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멀티미디어 기술과 전통적인 수학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방법
멀티미디어 기술과 전통적인 수학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 방법
양용(충칭 융촨 충칭정보공학대학 고급 수학 교육 및 연구 부문) [요약] 현대화 교육의 중요한 상징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고 현대 교육 방법을 최대한 활용하여 더 나은 완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수학 교육 과제 . 그러나 일부 교사는 맹목적으로 코스웨어를 추구하고 교육을 위해 코스웨어에 너무 많이 의존합니다. 코스웨어의 생산은 불필요하고 불필요하여 학생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학습의 핵심 포인트와 어려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희석시킵니다. 이를 위해 수학 교수법의 최적 조합을 찾는 것은 수학 교수법을 과학적, 합리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교실 교수 모델입니다. 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과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전통적인 교수법과 현대 교수법은 서로 협력하고 보완하여 각자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함으로써 수학 교육에서 더욱 완벽한 결과를 얻습니다. [키워드] 특징, 문제점, 효과적인 조합 [요약] 현대화 교수의 중요한 상징은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고, 현대화된 교수법을 충분히 활용하여 수학을 잘 완수할 수 있다. 교육, 불필요한 것을 추가하고 효과를 망치는 제조 수업, 경쟁, 학생의 주의력 분산, 학생의 학습 집중력 저하, 이를 위한 최고의 결합 지점은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며 고도로 어려운 수학 교육을 추구합니다. 수학 교육 교실 수업 패턴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우리는 정보 기술과 수학 분야가 통합되어 교실 수업을 최적화하고 학생의 학습 방식을 변화시키며 학생의 수학 성취도와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교수법과 현대화된 교수법이 상호 조화를 이룹니다. , 상호 보완하여 각 관리자를 완전히 표시함으로써 수학 교육이 더욱 완벽한 효과를 얻습니다. [ 핵심 단어 ] 특징적인 존재 질문 효과적인 결합 현대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수학 교육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교사, 학생 및 현대의 또 다른 특성. 수학 과학은 매우 논리적이라는 것입니다. 추상적 사고는 특히 3차원 공간 문제, 동적 프로세스 문제, 복잡한 계산 문제 등과 관련하여 높은 요구 사항을 요구합니다. 전통적인 교육 방법은 주로 정적이므로 칠판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시나리오를 교실에서 표시하는 것은 물론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추상적인 시나리오는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표시하고 분석할 수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해하고 익히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교육이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은 수학 교육 과정에 통합되었으며, 교육 및 학습 방법, 정보 자원 및 의사소통 채널의 변화를 통해 수학 교육의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수학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원래 좋은 것이지만, 수학 교육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고, 수업에서 교사의 논리적 사고를 따라가는 능력이 너무 화려하지만 방해가 됩니다. 학생들의 관심과 학습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수학의 특징 수학교육은 장기간의 발전과정에서 고유한 언어특성을 형성해 왔다. 첫째, 표현의 단순성과 정확성을 위해 기호언어를 사용하고, 둘째, 표현성과 직관성을 위해 기하학적 언어를 사용한다. 수학 교육 과정이 수학적 정보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순수한 언어 정보에 의존하는 것은 바로 수학 언어의 특성 때문입니다. 이는 "많은 쓰기"와 "많은 양의 쓰기"가 필요합니다. 그림" . 이 모든 것은 그냥 말하거나 읽는 것이 아니라 적어야 하며, 칠판에 차근차근 추론해야 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학시간에는 '글을 많이' 쓸 필요가 있다. 기하학의 언어는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영감을 주고 상상하기 쉽기 때문에 수학자들은 기하학적 직관 없이는 생각할 수 없고, 수학 교육도 기하학적 직관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수학 교사들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그래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학에 관한 많은 사실, 아이디어, 관계는 그래픽 없이는 거의 표현할 수 없습니다. 수학 교사는 그래픽 없이는 말할 수 없습니다. 아이디어를 그래픽으로 표현하는 것은 수학의 특징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칠판+분필' 교육 방법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모든 내용이 '현장 수작업 제작'에 의존해야 하며 속도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교실에서의 느린 속도, 낮은 효율성 및 열악한 콘텐츠 표현 품질은 항상 수학 교육을 괴롭히는 주요 문제였습니다. 2. 멀티미디어 기술 교육의 특징 1. 교사가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허용: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면 교사가 "사전 개념"과 "사전 제작" 모두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교사는 자신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과정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상상해 보세요. . 이 모든 것이 코스웨어에 정리될 수 있으며, 수학 교육 과정은 가능한 한 완벽하게 설계될 수 있습니다. 교실에 들어가지 않는 한, 만족할 때까지 언제든지 향상하고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2. 