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태문화의 교육적 가치

생태문화의 교육적 가치

중국의 생태문화전통은 오랜 농업문명 속에서 수천년을 이어온 위대한 전통이지만, 시대적 제약이 많지만 인간과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에 대한 메시지를 남겼다. 자연의 풍부한 경험과 심오한 지혜는 인류가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데 귀중한 자원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중국의 생태문화 전통이 사람들의 생태문화 교육을 함양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주요 가치를 갖고 있다고 믿는다.

첫째, 생성성의 종합적 사고 모델은 사람들이 건전한 생태적 사고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

사고방식은 그 나라가 살고 있는 세계를 조사하고, 생각하고, 이해하고 이해하려는 그 나라의 습관적인 방식, 고정관념, 구체적인 경향을 말하며, 이는 한 나라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문화의 근본적인 구조이다. . 서구 산업문명시대 주체-객체 이분법이 널리 유행하게 된 구성주의, 외인론 및 메커니즘의 사고방식에 비해, 통일사상을 형성할 수 있는 중화민족의 전통사상은 자연과 인간의 이론은 생존주의, 내인론, 유기체론이다. 이러한 총체적 사고방식은 도교에서는 '도가 만물을 낳는다'라는 형태로 나타나고, 유교에서는 '태극권이 만물을 낳는다'는 형태로 나타나는데,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우주 전체의 만물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동일한 출처에서 발생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모든 만물은 하나님처럼 동일한 외적 근원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우주의 창조과정에서 동일한 자연적 근원에서 생겨났기 때문에 동일한 근원에서 내적 진화의 힘과 통일성을 얻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같은 가족의 구성원이 같은 조상에게서 나온 것처럼 서로. 이러한 사고방식에 따르면, 우주가 무기물에서 유기물로, 유기물에서 생명으로, 생명에서 인간으로 진화하는 과정에 대한 사람들의 과정 중심적인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인류의 동일 기원의 통일성을 파악할 수 있다. 모든 만물과 인간은 동물적 본성과 생물학적 본성을 가지며, 땅의 특성과 우주의 특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한다. ?

동시에 이러한 사고 방식은 생명의 그물 속에서 인간과 비인간 생명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촉진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물은 동일한 근원, 즉흥적인 원인으로 서로 반응하고 조화를 이루며 기계적인 질서가 아닌 역동적으로 균형을 이루고 조화로운 전체를 이루기 때문이다. 생명으로서 인간은 세상의 모든 것과 상호의존적이다. 인간은 인간이 아닌 모든 생명체뿐만 아니라 그들이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와 무기적 환경과도 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연결은 역동적인 네트워크 연결이며, 다양한 사물은 이 네트워크의 매듭이다. 이 생명의 그물은 인간이 그 중 하나일 뿐입니다. 꽃, 식물, 나무, 새, 동물, 곤충, 물고기는 생명의 그물을 구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바다, 강, 흙, 공기 등 생명이 존재하는 환경도 그물을 구성합니다. 인생의. 중국의 생태문화전통은 인간의 직접적인 생존경험을 바탕으로 자연의 흐름리듬과 생물학적 통일의 유기적 질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통해 인간의 생존과 자연의 유기적 연관성을 구체적이고 진실하게 파악하며 심오한 의미를 지닌다. 인간에 대한 통찰력. 자연과 장기적으로 조화로운 생물학적 관계를 유지해야만 우리는 지속적이고 건강한 생존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런 생태학적 지혜는 지금도 현대인에게 소중한 생존마술무기이다. ?

