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의 문화적 전통

양의 문화적 전통

양은 고대 조상들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동물식품으로 중화민족의 문명화와 함께해 왔으며 중화민족의 전통문화 발전과 함께 깊은 역사적 뿌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글쓰기와 식생활. 도덕, 예절, 미학 등 문화의 출현과 발전.

한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문자 중 하나입니다. 한자의 기원과 발전은 중화민족의 문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한자는 매우 풍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기록하고 반영하고 드러내는 가장 강력한 '원본' 수단이다. 중화민족의 고대문화 발전과정을 기록한다.” 우리나라의 초기글은 고대문화의 화석과도 같아서 고대문화와 고대인의 관념을 기록하고 있다. 한자는 표본과 같으며 고대 중국문화를 계승한 것은 중국 민족적 특성을 지닌 전통문화이다.

한나라 서신은 '양'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며 "아름답고 감미롭다"고 말했다. 양부터 큰 것까지.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기에 취다준은 서신의 모델을 적용하여 "광동신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남동쪽에는 양이 적고 물고기가 많고, 국경과 바다에 사는 사람들 중 일부는 양의 맛을 모릅니다 북서쪽에는 양은 많지만 물고기는 적고, 그곳 사람들도 마찬가지다. 둘 다 드물기 때문에 "생선"과 "양"이라는 단어는 "신선한"으로 사용됩니다.

양과 상서로운 휴일. 서한(西汉)의 대학자 동중서(董忠書)는 “양은 상서롭기 때문에 상서로운 제사에 사용한다”고 말했다. "한수남월지(Hanshu Nanyue Zhi)" 기록: 위타(Wei Tuo) 시대에 오색 양이 있었는데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옛날 한족에게는 양을 선물로 주는 풍습이 있었는데, 6월 6일에는 날씨가 흐려서 소와 양이 금만큼 귀했습니다. 또한 말, 개, 쥐의 해에 태어난 사람은 양의 날을 피해야 하고, 양의 해에 태어난 사람은 쥐, 소, 말, 개의 날을 피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양을 입에 물고 하는 승마 게임은 카자흐족, 몽골족, 타지크족 등 여러 민족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명절이 되면 사람들은 수백 미터 떨어진 곳에 양을 몰고, 기수들은 팀으로 나뉘어 양 뼈를 빼앗는다는 결혼식 풍습이 있습니다. 마시고 마셔야 합니다. 술을 마시는 사람은 운이 좋은 것으로 간주되어 연속으로 세 잔을 마셔야 합니다. 이후 양측의 형제자매들이 양뼈를 붙잡았습니다. 가족의 화합과 번영.

양의 머리로 손님을 맞이하는 사회 풍습은 신장 자치구의 카자흐족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새로운 친구가 도착하면 식사 중에 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양 한 마리를 도살합니다.

광저우는 양의 도시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주의왕 시대에 다섯 명의 신선이 여섯 송이의 이삭을 입에 물고 다섯 마리의 양을 타고 초팅에 왔다는 아름다운 전설에 유래합니다. 광저우(廣州)의 옛 이름) 이곳에 기근이 없기를 바라며 곡식 이삭을 바쳤나니 사람들이여. 불멸의 말은 사라지고 양은 돌로 변했습니다. 오늘날 광저우 웨슈산 공원에는 11m 높이의 석조 조각상이 서 있는 다섯 마리의 양책이 있는데, 이는 국내외에서 유명한 도시 조각품이 되었습니다. - 다섯 마리의 양 조각상.

명나라 때 “소가 풀을 먹으면 물을 주는 것과 같고, 양이 풀을 먹으면 타는 것과 같다”는 속담이 있었다. 즉, 소가 풀을 먹으면 풀은 계속 자랄 수 있지만, 양이 풀을 먹으면 풀의 뿌리가 상하게 됩니다.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인류문명 발생의 핵심은 식물을 심고 동물에게 먹이를 주는 발명이다. 인간이 식물을 심고 동물을 키울 수 없다면 언제나 어업, 수렵, 채집의 원시단계에 있을 것이고 문명은 불가능할 것이다. 채굴적인 어업과 수렵 생산에서 생산적인 농업과 목축업으로의 전환은 인간 사회의 큰 혁명입니다. 이 대혁명은 인류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고, 생활 방식은 유랑에서 정착으로 전환되기 시작했으며, 동물계에서 남아 있던 본능적인 생산 활동과 생활 방식은 점차 이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문명사회에 진입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미 목축업이 크게 발달한 주나라 때 '오곡을 품은 다섯 양' 신화가 일어났다고 한다. 중화민족은 물질적 기반이 없이는 문명사회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먼저 가축을 사육하여 우리 조상들의 굶주림과 좋은 식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생선을 먹는 것에서 양을 먹는 것은 중국 음식 문명의 진보를 물질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양은 염족과 황족의 조상들의 활동과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다. 야생동물이 주요 식량원이었던 어업과 사냥 시대부터 먹이를 입양하고 축적하는 법을 배우던 목축 시대에 이르기까지 식량은 축적되었습니다. '동물'은 식량축적의 시작이다. 다섯 마리의 동물은 건강을 지키는 식품의 주식이 되었고, 그 중 양이 대표적이다. 따라서 '양'은 건강을 '보육'하는 '식품'이 되었다. "음식"과 "양"은 "양육"을 의미합니다. "샨"(고대에는 식사와 연결됨)은 입에 양이 있다는 의미이고 "죽음"은 양을 먹어 배를 채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고기는 그 당시의 주요 음식이었습니다. 양은 자연적으로 아름다워 순수함과 소중함을 상징합니다. 중국에서는 아름다움과 미의식의 본래적 의미가 먹는 것에서 유래한다. '아름다움'이라는 단어에 담긴 본래의 미의식, 즉 미적 미각은 인간의 다른 미학의 전신이다. 취향미학에 대한 숭배는 인간의 미적 활동의 원천이다.

