라도 자연히 하나님은 그를 보호해 주실 것입니다.

의로움, 충성심, 기타 아름다운 자질에 대한 열망은 관공신앙의 본질입니다. 중국 민족이 추구하는 것은 결코 환상의 신이 아니라 이런 자질이며, 관우는 바로 이런 자질입니다. 품질의 구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