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동어의 유래는? 중국어와 광동어의 구별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광동어의 유래는? 중국어와 광동어의 구별은 어떻게 이루어졌나요?
광동어의 기원
광동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초기의 '만다린'을 보존하고 있다
광동어가 형성된 장소를 논의하려면 먼저 광동어가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이해해야 한다 에서 오는. 어떤 사람들은 광둥어가 잔 왕조 시대 링난의 '바이웨' 언어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광동어는 고대 링난어 "바이웨어"의 일부 요소를 보유하고 있지만, 그 주요 소스는 고대 중앙 평야의 "야얀어"입니다.
야얀의 기본은 황제가 이끄는 중국 부족 동맹이 사용하는 원래 중국어입니다. 주 왕조에 이르러 중원 지역의 민족 방언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만다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각 가신국의 방언이 달랐으나 공식교류나 문인강연, 제사활동 등에서는 아옌어가 사용되었다. 공자는 “자(子)의 고상한 말은 모두 시와 책, 예절의 고상한 말이다”라고 말했다. 법률과 Jia 사람들은 Lingnan에서 "경작자"로 일합니다. 이 정착민들은 "전 세계에서 왔고" 서로 의사소통하기 위해 우아한 언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착민들은 들판에서 혼자 일했기 때문에 그들의 언어는 마을 내에서만 사용되었고 링난 지역 전체에 퍼지지는 않았습니다. Zhao Tuo는 Kangkang에 Nanyue 왕국을 세울 때까지 Baiyue 원주민의 의상과 생활 풍습을 채택하고 Baiyue 원주민 언어를 사용했습니다. Yayan은 Lingnan에서 인기가 없지만 작은 "Yayan Islands"가 몇 개 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ingnan에서 Yayan의 확산은 Western Han 왕조가 Nanyue 왕국에 평화를 가져온 이후 시작되었습니다. 한 왕조의 무제는 각 현을 감독하기 위해 '교지 총독부'를 설치했습니다. 동한 왕조는 교지 총독부를 폐지하고 교지 총독부와 교주를 모두 한족의 정치 권력으로 삼았습니다. 언어. Jiaozhi의 주지사 사무실과 Jiaozhou의 행정 사무실은 대부분 광신(현재의 Fengkai 및 Wuzhou)에 위치하고 있으며 Yayan은 광신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광신은 영남 초기에도 중요한 무역 도시였습니다. 한나라 무제(吳皇)는 서원(徐文)과 허푸(河浦)에 사신을 보내 해상 실크로드를 개척했고, 비단, 도자기, 혼비단 등을 이용해 진주, 비글레이즈, 기석 등 해외 보물을 사들여 남류강을 통과했다. , Beiliu River 및 Jianjiang River —— Nanjiang River의 두 무역 채널은 Guangxin으로 유입되고 Hejiang River와 Xiaoshui River를 거쳐 중부 평야로 운송됩니다. 중부평원에서 유입된 우아한 언어는 상업 활동을 통해 점차 이 지역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광신은 링난의 초기 문화 중심지이기도 했습니다. 동한시대에는 많은 문인과 학자들이 이곳을 거점으로 삼아 문화 활동을 하고 도서관을 세워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학자는 유학자 Chen Yuan과 Shi Xie입니다. Chen Yuan은 "Linghai Confucian"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는 말년에 Guangxin으로 돌아와 학교를 운영했으며 Lingnan 문화의 선구자가되었습니다. Shang Xie는 40년 이상 Jiaozhi County의 주지사를 역임했으며 한때 "7현의 동 감독"이었습니다. 중원의 많은 학자들이 그의 이름을 존경하고 그를 의지했습니다. 강의를 하는 다른 장소. 이들 문인들이 중원에 중국문화를 전파할 때 사용한 것은 물론 한자를 기록기호로 한 우아한 언어였다. 원주민들은 중국 문화와 한자를 배우면서 야얀도 배웠습니다. 이들 원주민의 언어는 원래 매우 달랐고, 서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했으며, 문자도 없었기 때문에 한족과 의사소통할 때 야얀어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한족과 의사소통할 때 변함없이 야얀어를 사용했습니다. 서로. 이로써 야얀은 각 토착 부족의 동의어가 되었고, 춘추전국시대에 가신국이 상호 작용에 야얀을 사용하여 부족 내에서 자신의 모국어를 사용하는 체계를 형성한 것과 같습니다. Yayan을 외부 상호 작용에 사용했습니다. 동시에 고대 바이웨어의 일부 요소도 한족 이민자들의 언어에 흡수되어 점차 중국어 방언인 광동어를 형성했습니다.
