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 전통 음악은 민간 음악, 궁중 음악, 종교 음악, 문인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몽골 전통 음악은 민간 음악, 궁중 음악, 종교 음악, 문인 음악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전통음악은 중원 음악, 4 역 음악, 하전 유역을 중심으로 한 외래음악의 교류와 융합으로 형성되고 발전한다. 따라서 중원 음악, 4 역 음악, 외래음악은 중국 전통음악의 3 대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중원 음악은 황하 유역을 둘러싸고 발전한 음악이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한족을 주체로 하는 황하 유역 음악 문화가 형성되었다. 이 가운데 은상과 서주의 음악문화가 대표적이다. 육조악무 및 기타 각종 악무의 발전과 정리, 예악제도의 분류와 등급 분류, 대악제 수립, 3 분의 손익법의 운용을 제외하고는 세대 전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팔음' 악기의 분류에서는' 거문고' (칠현악기) 와 그 음악의 출현이 중국 전통악기와 기악의 기본 모델을 다졌다.

4 역 음악은 중국 각 민족의 음악문화를 가리키며, 중원에서 화하민족을 제외한 황하 유역에서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장강 유역 주강 유역 등 지역은 황하 유역과 함께 중화민족의 문화 발상지이다. 장강 중류의 초문화 음악 문화는 다채롭고 독특하며, 중국 고대 전통음악과 중원 음악이 서로 어우러지고, 서로 경쟁하고, 융합되어 발전의 전범이다. 주강 유역의 광둥문화, 서남지역 소수민족의 음악문화, 서북지역은 고대 실크로드로서 다양한 음악문화를 전파하고 융합하는 역할, 동북지역 소수민족의 음악문화는 모두 중국 전통음악의 형성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그 중에서도 악기 방면에서 한족 음악문화와 소수민족 음악문화의 융합의 대표적인 예로 서진에서 후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현악기를 들 수 있다.

중국 음악과 중국 음악의 교류는 유래가 깊다. 무전' 에 따르면 서주 초년에 대악대를 거느리고 서역을 출사해 음악 교류를 한 적이 있다. 이후 한대에 이르러 불교가 들어오면서 힌두교 음악과 천축음악도 중국에 전해졌다. 수당 시대에는 외국 음악을 대량으로 수입하여 외국 음악뿐만 아니라 악기, 악율, 음계도 도입했다. 비파는 일종의 외래악기로 중국에 도입되어 나중에 중국 전통악기로 전환되어 대표적이다.

중국 민족 음악 발전의 3 단계

1. 중국 전통음악의 형성 시기 (기원전 2 1 세기부터 기원 3 세기까지).

이 시기에는 여름, 상, 서주, 춘추, 전국, 한대가 포함된다. 음악 장르에서 원시 음악춤에서 궁중악춤으로의 진화를 겪었다. 멜로디, 음조, 음계 형식으로, 최초의 중음에서 궁전, 상, 연, 깃털 상하 3 도, 5 성, 7 성, 12 성이' 3 점 손익법' 에 의해 생성된' (부페이지)' 과' 쩡' 체계를 거쳐 초보적으로 진행되었다. 음악미학 사상 방면에서 선진시대의 백가쟁명이 후발자의 이론적 종점을 다졌다. 이 시기에 가장 대표적인 음악예술 형식은 종북 밴드였다.

2. 중국 전통음악의 신성기 (약 4 세기부터 10 세기까지).

이 시기에는 위진 남북조부터 수당 () 까지 포함된다. 위진 남북조의 정치적 격동, 북방인의 남천, 소수민족의 내천은 중국 전통음악에 대한 충격을 구성한다. 하나는 현학이 유학에 미치는 충격으로 음악사상의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둘째, 소수민족 음악과 외래음악의 도입, 악기, 악율, 음악, 음악 중 새로운 요소의 도입. 그것의 영향으로 중국의 전통 음악이 바뀌고 새로운 세대의 음악 스타일을 창조했다. 한편으로는 세계 음악의 중국, 외국 음악의 중국, 외국 악기의 사용, 외국 곡조의 도입, 외국 밴드의 민족화, 외국 음악가가 중국 음악 발전에 기여한 것을 포함한다. 한편 중국 음악의 세계화, 즉 중국 음악이 눈부신 성과로 세계 여러 나라 (특히 북한, 일본과 같은 나쁜 나라) 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3. 중국 전통음악정리 시기 (약 10 세기부터 19 세기).