교육 콘텐츠를 고품질로 신속하게 제공: 멀티미디어 기술을 적용하면 교육 콘텐츠를 신속하고 고품질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교사가 제시하려는 모든 것을 미리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어 현장 비용이 절약되기 때문입니다. 교실에서의 '제작'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칠판 글쓰기'는 깔끔하고, 표준화되어 있고, 명확하며, 가독성이 높습니다. 3.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데 더 적합함: 엥겔스는 "데카르트가 좌표계를 도입한 이후로 운동이 수학에 들어갔습니다." 수학적 사고는 운동 과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많은 개념이 역동적인 개념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역동적인 프로세스를 표현하며 "애니메이션"으로 표현되어야 합니다. 칠판에 "움직임과 변화의 그래픽"을 "그리는" 것은 어렵다! 전통적인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상상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정적 그래픽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면 동적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추상적인 이론을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명백하고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는 데 더 도움이 됩니다. 수학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종종 다음과 같습니다. (1) 새로운 개념의 도입 (2) 정리의 발견; 아이디어를 입증하고, 이 세 가지 난이도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키우기에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탐구 과정을 시뮬레이션하고 학생들이 관찰하고, 생각하고, 추측하고, 시도하도록 지도합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사용하면 이 프로세스를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교사는 시뮬레이션할 탐색 과정을 미리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으며, 모든 단계는 물론 모든 프롬프트 상자, 설명 상자,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모양, 순서 및 방법을 미리 배열할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는 시뮬레이션할 탐구 과정이 교사의 통제하에 단계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설계된 프롬프트, 유도 및 영감은 역동적이고 다양한 모드로 눈길을 끄는 형태로 제시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기술이 만들어내는 직관적이고 생생하며 생생한 효과는 등장하자마자 학생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학생들은 끊임없이 영감을 받고, 추측하고,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내용이 빠르게 제시되기 때문에 이 '과정'은 '서두르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고, 학생들에게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고, 학생들의 다양한 의심과 질문에 즉석에서 답변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으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5. 학생들의 숙달과 기억력에 더욱 도움이 되는 교육 콘텐츠를 만드세요. 교사는 학생들의 숙달과 기억력에 도움이 되는 더욱 눈길을 끄는 형식으로 공식, 경고, 메모, 설명 등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수업 내용이 빠르게 제시되므로 교실에서 시간이 충분합니다. 교사는 먼저 교실에서 수업의 과제, 목적 및 교육 과정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다음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가이드 맵"과 같습니다. 이 강의의 개요가 강의 마지막에 추가되어 주요 개념, 공식, 내용 간의 논리적 연결 등을 연결하고 웹을 엮습니다. 학생들이 내용을 더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요 요점을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3. 멀티미디어 교육은 학생과 교사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실제로 모든 측면의 조건이 아직 성숙되지 않았으며 컴퓨터 네트워크, 디지털 자원, 교사, 학생 등에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통합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들은 통합을 제한하는 병목 현상이 되었습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일부 교사는 맹목적으로 고급 코스웨어를 추구하고 코스웨어에 의존하여 교육합니다. 정보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하는 목적은 교육 목표와 서비스를 완성하는 것입니다. 형태의 다양화를 위해 교육의 방향을 잃을 수는 없습니다. 정보 기술은 학생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학습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는 풍부한 시청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교사는 복잡한 배경 이미지, 예측할 수 없는 기하학적 도형, 이상한 모양의 버튼, 수많은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사용하여 수학 코스웨어를 제작합니다. 이러한 코스웨어는 불필요하고 학생들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의 핵심 사항과 어려움에 대한 관심을 희석시켜 학습에 대한 흥미를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교사들은 정보기술을 활용할 때 지나치게 대용량, 고밀도를 추구한다. 많은 교사들이 멀티미디어 수업을 할 때 컴퓨터 정보의 대용량, 고밀도를 이야기하지만, 학생들에게 수업 중에 생각하고 토론할 시간을 주지 않거나, 과거에 두세 번만 수강했던 한 수업에서 내용을 완성하지도 않습니다. 표면적으로는 교실에 많은 양의 정보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화자는 서두르고, 보는 사람은 현혹하고, 듣는 사람은 당황한다"는 현상이 원래의 "인간 먹이 주기"와는 달라졌습니다. 보다 효율적인 "기계 공급"에. 학생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며 주관적인 주도권을 무시합니다. 삼. 가르치는 동안 교사와 학생 사이의 정서적 의사소통은 무시됩니다. 