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백단향 제조 과정을 아는 사람이 있나요? 영상이 최고입니다.

전통적인 백단향 제조 과정을 아는 사람이 있나요? 영상이 최고입니다.

백단부채는 접는 부채에서 진화한 것으로, 부채뼈를 백단으로 만들었다고 해서 백단부채라는 이름이 붙었다. 백단(Santalum album)은 상록소목으로 인도, 호주, 인도네시아 등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 대만에서도 재배됩니다. 향이 매우 강한 나무로 부채를 손에 쥐면 집안 전체에 향기가 퍼지며, 더운 여름 더위를 식혀주고, 바구니에 담아두면 마음이 정화됩니다. 가을에는 옷에 향기를 더해 벌레와 나방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모양이 작고 정교하며 화려하고 정교하며 장식적인 관심이 가득하여 여성들에게 널리 사랑 받고 있으며 현대 여성 팬들에게 특별히 사용됩니다.

백단향 부채에는 6가지 주요 종류가 있습니다.

1. 거꾸로 된 어깨: 실크 표면이 부채꼴 스트립의 노출된 부분보다 짧기 때문에 전문 용어는 "역 부채"입니다. ; 비단 때문에 다리의 모양이 다리와 같아서 항저우의 "Xiling Bridge"의 이름을 따서 "Xiling"이라고 불립니다 (그림 1).

2. 풍경: 실크 표면은 원래의 균일한 호 모양에서 서로 다른 크기의 두세 개의 불연속 조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마치 서호의 자유롭고 연속적인 호수 파빌리온과 같습니다. 그리드 장면' 또는 '3개의 그리드 장면'. '상아뼈와 비단에 그린 작은 부채'가 바로 이런 형태이다.

3. 종합 : '파노라마'라고도 하며 실크를 사용하지 않고 백단향의 부채꼴 띠를 뼈 속에 숨긴 색색의 리본이나 나일론실로 만들어 절묘한 문양을 겹겹이 그려낸 것이다. . (사진2: 겸손한 관리자 정원의 종합 백단부채)

4. 파이지아: 전체 부채의 절반을 차지하는 부분이 실크이고, 어깨 부분(부채 머리 부분과 실크 표면 사이의 부분)은 양쪽 끝이 구부러진 부채 모양이므로 Hujia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5. 스트레칭: 자수와 핫 스탬핑을 결합합니다.

(사진 3: 뜨거운 백단향 팬 Xiaoyaoyou)

6. 상감: 라떼와 뜨거운 꽃 패턴에 상감 소뼈 조각, 황소 뿔 조각, 장식 상아 조각이나 은선으로.

백단 팬의 주요 팬 처리 기술은 라떼 아트, 핫 스탬핑, 캘리그래피, 인레이 등 4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간략한 소개입니다.

라떼 아트는 운영자가 사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매우 미세한 특수 와이어 톱을 사용하여 미리 설계된 패턴에 따라 팬 스트립에 구멍을 그립니다. 그것은 민속 종이 절단 및 종이 조각과 어느 정도 친화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이함, 위험 및 기술이 특징이며 작동이 매우 어렵습니다.

라떼아트를 하기 전 전용 원형톱을 구매해야 합니다. 기술자는 연필보다 얇은 강철 끌을 망치로 가볍게 두드려 매우 얇은 철사의 세 면에 톱니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벌릴 때에는 대나무 활로 강선을 곧게 펴고, 강선이 구부러지거나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아래에 직사각형 견목 스트립을 베이스로 사용해야 합니다. 치아는 가늘고 균일하게 벌어져야 하며 그려진 패턴은 섬세하고 화려하며 천상적이고 선명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4: 상하이 예원 정원 호신각에 만발한 꽃 백단부채)

꽃을 그릴 때는 2~6줄의 대나무 줄을 4개의 구멍에 일렬로 늘어놓고, 바닥은 나무판으로 한번에 뽑아 구멍을 내는 방식으로 선은 매끄럽고 깔끔하며, 웅장하고 장식적인 문양은 숙련된 기술로 의도적으로 표현됩니다. 부채꼴 조각에 예전의 두꺼운 라떼아트는 구멍이 8~10개밖에 안 됐는데, 지금은 얇은 라떼아트에 구멍이 4~500개, 심지어 1~2천개나 돼 숨이 막힐 지경이다. (그림 5: 라떼아트 공정의 실제 작업 다이어그램)

파이어 페인팅 또는 파이로그라피라고도 알려진 핫 자수는 특수 전기 다리미 펜을 사용하여 부채에 다양한 이미지를 새깁니다. 핫 스탬핑 펜의 끝은 원추형이며 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핫 스탬핑 시 기술자는 가열된 전기 펜을 사용하여 먼저 묘사되는 물체의 모양과 내부 구조 선의 윤곽을 그린 다음 전기 펜의 측면을 사용하여 문지르고 렌더링하여 묘사된 피사체가 점차 3가지 형태로 발전합니다. 차원 효과.

(사진 6: 백단을 태우고 창어를 부채질하여 달로 날아가게 함)

꽃에 관류할 때 열이 높으면 그을린 자국이 깊어지고, 열이 낮으면 그을린 자국이 옅어집니다. 작업자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압력과 온도를 조절해야 하며, 열의 정도에 따라 쓰기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합니다. 전동펜은 서예용 붓과 다르지만 고도로 숙련된 핫 스탬핑 기술자는 다양한 붓놀림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선화에서 볼 수 있는 강인함, 세월, 생동감, 헐거움, 둥글기, 굵기, 부드러움, 서투름 등의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림 7: 핫 스탬핑 공정의 실제 작업 다이어그램)

도장: 실크 표면을 가진 백단향 부채에 부채 모양은 위쪽이 넓고 아래쪽이 좁습니다. 일부는 초승달처럼 구부러져 있고 일부 아치는 긴 다리와 같으며 일부는 풍경을 가로질러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그림은 이러한 형태에 적응하고 창의적이어야 하며 위치를 관리하여 흥미로운 예술적 개념을 그려야 합니다. .

백단 부채의 모양은 작고 정교하며, 부채 갈비뼈의 가장자리는 패턴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부채의 실크 그림이 너무 집중되거나 너무 단순하면 번거롭고 복잡해 보입니다. 또는 비어 있으므로 꽃 그림은 적당하고 적절해야 합니다. 단색 부채는 빨간색 주꽃으로 칠하거나 수묵화로 칠해야 하며, 호수 파란색과 호수 녹색 부채는 자두, 복숭아, 게사과, 국화, 백일홍 등 사계절의 물체로 칠할 수 있습니다. . 간단히 말해서, 핵심은 아름답고, 시대를 초월하며, 화려하지만 천박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감: 백단 부채에는 상아, 소뼈, 거북이 껍질, 녹옥, 붉은 산호, 금은선, 자개 등을 상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붉은 산호를 사용하여 두루미의 왕관을 빨간색으로 만들고, 뿔을 사용하여 검은 두루미 망토 깃털을 만들거나 부채꼴 뼈에 상아 무늬를 새겨 넣습니다(그림 8). 상감할 때에는 부채의 전체적인 외관에 주의하고 색상 대비에 주의하며 합리적인 배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