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지 관습(예: 축제, 음식, 신화, 전설)에 대해 물어보세요.
현지 관습(예: 축제, 음식, 신화, 전설)에 대해 물어보세요.
1. 횃불 축제 소개
횃불 축제는 이(Yi), 바이(Bai), 나시(Naxi), 지노(Jino), 라후(Lahu) 및 기타 민족 집단의 고대적이고 중요한 전통 축제입니다. 민속 문화적 의미가 있으며 국내외에서 유명하며 "동양의 카니발"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민족이 각기 다른 시기에 횃불 축제를 개최하며, 대부분 음력 6월 24일에 개최됩니다. 주요 활동으로는 투우, 양싸움, 닭싸움, 경마, 씨름, 노래와 춤 공연, 미인대회 등이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에 들어서 횃불축제는 새로운 민속적 기능을 부여받고 새로운 형태를 창조해 나갔다.
매년 음력 6월 24일에 열리는 횃불축제는 중국 윈난성 이족의 설날이자, 돌숲의 축제이기도 하다. 이족의 한 분파인 사니족의 "아시마"로 유명합니다. 이날 수만 명의 이족 남녀노소는 이른 아침부터 새로 꿰맨 옷을 입고 돌숲 초원으로 활기차게 걸어가 저녁 모닥불 파티까지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 활활 타오르는 불길이 하늘의 절반을 붉게 물들였습니다.
2. 횃불 축제 민족
횃불 축제는 이(Yi), 바이(Bai), 낙시(Naxi), 라후(Lahu), 하니(Hani), 푸미(Pumi) 등 여러 민족의 전통 축제이다. 이족, 나시족, 진누오족이 음력 6월 24일에 개최하고, 바이족은 6월 25일에, 라후족은 6월 20일에 2~3일간 지속됩니다.
3. 횃불축제 전설의 개요
우선 횃불축제 풍습과 전설의 형성은 이족의 여러 민족의 토속신앙과 관련되어 있다. 같은 민족 출신, 특히 그들 사이에서 불에 대한 믿음은 더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즉 신성한 불을 사용하여 한 해를 비추고 행운을 기원하며 불의 색을 사용하여 농사를 예측합니다. 한 해의 번영과 실패를 점치는 횃불. 다양한 민족이 구전하는 축제 전설 외에도 중국 문서에는 모두 같은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Shi Lifei의 "Dian 시리즈"에는 "횃불 축제는 칠석 축제입니다. 6월 25일 농부들은 횃불을 들고 들판을 빛냅니다. 이것은 모든 지방에 해당됩니다. "Xu Yinfang의 "Wujie Zazu? Xinghui 축제 시험"에도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축제 날은 저녁이며 동시에 사람들은 나무를 태우고 집에 들어갑니다. 곳곳에 빛이 있어 전염병을 물리치고 가난한 사람들을 쫓아내라고 중얼거리고, 농부들은 불을 피워 밭을 밝히고 행운과 장작, 목축, 어업을 기원하며 각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큰 빛 속에서 이익을 구합니다.” 쓰러진 나무 아래 누워서 남자와 여자가 옷을 들고 불을 건너고, 일행은 서로를 축하하며 “별은 사라졌고 악취는 사라졌다”라고 말한다. Yuan Jiagu의 "Shiping County Chronicle? Astronomical Chronicle? Sui Shimen"1 권에는 "6 월 25 일 들판의 소나무 횃불은 한 해의 행운과 불운을 의미합니다. "민, 어둠은 재앙을 의미합니다. , 젊은이들은 각각 소나무 횃불을 태워 마을의 행운과 불운을 점치기 위해 서로 싸우고 있습니다.” 문헌 기록 외에도 중국 남서부 이족의 횃불 축제 활동에서는 여전히 소나무 횃불을 피우고 있습니다. 밭에 불을 피워 액운을 물리치고, 해충을 퇴치하고, 묘목을 보호하며, 묘목을 돋우고, 풍년을 기원하고, 빛을 불러들이고, 행운을 맞이하는 민간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과정의 개념은 행운을 구하고 불운을 피하는 것입니다. 량산 이족의 횃불축제 전설은 신비한 요소를 지닌 초자연적 힘으로서의 불에 대한 원시적인 숭배를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횃불축제 풍습과 전설의 원래 민속유전자를 구현하고 있다. 그 문화 핵심은 불 숭배인데, 이는 적강(絲强) 이족의 불을 숭배하고 태양을 숭배하는 문화적 전통과 맥을 같이 한다.