일부 교사는 미리 설계하거나 다운로드한 코스웨어를 컴퓨터에 입력한 다음 엄격한 절차에 따라 수업 내용을 선택하거나 생략하지 않고 하나씩 제시합니다. 수업은 학생들이 적응하고 따라갈 수 있는지 여부의 문제가 됩니다.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컴퓨터 작업이 따라갈 수 있는지 신경 쓸 시간이 없습니다. 일부 교사는 일방적으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의 체계성과 완성도를 추구합니다. 교육 구성부터 새로운 과정 교육까지, 통합 연습부터 교실 과제까지, 모든 세부 사항에는 전체 수업이 그림과 일치하는 자세한 설명과 분석이 있습니다. mouse. , 몇 가지 문자열 단어를 말하고 잊어버리세요. 그들은 교육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가장 중요한 정서적 의사소통을 무시합니다. 4. 기존 교육 방법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효과적인 결합: 1. 목적 원칙: 정보 기술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목적은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형태의 다양화를 위해 교육의 방향을 잃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보기술과 수학교육을 통합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수학적 소양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2. 주관성의 원리: 현대 교육 이념에 따른 수학 교실 수업은 학생 발달을 기반으로 사고 훈련을 핵심으로 하며 현대 정보 기술의 지원을 받는 풍부한 정보 자원을 기반으로 하며 학생의 독립적인 탐구를 통해 협력해야 합니다. 토론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지식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관심, 감정 및 기타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수학적 품질과 정보 활용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네트워크 전송과 정보 표현의 다양화로 인해 수학 교육에 정보 기술을 합리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수학 교실 교육의 개혁에 활력을 불어넣었고 많은 수학 교육 설계가 실현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 기술과 수학 교육의 통합은 교사-학생 관계를 변화시켰습니다. 교육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인지 도구, 학습 내용, 학습 방법 및 학습 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학습을 경험하고 이해하고 발전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은 학생 자신의 필요에 기초하고 수동적이고 조급하지 않고 능동적이므로 학생들이 진정으로 학습 주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3. 활동 원리: 수학 교수법 개혁의 추세로 볼 때 전통적인 교실 수업은 수학 활동 수업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수학 교육은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과정 표준에서 중요한 개념인 수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르칠 때 학생들은 이야기 듣기, 게임하기, 실험하기, 조사하기, 인터넷에서 정보 확인하기, 컴퓨터로 연습하기를 선호합니다. 교육은 학생들의 학습 특성과 학습 규칙에서 시작하여 다양한 형식과 방법을 채택하고 학생들이 활동 중에 학습할 수 있도록 풍부한 교육 활동을 수행함으로써만 더 나은 교육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은 학생들에게 학습 주도권을 부여하고 독립적인 탐구를 통해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가르칠 때 우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시도하고, 의사소통하고, 토론하고, 질문하고, 의심을 해결하도록 장려하고, 학생들에게 질문할 권리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말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실행 과정을 제공하고, 최대한 많이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능 학생들에게 독립적인 탐구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여 과거의 세뇌 기반 교육 모델을 완전히 바꾸십시오. 예를 들어, "2차 함수 이미지"를 가르칠 때 교사는 대화 상자를 설정하여 학생들이 컴퓨터에서 a, b, c를 스스로 입력하고 a, b, c를 입력하고 a가 실행될 때 이미지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하여 이차 함수 이미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b 및 c가 변경되고 탐색됩니다. a, b, c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관찰, 토론, 교사의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점차적으로 자신의 지식 시스템을 형성하고 지식의 재구성을 달성합니다. 4. 개방성 원칙: 인터넷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해 교육 콘텐츠는 더 이상 책 지식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배우는 수학 내용은 현실적이고 흥미롭고 도전적이어야 합니다. 의미 있는 학습은 학생들의 주관적인 욕구와 지식에 기초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수학 학습 활동은 단순히 모방과 기억에만 의존할 수 없습니다. 실습, 독립적인 탐구, 협력 및 의사소통은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충분조건과 확실한 답이 있는 전통적인 폐쇄형 질문에 비해 개방형 질문은 그 특성상 위에서 언급한 교육 개념을 더 쉽게 실현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관련 정보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개 질문의 소스가 더욱 광범위해졌습니다. 실제 수학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집하고 수행하기 위해 학생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학생들이 수학을 배우는 가장 흥미로운 방법이라는 것이 실습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개방성은 현대 수학 교실 수업의 특징이며, 개방성의 원리는 '통합'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이다. 개방성이란 교수 아이디어의 개방성, 교수 과정의 개방성, 교수 내용의 개방성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개방성은 전통과 폐쇄성에 상대적인 개방성이지만, 제약이 없는 개방성은 아니다.