광동어 형성 초기에는 중부평원 중국어와의 차이가 뚜렷하지 않았다. 금나라 이후 처음에는 '오남'이 있었고, 이어서 남북이 분단되어 200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북방 유목민의 중원 진출은 그곳의 문화와 언어에 큰 영향을 미쳤고, 주나라 때부터 소수민족의 대명사였던 야얀은 점차 사라졌다. 이에-. 이 기간 동안 링난 지역은 중원의 야얀어에서 발전한 광동어는 중원의 한어와 같은 변화를 겪지 않고 원래의 음운을 유지하면서 비교적 안정된 상황을 유지했다. Li Rulong 교수가 말했듯이 "중세 정지 마찰음의 첫 자음의 차별화, 비음 끝의 합류, 정지 끝의 약화 및 감소, 유성음의 복귀 및 세 가지 성의 입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많은 방언의 일반적인 변화는 모두 광동어에 의해 거부됩니다." ("방언과 문화의 거시적 연구") 따라서 Yayan은 오늘날의 북부 및 중부 평원에서 사라졌지만 그 요소 중 상당수가 오늘날의 광둥어에 보존되어 있습니다.
펑촨 방언의 유성음: 초기 광둥어의 살아있는 화석
광둥어는 현대의 우아한 방언을 설명하는 많은 요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비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동어의 음운론과 "Qie Yun". 『제운』은 우리나라 최초의 음운론으로서 수나라 초기에 쓰여진 것으로 남조시대 학자들의 음운론, 즉 후기야연의 음운론을 기록한 것이다. "Qie Yun" 음운론을 오늘날 중국어의 7개 주요 방언과 비교해 보면 광둥어가 이 음운론을 가장 완벽하게 보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대 여성어를 예로 들자면, 북방의 한어는 일반적으로 유목민의 영향으로 스톱자음의 운율과 어미가 서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이 지역 사람들은 이 방언이 무엇인지 전혀 모릅니다. 루셩이다. 다른 중국어 방언은 일부 진입 성조를 유지하지만 불완전합니다. 광동어는 "세 가지 진입성"이라는 변경 규칙을 거부하기 때문에 비음의 운율과 끝마무리와 깔끔하게 일치하는 고대 입력성 전체 세트를 유지합니다.
광동어가 형성된 풍카이 지역에는 고대 야얀 음운론의 요소가 더욱 뚜렷하게 보존되어 있다. "Qie Yun" 음운론 시스템에는 유성 정지 자음 세트가 있습니다. 이 유성 정지 자음 세트는 대부분의 중국어 방언에서 사라졌으며 오늘날의 광둥어 및 광둥어 방언에서도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차가운 소리를 내는 이 초기 자음 세트는 Fengkai 광동어에서 완전히 보존됩니다.