둘째, 횃불축제 전설에는 다양한 변주가 있지만, 출처는 다르지만 모두 유사하다. 텍스트 구조는 인간과 신의 투쟁 → 인간이 신을 물리침 → 신이 복수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 인간이 다시 신을 물리친다 → 승리와 수확을 축하하는 서사적 공식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이들 다양한 텍스트는 모두 인본주의적 정신이 강하며, 모두 인간의 승리와 신의 패망을 선포하는 것으로 끝난다. 이는 신화 속의 신이 주도하는 서술 방식과는 다르다. 사회의 발전과 역사의 변화에 따라 인간 존재의 핵심적 문제는 자연에서 사회로 이동하고, 계급사회의 갈등은 심화되어 왔다. 예를 들어 운남 이족의 다양한 전설은 통치자와 피통치자 사이의 투쟁을 보여주는 전형입니다. 이 행위는 또한 노예 주인을 죽이고 그의 형제들을 구출하려는 현명하고 용감한 노예 아젠의 저항 투쟁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설은 횃불 축제의 부차적인 관습이자 그 주제입니다. 조상과 영웅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또한 횃불축제의 풍습과 전설에 후기 전통도덕관념이 침투한 점은 여성인물전설과 횃불축제 전설이 교차하는 점에서도 반영된다. 초기 까치소녀든, 후기 아난이든, 채리티 부인이든 대부분은 '불에 몸을 던진다'는 매우 다른 운명을 갖고 있다. 이런 전설은 민족 억압과 계급 억압이라는 암울한 현실을 반영한다. 한편 내부의 정치적 음모는 '한 여자에 두 남편이 없다'는 강한 여성의 전설로 청렴의 미덕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까치소녀 아난부터 사랑의 여인까지 사랑, 남편,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충성스러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친절하고 용감한 여성 인물들의 운명을 횃불축제의 전설과 밀접하게 연결하여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은 "선한 사람을 장려하고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비방"하려는 감정과 욕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전설은 유국은(吳國恩)이 "아난 전설"을 조사한 후 결론을 내린 것처럼 후대에 유래해야 합니다. "횃불 축제가 자선 때문에 시작되었다면 원명 왕조에는 발생하지 않았습니까?" 중세 시대에 시작되었지만 최근에 시작되었습니다.
”
요컨대, 횃불축제 전설의 형성과 진화에서 우리는 다양한 민족의 사람들 사이에서 이 축제가 장기적으로 발전하는 것과 일치하는 다양한 역사 층위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남서부의 횃불 축제는 오랜 역사 동안 계속해서 발전해 왔으며 일부 지역의 축제 관습에도 영향을 미쳐 독창적이고 '희생적인' 횃불 축제도 '기념 축제'라는 파생적 의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음력 19일에 여인들이 봉선화로 손톱을 붉게 염색한 것도 자선부인의 손톱에서 피가 나거나 타버린 것을 기념하는 허칭의 전설이라고 합니다. 4. 횃불축제에 관한 네 가지 설
1. '태양'을 심다
전설에 따르면 음력 6월 24일은 인류가 불을 사용한 날이다. 이날 윈난공장에 거주하는 바이(Bai), 이(Yi), 푸미(Pumi), 낙시(Naxi) 등 여러 민족이 전통 횃불축제로 지정해 '태양'을 축하하고 심는 행사가 열린다.
허칭 시산의 바이족과 이족은 횃불축제에 올 때마다 행사를 벌인다. 이날 사람들은 '다거' 밭 중앙에 마른 장작더미를 세운다. 횃불 앞에는 엄선된 건조하고 불에 타기 쉬운 나무 그루터기가 해가 되어 횃불 앞에 심어져 있는데, 해가 떠오르면 이미 들판에 모인 사람들은 각자 선별한 작은 막대기를 들고 ” 그들은 모여서 준비된 짚, 마른 가지와 잎을 사용하여 불쏘시개를 '잡아' 장작 더미로 옮겨 불을 붙이려고 했습니다. 작은 횃불로 장작더미를 쌓고 불을 피워 집으로 가져가서 각 집의 화덕을 밝히는데, 이를 '태양'이라고 합니다. 해가 진 후 사람들은 모두 '노래하는' 장소에 모여 큰 횃불을 다시 켭니다. 낮에 타오르는 모닥불 위에서 밤새도록 횃불과 불 주위에서 불이 사람들에게 가져다주는 행복을 노래합니다.
