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윤리적 자선과 서구 윤리 자선의 문화적 비교

중국 윤리적 자선과 서구 윤리 자선의 문화적 비교

중서 윤리 가치 비교의 난점 중 하나는 일방적, 부분적인, 정적인 비교가 아니라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동적 고찰과 분석을 하는 것이다. 비교의 목적은 그것들 사이의 유사점을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것들 사이의 차이를 구별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차이의 원인을 찾아내 비판적인 시각으로 우리 민족윤리가치관의 폐단과 서방가치관의 편향과 결핍을 무자비하게 살피며 우리 민족문화의 정수를 계승하고 발양하고 서양문화의 긍정적인 요소를 흡수하고 폐해, 편파, 결핍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고금의 융합, 중서 융합의 길을 찾는다.

I. 친절과 형제애

인사상은 깊은 인류 의식과 풍부한 사회 관념을 가지고 있다. 자애로운 사상은 먼저 사람의 지위를 부각시키고 존중하는 기초 위에 세워졌다. 맹자는 사람과 동물의 차이 (즉 인간의 자연상태) 의 관건은 인간의' 인륜', 즉 인간의 사회성, 즉 인간화의 본질에 있다고 생각한다. 인자한 무한한 생명력은 사람을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삼는 데 있다. 그것은 인간성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하며 도덕적 창조의 정신적 원천이다. 문명사회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원칙은' 효' 라는 기본적인 인간관계, 이른바' 친인인' 에서 비롯된다. 부모 형제는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이다. 효' 는 강한 자연혈연 특징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 형제관계를 인문적 특징으로 한다. 인자한 사상은 사람들이 먼저 혈연 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사랑을 줄 것을 요구한다. 한 사람은' 효' 라는 기본적인 인정을 깨달아야만 사랑을 남에게 떠넘길 수 있다. 사랑의 외향적 확장은' 늙고, 적다' 이다. 존중, 존중, 충성, 성실은 선량한 기초이다. "사람이 되려면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신의 아름다움, 타인의 아름다움, 아름다움을 선포하는 동시에 타인에 대한 존중, 솔직함, 포용을 암시하는 것은 인간의 독립가치에 대한 긍정이다. 2500 여 년 동안 인사상은 중화민족 문화생활의 최고 지도 원칙으로 공자가 세계 10 대 사상가로 인정받는 명성을 얻었다. 국가 간, 종교 간, 지역 사회 간 충돌이 끊이지 않고 국지전쟁이 잦은 오늘날, 점점 더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인사상을 세계의 보편적 윤리로 삼고 있으며, 인류 분쟁 해결의 규범으로 인류 행동 규범을 확립하는 동일한 기초로 삼고 있다. 인학사상의 초월적 가치와 의미는 윤리규범 (물론 시대정신을 주입해야 함) 을 확립하고, 사회윤리관계를 조율하는 규범이 되어 사회가 안정을 유지하면서 발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다양해지는 인류사회에 진정한 평화와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고, 인류사회의 진정한' 화차이',' 화차이' 의 화합 이상을 실현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그러나 인의 사상에도 제거하기 어려운 폐단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이런 숭고한 도덕적 이상 원칙이 조작 차원에서 경제 등의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국경과 시대를 초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봉건 독재주의의 이용으로 통치 계급은 그것을 이용하여 국민들에게 널리 선전할 수 있지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진정으로 실천할 수 있을까? 어떤 사람들은 이런 도덕적 이상주의가 긴 봉건 사회에서 거짓 관료 집단을 낳았다고 생각하는데, 특히 옹호자 자체는 대부분 인의도덕으로 가득 찬 봉건 위선자들로 도둑과 매춘부로 가득 차 대량의 이중인격을 만들었다. 그들은 이중 가치관과 도덕 기준으로 행동하여 사회 윤리 관계의 악화를 초래했다. 둘째,' 친인인' 의 인학사상은 인륜을 바탕으로 한 것이고, 정서와 이치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사물에 대한 판단은 원칙이나 정의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인정관계와 인정으로 제한되며 가까운 사람에게 미안해할까 봐 두렵다. 이런 논리적 조작은 종종 법제 관념이 희박하고 민주의식이 부족하며 법에 대한 감정적 침식으로 이어지며 중국 사회가 오랫동안 법보다 더 큰 국면을 만들어 법제가 있지만 법치할 수 없는 국면을 완전히 바꾸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법명언)