둘째,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는 생태윤리는 현대 생태윤리의 향상에 도움이 된다. 중국의 생태문화 전통에서는 자연 전체의 진화를 영원한 생명 창조 과정일 뿐만 아니라 생명 가치 창조 과정으로 간주한다. 모든 생명은 같은 근원에서 나오며 같은 뿌리에서 나느니라. 이는 마치 같은 대가족의 여러 구성원과 같으니라. 그러므로 사람은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세상의 모든 것을 돌보며 모든 비인간 생명과 그 것을 대접해야 한다. 도덕적으로 생활 환경. 이러한 생태윤리는 인지적 합리성의 파악뿐만 아니라, 생명을 돌보는 정서적 경험을 요구한다. 공자는 인간의 도덕적 태도를 인간 내면의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현으로 여겼으며, 심지어 동물도 인간과 유사한 도덕적 감정을 갖고 있어 인간의 양심을 촉발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치우가 들은 것은 태아가 제거되고 아기가 죽으면 유니콘이 교외에 도달하지 못하고 호수가 마르고 낚시가 마르면 용이 음과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양, 둥지가 뒤집어지면 봉황은 날지 못하느니라, 군자는 자기 종족을 해치지 말아야 하느니라. 구재!" (사기: 공자 가문) 순자는 또 이렇게 믿었습니다. "하늘과 땅 사이에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지식이 있어야 하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자기 종족을 사랑할 것이다. .달이 너무 늦으면 돌아서리라. 잠시 머물다가 울부짖고 헤매다가 작은 것들은 여전히 ​​지저귀는구나.” 시간이 지나면 없애버릴 수 있다.” (<순자: 의례>) 유교는 인간과 같은 도덕심리를 갖고 있어 같은 종류의 동물을 동정하고, 동물을 아끼고 보호하는 행위에 지대한 의미를 부여한다. 고대 중국의 영향. “가지에 있는 새를 죽이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아들들은 둥지에서 어미가 돌아오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는 사람들이 동물을 보호하라는 감동적인 호소입니다. 동종에 대한 인간 본성의 연민과 보살핌을 동물에게 투영하고, 인간과 동물의 삶과 생명체의 정서적 관계에서 하나됨과 연결성을 강조합니다.

이런 '무언가를 느끼고 연결될 수 있다'는 경험은 인간의 공감과 생물학적 감정심리학적 이해 측면에서 과장되어 있지만, 살과 피와 감각을 지닌 동물에 대한 상호교감을 관찰하고 연결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인간이 생명체의 생존을 존중하고 보호하고자 하는 강한 정서적 동기를 갖도록 하며, 과학이 줄 수 없는 '감정적' 지원을 생태윤리학에 제공하는 것이 바로 현대인에게 내재된 사랑과 공감이다. 생태 윤리가 부족한 진심 어린 생명은 시급히 회복되고 배양되어야 할 일종의 '감정적 합리성'이기 때문입니다. 생명체에 대한 인류의 사랑과 보살핌, 인간의 생태적 양심은 전적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과학적 이해에 기초한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과학적 이해가 이해하는 자연은 매우 불완전합니다. 그래야만 생명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돌볼 수 있으며, 그래야만 '만물은 하나', '만물은 하나'라는 생태학적 배려를 진심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만물이 조화롭다.” 인간의 생활환경만을 보호하는 편협한 생태윤리의 영역이 아닌, 자연 속에서 보답감을 만들어내고,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터전을 지키는 생태윤리를 진정으로 확립하는 것입니다. ?

셋째,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생활계는 사람들의 생태적 생존 태도를 고양하고, 나쁜 물질주의 습관을 바꾸며, 사람들의 건강하고 문명화된 영적 생활 추구를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자연과 인간의 화합은 중국 생태문화 전통의 기본 주제이기도 하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시키기 위해 중국의 주류 문화인 유교와 도교가 주창하는 지도 이념이기도 하다. 농업문명시대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존재상태. [4] 인간의 생존을 위해 지구 생태환경을 의도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과학적 생태학에서도 이러한 문화적 가치의 합리성이 결여되어 있다. Ralston이 말했듯이: "전통 문화에는 과학으로서의 생태학이 없었지만 종종 어원적 의미에서 생태학, 즉 서식지의 논리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목적지가 목적 있는 세계에 거주한다는 세계적인 관점을 가졌습니다. 과학이 지금까지 우리에게 우리 자신의 서식지에서 진정으로 살고 있음을 발견하는 세계적인 관점을 제공했다고 주장하기는 어렵습니다.”[5] 인간 생태학의 논리는 상호 작용을 경험할 수 있는 인간 생태학의 단순한 직관적 경험입니다. 인간의 물질적 지각 생존 활동에서 모든 생명의 상호 의존성은 자연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사람들의 장기적인 습관, 합리적인 사용 및 천연 자원 보존을 의식적으로 준수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삶의 기본적인 물질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외에도 호화로운 삶을 위한 물질적 소비 욕구를 억제하고 '덜 이기심'과 '지속적인 만족'의 단순한 삶을 살며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할 것을 요구합니다. 풍요로운 사회생활과 고상한 영적 생활. 자연과 인간 일체라는 가치관을 비판적으로 계승함으로써, 자신을 경제적 인간으로 대하고 동물을 소비하는 현대인의 관념을 변화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의 가치를 오직 자연 속에서만 실현하는 사람들의 병적인 삶의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다. 물질적 소비 비교 인간의 물질적 생명을 지구 생태학적 과정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간주하고, 낮은 소비로 물질적 생명을 유지하는 것을 지구 생태 환경을 복원하는 생태적 의무로 간주합니다. 동시에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영역은 명품 소비재를 찾고 감각적 자극을 추구하는 데 인생의 에너지와 시간을 쏟는 것이 삶의 가장 큰 손실이자 의미의 완전한 상실이라는 것을 사람들로 깊이 깨닫게 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의미 있는 인간의 삶은 영적인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풍요로워지고 완성될 수 있습니다. 그것이 과학의 탐구이든, 예술의 창조이든, 도덕성의 완성이든, 인간의 재능과 잠재력의 발전이든, 당신은 광대하고 경이로우며 숭고하고 심오하고 마술적인 영적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과 자연의 일체화 영역을 추구하는 것은 사람들의 물질적 삶과 정신적 삶의 균형을 조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일방적으로 물질적 향유에 탐닉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삶을 선택하고, 삶을 창조하고, 경험하게 해준다. 인간을 사랑하고 모든 생명을 보살피며, 인간과 자연이 하나되는 즐거운 감정을 깨닫습니다. 그러므로 중국 생태문화에서 자연과 인간이 일체라는 이념과 영역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사회 구성원 각자의 생명 가치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 삶의 의미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오늘날 점점 더 발전하는 사회에서 인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문명화되고 환경친화적인 생활방식을 재건하고 생태문명 건설에 필요한 지혜와 도덕, 정신적 분위기의 무궁무진한 역사적 원천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생태적 생존주의적 태도가 필요합니다.