2. 바이족은 허칭(Heqing)과 리장(Lijiang)에 인접한 우펑산(Wufeng Mountain) 기슭에 살고 있습니다. 횃불 축제의 밤에 나시족 사람들은 마을의 모든 큰 나무에 붉은 꽃송이를 묶어 "붉은 꽃과 불나무가 타오르는 것을 상징합니다." 별을 기리는 날, 사람들은 각각 작은 횃불을 들고 춤을 추고, '붉은 꽃 불나무' 주위에서 노래하고 춤추며 찬양을 부른다
3. 경의를 표한다 불의 신
도시에 거주하는 닝랑 현의 푸미족은 전설에 따르면 푸미족이 숭배하는 불의 신을 숭배하는 행사를 개최합니다. 원래는 모수오족의 여성 조상이었던 앙구미라고 불린다. 다수의 민족이 모여 사는 푸미족의 행복은 불을 훔치기 위해 천상의 궁전에 잠입했고, 자신의 몸을 횃불로 삼아 인도했다. 모수오족과 푸미족이 동시에 불을 얻을 수 있도록, 대대로 앙구미를 잊지 않기 위해 푸미족은 앙구미를 불의 일종으로 가져와 지정하였다. 이날은 불의 신을 숭배하는 축제로, 이른 아침부터 각자의 마을 입구에 앙구미의 화신을 상징하는 큰 소나무를 심었다. 나무는 작은 횃불로 덮여 있습니다. 마을의 인구 수만큼 작은 횃불을 나무에 걸어야 합니다. 오후에 동물 희생으로 '화신'을 제물로 바친 후 마을에서 가장 나이 많은 노파가 '화신'에 불을 붙였습니다. 참가자들은 각각 '성육신'에서 작은 횃불을 가져와 '성육신'에 불을 붙였습니다. 그 후 노파의 지휘 아래 모두가 '화신'을 중심으로 국장춤을 추며 불을 퍼뜨리는 데 기여한 앙구미를 칭찬했다. '화신'을 찬양한 후 모두가 떼를 지어 모여 횃불을 들고 마을과 들판, 산과 숲을 누비며 큰 소리로 노래하며 춤을 췄다. 불의 신 앙구미의 축복을 빌어 마을 전체에 사람과 동물의 번영, 곡식의 풍족함, 마을의 평화, 모든 일이 잘 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4. 그리고 노래하는 씨앗
춤추는 불과 노래 Zhonghuangping Township은 허칭 현의 인기 지역이며 생산품이 풍부합니다. 이곳 주민들은 이곳에 군대를 주둔했던 공명(孔命)과 맹화(孟目)의 후손이라고 한다. 이 비옥한 토양은 Kongming과 Meng Huo가 동맹을 맺을 때 양측이 경작했습니다. 그리고 6월 24일 저녁, 불을 피우고 밤에 싸워 처음으로 곡식의 씨앗을 뿌리자 황무지가 비옥한 농지가 되었다. 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미래 세대는 매일 밤 밤에 불을 피우고 봄 작물을 뿌릴 것입니다. 이때 노인들과 아이들은 횃불을 들고 들판을 돌며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움을 더하고, 젊은이들은 밭에 씨앗을 뿌린다. 노동생산과 민속활동이 일체화되어 색다른 맛을 선사합니다.
5. 횃불축제의 전설
횃불축제의 유래는 오래전 하늘의 신이 인간에게 두 마리의 헤라클레스를 보냈다고 전해진다. 하나님은 신의 권세와 자신의 힘을 의지하여 헌신하기를 싫어하는 자들의 집을 헐고 소와 양을 들어 죽게 하셨습니다.
이족 사람들은 비참했기 때문에 현명하고 용감한 영웅 아틸라바를 총사령관으로 선출하여 이 두 헤라클레스와의 투쟁에서 모두를 이끌었습니다.
아틸라바는 헤라클레스가 극도로 강력해서 무력으로 싸울 수는 없지만, 압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헤라클레스 중 한 명을 데리고 산으로 가서 9일 밤낮을 달렸는데, 헤라클레스가 너무 지쳐서 서 있을 수 없게 되자 다른 헤라클레스는 그를 산기슭에 던져 죽였습니다. 다시 절망에 빠져 법정에 신고합니다.
신은 분노하여 즉시 작은 상자를 꺼내 세상에 던졌다.
상자를 열자마자 메뚜기 떼가 엄청나게 몰려들었고, 영리한 아틸라바는 즉시 소나무 가지와 화살대나무로 횃불을 만들었고, 사람들도 순식간에 따라갔습니다. , 타오르는 횃불이 산과 깊은 계곡에 퍼져 나갔고, Pingba는 모든 곳에서 불길을 터뜨려 모든 메뚜기를 태워 죽였습니다.
사람들은 신들을 물리치고 농작물을 구해 풍년을 이뤘다. 이날은 음력 6월 24일로, 이족에서는 매년 이 날부터 3일 동안 횃불을 켜는 날이라고 한다.
