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교육고시 개혁과 제국고시 제도의 비교?
현대 교육고시 개혁과 제국고시 제도의 비교?
베이징뉴스 장훙 기자: 황실고시제도와 현대 서구교육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정설량: 과거가 등장했을 당시, 그것은 전 세계 고대 문명에서 가장 진보된 제도 중 하나였습니다. 세계. 우선, 우리는 이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역사의식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현대 산업문명은 서양에서 출현하면서 더욱 강력하고 발전된 문명임을 보여주었고, 동양의 최대 국가인 중국을 물리쳤습니다. 당시 근대 서구 교육과 비교하면 과거제의 단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몇 가지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현대 서구 교육은 더 이상 구식 엘리트 시스템이 아닙니다. 그 목적은 정부 공무원을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국가의 가장 중요한 측면을 교육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경제 등 인류 문명은 법률, 과학, 기술,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동시에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 이념을 버리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교육 이념을 유지합니다. 개인이 전인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 산업사회의 분업이 상당히 전문화되고 기술중심화되는 현 시점에서 교육은 새로운 내용, 새로운 교수법과 시험방법, 새로운 훈련목표와 새로운 교육목표를 가져야 한다. 측정 기준. 중국의 과거제도가 폐지되기 이전에는 서구 근대교육과 비교하면 두 시대 사이에 격차가 있었고 이는 단지 세부적인 차이만이 아니었다.
가장 근본적인 차이점 아래에는 2차, 3차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과거시험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것에 있어서 성자의 근본을 찾는 것이다. 오늘날로 말하면 '책을 읽는다'는 뜻이다. 사고, 학습 과정, 시험 방법, 전체 학습 기간 동안의 성과, 전반적인 평가 등 모든 것이 책에 달려 있습니다. 이는 근대 서구의 과학정신이 지향하는 방향과 전혀 다른 것이다. 서구 현대교육은 주로 미지의 세계로 인도한다. 물론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이 다양한 전공을 통해 쌓은 지식을 버릴 수는 없지만, 이 축적된 지식이 그 출발점이지 판단의 최고 기준은 아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하고 가장 근본적인 방향이다. 하나는 뒤를 돌아보는 것, 즉 이전 성도들이 말한 것을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전 사람들이 말한 것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전 사람들이 몰랐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한 문명은 쇠퇴하고 쇠퇴했지만, 다른 문명은 활력을 갖고 계속해서 번영하고 있습니다.
베이징 뉴스: 다른 측면은 어떻습니까?
정설량: 제도적 차원(조직 및 규정)에서 보면 중국의 황실고시 교육은 늘 정부가 주선해 온 공식 학교다. 제가 다니는 중학교 모교가 있는 곳은 송나라 때의 성학교였습니다. 예전에는 군립학교, 국립학교, 궁중학교도 있었습니다. 현대 서양 교육은 다양하며, 그 중 일부만이 공식 교육입니다. 교회에는 대학교가 있고, 사립 대학교에는 대학교가 있으며, 학교를 운영하는 정부의 역할은 재정 지원, 장비 제공, 교사 급여 등에 반영되지만, 일상적인 교육 내용과 과목 설정을 방해하지 않고 시험 방법을 제한하며, 학교를 A yamen이 운영할 것처럼 취급합니다. 전통적인 황실고시 제도에서는 이러한 것들이 궁정뿐 아니라 황제만이 건드릴 수 있는 일이다. 왜냐하면 그는 규율을 지키는 관리를 양성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 추가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에 있어서 서구 근대 교육은 적어도 원칙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교육을 받을 권리와 기회를 보장받으며, 공무원으로 정부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은 물론이고 일부 사회 각 분야에서 인재를 양성한다. 그들 중 군대에 가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현대 시민, 즉 책임감 있고 법을 준수하며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고 전문 분야에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으며 공무에도 참여할 수 있는 현대 사회 시민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영국 현대 시민권의 의미. 그러나 중국의 과거시험 교육에는 시민의식이 전혀 없다. 관료를 양성하는 것이 고과의 유일한 목적이기 때문에 윤리와 정치에 있어서 사상을 표준화하려는 노력은 실제로 틀을 사용하여 모든 학생들의 사상과 정신을 주조합니다.
베이징뉴스: 특히 명나라 이후 경전의 해석은 주희의 해석에 기초해야 한다.
딩설량: 참 아이러니한 일이네요. Zhu Xi의 고향은 Huizhou입니다. 당시 Zhu Xi는 책을 완전히 따르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당시 사회를 포함한 중국 문화와 문명은 탐구 정신이 풍부하고 사상이 자유로웠기 때문에 당시 조정과 황제로부터 여러 차례 탄압과 박해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사후에 궁정에서 쓰이게 되자 그는 새로운 우상으로 거듭났다. 그러나 그는 생애 동안 사상에 대한 맹목적인 순종을 반대했기 때문에 죽을 때 매우 우울했습니다.
베이징뉴스: 그러므로 과거시험이 끝나는 것은 불가피하다.