이러한 개방성은 교사가 반드시 지식이나 권위의 유일한 소유자는 아니라는 사실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은 파트너십과 같은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의 출처는 교과서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교사에게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더 많은 채널과 더 넓은 범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 자체는 불확실한 조건, 다양한 방법, 고유하지 않은 답변을 포함하는 개방형 질문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긍정적인 요소를 완전히 동원하고 학생들의 지식 업데이트와 능력 형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5. 칠판 교육의 중요성: 코스웨어, 인터넷 및 기타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여 수학 문제를 분석 및 연구하고 학생들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동시에, 수학 교육에서 칠판 쓰기의 역할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증명할 필요는 없지만 공정하고 아름다운 칠판 쓰기가 우리가 평소처럼 학생들에게 즐거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라는 점은 확신할 수 있습니다. 넥타이를 매는 것이 근본적으로 사람의 이미지를 바꿀 수는 없지만, 그래도 그냥 놔두는 것보다는 머리에 리본을 매는 것이 확실히 더 좋습니다. 나는 교사가 학생들이 동경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믿었다. 우리는 매일 학생들을 대하고 미묘하게 영향을 미치는 무대이다. 많이. 수학 문제를 분석할 때는 반드시 칠판을 사용하여 문제를 강조하고 분석하세요. 그래야만 교사는 수업에 열정을 갖고 학생들은 수학 수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저는 칠판에 글씨를 쓰는 것이 전통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멀티미디어를 활용해 대체할 수도 있고, 좋든 나쁘든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수학교육의 현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멀티미디어는 이미지, 직관력, 생생함, 소리, 빛, 색상, 형태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며 정적인 것과 역동적인 것이 결합되어 있어 교육 효과를 최적화하고 교육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대규모 구현은 교육 현대화의 중요한 상징이자 수학 교육 개혁을 구현하는 중요한 방법일 뿐만 아니라 '시험 중심 교육'에서 '양질의 교육'으로의 전환을 실현합니다.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벗어나기 위해 과감하게 수학교육을 시도해보세요. 수학 교실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 멀티미디어 수단의 뛰어난 역할은 점차적으로 사람들에 의해 인식되고, 이해되고, 수용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교수 과정에서는 멀티미디어가 수학 교수에서 진정으로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생의 인지 규칙, 심리적 특성, 교수 내용, 교수 과제, 학생의 실제 학습 등과 같은 많은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프로세스. 어려움에 직면하고, 끊임없이 탐구하고 연구하며, 실용적인 결과에 집중하고, 통합을 최적화함으로써만 우리는 시대의 속도를 따라가고, 컴퓨터 네트워크 기반 교육의 장점을 더 잘 활용하고, 진정으로 수학 교육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혁은 전통적인 모든 것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전통을 계승하는 혁신입니다. 칠판은 여전히 수학 교육의 주요 도구이며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아무런 이유가 없습니다. 칠판 쓰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말라. 전통적인 교수법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효과적으로 결합해야만 우리 수학 교수법의 질이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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