박애' 는 18 세기 프랑스 자산계급 혁명 시기에 내놓은 구호로 인류에 대한 박애를 가리킨다. 사실 이 단어는 중서 전통 윤리 문화에서 이미 존재했는데,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가리킨다. 한유의' 원도' 에는' 인' 이 있어 인과 매우 가깝다. "사랑" 은 서구 문화에서 대부분 "성" 이나 "사랑" 을 가리킨다. 서양인들은' 사랑' 이 자연 본능의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은 이런 사랑의 느낌을 가질 뿐만 아니라 야수도 서로 사랑할 것이다. 공중의 새, 물 속의 물고기, 사막의 야수 모두 이런 사랑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사랑은 만물의 주재자이며, 모든 것에 공평하다." (버질: 전원시) 이것은 박애에 대한 해석으로도 볼 수 있다. 서양인들은 사랑의 힘을 믿고 사랑이 모든 것을 정복하고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랑이 선악을 나누기 때문이다. 단테는 신곡' 연옥' 에서 "자연의 사랑은 결코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이성적인 사랑은 대상이 악하거나 활력이나 승리가 부족해서 실수를 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사랑은 반드시 너의 미덕의 씨앗이어야 하고, 또한 처벌할 만한 모든 행위의 씨앗이어야 한다." 이로써 서양인의 사랑 감정은 인간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에서, 인간의 자연 본능 욕망은 인성악의 범주에 속한다. 동물의 사랑은 인간의 사랑과 매우 다르다. 서방박애의 인간성의 초석은 반은 선이고 반은 악이다. "선" 과 "악" 의 원형은 하느님과 마귀이다. 우리는 마귀의 절반을 없애고 천사의 반을 끊임없이 보완해야 하며,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충분한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에 의해 구원받기를 희망합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관점에서 볼 때, 박애는 하느님에 대한 믿음과 희망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하나님에 의해 구원받기 위해서는 하느님과 진리를 사랑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상을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의 친구, 우리의 이웃, 그리고 우리의 적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친구명언) 기독교 신학은 하느님이 모든 인류를 창조하고' 사랑' 하셨고, 인류의 가장 높은 사랑도 하느님에 대한 사랑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사랑' 은 세상에 보편적인' 연민' 과' 인자함' 으로 드러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자애와 세속적인 육체생활을 경멸하고 부정해야 한다. 중세 이후 이런 신성화의 박애는 충격을 받았지만, 유럽인에 대한 애정관은 여전히 큰 영향을 미쳤다. 18 세기 프랑스 자산계급 혁명이 제기한 박애는 인간성이' 신성' 에서 해방된 것을 보여준다. 자선은 인간 본성의 악에 바탕을 두고 있다. 서양인들은 악이 반드시 없애야 할 이질적인 내용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문화에서 피와 살이 있는 부분으로 독으로 독을 공격하는 기능을 형성한다. 자선사업은' 선' 자체에 의존하는 것이 허무한 노력이 아니라' 악' 의 성분의 소장에 의지하여 힘을 내는 것이다. 중국의 선함은 완전히 선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기 때문에, 그는 인간성의 어두운 면을 충분히 탐구하지 못했다. 선량한 사상 체계는 완전무결하지만 사회현실의' 악' 현황은 개선하기 어렵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반벽강산을 잃은 문화적 허점으로, 악을 잃고 중국 문화를 선을 추구하기 어렵게 한다. 이것은' 선' 과' 악' 의 완전한 대립을 형성하여 중국의 전통이 완전히 위선적인' 악' 이미지와 극단적인' 선' 혁명에서 진정한 국보 관념을 계승하기가 어려워서 종종 명예를 훼손하는 경우가 많다. (도랑 고이즈미: 중서선악관의 차이) 이렇게 중국 민족의 진정한 선과 본질은 심화될 수 없다. 서양의 박애는 악의 기초, 선과 악의 긴장, 악과 악의 운행이 끊임없이 새로운' 선' 의 목표를 가리키고 있다. 선과 악은 스스로 평가할 수 없고 보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형제애의 쌍둥이 형제인 평등, 자유, 인권이 나타났다. 물론 겸애의 한계도 뚜렷하다. 차별없이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존재하지 않는다. 자산계급 박애와 자유의 위선은 이미 명백하다, 말할 필요도 없다.