넷째,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농업 생태 실천 경험은 사람들이 생태 환경을 의식적으로 유지하는 좋은 행동 습관을 형성하도록 촉진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생태문화 전통은 거의 만년 동안 농업문명의 생태적 실천 속에서 점차 발전하고 성숙해 왔습니다. 삼주오제시대부터 우리 조상들은 이미 환경을 보호하고 사람들의 생산과 생활행위를 규제하는 전통을 갖고 있었습니다. 황제는 백성들에게 “항상 수백 가지의 곡식과 풀을 심고, 새와 짐승과 곤충과 나방을 기르고, 해와 달과 별과 파도와 흙과 돌과 금과 옥을 들고 열심히 일하고 물과 불, 재산을 현명하게 사용하십시오.”(“사기: 오제 연대기”). 《의주서》에는 하나라의 금지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우의 금지: 봄 3개월에는 산과 숲에 도끼를 사용하지 않아 풀과 나무가 자랄 수 있고, 강과 호수에서는 그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여름 3개월 동안 물고기와 거북이가 자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주나라 훨씬 더 엄격한 생태 보호 규정이 있습니다: "법을 존중하십시오": "우물을 채워서는 안 되며, 나무를 베어서는 안 되며, 가축을 키우는 것도 금지됩니다." 동물을 만져야 합니다. 법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용서받지 못할 것입니다."

