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긴박한 의류 문화의 전파와 교류.
긴박한 의류 문화의 전파와 교류.
레저 문화가 전 세계를 휩쓸고 주류 생활방식이 된 배경에서 최근 20 년 동안 서구에서 수입한 캐주얼 의류가 중국 시장에서 번창하며 자신의 영광을 주조했다. 여기서 우리는 동서양 문화 교류와 본토 의상 문화 진화의 전형적인 사례를 찾을 수 있다.
문화 전파는 의류 혁신을 촉진한다.
세계화 시대에 국제 교류가 깊어짐에 따라, 사람들은 점점 더 문화간 접촉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글로벌 경제 통합, 문화 현지화 및 다양성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공감대가 되었다.
동서양 문화교류는 예로부터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동화와 이화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문화학자 왕 제난은 "문화에는 담장이 없고 문화에는 국경이 없다" 고 말했다. 인류가 창조한 것과 같은 재산이다. 인류가 오늘날까지 발전함에 따라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점점 깊어지고 있으며, 중요한 이유는 민족 간의 문화 교류이다. "
문화가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의 행동 패턴도 변했다. 예를 들어 일본 메이지유신 이후 서구 문화가 도입되면서 복장이 기모노에서 양복으로 바뀌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중국 국민혁명 이후 중국의 의상 스타일이 재킷에서 양복으로 바뀌는 것도 문화변화의 상징이다. " 또 다른 학자인 예립성이 총결하였다. 1980 년대 말, 캐주얼룩이 미국과 유럽에서 중국으로 유입된 것은 연구할 만한 의류 현상인 문화와 생활방식의 전파로 새로운 의류류의 탄생을 촉발시켰다.
캐주얼웨어는 일종의 인문적 배려와 기억을 반영한다. 오늘날 과학기술과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긴장된 생활에 대해 어찌할 바를 모른다. 동시에, 단일 창부 시대에 간과된 정신과 신앙이 다시 주목받고, 사람들은 앉아서 자신의 내면을 살피고, 자신의 과물화를 반성하며, 인류의 아름다운 시대의 정서와 자연정신을 소중히 여기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에 따라 다양한 생활태도가 공존하며 새로운 시대의 삶의 주요 멜로디로 얽혀 눈부신 색채를 입고 내면의 행복감을 중시할 수 있는 캐주얼 의상 문화가 생겨났다.
생활방식의 경우, 저명한 시장 연구가인 원악은 생활방식이 우리가 사회적 역할을 하는 스타일과 방식을 형성하고 우리의 취향과 수준을 형성한다고 말했다. 우리의 학습, 소비, 투자, 사업은 우리의 생활방식의 표현 장소일 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활방식의 진화에 묵묵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활방식도 우리의 소비 패턴을 결정한다.
실제로 세계 경제의 발전과 인민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 처음 등장한 레저 생활방식은 소비가 바뀌어야 하고 의류는 혁신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레저 의류 소비의 번영은 바로 이런 문화적 기초 때문이다. 중국에 있어서 캐주얼웨어의 도입은 중국 대다수 사람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산업의 추진과 브랜드 구축을 통해 점차 중국에서 자신의 캐주얼한 문화적 품격을 형성하였다.
문화 융합은 밀레니엄 패션의 변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은 독특한 세계 문화를 창조한 적이 있다. 한나라까지 중국만이 실크를 생산할 수 있었다. 장건 서역에 도착하기 전에 실크는 실크로드를 통해 서방 세계로 대량으로 운반되었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 로마제국은 이미 중국에서 온 실크 의류를 선호했고, 금보다 더 비싸서 실크로드의 발전을 크게 자극했다. 유럽의 금도 실크로드를 통해 끊임없이 중국으로 유입되어 한나라는 중국 역사상 중요한 발전 시기가 되었다. 당나라의 찬란한 문화도 세계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의 중국인이 거주하는 지역을' 차이나타운' 이라고 부른다. 당대 공예품에 성행하던 두루마리 가지꽃 도안은 세계 공예미술계에서' 당초무늬' 라고 불린다.
문화 교류는 보통 양방향이다. 한때' 후프' 는 한족 의상의 진보를 촉진시켰고,' 호상' 은 중국인이 자리를 잡고 앉는 풍습을 바꾸었고,' 악호' 는 중국인의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역사는 매번 외래문화의 입력이 민족 전통문화에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내포를 가져다주고, 민족 의상 문화에 새로운 내용과 새로운 도약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증명했다.
20 세기 초에는 동서양 문화교류도 민족 의상의 거대한 변화에 기여했다. 중국 의류 역사상 처음으로' 서양을 중용으로' 를 실현하여 중국인의 복장 관념을 완전히 바꾸었다. 그 이후로 중국인의 의상은 국제화되고 자유로운 변화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예를 들어 치파오의 원소는 서양 문화가 여성복에 침투하는 것을 상징하지만 동양의 부드러움을 잃지 않고 중국 여성복의 전형적인 대표가 됐다. 이런 중서문화의 결합의 산물은' 화복' 으로 번역되어 치파오의 국제적 인지도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중산복도 중국과 외국의 문화 융합, 전환, 혁신의 산물이며 중국식 남성복으로 자리잡았다.
문화 교류가 깊어짐에 따라 사람들의 옷차림이 점차 바뀔 것이다. 인류가 대담하게 새로운 문화를 추구하고 받아들이는 과정은 낡은 의상 관념이 점차 진화하는 과정이다. 받아들이는 신문화 내용이 많을수록 낡은 옷의 진화는 더욱 두드러진다. 문화의 교류와 본보기가 어느 정도 되면 사람들의 의상은 변화한다. 의상의 새로운 도약이다.
