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음악 미학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중국 음악 미학의 주요 특징은 무엇입니까?
요약: 중국의 오랜 역사 속에서 유, 잉크, 법, 도, 음양, 잡가가 모두 자신의 음악미학사상을 제시했고, 한대 이후에는 불교의 음악미학사상이 나타났다. 묵가, 법가, 잡가의 음악미학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음양가의 음악미학 사상은 한대에 한때 범람한 적이 있었는데, 이후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유도양가에 흡수되어 녹아내려 독립존재의 가치를 잃었다. 불교음악미학은 위진 이후 오랫동안 존재해 왔지만 유도양가의 영향을 받았지만 유도양가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유도양가의 음악미학 사상은 선진에서 발단되어 후세에 영향을 미치고, 이천여 년의 역사를 관통하며, 그 중요한 노선은 다른 학파보다 훨씬 위에 있다. 키워드: 본문: 오랜 역사 속에서 유도두 집은 서로 투쟁하고 서로 흡수한다. 대립투쟁은 세 번의 고조가 나타났다. 선진장자는' 법이 자연보다 비싸다' 고 강조하며 예악이 인간성과 음악을 구속한다고 비판했다. 위진 시대, 강강은' 성무애악' 론으로' 악기' 중 덕성의 표현과 이미지를 부정했다. 명중엽 이후 이비 등은' 서정이 하늘을 의지하다' 로' 서정이 의에서 그치다' 고 부정했고, 주정설로' 담담합' 을 부정했다. 그 흡수와 융합은 선진시대의 여춘추 () 에서 이미 표현되어 서한 () 시대의' 화남자 ()' 가 주로 도가 () 로부터 유가 () 의 음악미학 사상을 흡수하고,' 악기 ()' 가 유가 () 의 입장에서 도가 사상의 일부 요소를 흡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위진 시대에, 국적의 악론이 유가를 조화시켰고, 도가는 자연히 유교 예악으로 붙여 졌다. 강강의' 성무애락론' 은 집안의 자연악론으로 유교 예악 사상을 비판했을 뿐만 아니라, 집안의 관점에서 예악 사상의 일부 성분을 긍정했다. 명중엽 이후, 이영은 유도를 융합하여 도가' 자연을 존중하고 자연을 중시하다' 는 정신을 바탕으로 유가의 언론을 개조하여 어린 양 음악의 주체성으로 삼았다. 허상영은 유도를 융회하고, 유가를 중심으로, 유가야가 정고 고금의 사상을 거절하는 것을 기초로,' 큰 소리로 크게 바라본다' 는 말을 개조하여 집을 위해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기나긴 역사 속에서 유도두 집의 음악미학 사상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한다. 공자가 유교 음악 미학사상의 기초를 다지자 맹자는 인 (), 악 (), 악과 민, 례와 견권, 욕망과 도, 악과 의식, 악성을 강조했다. 이후 긍정악에서 부정악까지, 긍정악의 목소리에서 부정악까지, 긍정악의 욕망에서 부정악의 욕망에 이르는 변화를 겪었다. 도가 음악 미학 사상은 노인이 제기한 것이다. 각서' 는' 장자' 의 개조를 거쳐 모든 음악을 부정하는 것에서 예악만 부정하는 것으로, 음악을 부정하는 모든 기능에서 교육 기능을 부정하는 것으로, 오락 기능을 긍정한다. 지 강 변환 후, 부정적인 소리의 음악에서 긍정적 인 소리의 음악으로, 리 지 변환 후, "무자비한" 를 옹호하는 것에서 "무자비한" 으로, 정적을 부정하는 것에서 "무자비한" 으로, 정성을 부정하는 소리에서 긍정정성으로 바뀌었다. 2000 여 년의 역사를 거쳐 유도의 두 가지 음악미학 사상이 각자의 반대쪽으로 향했다. 근본 원인은 유가가 의식의 제약을 강조하여 사람과 음악을 속박하기 때문에 그 합리성은 역사의 발전에 반비례한다는 것이다. 도교는 자연을 숭상하며 인간의 자유와 음악의 해방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점차 자신의 사상에서 불합리한 요소를 버릴 수 있다. 유가와 도가의 음악미학 사상은 서로 보완한 것이다. 