"주나라도 세계 최초의 환경 보호 및 관리 기관을 설립하여 "선우"(산과 숲을 담당), "저우"(호수와 늪을 담당), "임형"(담당)을 설립했습니다. Xunzi는 당시 선배들의 경험을 종합적으로 계승하여 동식물 자원을 더욱 잘 보호했습니다. , Xunzi는 "성왕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자원의 지속 가능한 활용과 환경 보호를 위한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성왕 시스템: 식물이 무성하고 풍부하면 도끼가 숲에 들어갈 수 없으며 죽지 않습니다. 젊어서 성장을 멈추지 않고, 거북이, 물고기, 거북이, 미꾸라지가 임신하여 헤어질 때 독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호수에 들어가면 어려서 죽지 않고 성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적시에 연못, 깊은 곳, 늪, 강을 오염시키는 것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물고기와 거북이가 많고 사람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을 자르고 기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산과 숲은 젊지 않지만 사람들은 사용할 재료가 충분합니다. "("순자: 왕권") 순자 성왕 제도는 생태 환경 보호, 생물 자원의 지속 가능한 활용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의 구현을 왕의 위엄을 정치 체제의 실천적 요구로 구현했습니다. 이후, 모든 왕조는 생태환경 보호를 위한 제도와 규정을 개선했다. 비록 인구 증가로 인한 엄청난 생존압력이 일정 기간 지역의 생태환경 훼손을 심화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장기적인 생태적 실천이 이루어졌다. 자연은 여전히 ​​생태 위기의 전반적인 발생을 어느 정도 완화하고 중국 농업 문명의 장기적인 지속을 위한 생태적 전제 조건을 보장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중국 농업 문명과 생태의 역사적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생태환경을 보호하는 올바른 행동습관과 생태규제를 의식적으로 준수하는 능력은 일반 대중의 생태문명 건설과 발전을 위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모든 수준의 주요 간부들에게 새로운 상황에서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위대한 실천적 전통은 의사 결정, 영감 및 동기 부여에서 생태 보호 및 환경 거버넌스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역사는 인류발전의 거울이다. 사회, 기존 문화적 다양성을 분석하고 교훈을 통해 인간과 환경의 조화로운 발전 경험을 요약하여 인류 사회가 생물권의 종 다양성을 보호하고 지구를 보호하면서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일부 중국 학자들은 새로운 인류문명, 즉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녹색문명을 건설하자는 사상을 제시해왔습니다. 농업문명을 '황색문명'이라고 부르는데, 18세기 이후 산업혁명과 그에 따른 환경위기가 이어지면서 농업문명과 산업문명은 인간이 경제적, 사회적 발전을 위해 어느 정도 환경을 희생했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인류가 아무리 발전해도 자연에서는 그 대가가 크다. 그들 자신의 문명은 자연에 대한 문명의 의존과 자연환경의 쇠퇴를 피할 수 없으며, 결국 인류문명의 쇠퇴가 될 것이다. 오늘날 '지속가능한 발전'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목소리가 되었다. 환경보호가 세계를 휩쓸고 있는 이 물결은 인간의 생산방식, 생활양식, 사고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류 역사에 있어서 '생태적, 문화적 혁명'이 도래할 것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인류는 자신의 행동을 재검토하고 환경을 희생하면서 '문명'과 '흑색 문명'을 버리고, 순수한 경제성장을 기반으로 한 흑색 GDP 개념을 버리고, 생태학적으로 가치 있는 녹색 GDP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녹색문명을 구축합니다. 생태문명을 창조하는 것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의 문제입니다. 자연의 운명과 관련된 원인은 인류 문명의 지속과 관련된 원인입니다. 이 사업이 궁극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가는 근본적으로 생태문명의 창시자가 되는 주체적 조건에 달려 있으며,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사회의 각 성원들에게 달려 있으며 인민의 자질과 능력은 장기적이고 끊임없는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여러 세대의. 이 험난한 역사적 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는 전 인민의 생태문화교육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모색하여야 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학제간, 포괄적인 연구가 요구되는 이 문제의 극도의 복잡성을 고려하여 저자는 전 국민의 생태 및 문화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방향에 대해 일부 의견만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전 국민의 생태문화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생태문명에 필요한 생태문화 건설에 힘써야 한다. 이는 생태문명 건설의 목표를 중국의 국가적 조건, 특히 중국의 생태문화 전통과 결합하는 동시에 현대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지식을 흡수하여 현대 생태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생태문명은 미래에 모든 나라와 민족이 추구하게 될 새로운 형태의 문명이지만, 그것은 표준적인 모델을 그대로 복사한 것이 아니며, 각기 다른 나라와 민족이 각자의 고유한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유럽, 미국 등 서구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은 생태환경 위기를 가장 먼저 경험하고, 산업문명의 과도한 발전으로 인해 지구적 생태위기가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생태문명을 통한 생태위기의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과학기술 합리성을 주창하는 문화적 전통을 바탕으로 자국의 생태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태현대화를 활용하여 산업문명의 생산모델을 개선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생태적 현대화는 유럽과 미국 국가의 환경 복원에 일정한 역할을 했지만 주로 개발도상국으로부터 많은 양의 자원을 획득하는 동시에 국내에서 생산할 수 없는 오염 산업을 개발도상국으로 이전합니다. 개발도상국과 세계 전체의 환경 악화를 대가로 하여 다량의 독성 폐기물을 개발도상국으로 수출합니다. 그러나 중국의 국가적 조건에는 인구 과잉, 자원 부족, 생태 환경에 대한 높은 압력, 낮은 산업 문명 수준 등이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개발도상국 경제 발전의 주요 어려움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으며 서구를 모방할 조건이 없습니다. 문제 패턴을 해결합니다. 동시에 중국은 오랜 생태문화 전통을 지닌 주요 개발도상국이며, 이러한 전통은 산업문명의 세계관과 가치관을 버리고 그 합리성을 흡수함으로써 생태문명 건설의 견고한 기반을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생태문명에 필요한 생태문화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삼아 전 국민의 생태문화교육을 개선하며 중국특색의 생태문명 모델 형성을 촉진한다. 이는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이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이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지구 생태환경 복원에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오히려 우리가 우리의 심오한 생태문화 전통을 버리고 서구의 합리적 문화전통이 낳은 기반이 약한 포스트모던 생태문화를 모방하고, 이를 국민의 생태문화 소양을 교육하고 함양하는 노력의 방향으로 삼는다면 , 그것은 필연적으로 역효과를 낳고 결국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문화적 유전자와 사회적 기반의 상실로 인해 발생할 것입니다.