양산 이족의 '횃불축제전설'
사메이왕은 외계인과 싸우다가 그의 머리가 잘려나갔고, 별이 나타났을 때 또 다른 머리가 자라났다. 그들과 싸워라. 결국 간첩의 배신으로 인해 사메이왕은 머리가 잘리고 날카로운 풀잎으로 목을 쓸어버린 후에도 머리가 다시 자라지 않았다. 날카로운 칼풀의 붉은 반점은 사메이왕의 피로 붉게 물들었다고 합니다. 이후 사메이 사람들은 매년 6월 24일과 25일에 횃불을 켜서 사메이 왕을 기념하고 그의 영웅적 정신을 찾았습니다.
횃불절은 당시 쓰촨성 량산에서 열리는 이족의 가장 큰 전통 축제로, 당시 집집마다 술을 마시고 고기를 먹고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동물을 죽였습니다. 사람들은 새 옷을 입고 민족적 특색을 지닌 문화와 스포츠 활동을 하며, 남자들은 투우, 양치기, 닭놀이, 경마, 씨름 등을 하고, 여자들은 노래하고, 월금을 친다. 밤에는 집 앞 뒤로 횃불을 들고 돌아다니며, 횃불을 들고 산과 들판을 돌며 불을 피우고, 한자리에 모여서 모닥불을 피우고, 횃불을 켜고, 술을 마셨다. 노래하고 춤추고 항상 연주했습니다. 새벽에 끝납니다.
이족 사메이 지파의 '사메이족 횃불축제'
선한 신 아판(Afan)이 몰래 하늘의 문을 열고 곡식을 뿌려 행복한 삶을 살게 했다 땅에서는 하늘의 그것을 능가합니다. 신은 분노하여 그의 분노를 풀기 위해 강한 사람을 땅에 보냈습니다. 도아 레지는 헤라클레스가 횡포하는 것을 싫어하여 그와 씨름을 하고 헤라클레스를 땅에 던져 구덩이를 만들었습니다. 나중에 비가 길고 푸른 호수(루난 담수호)로 변했습니다. 인간 영웅을 추모하기 위해 사람들은 음력 6월 24일에 투우, 씨름, 양 도살, 횃불 점화 등의 활동을 펼쳐 애도의 뜻을 표했습니다.
이족 사니족의 '사니족 횃불제'
노예 주인들은 많은 가난한 형제들을 감옥에 가두었고, 가난한 아진은 그들이 양의 뿔에 묶여 횃불을 타고 먼 저택으로 달려가 노예 주인을 불태워 죽이고 동시에 가난한 사람들의 손에 있는 밧줄을 불태워라. 이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사람들은 성화 퍼레이드를 열었고 이것이 관습이 되었습니다.
이족 악시족의 '아시족 횃불제'
나우에는 아름답고 유능한 이씨 가문의 소녀가 있는데, 이 소년 Aaron과 오랫동안 사랑해 왔습니다. 그러나 인근 12개 부족의 남자들이 차례로 결혼을 청혼했는데, 그 가운데 한 관리가 동의하지 않으면 마을을 죽이고 마을 전체에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맹렬하게 말했다. 소녀는 어쩔 수 없이 6월 24일 소개팅에 동의했다. 소개팅이 다가오자 소녀는 새하얀 옷에 검은 재킷, 꽃무늬 앞치마를 가슴에 두르고 큰 불을 피운다. 12개 사단의 지도자들도 도착했습니다. 소녀는 아론을 자세히 살펴본 후 불 속으로 뛰어들었습니다. Aaron과 몇몇 젊은이들이 그녀를 붙잡으려고 했지만 그들은 그녀의 옷 모서리만 찢었을 뿐입니다. 사람들은 사방에서 왔지만 그녀는 이미 사랑을 위해 죽었습니다. 그녀를 기념하기 위해 12명의 청년들이 황소를 들고 서로를 향해 밀고, 아래로 밀어 승리했습니다. 그런 다음 소를 죽이고, 마시고,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이후 이씨 가문은 6월 24일을 횃불축제로 정하고, 아론이 찢은 옷자락이 이씨 여성들의 허리띠가 되었고, 마을에는 불타는 소녀들의 녹색 연기가 아침 안개로 변했습니다. 이른 아침 까치가 지저귀면 이산 저편에 소녀의 모습이 희미하게 나타난다고 하여 사람들은 그녀를 까치소녀라 부른다고 한다.
이족 낙우지파의 『까치소녀』
천신의 아들 라오아푸는 세상의 행복한 삶을 질투하며 편지를 보냈다. 늙은 장군을 세상에 보내 불바다에 태워달라고 부탁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에 오실 때, 큰 아이를 업고 있는 사람과 작은 아이의 손을 잡고 있는 것을 본 그는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조카, 그리고 그가 안고 있던 아이는 조카였다. 아들, 처남이 죽었기 때문에 남자는 조카를 잘 보살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은 세상의 이런 미덕에 깊은 감동을 받으셨고, 사람의 마음이 이렇게 선한데 어떻게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그 사람에게 하나님이 인간 세상을 불태웠다는 소식을 전하며 그에게 말하라고 하셨습니다. 6월 25일, 미리 문앞에 횃불을 켜서 재난을 피하는 사람들. 그래서 그날 밤 수천 가구가 횃불을 밝혔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이 불바다에 빠져 죽은 줄로 생각하여 깊은 잠에 빠져 깨어나지 않으셨습니다. 나중에 나시족은 이날을 횃불 축제로 지정했습니다.