Ding Xueliang: 황실 시험이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을 때 지식 있는 사람들은 왜 그것을 폐지하려고 합니까? 얼마 전 나는 서양 기자에게 중국이 전통 사회에서 현대 사회로 나아가는 상징적인 조치는 제국 제도를 타도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 제도를 폐지하고 새로운 학교를 설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제국 체제의 도덕적, 정신적, 심리적 지속이자 체제의 근본적인 측면. 1911년 1911년의 우한 혁명은 단 한 발의 제국 체제를 전복시켰습니다. 이것은 매우 구체적인 사건이었습니다. 고시제도의 폐지는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즉, 우리는 더 이상 예전의 길을 계속 갈 수 없다는 뜻입니다.
황실고시 전통의 합리적인 요소들이 미래에 다시 태어날 기회가 있더라도 새로운 유전자가 주입되어야 하는데, 이 새로운 유전자는 현대 서구 교육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중국에 처음 온 서양인들은 대부분 선교사, 탐험가, 사업가들이었으며, 17세기에는 중국의 고시 제도에 합리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를 존중했습니다. 그러나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이르러 중국에서는 이러한 합리적인 요소들이 전반적으로 불합리한 구조에 갇혀버렸다.
베이징뉴스: 그렇다면 과거를 대체한 민국시기의 교육제도는 왜 과거를 폐지한 이후에 더욱 성공적이었을까?
정설량: 민국 초기에는 나라의 형편이 별로 좋지 않았고, 군벌도 있었고 나라도 매우 가난했는데... 그 당시에는 교육이 아주 좋았습니다. 시작. 세 가지 근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 요점은 당시 초기 지식 엘리트 그룹이 정치적 의식을 형성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더 이상 낡은 길을 걸을 수 없으며 새로운 길을 택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고 리더와 지적 리더가 이러한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면 함께 협력하여 첫발을 내딛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두 번째 사항도 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세계에서 검증된 선진적인 교육 방법과 실천 방법이 중국에 도입되어야 합니다. 즉, 아편전쟁은 소수의 선진 중국인에게 이것을 깨닫게 했습니다. 그리고 일본이 공격적으로 변하면 중국에는 더욱 흥미로울 것입니다. 중국이 초기에 유럽과 미국에 패했기 때문에 또 다른 이유는 두 정당이 같은 민족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일본에게 패한 것은 중국에게 더 큰 충격이었다. 역사적으로 일본은 늘 중국으로부터 교훈을 얻었고, 서구의 영향을 받은 것은 중국 다음이었다. 그러나 곧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 유럽과 미국의 방식이 서양뿐만 아니라 동아시아에서도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유럽과 미국으로부터 배운 개혁. 따라서 당시 중국 엘리트들은 새로운 길을 택해야 한다는 것을 추상적으로 인식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며 입증된 효과적인 방법과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도입하고자 했습니다. 가능한 많은 새로운 길 중에서 이 길은 서양과 동양에서 두 번 입증되었습니다.
세 번째 포인트는 나쁜 일이 좋은 일로 변한다는 점이다. 당시에는 지방이 상대적으로 분산되어 있었고 강력한 중앙 정부가 없었기 때문에 물론 단점도 많았지만 개방적인 관료나 지식인 지도자가 몇 명만 있으면 장점도 있었습니다. Go할 필요 없이 즉시 완료되고 주문을 기다립니다. 개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일률적인 접근 방식으로 서로 경쟁하고 득실을 비교하는 시도가 있어야 합니다. 시행착오를 통해 올바른 것을 찾을 수 있는 기회.
넷째는 당시 중국의 교육이 완전히 관료화되지도, 관료주의적이지도 않았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잘 시작해서 잘 해낸다고 해도 대학을 관공서처럼 여기면 활력이 금방 고갈됩니다. 대학을 관공서로 여기는 사람들은 학교를 잘 운영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자신의 공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학교를 발전의 디딤돌로 삼을 것입니다. 당시 유학을 갔던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한 학교에서 '시도'할 기회가 있었기 때문에 돌아 왔기 때문에 즉시 백 송이의 꽃이 피었습니다. 차이 교장, 후 교장, 메이 교장 등은 모두 그 시대의 '귀국자'였습니다.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양진닝, 리정다오 등은 모두 교수들의 지도 하에 훈련받은 학생들이다. 당시에는 서양의 좋은 교수들과 비교했을 때 중국 대학의 좋은 교사들 사이에 '전환'이 거의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서양 대학에서 공부하기 위해 '전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동일한 교육 철학과 교육을 고수했기 때문입니다. 행동 양식.
베이징뉴스: 하지만 당시의 학교운영 모델과 교육철학은 살아남지 못했다.
