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주류의 기원과 특성
중국 주류의 기원과 특성
첫째, 양조 기원의 전설
고대에 술의 기원은 종종 어떤 사람의 발명에 기인했는데, 이 사람들은 술의 조상으로 묘사되어 그들의 큰 영향으로 인해 정통적인 관점이 되었다. 이런 관점들에 대해 송> 는 "고증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지만 오히려 불필요하다" 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것은 고증하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문화적 정체성 현상으로서 아래에 나열될 수 있다. 술의 기원에 대해 많은 설이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다.
1, 하늘 양조론
시선' 으로 불리는 이백은' 독작명월 2' 에서' 하늘이 술을 좋아하지 않으면 주성이 하늘에 있지 않다' 는 시구가 있다. 동한 말년,' 손님이 가득 찼고, 병술이 비어 있지 않다' 는 공융이' 조조조론과 금주' 에서' 하늘의 술별이 가득 차고, 땅 주천군' 이라고 말했다. 자주 술에 취한 시인 이하는' 천재' 라고 불린다. 진 () 왕의 음주 () 시에도' 수도꼭지 () 가 술별을 초대한다' 는 시구가 있다. 이태백을 사랑합니다. 저는 주성의 영혼입니다. ","주천은 무덤을 비추지 않습니다. ","저는 주기 풍경을 존경합니다. ","술기를 원나라의 이미지로 들어 올리려고 합니다. ","술별을 가두겠습니다. "와 같은 말들도 자주" 주성 "이 있습니다. 떠평의' 주보' 에서도 술은 주성의 작품이라는 말이 있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술이 하늘의 주성으로 빚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주보' 의 저자조차도 이런 전설을 믿지 않는다.
"진서" 에는 주기 별자리에 대한 기록도 있다. "현원 우각, 삼성언주기, 주관기도 주연이다." 헌원, 중국 고대의 별 하나, 17 개의 별이 있는데, 그 중 12 개는 사자자리에 속한다. 술깃발은 삼성이고 사자자리인 삼성입니다. 이 세 별은' 1'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남쪽은 추 28 야성 바로 옆에 있다. 유수는 8 개의 별이 있는데, 즉 뱀부좌에는 8 개의 별이 있다. 맑은 밤에 별지도와 대조하여 하늘을 자세히 수색하다. 사자자리의 헌원 14 와 뱀부자리 28 곳의 별은 모두 밝아서 찾기 좋다. 삼성급 주기는 밝기가 너무 작거나 거리가 너무 멀어서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렵다.
술기성의 발견은' 이주' 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어 지금으로부터 거의 3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은대성주에서 시작된 28 숙설은 중국 고대 천문학의 위대한 창조 중 하나라고 한다. 당시 과학기구가 매우 허름한 상황에서 우리 조상들은 광대한 별빛 한중에서 그리 밝지 않은' 구기성' 을 관측하고 구기성에 대한 각종 기록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은 기적이었다. 왜' 주계성' 이라는 이름을 지었는지에 관해서는' 주연'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우리 조상들의 상상력이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활동과 일상생활에서 술이 확실히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이디 와인
전하는 바에 따르면 하우 시대에는 이디가 술을 발명했다고 한다. 기원전 2 세기 역사서' 뤼씨 춘추' 는' 이디 양조' 라고 말한다. 한나라 유향이 편찬한' 전국책' 은 "옛날 제녀가 의제에게 술미를 만들어 입성하고, 마시고, 마시고, 마시고 싶다" 며' 앞으로 술을 마시고 사는 나라도 있을 것' 이라고 더 설명했다. 그래서 저는 예의와 도덕을 무시했고, 술을 마시고 싶지 않았습니다. 의동생의 "술을 빚는 것은 아름다움이다", "술을 시작하는 것" 에 대한 언급이 많다. 이디는 술의 시조인 것 같다. 이것은 정말로 더 연구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야만인은 매쉬를 만들고 두강은 술을 만든다" 는 말이 있다. 여기에는 시간 순서가 없다. 마치 그들이 다른 술을 만들고 있는 것 같다. 노자' 는 찹쌀 발효로 만든 일종의' 대추아' 이다. 