나시족 '횃불축제의 전설'
산에는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이 살았다. 악한 사람은 사람의 눈만 먹는다. 6월 24일, 선한 사람은 밀랍으로 염소의 뿔을 감싸고 밀랍에 불을 붙여 염소에게 악한 사람을 찾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악한 사람은 불꽃을 보고 사람들이 총을 쏘러 오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급히 굴 안에 숨어서 굴 입구를 돌로 막았고, 굴에서 나오는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그때부터 사람들은 더 이상 악한 사람들이 눈을 먹으러 올까 봐 걱정할 필요가 없었고, 평화롭게 생산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라후족은 이날을 횃불 축제로 지정합니다.
라후족의 '횃불축제 전설'
또, 바이족과 이족의 횃불축제 전설 중에는 유명한 횃불축제 전설도 있다. Anan (i.e. Man'an), Lady Baijie 자비의 여인 전설과 자선 여인의 전설, 이야기 줄거리는 일반적으로 여성 캐릭터 전설 "Man A Nan"및 "Burning Songming Tower"와 일치합니다. 캐릭터 전설과 횃불축제 전설의 교차진화의 결과.
다리 지역에는 아난공주 전설이 있다. “한나라 봉건시대 예우(지금의 달리)의 아내인 아난은 족장 마나나의 아내였다. Na는 한 장군 Guo Shizhong에 의해 살해되었고 그녀는 내 아내 Nan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세 가지를 약속할 수 있습니다. 첫째, 나는 내 늙은 남편을 기리기 위해 커튼을 만들 수 있고, 둘째, 나는 늙은 남편의 옷을 태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새 옷으로 갈아입혀 주고, 먼저 내가 결혼식을 올릴 것이라고 전국에 알리십시오.” 난장이 나와서 옷을 불태우고 칼로 목을 베었다. 음력 6월 25일에 나라 사람들이 그를 애도하며 횃불을 켜서 매달았다. 싱회절이라 불렀습니다."
남조왕이 송명탑을 불태웠고, 그 자비로운 여인은 조국을 위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당나라 초기 윈난에는 6개의 부족이 있었습니다. , "Liu Zhao"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남단 부족인 Mengshezhao는 Nanzhao라고도 불립니다. 어느 날 Nanzhao 왕 Pi Luoge는 Five Zhaos의 다른 지도자들을 모임에 초대했습니다. 지도자 덩푸자오(Deng Fuzhao)의 부인 채리티(Charity) 여사는 필뤄게가 사악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남편에게 가지 말라고 강력히 충고했습니다. 그러나 남편은 듣기를 거부했습니다. 떠나기 전에 Charity 부인은 보호를 위해 눈물을 흘리며 남편의 팔에 쇠반지를 끼웠습니다.
그 후 필라정은 지도자들이 모인 송명탑을 불태웠고, 오조의 지도자들은 한 명도 살아남지 못했다. 송명탑의 잿더미 앞에서 채리티 부인은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녀는 잿더미 속에 몸을 던진 뒤 남편이 끼고 있던 쇠고리를 빼내고 나서야 남편의 시신을 확인하고 집으로 옮겼습니다. 나중에 필루오게는 이 총명하고 고결한 자선 부인에 대한 소식을 듣고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했습니다. 그런데 채리티 부인은 어떻게 남편을 장사한 뒤 도시를 닫고 자살한 채 죽은 남편을 따라가며 감동이 가득한 감동적인 사연만을 남겼을까.
이후 윈난성 바이족에서는 '불타는 송명탑'의 역사적 이야기와 용감하고 지적인 사랑의 여인을 기념하기 위해 횃불축제를 거행해 왔다.
-궈 장군은 아내를 제압하기 위해 남편을 살해했고, 진리에 부인은 불바다에 몸을 불태웠다
한나라 부장군 궈시종 , 달리 추장 마나나를 죽이고 그 추장의 아내인 아난 부인을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매우 아름다웠고 그녀와 결혼하고 싶어했습니다. 아난 부인은 동의하는 척하면서도 고인이 된 남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세 가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아난은 남편에게 제사를 지내던 중 애도실에 불을 지르고 그 불 속에 뛰어들어 스스로 불에 타 숨졌다. Anan의 충성심과 용기는 사람들의 칭찬과 감탄을 얻었습니다. 그 이후로 매년 아난(Anan)에서 자살한 날이 되면 바이(Bai) 동포들은 횃불을 켜고 마을을 방문하여 이를 기념했습니다.