더욱 주목할만한 점은 Fengkai 광동어에서는 "Qie Yun"의 유성 중지점 "Bing", "ding" 및 "qun"이 여전히 유성 중지점으로 발음될 뿐만 아니라 일부 문자가 " Qie Yun" 이미 무성 중지로 발음된 "bang", "duan" 및 "jian"의 이니셜이 있는 문자도 유성 중지로 발음됩니다. 우리는 "유성음이 무성화되는 것"이 중국어 초성 자음의 진화 법칙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규칙에 따르면 유성음의 첫 자음이 발달할수록 오래된 것입니다. Fengkai 광동어의 유성음은 'Qie Yun'의 음운론보다 더 발전되어 있으며, 이는 'Qie Yun'이 작성되기 이전의 음운론, 즉 한 왕조의 Yayan 음운론을 보존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고대 야얀의 살아있는 화석이자 초기 광동어의 살아있는 화석이다. 이는 고대 광신에서 광둥어가 형성되었다는 증거이다.
'강변 분포'의 관점에서 초기 광동어의 중심을 살펴본다
광신은 구이팡, 허장, 서장의 합류점에 위치하므로 서장의 전략 요충지이다. 판위는 강을 따라 동쪽으로 도달할 수 있으며, 서쪽으로는 강을 따라 자오지에 도달할 수 있고, 남쪽으로는 북류강, 난강 등의 지류를 거쳐 위린현과 허푸현에 도달할 수 있다. . 이 지역에서 광둥어가 형성된 후 강의 도움으로 동, 서, 남쪽으로 확장되어 '정연 분포'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구체적으로 6개의 강 유역으로 구분됩니다:
1. 서강 유역은 광신에서 서강을 따라 동쪽으로 판위(광저우)까지 이어지며, 광시의 우저우와 자오칭, 포산, 광저우, 중산, 주하이, 둥관, 심천 및 광동의 다른 두 도시를 포함합니다. 홍콩과 마카오의 행정구역. 삼국시대 소주 정권은 교주 행정권을 광신에서 전 남베트남 왕국의 수도인 판위로 옮겼습니다. 판위는 수년 동안 쇠퇴해 온 동부의 큰 항구입니다. 주변의 주강 삼각주는 수운과 육로 운송이 매우 편리하고 농업과 상품 경제 발전을 위한 독특한 조건을 갖추고 있으므로 점차 정치, 경제, 항구가 되었습니다. 링난(Lingnan) 지역의 문화 중심지입니다. 광신(Guangxin)에서 판위(Panyu)까지 광동어를 사용하는 주요 지역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사용되는 광동어를 종종 "광동어"라고 합니다.
2. Xunjiang-Yujiang 강 유역은 Guangxin에서 Jiaozhi County까지 Xijiang, Xunjiang 및 Yujiang 강을 따라 광시의 Nanning, Chongzuo 및 Guigang 3개 도시와 대부분의 현을 포함합니다. 자오지 현은 한족 이민자들이 일찍 정착한 곳이기도 해서 광둥어가 아주 일찍 이 지역에 유입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광둥어 하위 방언은 광둥어에 가깝고 서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3. Beiliujiang-Nanliu Khan River 유역은 Guangxin에서 Beiliujiang 강을 따라 Nanliujiang 강을 거쳐 Hepu 현을 통과하며 Guangxi Yulin, Beihai, Qinzhou, Fangchengang 및 기타 도시 및 관련 현을 포함합니다. 해상 실크로드가 개통된 후 난류강 어귀에 위치한 허푸는 최초의 출발 항구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 벨트는 링난의 초기 무역 동맥이 되었습니다. 상업과 무역이 발달하면서 광동어도 점차 대중화되었습니다. 이 지역의 광둥어는 고대 중국의 표음발음을 많이 간직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광둥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광동어와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4. 난장-젠장 분지(Nanjiang-Jianjiang Basin)는 광신(Guangxin)에서 난장 강(Nanjiang River)을 따라 윈카이산맥(Yunkai Mountains)을 건너 젠장 분지(Jianjiang Basin)에 이르며, 광둥성 윈푸(Yunfu), 마오밍(Maoming), 잔장(Zhanjiang) 3개 도시와 그 현(도시)의 대부분을 포함합니다. 이 통로는 뇌주반도 남단 해상실크로드의 가장 빠른 출발항인 쉬원(徐文)까지 이어져 있어 중요한 무역로이기도 하다. Jianjiang 유역은 Gaoliang County에 속합니다. Nanliang, Nanchen 및 Sui 왕조 동안 지역 지도자 문화 부인이 점차 합병되었으며 광신에서 유입된 광동어가 이 지역에서 점차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 지역의 광동어는 현지 토착어의 일부 요소를 흡수했지만, 전체적으로는 발음이 광둥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기본적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위의 네 가지 하위 방언은 모두 광신에서 시작되어 수로 확장을 통해 형성되었으므로 음운론이 상당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다음 두 하위 방언 영역에서는 상황이 다릅니다.