부드럽고 달콤한 맛은 강소성과 절강 일대에서 많이 생산된다. 지금도 많은 가족들이 스스로 재롱을 만들고 있다. 매쉬가 희고 섬세하며, 걸쭉한 매쉬가 주식으로 쓸 수 있다. 위의 청즙은 술' 나라' 와 수수의 별칭과 상당히 비슷하다. 두강 양조는 두강 양조에 사용된 원료가 수수라는 것을 가리킨다. 의동생이나 두강이 술의 창시자라고 판단된다면 의동생은 황주의 창시자이고 두강은 고량주의 창시자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의동생은 언제 왔습니까? 두강보다 고서의 기록이 더 일치한다. 예를 들어' 사본',' 여춘추',' 전국책' 은 모두 그가 시아 시대에서 왔다고 생각한다. 그의 직업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그는 양조업계의' 장인' 입니까, 아니면 노을의 부하입니까? 그는 어디에서 태어나고 묻혔습니까? 확실한 사료가 없다. 그러면 그는 어떻게 술을 발명했을까요? 「전국책」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옛날 황제의 여자가 의제를 술미로 삼았고, 그 때가 되면 우친이 기꺼이 하였기 때문에 의제를 살려 주려 하지 않고' 앞으로 어떤 사람이 술로 그 나라를 죽일 것이다' 고 말했다. "이 기록은 두강 양조업에 관한 다른 고서에 비해 상세하다. 이 기록에 따르면, 대략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 노을의 여자는 의동생에게 양조를 감독하라고 부탁한다. 한차례의 노력 끝에 의동생은 술을 아주 맛있게 만들어서, 그녀는 노을 시식에 술을 바쳤다. 노을이 마신 후, 자신이 정말 예쁘다고 느꼈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에게' 성왕' 이라고 불리게 된 우샤는 의동생의 술을 장려하지 않고 오히려 그를 멀리하게 되었다. 그는 더 이상 그를 중용하는 것을 신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신과 술을 결별했다. 또 무슨 할 말이 있는가: 앞으로 과음으로 나라를 잃은 왕이 있을 것이다. 이 기록이 전 세계에 전해진 결과, 어떤 사람들은 노을을 더욱 존중하고 그를 청렴하고 개방적인 군주로 밀고 나간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위독주' 때문에 이제의 이미지는 아첨하는 소인이 되었다. 이것은 정말 역사가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럼 이디는 와인의 창시자인가요? 일부 고서들 중에는' 세본' 과 모순되는 설이 있다. 예를 들어 공자 8 세의 손자 공자는 제요와 제순은 술을 많이 마시는 왕이라고 말했다. 노을 이전에 황제, 요, 순은 모두 좋은 술꾼이었다. 그들이 마시는 술은 누가 빚은 것입니까? 노을의 대신이 의제에 속한다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식량으로 술을 빚는 것은 매우 복잡한 절차와 기술로 개인의 힘으로 완성하기 어렵다. 의제가 먼저 술을 발명할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다. 만약 그가 술을 잘 만드는 장인, 거장, 관원이라면, 그가 선인의 경험을 총결하고 양조 방법을 개선하여, 결국 질이 좋은 술을 빚었을 가능성이 있다. 그래서 곽모로는 "진환이디가 술을 담그기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원시 사회의 술보다 더 달콤하고 강렬한 목적주를 가리킨다" 고 말했다. 이런 견해는 더욱 믿을 만해 보인다.
두강 양조
또 다른 전설은 술이 두강 (하조인) 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동한 << 설명 한자 >> 는' 술' 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는 단어에는' 두강 양조' 라는 단어가 있다. " & lt& ltShiben >> 도 같은 말을 합니다.
또 다른 설법은 두강이 "먹을 것이 끝이 없고, 남아 있는 일이 없고, 체취의 맛도 있고, 오랫동안 쌓인 향도 있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식명언). " 즉, 두강은 먹다 남은 음식을 뽕밭의 한 나무 구멍에 넣었고, 남은 음식이 구멍에서 발효된 후 맑은 향기가 뿜어져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술이 이렇게 하는 거야, 이상한 방법은 없어. 생활 속의 우연한 기회를 영감과 창조의 기회로 삼는 것은 발명의 법칙에 부합한다. 이 기록은 후세에 전해져 왔고, 두콘도 주변의 작은 일에 관심을 갖고 제때에 창작 영감을 발동할 수 있는 발명가가 되었다.