전사들은 악마와 씨름했고, 모두가 횃불을 켜서 천상의 곤충을 태웠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 세상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파괴한 실리리라는 악마가 있었다고 합니다. . 사람들은 이 사실을 알고 나서 그에게 질문을 하러 나섰습니다. Shi Li는 오만하게 사람들에게 자신과 씨름을 해달라고 요청했고, 심지어 강한 황소를 차례로 쓰러뜨리는 시범을 보이기도 했습니다(그때부터 횃불 축제에서는 투우가 첫 번째였습니다). 그의 도발적인 행동은 Bao Cong이라는 Yi 영웅을 화나게했습니다. 그는 군중 속에서 나와 Shi Dali와 3일 낮과 3일 밤 동안 씨름했지만 여전히 결과를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3현 현악기를 연주하고, 피콜로를 연주하고, 손뼉을 치며 발을 구르며 바오콩을 응원했고, 마침내 스달리를 물리쳤습니다. 마귀는 화가 나서 메뚜기와 해충을 풀어 사람들이 그토록 열심히 일한 농작물을 멸절시켰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시 모여서 횃불을 켜서 해충을 태웠고, 마침내 해충을 모두 태워 죽였습니다. 이 날은 마침 6월 24일이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이 승리를 기념하기 위해 매일 소와 양을 죽이는 등 다양한 행사를 벌이게 되었는데, 이는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행복한 삶을 위해 투쟁하는 이족의 투지를 반영한 것입니다.
세무사를 죽인 것은 신들을 노하게 했고, 해충과 싸우기 위해 횃불을 밝혔습니다
오래전에는 하늘과 땅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어느 해, 시티구라 신은 세금을 징수하기 위해 시레아비를 인간 세계로 보냈습니다. 인간계의 재난과 흉년으로 인해 사람들은 세금을 내지 못하게 되었고, 구리와 철을 먹을 줄 아는 인간계의 강자 오티라바가 세리 시테라비를 때려죽였다. 신은 분노하여 홍수를 보내 사람들을 땅에 빠뜨렸으나 홍수는 사람들에 의해 패배했습니다. 신은 인간의 농작물을 먹기 위해 인간 세상에 각종 해충을 풀어 놓기도 했다. 오틸라바와 모두가 화덕 주위에 모여 해충을 퇴치하는 방법을 논의하던 중 우연히 화덕에 떨어진 벌레가 금방 타 죽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에르티 라바는 모두가 횃불을 들고 벌레를 태울 수 있도록 조직했고, 마침내 해충을 퇴치하고 풍성한 수확을 거두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는 관습이 되었고 이족의 횃불 축제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질투하는 신이 불바다를 보냈고, 그 횃불은 재앙을 피하기 위해 사용됐다
나시족의 전설에 따르면 어느 날 아들 라오 아푸가 신이 윤강가에서 놀고 있는데 갑자기 사람들에게서 비단과 대나무가 노래하고 춤추는 소리가 들렸다. 인간 삶의 놀라운 행복이 그를 매우 화나게 만들었고, 그래서 그는 천상의 장군을 인간 세계에 보내어 지구를 불바다로 태워 버렸습니다. 천상장군은 노인으로 변해 세상에 왔는데, 큰 아이를 등에 업고 어린 아이를 손에 안고 있는 나시족 남자를 만났다. 그는 혼란스러워서 물었지만 큰 아들은 다른 집의 고아이고 작은 아들은 이 남자의 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마음이 가엾게 여겨져 땅을 멸하는 것을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횃불을 준비하여 6월 25일에 함께 불을 붙일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날 자노아푸는 운강(雲河)에 가서 확인했는데, 과연 산과 들에 불이 붙은 것을 보고 땅이 정말 타버린 줄 알고 포기했다. 그 결과 나시족은 씨족을 불태우는 재난을 면하게 되었다. 이후 매년 6월 25일에 횃불축제가 개최되어 왔습니다.
이족 전설
마일 카운티의 이족은 횃불 축제가 노예 폭동에서 유래했다고 믿습니다. 이 노예들은 양의 뿔에 횃불을 묶어 노예 주인의 집에 침입했습니다. 집에서 노예 주인을 불태워 죽이고 자유를 얻었습니다.
곤명 교외에 사는 이족은 사메이왕(이족의 일파)이 침략자들과 싸워 참수당했지만 밤이 되면 별이 뜨고 그의 목에 새 머리가 났다고 한다. . , 사람들을 다시 싸우게 만듭니다. 나중에 그의 아내가 그의 머리 재생의 비결을 폭로했고, 그의 머리는 다시 자라지 않았다.