리아, 송, 금, 명, 청을 포함한다. 정치적 희생은 혼란에서 상대적 통일로, 남북 대립에서 다민족 국가에 이르기까지 통일된 정권과 장기적 상대적 안정을 세우는 것이다. 음악 문화는 세속성과 사회성을 지니고 있다. 세속이란 일반 서민층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전통음악은 연기자, 관중, 청취자 방면에서 더욱 광범위한 사회 기반을 가지고 있다. 음악리 방면에서, 전기를 계승하고 청산하는 경향을 보였다. 곡식의 특징은 조우녕에 의해 점차 고정되었다. 대표적인 음악 예술 형식은 오페라 예술과 그 음악이다. 이런 예술 형식은 전계를 계승한 후 당대 음악의 새로운 성과를 광범위하게 흡수하여 고금 음악을 하나로 융합하는 음악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중국 전통무용은 특별한 시대와 환경에서 탄생했기 때문에 의식의 특징이 두드러진다. 이후 무용예술은 심미적인 감상예술로서 오락성, 심미성 등 많은 예술적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이러한 특징들은 모두 춤의 가장 빠른 의식에서 점차 파생되었다.

첫째, 중국 전통 무용은 대부분 조상 요술과 종교 의식의 수요에서 비롯된다.

춤의 출현으로 볼 때 무술과 원시 종교 의식에 적응해야 할 필요성이다. 이것은 춤의 본의에서 이해할 수 있다. 초기의 갑골문에서' 춤' 과' 무당' 의 모양은 매우 비슷하다. 초기 사회에서' 춤' 과' 요술' 은 같은 것, 즉 마녀의 무술식과 마법사가 신에게 기도할 때의 제스처를 가리킨다. 나중에' 춤' 으로 무당의 자세를 가리키고' 무당' 으로 무당 같은 사람을 가리키는 뜻은 점점 갈라진다. 이 제스처가' 춤' 의 원시적인 형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춤" 의 손짓은 "무당" 의 손짓에서 분리되었지만, 초기 춤은 실제로 요술 활동을 위해 직접 봉사한 것으로,' 춤' 과' 유' 라는 두 단어의 관계에서 알 수 있다. 갑골문에는' 신사부빈춤비' 라는 기록이 있다. 사실 이것은 춤을 추는 의식 행동을 포함한 기우활동의 기록이다. "설문해자" 에 대한 "옹옹" 은 "옹아, 여름날 즐거워, 기우를 위해" 라고 설명했다. 비에서 소리까지. 유, 깃털 춤도. 클릭합니다 그래서 춤의 첫 번째 의미는' 통' 인데, 부두교 구우식에서' 깃털 춤' 을 가리킨다. "모든 춤에는 춤, 깃털 춤, 어무, 나무, 가뭄춤, 사람 춤이 포함된다" 고 「악사」는 알려 준다 소위 저우 왕조 여섯 작은 춤. 이 춤들은 주나라 제사 활동 중의 의식 춤이다. "주관무녀" 에는 "장교병무, 잘생긴 춤 산하제" 가 실려 있다. 춤을 가르치고, 잘 생기고, 벚꽃 제물을 춘다. 깃털 춤, 멋진 춤 사중주 제물을 가르치다. 팝 댄스, 잘 생기고 춤. 클릭합니다 깃털 춤과 제왕춤은 모두 비를 기원하는 의식 춤이다. 이후' 옹춤',' 연극춤',' 용춤' 은 모두 비와 가뭄을 기원하는 무술식 춤으로, 그 중' 용춤' 은 지금까지도 시들지 않고 있다.