둘째, 전체와 자아

전체를 중시하고 자아를 경시하는 것은 중국 전통 윤리의 기본 가치 지향이다. 중국 봉건종법 사회의 선조들은 오랫동안 토지에 묶여 있었다. "해가 뜨고 해가 지고 우물을 파고 마시다" 는 것은 부모가 먼 곳에 있지 않고 고향을 그리워하는 느낌을 형성했다. 그 사회구조는 집과 나라의 일체화 모델이며, 집은 국가의 축소판이 되고, 국가는 확장된 집이 된다. 천인일치의 철학관은 중국인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사람이 자연의 일부라고 생각하게 하고, 인사는 천명이고, 인간성은 하늘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인연, 인정, 인연의 삼위일체가 개인을 이 네트워크의 매듭으로 만들고, 개인의 가치는 집단의 실현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중국인의 관점에서 볼 때 혈연 관계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이며, 이로 인해 군신 친구 등의 관계가 생겨났다. 개체들은 이 집단의 관계에서 분자에 의존하며,' 자아' 의 공간이 거의 없다. 중국 사람들은 개체를 개체가 아닌 캐릭터라고 부르는 것에 익숙해져 있다. 집단 생존의 필요성, 윤리도덕의식이 있는 개인으로, 자신의 행동이 이런 관계에서 다른 사람을 인식하는 행위자의 사상, 감정, 행동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깨닫는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자신이 속한 관계의 파생물이며, 자신을 적절한 사회관계에 두는 것이 가장 의미 있고 완전합니다. 중국인의 수양성은 가정을 꾸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하기 위해서이다. 수양성은 부모, 친족, 조상을 위한 것이다. 젊은 부모로서, 혈통을 계승하고, 우수한 자녀를 키우고, 그룹, 국가, 민족을 위해 응당한 공헌을 하는 것이다. 피효통 씨는 "중국 문화의 생명력은 세대 사이에 있다" 며 [1] 매우 심오했다. 예로부터 이런 윤리적 가치 지향은 중국인들이 국익, 민족이익, 사회이익을 중시하도록 유도해 왔다. "공망사, 국망가", "공망사" 라는 사상이 인심을 깊이 파고들어 중국 전체의 응집력 정신을 형성하여 중화민족의 민족정신을 주조했다. 국보민, 정의 주재, 굳건불굴의 역경, 두려움 없음, 사생취의 의미, 대중에게 봉사하는 것이다. 이런 정체성의 가치 이념은 한 세대 또 한 세대 정직한 중국인들에게 분발하여 악세력에 굴복하지 않고 외래의 억압에 반항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이런 정체성의 가치 이념은 홍콩, 대만성, 마카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유럽 국가를 포함한 국내외 전체 중국인들이 한마음으로 뭉치게 하고, 한곳으로 나아가며 중화민족의 친화력, 자존감, 자신감, 자강을 크게 증강시켜 중국형과 신의 융합을 실현시켰다.