그가 죽던 날, 이족 사람들은 매년 횃불을 들고 그의 영혼을 찾아 축제를 벌였습니다.
남동 이족 자치현의 전설에 따르면, 사람의 눈을 먹는 것을 좋아하는 악마가 달팽이 고기로 사람의 눈인 것처럼 가장하여 그를 굴복시켜 하루만 주었다고 합니다. 동굴에서 나가려고. 사람들은 그가 계속해서 악한 일을 저지를까 봐 두려워서 이날 그가 굴에서 나가지 못하도록 횃불을 켜고 노래하고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다양한 민족의 횃불축제 명칭은 같고, 거의 같은 시기에 축제를 거행하는데, 이런 다양한 전설 뒤에는 횃불축제의 유래도 같거나 비슷할 것이다.
6. 횃불축제 보호
축제문화는 한 민족의 문화적 특성과 예술풍토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민족의 기상을 고양하고 후대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민족 집단의 기억은 대다수의 민속유산 애호가들이 고대 문화에 매료되고 민족 민속 예술을 소중히 여기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족 지역은 "불의 고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족은 노래와 춤에 능숙하며, 수천 년 동안 조상들이 물려준 음악, 춤, 구전 예술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횃불축제 풍습의 서사적 공연도 '인류구전 및 무형문화유산'의 중요한 유산으로 여겨야 한다.
1) 횃불축제 노래
이 지역에는 다양한 형태의 횃불송이 유통되고 있지만,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고정된 횃불송이 있습니다. 이족 방언 중 대소량산 이족은 이를 "두저다뤄하(Duze Duoluoha)"라고 부르며, "두저(Duze)"는 불 제사를 의미하고, "도러(Douluo)"는 축복을 의미하며, "호(Hao)"는 추웅(Chuxiong) 이족의 누오수(Nuosu) 지파를 의미합니다. , 운남은 "Duze" "Duo"라고 불리며 "Duoze"는 불에 제물을 바치는 것을 의미하고 "E"는 "놀이"를 의미합니다. 이족의 횃불제는 언제나 가장 엄숙한 행사였으며 점차 민요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초웅이족의 노래에는 '불타는 노래', '불보내는 노래', '영혼을 부르는 노래', '통글 노래', '횃불 축제 찬송', '' 등이 있습니다. 횃불축제가요' 등이 있다. 이 노래를 부르는 시간, 장소, 가수도 다릅니다. 예를 들어, '불 노래'에서는 같은 집의 부모가 집 처마 아래에서 '축제 불'을 중심으로 온 가족이 원을 그리며 노래합니다. 》각 가정의 주부들은 제물(곡식, 소금, 포도주, 고기)을 손에 들고 홀로 노래를 부르며, 채소밭이나 곡식밭으로 곧장 걸어가며 돌아오면서 노래를 불렀다. 횃불 축제를 축하하기 위해 사람과 동물, 작물의 영혼을 집으로 가져가는 작물 모종을 선택합니다. 이는 또한 사람의 번영, 가축 번영 및 풍성한 곡물의 도래를 상징합니다. "횃불 축제 안티폰"은 유일한 것입니다. 이 마을 사람들을 위해 부르는 '횃불축제 제사노래'는 '생산과 축산', '포주제사', '악령제거'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 "벼농사 제사"는 횃불 축제 기간 동안 비모 신부가 부른 곡으로, 불을 사용하여 악령을 쫓고 신에게 축복을 기원하는 이족의 원주민 종교 개념을 반영합니다.
초웅 이족의 횃불 노래 가사는 대부분 전통적이며 5자 운율로 되어 있고, 단어의 시작과 끝 부분에 "오화제리화"로 채워진 비교적 고정된 패턴이 있습니다. ", "A Huo Oh, "Oh Come" 및 기타 기능어가 포함된 노래 유형, 일부 노래에는 솔로 노래, 합창 노래, 듀엣 노래 및 하모니를 포함하여 가상 단어가 포함된 긴 섹션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반주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대부분의 곡은 5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그 다음이 깃털음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형가요에는 정형과 공형의 음운론이 얽혀 있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며, 대부분의 상악구와 하악구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중소형 노래로 진화하고 있으며 소수의 서사형 노래도 채택하고 있다. 세 비트, 특히 "XX"?