고고학적으로 발견된 중국의 초기 악무도도는 대부분 강한 종교적 색채와 요술 성격을 띠고 있어 선민 요술 의식 활동의 기록이다. 청해대통현 상가채도분무문, 내몽골 늑대산 원시암화, 간쑤 가유관, 몬테네그로 원시암화, 광서화산절벽 원시벽화 속 무용장면은 모두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강력한 무술적 성격과 의식 특징을 지녔다.

왜 중국의 초기 춤은 이렇게 뚜렷한 의식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사실 이것은 당시 춤의 사회적 기능과 관련이 있다. 초기 춤은 초기 선민의 요술 토템 활동에서 유래한 것으로, 요술 의식 활동의 일부이며 요술 토템 문화의 산물이다. 그것은 반드시 무술의 문화적 속성을 가져야 한다. 초기 춤으로 볼 때, 그 직접적인 기능은 인신과 소통하고, 복을 기원하며 재난을 없애고, 오곡 풍든 등 무술의 목적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기능성과 의례성은 초기 춤의 첫 번째 속성이며, 춤의 오락성은 요술 활동에서 유신령의 목적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오락신에서 오락인, 오락에 이르기까지 무용 발전의 몇 가지 중요한 단계이다. 이후 춤은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일 필요는 없지만, 중국 춤이 탄생한 이래 존재해 온 의식의 전통이 축적되어 춤의 동작, 구조, 독특한 서정적 방식에 스며들었다.

둘째, 중국 전통 무용은 각종 의식 장면에 쓰인다.

공연장에서 볼 때, 중국 전통 무용은 각종 예의상 많이 쓰인다. 국가 제사, 궁정회의, 전투, 축제, 황실 교체, 사람들의 결혼식, 장례식, 접견, 파종, 수확에 이르는 많은 의식이 있다. 요약하면 사회의식, 종교의식, 생산식, 생명성장식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중국 고대에 궁중 무용은 그 사용석과 사회적 기능에 따라 야무와 잡무로 나뉘었다. 우아한 춤은 후대에서 가장 중요한 춤이다. 역대 황제들은 서로 호환되지 않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서로 다른 이름으로 자신의 춤을 만들었지만 가사만, 무곡은 변하지 않았고, 그 제사의 의식 기능은 변하지 않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춤명언) 이른바' 주이래 글자만 바꾸고 무용수는 바꾸지 않는다' 는 것이다. " 이 부분의 춤은 국가 제사 행사에 쓰이며, 분명히 강렬한 의식 특징을 지니고 있다.

잡춤의 의식 특징은' 악부시집' 에서 볼 수 있는데, 서주부터 수당 시대 민간 민간 무용이 궁궐로 유입되고 궁정 잔치 등 중요한 집회에서 공연한 역사적 사실을 상세히 담고 있다. 중국 고대 전통춤에서 일부 춤은 기원적으로 무술과 민족제사 활동에 직접 봉사하지는 않지만 제사 활동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통치자가 다른 제사 활동에서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강렬한 의식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궁정에 들어가지 않은 전통 무용이 민간에 떠돌고 있다. 그들의 공연으로 볼 때, 대부분 중대한 명절에 거행된다. 설날, 3 월 3 일, 토치 축제, 발수절, 파종절 등. , 이 춤의 강한 의식 특성을 구성합니다. 매년 음력 정월 초일, 토족 제사 조상' 바부 왕다' 손춤 모구스, 티베트족 매년 2 월 29 일 제사 산신, 이랑신, 춤 (용격려), 청해황남 동인 1 년에 한 번' 6 월회' 를 제사한다. 이 춤들은 모두 강렬한 의식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이런 의식의 특징은 이 춤들에 내재되어 있으며, 그들은 태어날 때 의식을 위해 봉사한다. 한편, 이런 예의상 공연하는 춤은 강한 예의성 내용이 없을 수도 있고, 오락성 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예의바른 장소에서 공연을 하면 의식감이 강해진다. 따라서, 중국 전통 무용 공연의 의식 자리도 그 의식의 특징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현존하는 각 민족 민간 무용의 의식 내용