전국민의 생태문화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이를 생태문화교육 전 과정에 철저히 구현해야 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교육의 목적이 심오한 생태문화양육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위해서는 생태문화양성의 가치이상을 이러한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으로 확립할 필요가 있다. 국내외 학계에서는 생태교육, 환경교육을 자주 언급하는데, 이 공식 자체는 심각한 생태위기에 처한 지구에서 사람이 생존해야 할 최소한의 생태지식과 환경지식의 부족만을 강조하는 것으로 보인다. 사람들이 이러한 지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생태 환경이 사람들에 의해 의식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다양한 생활 환경에 있는 인간의 생태적, 문화적 특성을 무시하는 결과를 낳기 쉽습니다. 지식 자체는 완전히 자립적인 목적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의 행복을 위한 수단일 뿐이며, 특히 생태과학에 관한 지식은 인간 생존의 환경적 관심과 가치지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실제로 서방 국가의 생태과학은 상대적으로 발달했지만, 이를 지구 생태환경 복원에 진지하고 철저하게 적용하지 못한 채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진실을 왜곡하는 경우도 있다. 수년 동안 지구 온난화의 명백한 사실을 냉정하고 무시했습니다. 이에 반해 세계에는 풍부한 생태과학 지식은 없지만 장기적인 생태문화 전통과 생태적 태도를 갖고 있어 자신의 생존 이익과 자연 보호를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원주민이 많습니다. 생존 관행의 생태 환경이 결합되어 장기적으로 생활 공간의 생태 환경을 효과적으로 유지합니다. 그러므로 생태문화교육에서는 현대생태과학과 환경과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요구할 뿐만 아니라 복잡한 생태환경에 적응하는 다양한 생태지역의 인류의 민족문화를 강조해야 한다. 다양한 국가와 국가의 생태적, 문화적 특성을 강조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런 종류의 교육은 생태 문화 교육이 아닌 순수한 생태 지식 교육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생태문화교육과 생태지식교육이 별개의 교육이라는 뜻이 아니라, 생태문화교육이 현대 생태과학적 지식교육을 민족의 생태문화전통에 접목시켜 이러한 생태문화전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민족의 특정 생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현대화되고 더욱 유용해졌습니다. 다양한 사회의 생태문명 건설에 요구되는 문화적 전제조건으로 볼 때, 세계의 모든 국가와 민족들이 각자의 생태문화를 형성해야만 다채롭고 상호보완적인 지구 생태문화가 출현할 수 있으며, 각국의 생태문명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든 민족의 생태문화 육성을 도모하며, 독특한 특성을 지닌 생태문명사회를 건설한다. 그러므로 생태문명 건설능력을 갖춘 인재양성, 생태문화교육이라는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생태문화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생태문화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전체 인민의 생태적, 문화적 자질을 갖추어 생태문명 건설의 수요를 충족시킨다. ?

지구 생태환경의 복원을 위해서는 적어도 수세기에 걸친 장기적인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모든 사람의 생태적,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평생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다. 한 번의 싸움에서 성공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이런 교육은 단기적인 과제로 여기고, 다음과 같은 분명한 인식을 확립해야 한다. 전 국민의 생태적,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전 국민이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부서에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대중의 참여와 각계각층의 지원이 있어야 장기적으로 지속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의 생태 및 문화 교육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은 이러한 종류의 지식 자체가 포괄적인 전체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자연과학과 인문사회과학의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교육방법을 창출해야 하며, 전 국민의 생태적, 문화적 교육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통적인 교과분할교육으로는 실현할 수 없는 이론과 실천을 통합한 교육이기도 하다. 궁극적으로 생태문명 건설에 이바지합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도덕, 지혜 및 모든 능력은 모든 사람의 생활 방식에 적용되어야 하며, 모든 사람이 일상 생활에서 최대한의 역할을 발휘하려는 의식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생태 문명의 중국 사회 모델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점차적으로 발전하고 성숙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