그러나 전반적인 가치 지향의 폐해는 불가피하다. 첫째, 봉건 시대의 전체주의는' 민본' 과' 존군' 의 통일이다. 애국과 군주에 대한 충성은 같은 일이다. 명목상 자신은 국가와 민족의 이익을 위해 분투하지만 실제로는 독재주의에 속는 경우가 많다. "전체" 이익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자아는 거의 독재주의에 의해 소멸되었다. 둘째, 전체론은 나로 하여금 성장할 수 없게 한다. 개인이 고려하는 것은 어떻게 두 사람의 관계에서' 마음이 편안하다' 와' 안정된다' 는 것이다. 자아인격이 억압되고,' 천하를 위해 감히 하지 못한다' 는 인간관계의 기본 규범이 되고, 창의력은 자아의 억압 속에서 배양되고 석방되기 어렵다. 셋째, 정체성의 가치취향은 개인이 개방행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어렵게 한다. 특히 이런 행동이 중요한 타인을 암시하는 경우 더욱 그렇다. 우리는 일상적인 사회생활에서 이런 상황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권위주의로 이어지기 쉽고 진정한 민주주의가 생기기 쉽지 않다. 이런 부정적 효과는 사회윤리관계를 파괴하고 문화대혁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중화민족은 역사상 두 번이나 오늘날의 선진국과 병행할 기회를 잃은 적이 있다. 명나라와 청 왕조 한 번; 또 다른 종류는 전후 50-70 년대의 후손이다. 이 두 가지 낙후된 원인은 복잡하지만, 전체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자기 능동성과 창조성을 억압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개인과 자아를 숭상하는 것은 서구 윤리 가치의 기본 취향이다. 일찍이 기원전 6 세기에 아테네 민주주의는 도시 국가의 이익과 개인의 역할을 강조했다. 서구 민족의 생산 방식은 상공업 항해 위주로 그들의 생활 방식이 오랫동안 집단성을 유지할 수 없고 혈연 관계가 상대적으로 느슨하다는 것을 결정한다. 사회 변천에서 지역 국가는 혈연 민족을 대체하고, 개인 본위는 부계 본위를 대신한다. 개인의 기본적인 사회적 역할은 가족 구성원이 아니라 시민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혈연에 기반을 둔 것이 아니라 주로 국가 정치제도에 규정된 법적 관계이다. 서양 문화에서 사람은 자연과 대립하는 관계로 정의됩니다. 이런 문화에서 개인은 항상 자신을 다른 사람과 독립시키고, 자기 표현과 실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 싶다면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그의 행동은 주로 다른 사람의 생각, 감정, 의지가 아니라 자신의 내면의 생각, 감정, 의지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서구의 윤리적 가치를' 개인적 가치' 라고 부를 수 있다. 특히 르네상스 이후 자존감의 가치취향이 더욱 분명하게 드러났다. 자아를 숭상하는 가치 지향은 독립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유리하다. 이런 인격은 자신을 직접 표현하고, 성실하고 솔직하게 진리를 찾고, 자신의 힘에 의지하여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각종 수단과 도구를 이용하여 개인의 성과와 성과를 추구한다고 믿으며, 권세 있는 사람에게 의지하여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여 자신을 억압하여 진보를 추구하려 하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학습, 일, 사회생활에서 남달랐고, 새로운 것을 표출하고, 자아를 충분히 과시하고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찾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소심하지도 않고, 망설이지도 않고, 다른 사람을 영합하지도 않는다. 나는 규범과 요구와 풍습에서 벗어나 나의 역할을 발휘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자존감 가치관의 가장 큰 장점은 건전한 인격과 개방인격의 양성에 도움이 되는 반면, 건전한 인격과 개방인격은 재능을 발휘하고 창의력을 창출하기 위한 전제와 원천이다. 사람마다 개성이 있는 사회는 폭정과 목소리를 용인할 수 없다. 그들은 지체 없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여 국가를 다스리는 과정에서 종종 호쾌하고 장대한 교향악을 연주한다. 근대 이후 수백 년 동안 자존감 가치관의 제창 아래 과학 분야든 사상 분야, 서방 세계는 코페르니쿠스, 멘데스비둘기, 볼테르, 루소, 아담 스미스, 칸트, 괴테, 다윈, 톨스토이, 막스 웨버, 아인슈타인 등 수많은 위인들을 배출했다.