'아름답다'라는 단어의 유래에 대한 또 다른 설은 고대인들이 노동이나 축제 때 양뿔을 쓰고 노래하고 춤을 추던 것에서 유래했다는 것이다. 선(善) 고대인의 관념에서 양은 선함의 상징이었다. 아가서에 '어린양'이라는 시가 있는데, 양을 사용하여 고귀한 의사를 묘사한 것입니다. "Shuowen"은 "아름다움과 선함은 동의어"라고 말합니다. 사교적인 것은 양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시경』에는 “누가 양이 없다고 말하느뇨 삼백차원의 무리가 있다”고 되어 있고, 『설문』의 서현은 “양은 무리를 잘 모는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대중”을 낳은 것이다. 이는 중국 국가의 집단에 대한 강조를 반영합니다. 효도하는 양은 엄마의 수고와 고생을 이해하는 듯해 먹이를 줄 때 무릎을 꿇는다. 무릎을 꿇은 양의 가슴에는 '가장 효도하다', '예절에 대한 지식'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봄과 가을 판루"는 "양이 어미에게서 먹을 때 예절을 아는 사람처럼 무릎을 꿇고 받는다"고 말합니다. 고대에는 "fa"라는 단어가 "狋"이었습니다. "Shuowen"의 설명에 따르면 "물처럼 평평합니다. 거칠고 똑 바르지 않으면 제거하고 놓으십시오."

"달마는 물그릇처럼 평평해야 한다는 뜻이므로 "물"로 시작합니다. "廌"은 고대 전설의 외뿔 신성한 양, 즉 Xie Zhi입니다. 그래서 오른쪽에 "廌"과 "去"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전설적인 해치는 정의, 공평함, 악을 멀리하는 행위를 상징합니다. 양은 사람의 생명이나 희생을 위해 제물로 바쳐지며, 해치신양은 법을 공증하는 것이므로 양가죽으로 만든 지에구북은 '의'를 지닌 존재이다. 퇴근 후에는 양뿔을 달고 노래하며 춤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12음 5음 리듬'은 우리나라의 초기 음악 체계 이론으로 5음은 5음 음계를 대표하는 음계입니다. 소, 양, 닭, 돼지, 말의 "다섯 마리의 동물" 중 양의 울음소리는 "상"입니다. , 그리고 양은 '상서로움'의 상징입니다. 고대인들은 새해가 시작될 때 양의 머리를 문에 걸었고, 사교 활동에서 양을 선물로 주었고, 양을 약혼 선물로 사용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영양은 밤에 잠을 잘 때 일반 가축 짐승과 달리 나무를 찾아 적당한 위치를 찾아 열심히 뛰어오르고 뿔로 나무 가지에 매달린다.

영양의 뿔의 유래는 '피야시 짐승'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데, 영양은 밤에 뿔을 매달고 잠을 잔다. 나무는 땅에 닿지 않고 흔적도 남기지 않고 적을 막는다.

송나라 유우의 『창랑시담·시분석』에서는 “시인은 감정을 노래한다. 번영했던 당나라 사람들은 단지 그것에 관심을 가졌을 뿐이고, 영양은 뿔을 달고 있었고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아름다움은 너무나 철저하고 절묘하여 무시할 수 없습니다. " 그는 또한 "공중의 소리, 그림 속의 색, 물 속의 달, 거울 속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말은 끝이 없지만 의미는 끝이 없는" 이 미묘하고 광범위한 시적 영역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경덕전등로(Jingde Zhuan Deng Lu)" 제16권에서 이춘 선사는 군중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어디서 느껴지나요?" ”

게다가: "Jingde Chuandeng Lu" 제17권에서 Daoying 선사는 군중에게 "훌륭한 사냥개처럼 흔적만 찾을 수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갑자기 나는 뿔이 달린 영양을 만났는데, 그 영양은 그 흔적도 없었고, 자신의 에너지를 인식하지도 못했습니다. ”

나중에 사람들은 이를 선(禪) 용어, 즉 불합리하고 눈에 거슬리지 않는 '멋진 말'을 비유적으로 이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