고대 중국 음악 미학 사상은 유도두 집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주체 (순종식, 음악과 사회정치, 윤리도덕의 관계 강조, 교육 강조, 오락 무시, 진선미 순종 등). ) 유교이며, 그 부분 (의미와 가벼움을 강조하고,' 소리의 희망' 을 추구하는 경지,' 천인의 조화' 를 강조하며, 즐겁게 즐기고, 즐겁게 양생하는 등. ) 도교, 미적 기준 (.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중국 음악미학사 한 편은 유도사상투쟁, 교감, 보완의 역사이다. 위 소개에 따르면 중국 고대 음악미학사상에는 1 이라는 몇 가지 주요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음악 요구는 예제의 제약을 받았는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춘추시대에는 이미 있었다. 예악 사상의 싹이 이미 나타났다. 이후 공자는' 사상무죄' 를 긍정했고, 음악의 사상감정이 예의에 부합하고 순결하고 무죄가 될 것을 요구했다. 순자는' 예악' 의 범주를 분명히 제시하고, 의리에 통일되어' 예악' 이 될 것을 요구하며, 예악 사상이 지금까지 발전해 왔다. 악기는 예악 사상의 집대성자이다. 악기' 가 수입' 예기' 에 의해 고전이 된 이후로 예악 사상은 정형화되어 통치 사상이 되었다. 이후 대부분의 음악미학 사상은 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강 () 의' 소리 없는 애락' 과 이회 () 로 대표되는 주정 사상은 예악 사상에서 돌파했지만 모두 단명 () 으로, 영향이 크지 않아 예악 사상과 맞설 수 없었다. 따라서 중국 고대 음악미학 사상의 주류는 예악 사상이다. 이것이 바로 중국 고대에는 항상 음악 속의 감정이 예의에서 그치도록 요구했고, 음악 속의 목소리는' 음탕함' 이 아니라' 조화' 가 되어야 했던 이유이다. 그것은 줄곧' 도제욕',' 음악으로 치국' 이라는 이론을 선전해 왔으며, 비미, 개혁, 혁신에 반대하는 것은 거의 돌파구가 없다. 2. 춘추시대에는' 중화',' 화' 의 범주가 나타났고,' 중화' 의 범주는 순자가 제기한 것이다. 싱거운' 사상은 각각 유가와 도가에서 비롯되며,' 싱거운' 의 범주는 주돈이가 제기한 것이다. "중화"-"담화" 를 가이드라인으로, "평화 평화" 를 아름다움으로 삼는 이런 사상은 유래가 오래되어 가정 곳곳에서 전해지고 있다. 유교와 도가는' 중화'-'담화' 를 규범으로, 평화와 평온을 아름다움으로, 음양가, 잡가, 불교도' 중화'-'담화' 를 규범으로 삼아 평화와 평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사랑, 도덕, 예의, 부드러움, 성실을 요구하다. "중영 평화" 를 호소하는 것은 잘못이 아니다. "도제욕" 을 요구하고, "득도" 로 "득욕" 을 부정할 것을 요구하다. 슬픔과 기쁨을 부인하고 슬픔을 부정하는 것은 아름다운 것이다. 음악의 역할을 과장하고 "방탕한 망국" 이론을 선양하다. 숭아는 정은 과거이고, 반변은 현재다. 이런 방면은 모두 한 마디로 귀결될 수 있다. 즉 음악 곳곳에서' 조화' 를 요구하고,' 옹졸함' 을 요구하며' 중화' 원칙에 부합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음행' 이 없는' 합' 은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협의적으로는 소리와 도의 관계를 가리키며, 넓은 의미로는 내용과 형식, 창작과 공연, 감상과 효과 등 여러 측면을 포함한다. 이는' 화화'-'담박' 을 기준으로 평화와 평온을 아름다움으로 삼는 것도 중국 고대 음악미학 사상의 기본 특징이다. 3.' 인간과 자연의 조화' 를 추구하며 인간관계, 사람과 자연관계의 화합을 추구하는 것은 일찍이 춘추시대에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통일시킬 수 있는 즐거움이 생겨났다. 전국 시대 여의' 춘추' 는 오행 오음, 12 법, 12 월로 구성되어 있으며, 음악이 자연에서 나왔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연처럼 평화롭고 중용이며, 평화중용의 악으로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음악적 미학 사상을 발전시켰다. 