자존감의 윤리적 가치관의 폐단도 분명하다. 그것은 사람을 고립과 고립으로 만들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대립한다. 그것은 자본주의 시장을 촉발시키고 정치 질서를 지탱할 뿐만 아니라, 사람을 공리를 추구하는 도구로 소외시키고, 인간 생활의 목적과 의미를 상실하며, 각종 사회도덕과 정신위기를 초래한다. 1979 년 7 월, 미국 대통령 카터는 "이런 도덕정신 위기와 신앙위기가 민족의 영혼에 닿아 사회제도를 해친다" 고 지적했다. 오늘날 서구 사회의 물질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 쾌락주의, 배금주의는 서구 사회에서 범람할 뿐만 아니라 중국을 포함한 세계 각국으로 확산되어 사회경제와 정치의 질서 있는 발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의 인생관과 가치관을 크게 오도하고 있다.

중국의 전반적인 가치관과 서구의 자존감 가치관의 차이는 윤리문화와 사유적 특징에 반영된다. 바로 중국 문화는 강한 상속성을 가지고 있고, 서구 문화는 두드러진 이성 추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문화는 오천 년 동안 중단되지 않았으며, 유석도 세 집은 교화를 통해 상보적으로 전승되어 고적 문화가 매우 풍부할 뿐만 아니라 전통문화는 사회행동문화를 통해 중국인의 문화생활을 이어갔다. 세계 어느 문화도 중국처럼 이렇게 강한 전승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문화의 강력한 전승이 자기 고립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유도사상은 호환성과 개방성이 강하여 외래문화의 긍정적인 성과를 흡수하고 흡수하는 데 능하다. 현재, 중국의 젊은이들은 신기술과 새로운 사상을 갈망하고 추구하여 중국 문화의 현대화를 촉진시켜 더욱 호환성과 개방을 촉진시켰다. 그러나 우리는 중국의 강력한 문화전승에도 그 부족함이 담겨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이성을 찾는 사유가 약하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유학, 원대에서 한대까지, 경학에서 이학까지, 이론 형태에서 점점 더 완벽해지고, 사상 내용에서 각종 학설을 흡수, 흡수, 융합, 개조, 혁신하지만, 유학의 취지는 일맥상통하며, 다른 부뚜막을 일으켜 새로운 학설을 창조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서구 문화는 후세 사람들의 전인에 대한 계승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그 유파가 많고,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이론의 창조가 독특하며, 사람들을 자극하여 사상과 이론을 충돌하게 하고, 각종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이론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자본주의가 봉건 신학 독재주의를 차츰차츰 이기는 과정에서 이데올로기 분야와 과학기술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코페르니쿠스는 인류가 거주하는 지구를 우주 중심의 위치에서 성간 세계의 일반 일원으로 격하했다. 다윈은 인간에게 고귀한 혈통을 포기하도록 강요했고, 그로 인해 사람들은 새와 짐승이 형제이자 친척이라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프로이트는 이상에 대한 자부심을 잃고 인간의 본성의 본질을 꿰뚫어 보고 무의식이 인간의 정신활동의 주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가장 휘황찬란하고 위대한 업적은 마르크스와 거스였다. 그들은 인류 역사의 발전 법칙과 잉여 가치 이론을 발견하여 세계에 진정한 빛을 가져왔다. 레닌, 마오쩌둥, 등소평 등 위인들은 모두 기발한 사고로 마르크스주의의 원점 이론을 돌파하고 혁신하여 러시아 혁명, 중국 혁명, 사회주의 현대화 사업이 세계가 주목하는 위대한 성과를 거두었다. 미래의 지식경제 시대에 중국인들은 본민족 문화의 장단점을 발양하고, 응집력을 강화하고, 풍부한 인적자원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강한 사고 품질을 지닌 새로운 세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과감하게 의심하고, 멀리 내다보고, 용기와 담력이 새로운 사상과 디자인 방안을 제시하며, 낡은 규칙을 돌파하고, 그들의 자랑스러운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창조해야 한다. 2 1 세기는 다른 사고를 부르는 세기로, 혁신에 능한 민족만이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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