지금도 많은 곳에서 전해지고 있는 연극 무용단으로 예식감이 있다. 해변은 인간 마녀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화 사물이다. 현존하는 구이저우 () 등지의 기치 (), 서지 (), 담당 () 등의 연극노점은 모두 강한 무술의식의 성격을 띠고 있다. 단계가 단계인 이유는 귀신과 역병을 몰아내는 내용을 포함하여 표현상으로' 단계'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주현귀선생님의 조사에 따르면 오늘 안후이귀지에서는 매년 음력 정월 초칠부터 초십일까지 공연이 있다. 전체 의식은 개막식, 연극 공연, 송신식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개막식에는 신을 맞이하는 내용이 있다. 이랑신에게 강변 입구의 패위에서 분향, 포포, 제사를 지내라고 부탁하고, 한 노인이 제사를 외울 줄 안다. 그런 다음 조사는 이랑신을 위해 제사 공연, 춤, 등롱 구르기, 징과 북소리가 일제히 울렸다. 그리고 몇 명의 남자와 종주 * * * 가' 등춤' 을 추었다. 개막식에서의 댄스 공연은 초청신식의 일환으로 강렬한 의식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 투지아 제조 공연의' 모구스' 춤을 예로 들 수 있다. 매년 음력 정월 초삼에서 열일곱 까지,' 조정 년' 의 활동은 모두 춤을 추며 춤을 추지 않는다. 그 때 제단이 설치돼 토가의 조상을 대표하는' 바부카' (노인) 가 모거스의 후손을 이끌고 맨발로 춤을 춘다. 무용수의 머리 위에는 목이 달린 초가지붕이 덮여 있었고, 그 위에는 땋은 머리 다섯 개가 묶여 있었다. 전신은 짚, 초가지붕, 나뭇잎으로 덮여 조상을 상징한다. 춤 내용에는 제춘 (칼농사 불씨), 결혼, 사냥, 낚시, 토치 던지기 등이 포함돼 원시 토족 부족의 생산생활 장면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생식 숭배는 무용을 관통하는 주제이다. 모든 모구스 배우의 허리춤에는 남성 생식기를 상징하는 횃불이 묶여 있는데, 그것은' 무례한 막대기' 라고 불린다. 불 꼭대기에는 붉은 흙이 칠해져 있거나 붉은 천으로 덮여 있다. 무용수들은 사냥, 횃불 던지기 등의 내용을 공연할 때 음경을 전시하기 위해 과장된 동작을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전시웅',' 하늘을 비틀어',' 어깨를 메고',' 엉덩이를 돌려라',' 배를 들어 엉덩이를 보내라' 등이다. 춤의 절정 때, 모거스의 불은 관객들, 특히 여성 관객들을 자유롭게 만질 수 있으며, 만지는 사람들은 그것을 조상이 출산력을 준 선물로 볼 수 있다. 투지아 선민의 원시적인 사냥 생활과 남근 숭배 의식을 전형적으로 반영한 의식성이 강하다.

위에서 언급한 민족 민간 무용의 의식화 특징은 소수에 불과하다. 사실, 여전히 많은 민간 무용이 대량의 의식 내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민간 무용의 의식의 특징이 매우 뚜렷하고 두드러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넷. 결론

요술의 내용과 토템 신앙의 흔적은 불가피하게 민족 무용에 낙인이 찍혔다. 조기 춤의 기본 핵심인 춤 동작, 춤 구조, 춤 표현 형식 등 의식적인 요인으로 다양한 채널을 통해 축적돼 후기 무용 제작의 기본 유전자와 소재가 됐다. 예를 들어 무용예술에서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동작의 가상성, 줄거리 구조의 프로그래밍, 서정적인 상징성은 모두 중국 초기 무용식 내용의 영향을 받아 초기 무용식 요소가 춤에 축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의식은 중국 초기 무용의 근본 속성일 뿐만 아니라 전체 무용예술의 근본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