2) 횃불 축제와 서사적 유산
이족의 영웅 서사시 "동북왕"은 푸닝현, 윈난성, 나포현, 광시성, 낙뤄(뤄뤄라고도 알려짐)에 퍼져 있습니다. ) 베트남과 중국 국경에 위치)는 오랜 역사와 깊은 영향력, 널리 퍼져 있는 이족 주거 지역입니다. 서사시는 "메밀 축제"(횃불 축제), "조공 축제"와 같은 제사 축제의 관련 의식에서 현지 원주민 종교 성직자 "라마"가 부른 가사의 한 줄입니다. "청동 북 노래"라고도 합니다. . 낙뤄이(Luoluo Yi) 지파에서는 제사 에티켓과 관련 의식 활동에서 청동 북을 숭배하거나 청동 북을 희생 제물로 사용하는 것은 이 지파의 중요한 문화적 표현이며, 제사장으로서 라모(Lamo)는 많은 축제 의식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즉, 청동춤과 북춤에서 부른 전통 제사시 '청동고'는 그 자체로 구술의 민속현상을 구성한다. 전쟁 중에 조상을 구해준 황금대나무를 온 가족이 숭배하는 공차오 축제의 주요 활동은 크게 '큰 도약'과 '작은 도약'으로 나눌 수 있다. "큰 춤"은 일반적으로 9년 또는 27년에 한 번씩 개최됩니다. 이 행사는 9일 밤낮 동안 진행되며 조궁평에서 제사를 지내고 춤을 추는 것 외에도 특정 산 정상에 가야 합니다. 마을의 모든 가구가 이동합니다. "소타오(Little Tiao)"는 4일 동안 열리는 연례 궁전 점프 축제입니다. 매일 활동은 산을 숭배하고, 음악의 신을 숭배하고, 진의 신(밝은 미래의 신)을 숭배하고, 악령을 쫓아내는 것입니다. 궁궐점핑축제이기도 하며 각 마을의 제사절차는 다르지만 전반적인 활동은 라모의 제사를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청동고'의 노래와 청동북의 즐거운 춤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신을 즐겁게 하고 신을 숭배하기 위해 노래와 춤을 곁들인 전통 행사입니다.
'메밀 축제'는 횃불 축제를 말하며, 이 축제는 더 이상 광시 이 지역에서 인기가 없습니다. 윈난 푸닝 지역의 이족 전통 축제입니다. 횃불축제를 '메밀축제'라고 합니다. 이는 음력 6월 이족의 주요 작물인 메밀의 수확량이 대체로 많은 것과 관련이 있다.
서사시 '변화하는 북'의 장은 '메밀 축제'의 탄생과 기원을 추적합니다:
운남과 광시의 국경으로 이주한 네 명의 이족이 역병에서 살아남은 후 심한 가뭄에 직면했습니다. 또 기근이 닥치자 이씨 집안의 불멸의 라모보가 좋은 생각을 하여 이씨 집안에 가뭄에 강한 메밀을 재배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는 메밀씨를 빌리러 교지(지금의 미얀마)로 걸어갔으나 탐욕스럽고 사악한 교지 사람들은 이를 청동북과 교환하기를 거부했고, 절망에 빠진 보시엔은 굴복하여 청동북 10개를 10개의 돌로 교환할 수밖에 없었다. 이씨 집안이 위기에서 벗어났다. 이씨 집안은 메밀북의 은혜를 기리기 위해 매년 음력 6월에 메밀의 해(횃불절)를 맞아 북을 친다. 푸닝(Funing)의 이족 사람들은 "메밀 축제"(횃불 축제)에서 구리 북을 춤추는 목적이 신들을 기쁘게 하고 신들을 즐겁게 하며 신들이 사람들에게 풍년과 풍년을 안겨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질병이 없고, 죽음이 줄어들고, 생명이 늘어나는 마을 사람들을 보호하세요.
또한 광시 이 지역에서 '청동고'의 가장 빈번하고 완전한 행사는 연례 축제 기간인 '청동고 싹', '동고 희생', '개회동제' 기간입니다. 드럼'과 '풍동북'. 특정 행사 및 관련 축제 활동에 사용되는 '청동북'.
서사시의 형성은 나족과 낙의족이 특정 제사 때 연주하는 '청동북가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축제의 대부분은 제사 의례에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서사시 『청동북의 왕』 역시 청동북을 제물로 바치는 라모의 제사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사시가 형성되고 대대로 전승되는 민속문화 분야입니다. 사제 라마는 서사시의 구호자이자 편찬자, 조직자이자 전파자입니다. 그의 시적, 역사적 역할은 제사 의식에서 조화롭게 통합됩니다. 『일리아드』와 『라마야나』의 제작이 호머나 거머리와 같은 인물과 불가분의 관계인 것처럼, 이순신 영웅 서사시의 제작과 형성도 사제이자 가수인 라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이족 횃불축제'(쓰촨성, 윈난성 추웅)가 승인됐다. 국가무형문화유산 제1호에 등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