글로벌 레저 문화 교류의 영향으로 현대 레저 의류는 이미 중국인의 생활에 들어섰다. 현재 중국 사람들은 항상 패션을 추구하고 있으며, 모두가 여가를 좋아한다.
캐주얼룩이 문화 속에서 성큼성큼 전진하다.
90 년대에는 스타일리시한 청바지, 거리복, 도안이 매우 풍부하고 다양한 티셔츠, 각종 낙서 운동화가 출국한 중국인들의 눈에는 최신 국제 패션이 됐다. 의류계 인사들은 중국인들이 습관적으로 받아들이는 프랑스 여성복과 이탈리아 남성복 외에 미국 패션이 전통을 깨뜨렸다고 외쳤다. 세계의 패션 트렌드에 새로운 물결이 나타났다. 바로 캐주얼룩의 패션이다. 그것은 새로운 생활 추구, 다른 생활 상태를 대표한다. 중국 국민을 포함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000 년 3 월, 산업협회의 세심한 계획과 추진으로 중국 디자이너와 패션 천재 장조다가 중국 국제의류박람회에서 유례없는 데님 패션쇼로 중국의 패션 무대를 놀라게 했다. 활주로 가장자리에 놓여 있는 위풍당당한 두 대의 할리 기관차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고, 아방가르드 분방한 레저풍이 만연해 있었다. 의류업계 안팎의 사람들은 중산사계가 오는 6 월 65438+ 10 월 제 1 회 중국 캐주얼 의류 박람회를 열어 캐주얼웨어의 불을 붙일 것이라고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여기서부터 사계와 중국 캐주얼 의류 박람회의 주도로 중국 시장 의류 제품의 종류와 디자인이 바뀌었다. 정장과 양복이 레저 트렌드의 확산에 영향을 받아 비즈니스 레저의 개념을 도입했다. 남자의 복장은 크게 달라졌다. 캐주얼룩은 중국 남자들이 입는 가장 광범위하고 보편적인 복장이 되었다. 시장 점유율이 재정렬되고 캐주얼룩이 수입상품으로 남성복, 여성복, 아동복 각 카테고리 중 시장 점유율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렇게 좋은 시장 성과와 업종의 빠른 발전은 자연히 레저 문화의 보급을 기초로 한 것이다. 명백한 실용적인 기능 외에도 인류학, 역사학, 사회학에서 의류의 역할과 의미는' 문화' 와' 심미' 이다. 물질 부족 시기에, 이런 문화적 심미 기능은 은밀하고, 약간 뚜렷하다. 현대 물질이 풍부한 시대에 사람들은 문화와 심미에 대한 외적인 수요도 있고 내재적인 수요도 있다.
패션평론가 장신과는 이른바 문화와 심미 수요가 현대에서는' 패션' 이라고 불린다. 하지만 패션은 아름다움, 아름다움, 패션의 외적인 표현일 뿐만 아니라 내면의 수요이기도 하다. 패션은 인류와 정의사회의 창조적 에너지이며, 현재 사람이나 사회에 붙어 있는 일종의' 문화력' 과' 경제력' 이다. 여가라는 문화적 명제는 현재 우주와 지구의 빈곤과 오염으로 사상 변혁을 초래하는 상황에서 경제통합과 개성, 문화, 정신, 예술의 다양화를 추구하는 맥락에서 더욱 때마침 사람들이 생활하는 물질과 정신환경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생활이념과 정신추구가 다양화되고 의류에 대한 요구도 바뀌었다
따라서 장신과는 우리가 만든 캐주얼 의류가 문화와 심미를 출발점과 귀착점으로 삼아야 하며, 진정한 평온감, 행복감, 만족감을 주고 삶의 질을 반영해야 한다고 요약했다. 이런 삶의 질은 동양 문화의 특색과 보편적 가치를 지닌 여가 심리, 여가 방식, 여가 태도, 심지어 레저 창업정신이다. 이것은 매우 높은 품질로, 우리로 하여금 중국 레저 의류 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세계에 동양 문화의 독특한 지혜를 공헌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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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년 동안 캐주얼룩은 광범위한 개념과 풍부한 내포로 중국 브랜드에 의해 스포츠 레저, 패션 레저, 데님 레저, 정교한 레저 등 다양한 스타일과 유형으로 연출됐다. 점점 더 많은 포지셔닝이 뚜렷한 브랜드가 세분화되고 다양화되는 추세로 캐주얼웨어 시장을 더욱 건강한 차별화된 경쟁 구도로 이끌고 있다.
장항걸 중국 의류협회 상무 부회장이 평가한 바와 같이 의류의 발전은 사회의 진보와 사람들의 생활요구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사람들의 물질적, 문화적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가볍고 편안하고 캐주얼하게 입어야 한다. 따라서 의류의 디자인 이념과 소비자의 생활 태도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고, 의류를 소비자 분위기의 전달체로 삼는 것은 캐주얼 의류 디자인의 기본 발상이 되어야 한다. 최근 10 년 동안 캐주얼웨어는 의류 산업의 새로운 포인트, 사람들의 의류 소비의 새로운 포인트, 언론의 관심의 새로운 초점으로 빠르게 발전했다. 레저 의류가 현대인의 문화관념, 시장 수요의 변화, 패션 트렌드의 진화에 적응하여 중국 의류업의 중요한 주류 제품이 된 것으로 드러났다.
오늘날, 중국의 정치 경제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문화는 점점 강해지고, 의류 문화는 문명의 외적 표현이다. 미래의 동서양 의상의 문화교류는 더 이상 단순한 대안이 아니라 새로운 융합이 될 것이다. 민족 전통문화의 정수를 레저 의류의 산업 발전에 더하면 중국의 레저 복장은 시대적 특징과 민족정신을 더 잘 표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