두강은 역사에 확실히 존재한다. 고서에는' 세본',' 여씨 춘추',' 전국책',' 설문해자' 등 모두 두강의 기록이 있다. 청건륭이 19 년 재건한' 백수현지' 에도 두강의 기록이 있다. 백수현은 북고원남연과 관중평원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 그것은 이 현을 흐르는 한 강의 흰색 공급원에 의해 이름이 붙여졌다. 백수현은 "고영주의 도시, 주말에는 펑극, 춘추에는 펑아가 있다", "포사어 절벽현이 황제를 위해 세워졌다", "백수현이 당, 치금" 으로 역사가 유구하다. 백수가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한 것은 여기에 이른바' 사현' 이라는 유적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황제의 역사학자이자 인물을 창조한 창호가 이 현의 오병촌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우선, 사후에 펑아 토지신으로 봉쇄된 상뢰는 생전에 도자기를 만드는 데 능하다. 첫째, 중국의' 4 대 발명' 중 하나인 동한 시대의 제지술 발명가 채륜은 어떤 이유로 여기에 무덤을 남겼는지 모르겠다. 또 술의 원조 두강의 구역이라고 한다. 황토고원에 있는 한 작은 현성은 단번에 창호 상뢰 채륜 두강의 유적을 갖게 되었는데, 혁혁한 정도는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황토고원)
"두강, 본명 중령은 강가위군인으로 전해져 술을 잘 빚는다." 강 씨네와이는 현성에서 서쪽으로 78 킬로미터 떨어진 지금도 존재하는 작은 마을이다. 마을 근처에 큰 도랑이 하나 있는데, 길이는 약10km, 가장 넓은 곳은100m, 가장 깊은 곳은 100 미터에 가깝다. 사람들은 그것을' 두강골' 이라고 부른다. 도랑원에는 샘이 하나 있는데, 푸른 나무가 둘러싸고 초목이 무성하여' 두강천' 이라고 불린다. 현지에 따르면, "두강이 이 물로 술을 빚었다고 한다" 며 "마을 사람들은 이 물에 술맛이 있다고 말한다" 고 한다. 술맛이 나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이 샘물의 수질은 시원하고 달콤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깨끗한 물이 샘에서 콸콸콸콸콸 흘러나와 도랑 밑을 따라 흐르다가 결국 백수강으로 흘러 들어가는 것이 이른바 두강강이다. 두캉전 옆 토파에는 직경 5 ~ 6 미터의 큰 토박이 있고 사방은 벽돌벽이다. 전설에 의하면 두강이 뼈를 묻었다고 한다. 두강묘는 묘실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조각벽을 방으로 삼아 두강의 동상을 모시고 있다. 아쉽게도 절과 조각상은 모두' 10 년 대재앙' 에 의해 파괴되었다. 현지에 따르면 과거에는 정월 21 일이 되면 마을 사람들은 제물을 가지고 와서 제사를 지내며' 무예 향락' 행사를 조직했다. 그날은 매우 시끌벅적했고, 무대 공연, 장사꾼들이 운집하여 북적거렸고, 해가 질 때까지 사람들은 마음껏 흩어졌다. 현재 두강묘와 두강사가 수선 중이며 두강천에 정자를 짓고 있다. 정자는 육각형, 붉은 기둥, 녹색 기와, 처마색 기와를 띠고 있다. 상인방 위에는' 두강취류령' 과' 매청주론 영웅' 의 이야기와 그림이 그려져 있다. 두강의 출생지 등은 모두'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지만, 이 일대 고대 노동자들이 발견한 깨진 벽돌에 따르면 상조 시대에는 확실히 건물이 있었다. 이곳에서 와인을 생산한 역사도 상당히 오래되었다. 당대의 대시인 두보는 안사의 혼란에 있을 때 일찍이 이곳에 왔었는데, 그 숙구 최소부에 따르면' 외삼촌 희우' 등 여러 편의 시를 썼다. 시에는' 오늘 취한 현가'' 개상주' 등 음주에 대한 기록이 있다. 양조전문가들도 두강의 샘물을 검사해 수질이 양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1976 년 백수현 인두강천 부근에' 두강주공장' 이라는 현대술공장을 건립했다. 제품명은' 두강주' 로 샘물로 양조해 경공업부 전국 백주대회 동상을 수상했다.
우연히도 청도광이 18 년 재건한' 요양현지' 와 도광이 20 년 동안 재건한' 여주 전지지' 에도 두강 유적지에 대한 기록이 있다. "위양현지" "물" 편에는 "물강 건너기" 라는 문구가 있어 "두강이 여기서 술을 만든다고 전해진다" 고 설명했다. 여주 전지는 "두강패", "성북 50 리" 라고 말했다. 오늘날' 두강선장' 이라는 작은 마을이 있다. 사람들은 이것이 두강 아빠라고 말한다. 펑', 본의는 석두 균열소리를 가리키며, 두강선장 주변의 토양은 암석 풍화로 형성된다. 많은 맑은 샘이 땅 틈에서 솟아나와 작은 강으로 합쳐져 다음 마을을 흐른다. 사람들은 이 강이 단수강이라고 말한다. 흥미롭게도, 마을 부근의 이 수로에는 길이가 약 1 센티미터인 새우가 있는데, 온몸이 누렇게 변하고 웅크리고 있는데, 이것은 다른 곳에서는 보기 드물다. 또한 이 강가에서 자란 오리 밑의 알은 노른자가 빨갛고 색깔이 다른 곳보다 훨씬 짙다. 이곳의 마을 사람들은 이 강을 마시기 때문에 위병에 걸린 사람이 없다. 이천현에서는 두강선장이 북쪽으로 10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황상 고천' 이라는 샘물이 있는데, 두강이 물을 길어오는 샘물이라고도 한다. 현재 이천현과 여양현에 각각 상당히 규모가 큰 두강주공장을 설립하고 있는데, 제품은 모두 두강주라고 합니다. 이천의 제품, 여양의 제품, 백수의 제품을 합치면 연간 생산량이 10,000 톤이 넘는데, 이는 두강이 그 해에 상상할 수 없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