음악기에 관해서는, 음악이 공기를 통해 천인을 소통하고, 천인을 감지하고, 자연 상태를 직접 바꾸고, 사회정치를 직접 결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음악 미학 사상-"천인감" 은 이미 성숙했다. 이런 사상은 한대에 한때 범람하여 황당무계하고 신비로운 점술 신학이 되었다. 위진 이후 상황이 바뀌었지만 음악미학 사상은 여전히 음양오행설의 낙인이 찍혀 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관계의 통일은 줄곧 사람들의 추구였으며, 응우엔 () 도 그랬고, 지강 () 도 마찬가지였다. 유교와 도교도 마찬가지다. 불교도 마찬가지다. 4. 철학, 윤리, 정치 등의 관점에서 음악을 탐구하고, 음악의 외부 관계를 중시하고, 음악과 정치의 연계를 강조하고, 음악의 사회적 기능과 교육 기능을 강조하며, 음악 내부에 깊이 들어가지 않고, 음악의 법칙, 특수성, 심미 기능, 오락 기능에 대한 강조가 부족하다. 공자는 이렇고, 맹자, 견자는 대체로 이렇다. 유가는 묵가, 법가, 도가 (주로 노자), 음양가, 잡가도 마찬가지다. 음악기는 음악의 본질과 윤리도덕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성악 중의 야와 슬픔',' 음악 출허부',' 서산금 정' 등 소수의 작품만 남달랐고, 음악에 깊이 들어가 음악 자체의 특징과 법칙에 치중했다. 5. 성숙은 일찍, 후기는 발전이 느리다. 앞서 언급했듯이, 중국의 음악미학은 일찍이 춘추시대부터 이미 많은 범주와 주장을 제기했으며, 일찍이 전국시대에는 이미 백가쟁명의 국면이 나타났다. 그 풍부함과 심오함은 고대 그리스와 견줄 만하며, 심지어 지나치지도 않다. 서한시대, 즉 기원전 2 세기에는 자율체계의 전문 저서' 악기' 가 등장해 중국의 음악미학과 세계의 음악미학을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위진 시대, 즉 기원 3 세기에는 음악의 특수성을 심도 있게 탐구하는 자율전문 저서가 등장해 서구의 음악미에 관한 거저보다 16 세기 앞서 있었다. 그러나 강 이후 음악미의 사상은' 악기' 에 국한되어 큰 돌파와 발전이 없어 갈수록 보수적이고 시대에 뒤떨어졌다. 이도를 대표하는 주류 감정사상은 충격을 받았지만 미약하고 짧아 근본적으로 이 국면을 바꾸지 못했다. 위의 다섯 가지 특징 중 처음 두 개는 기본, 특히 첫 번째입니다. 예의는 규범이고, 덕은 정보다 무겁고, 선은 아름다움보다 무겁고, 도는 욕보다 무겁고, 옛것은 현재보다 무겁다. 필연적으로 내용은 희고 음탕하지 않고, 슬프고 상하지 않고, 원망하고 노여워하지 않고, 부드럽고 돈후하며, 형식은 평화 초월이기 때문에 반드시' 중화' 를 아름다움으로,' 중화' 의 발전은' 담합' 이다. 이것은 중국 고대 음악미학의 특징이다. 정확히 말하면 중국 봉건사회 음악미학의 특징, 즉 농업사회 음악미학의 특징이다. 봉건 사회는 소규모 생산 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중국 사회는 오랫동안 이런 상태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상태) 에 처해 있으며, 사회사상에 완고한 폐쇄성과 보수성을 가져오고, 가정을 강조하며 상업을 억제하고, 경제 발전을 반대한다. 계급이 뚜렷하고 군주독재를 수호하다. 의를 이익으로 삼고 물욕을 부정하다. 과거는 현재가 아니라 창의력과 혁신이 억제되었다. 따라서 반대 의식을 속박하고,' 중화'-'냉막' 기준을 부정하고, 개혁 혁신을 주장하는 사상을 이단으로 삼아 배척과 타격을 가할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농업 문화와 음악 미학의 특징이다. 그래서 유교 도가는 자연을 숭상하고 속박을 반대하지만, 여기에는 인간성과 예술을 해방시키는 긍정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고,' 무정함' 을 숭상한다. 냉정과 평화를 아름다움으로 삼고, 그 심미 기준은 농업 문화의 제한을 받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