정설량: 1952년 이후 중국의 고등교육 시스템은 소련을 카피한 것이고, 소련의 대학 운영 방식은 공장과 군대 운영 방식과 똑같았다. 공장과 군대는 단위별로 이루어지며, 수직적 리더십과 고정된 임무를 지닌 대학도 동일한 모델로 운영됩니다. 그 이후로 중국의 고등교육은 국제 고등교육의 주류에서 벗어났고 그 성과는 사회과학 분야의 혁신적 연구는 물론이고 기초과학과 공학 분야의 혁신적 연구를 희생한 채 순수하게 응용 및 공학 인력을 양성하는 데에만 반영되었습니다. 경제, 법률, 정치, 국제관계 등이 억압됐다. 제국주의 전통은 혁신을 추구하지 않고 보수주의만을 추구하며, 단지 다양성을 추구하지 않고 통일성을 추구하며, 발견을 강조하지 않고 오직 경전 읽기만을 강조하며, 구조와 제도 측면에서 소련을 완전히 모방합니다. 둘 중 가장 부정적인 것을 결합합니다.
베이징 뉴스: 하지만 이 독신에도 합리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Ding Xueliang: 그렇죠. 하지만 어떤 점에서 합리적인 것은 표면은커녕 선으로도 바뀔 수 없습니다. '실천적인 세상 경영'은 고등교육을 받는 것 외에는 교육의 목표가 없습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에 이르기까지 시험을 잘 봐야만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그 결과, 초등학교부터 시작된 중국의 현대 교육은 다른 측면에서도 학생들의 발전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저해하고 있습니다. 이것의 결과는 이미 매우 분명합니다. 해외 대학에 진학하는 많은 대학원생들은 시험을 잘 치를 수 있으며, 그들 중 다수는 즉시 교육의 약점을 드러낼 것입니다. 집에서 어떤 사람들은 정보를 찾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을 찾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해야만 탐구 정신과 기술이 발전할 수 있습니다. 좀 더 나은 서양의 학교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아이들이 '연구하다'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도서관, 신문, 인터넷.
교육목표의 단일화와 이에 따른 교육방법 및 시험방법의 단일성은 후기 황실고시제도에 무거운 역사적 짐을 안겨주었다. 당송대의 문화와 과거는 비교적 개방적이었고, 현재의 과거는 청나라 말기의 과거와 더 유사하다.
베이징뉴스: 중국학과 고시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딩설량: '중국학'이라는 용어는 일본에서 유래한 것으로, '서양학'에 해당한다. 중국학의 이론은 원래 존재하지 않았다. 새로운 학문이 등장하고 이에 크게 도전한 후에야 중국학의 의식이 등장했다. 그러므로 서양학, 중국학이라는 용어는 두 가지 주요 지식 체계, 두 가지 문명 체계, 두 가지 교육 체계를 의미합니다.
중국의 과거제도가 시작될 당시에는 자신의 지식체계에 집중하는데 문제가 없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의 중국 문화는 획일적인 문화가 아니라 매우 개방적인 문명이었습니다. 사업을 하고, 공무원으로 일하고, 공부하고, 일하기 위해 중국에 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인종, 조상, 생활 방식, 개념, 종교, 언어 등의 측면에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새로운 것을 가져옵니다. 당시 중국 문명은 언제부터 개방적인 문명에서 보수적이고 내성적인 문명으로 바뀌었나요? 이는 주로 원군이 중원을 공격한 것에서 시작되는데, 상대적으로 미개한 국가가 중원을 패퇴시키고 가장 잔혹하게 통치했기 때문이다. 이후 중국 문명은 점점 소심해지고 내성적이 되어 감히 외국 문명과 소통하는 데 앞장서지 않게 되었습니다. 명나라에서 황제는 정통적인 방식으로 즉위하지 않았으며, 그와 그 후계자들의 통치 방식은 점차 중국인들의 개방성을 잃게 만들었다. , 위험을 감수하고 새로운 정신을 추구합니다.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중국학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 문명은 다양한 원천에서 나오는 광대한 물이기 때문입니다. '중국학'이 명확한 내용과 명확한 개념으로 자리잡는다는 것은 중국의 전통문화가 쇠퇴하고 외국 문명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오늘날 사람들이 중국학을 비롯한 중국 문화를 한당시대의 사고방식이 아닌 청나라 말기의 사고방식으로 본다면 그것은 우리의 위대한 조상들에게 부끄러운 일일 것입니다!
중기 및 후기 단계의 황실 시험 제도의 기능은 중국 문화를 점점 더 단조롭고 빈약하며 덜 창의적으로 제도화하여 발달을 제한하는 것이었습니다. 살아있는 유기체. 팔부작의 위상을 확립하는 것은 광대한 양쯔강을 점점 더 좁아지는 인공 강으로 바꾸는 것과 같습니다. 그 결과 다원, 다유전자, 광범위하고 심오한 중국 문화가 차례로 부정적으로 상영되는 것입니다. , 대부분 생명이없고 생명이없는 것을 남겨 둡니다. 나의 선생님 중 한 분은 중화민국 초기에 과거 시험이 폐지된 후 북경대학교와 칭화대학교에서 3년 연속 시험에서 "진시황에 관하여"라는 주제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지식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세요. 이는 주목할 만한 일인데, 이는 고시시대와는 전혀 다른 열린 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대변화기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이다.
(전체 인터뷰 기록, 요약은 "Beijing News" 2005-09-09에 게시됨)
Ding Xueliang의 칼럼 입력 주제 입력: Imperial Exam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