5. 모양강 유역에는 양장시, 광둥성 및 이에 소속된 양둥, 양시, 양춘이 포함됩니다. 광둥어 방언은 보통 "양양 방언"이라고 불리며, 자음과 모음 체계는 건강 분지의 그것과 유사합니다. 실제로 두 아방언은 소리와 성조의 조합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어 서로 의사소통이 어렵다.
6. 탄장강 유역에는 광둥성 장먼시와 그 부속 신후이(Xinhui), 타이산(Taishan), 카이핑(Kaiping), 엔핑(Enping)이 포함됩니다. 이 4개 도시(구)는 역사적으로 "사이"라고 불렸으며 광둥어 하위 방언도 "사이 방언"이라고 불렸습니다. 주하이시 허산구와 도먼구에서도 쓰이어 방언을 사용합니다. 쓰이(Siyi) 지역은 광저우에서 멀지 않지만 광동어와 가장 다른 아방언은 탄장(Tanjiang)과 서장(Xijiang)이 물로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초기 광둥어의 중심지가 광저우가 아니라 광신에 있었음을 강력히 입증한다.
링난 문화를 발전시키려면 광동어를 보호해야 합니다
1999년 11월 유네스코 회의에서는 2000년 정오부터 매년 2월 21일을 '세계 모국어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 이 단체가 발간한 '세계 멸종위기 언어 지도'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언어는 인류의 유무형 유산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모국어 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운동은 언어의 다양화와 다국어 교육은 세계의 언어와 문화적 전통에 대한 인식을 높여 이해와 관용, 대화를 바탕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단결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모국어 보호도 문화유산 보호와 마찬가지로 세계 모든 나라의 공통 관심사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언어는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일 뿐만 아니라 사고방식, 생산방식, 생활방식, 풍습, 종교적 신념 등에 있어서 그 나라나 지역 사람들의 독특한 정신을 포괄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그것은 이 나라, 이 지역의 전통문화의 결정체이다. 광동의 지역 전통문화는 일반적으로 광둥 문화, 객가 문화, 조산 문화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나뉘는데, 이는 실제로 해당 지역의 세 가지 주요 중국 방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광둥어는 광푸 지역 사람들의 모국어일 뿐만 아니라 링난 지역의 가장 중요한 방언이기도 합니다. 광푸 지역의 전통문화를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라진 전통문화도 많이 보존하고 있습니다. 중앙 평원에서. 광둥어가 없다면 링난의 많은 문화적 다양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문화성을 건설하고 영남문화를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우리는 광동어의 가치를 다시 이해하고 광둥어 보호를 강화해야 합니다. 광둥어의 발상지인 펑카이(Fengkai)는 특히 이 점에서 변화를 가져오야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학자들이 국어·글쓰기 박물관 건립을 주장했지만 이는 결코 실현되지 않았다. 링난 문화와 광동어의 발상지인 Fengkai는 첫 번째 단계를 밟아 박물관에 광동어 도서관을 설립하여 지역 및 주변 지역의 광동어 자료, 특히 위에서 언급한 유성음과 같은 독특한 음성 현상을 수집하고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희귀한 초기 광둥어 '살아 있는 화석'의 보존은 광둥어가 고대 광신에서 형성되었다는 증거일 뿐만 아니라 링난 문화 연구와 고대 중국 언어 및 문화 연구에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