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스토브로드 이야기 소개
스토브로드 이야기 소개
주방신 소개: zào shén
주방왕, 부엌주, 부엌주, 부엌신, 부엌어머니, 동쪽 요리사이자 주인으로도 알려진 부엌신, 등은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의 신에 나오는 음식과 음료 관리자입니다. 진나라 이후에는 세상의 선악을 관장하는 명령의 신으로 기록되었다. 인간이 머리카락을 먹고 피를 마시는 것을 버리고 불을 먹는 것을 발명한 이후, 사회적 생산이 발달하면서 스토브는 점차 인간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게 되었다. 부엌 신을 숭배하는 것은 많은 신 숭배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의례』에는 “왕이 무리의 성씨를 위하여 일곱 제사를 정하였다”고 되어 있는데, 즉 한 제사는 “자오”라고 하였고, 서민들은 “가문을 세우거나 집안을 세우거나 난로를 설치하려고요."
고대 중국에서는 부엌신을 숭배했습니다.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이후에는 부엌신(吉神)이라는 이름이 생겼다. 수나라 두태경의 『옥초서(玉촛불서)』는 『난로의 서』를 인용하여 “난로신의 성은 소(蘇), 이름은 길리(吉利), 여자 이름은 보지아(近蛇)”라고 말했다. [이 단락 편집] 신화 속 주방신의 전체 제목은 "동쪽 요리사 Si Ming Jiuling Yuan Wang Dingfu Shenjun"이며 일반적으로 "Zao Jun" 또는 "Zao Jun Gong", "Si Ming Zhenjun", "Jiutia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 '주방흡연자', '가정수호자' 또는 '주방왕'. 북쪽에서는 '주방왕'으로 불린다. 루안먼은 삼신의 한 사람, 즉 부엌의 신으로 추앙받는다. 부엌신의 유래는 은나라 때부터 숭배되기 시작했으며, 주례에서는 위소의 아들 이신을 부엌신으로 모셨다. 진나라 이전에는 문신, 우물신, 화장실신, 중류신과 함께 5대 제사 중 하나로 꼽혔으며, 부엌신은 나라의 평화를 책임졌다. 가족의 편의와 더불어, 부엌신의 임무는 옥황상제가 인간 세계에 파견하여 가족의 선악을 검사하는 것입니다. 부엌신은 '좋은 항아리'를 들고 있는 신과 다른 하나가 '악한 항아리'를 들고 있는 두 신을 동반한다. 그는 언제든지 항아리 속에 가족의 행동을 기록하고, 이를 요약하여 옥황상제에게 보고한다. 연말. 12월 24일은 부엌신이 세상을 떠나는 날로, 신이 지난 한 해 동안 가족이 한 일을 옥황상제에게 보고하는 날이므로 모든 가정은 "주방신에게 선물을 보내야" 합니다. 난로를 포기하는 기간도 여러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난로를 포기하는 시기는 소위 "공식 3", "민 4" 및 "덩 가족 5"를 나타냅니다. 23년이 되면 난로를 내놓는 것이 관례인 관료, 양반, 권력자들. '민'은 24일에 난로를 제물로 바치는 일반 사람들을 뜻하고, '덩지아'는 25일에 제사를 지내는 물 위의 사람들을 뜻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23일에 난로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자신의 주도권을 갖고 고귀한 사람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부엌신에게 바치는 제물은 주로 참외, 찹쌀떡, 맥아당, 돼지피떡 등 달고 끈적한 것들을 사용합니다. 요컨대 이러한 끈적끈적하고 달콤한 것들을 사용하는 목적은 부엌신의 입을 채워서 천국으로 돌아가서 좋은 말을 많이 하라, “단 것을 먹고 좋은 말을 하라”는 말이 있듯이, “좋은 말은 하늘에 닿고 나쁜 말은 버려진다.” 게다가 주방신의 입을 접착시켜 나쁜 말을 하기 어렵게 만든다. 어떤 사람들은 또한 포도주 찌꺼기를 사용하여 부엌신을 더럽히는데, 이는 "술취한 시밍"이라고 불리며, 부엌신을 취하게 만들어 어지럽고 혼란스럽게 만들어 보고를 적게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부엌신을 모시는 것은 복을 기원하고 재난을 피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화덕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에는 먼저 공물을 마련하고 향을 피우고 참배한 후 처음으로 술을 마셔야 하며, 이때 부엌주에게 간절히 기도한 뒤 술을 마셔야 한다. 두 번째로 포도주를 마신 후에는 오래된 포도주를 쏟아야 하며, 부엌신상을 찢고 갑옷, 말, 돈, 비단과 함께 불태워야 하는데, 이는 부엌신을 하늘로 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그리고 행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종이로 만든 말을 대나무로 태워 태우는 것은 조장신이 천국에 가는 산이 되며, 콩과 건초도 조장신과 말이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건조식품과 사료로 준비되어야 한다. 그리고 향을 피우고, 절하고, 화덕 구덩이에서 짚재 몇 움큼을 집어 화로 앞 땅바닥에 납작하게 깔고, 다음과 같이 중얼거려야 합니다. 왕궁으로 돌아가실 때 안전하세요." 목적은 부엌왕에게 당신의 평안을 기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황제는 이 가족이 지난 해에 행한 모든 선행을 보고할 것이며 나쁜 일은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신들을 돌려 보낸 후에는 음력 1월 4일(어떤 사람들은 섣달 그믐날이라고도 함)에 다시 가져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이것을 "난로 받기" 또는 "신들을 받기"라고 합니다. 부엌신을 받는 의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난로 위에 새 것을 올려 놓기만 하면 됩니다. [이 문단 편집]주방신의 이미지
부엌신은 남성인가요, 여성인가요? 고대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학자들은 부엌신을 노부인 또는 미인으로 간주하는데, 당나라 이현(唐吉)은 《자오행경》을 인용하여 "부사장의 이름은 선(禪)이라 한다. 예의 이름은 쯔궈(Ziguo)입니다. 노란색 옷을 입고 난로에서 나옵니다. 청나라 때의 『정조전서』에는 조공의 성은 장(張), 이름은 자국(子國)이라 확실히 남신(男神)이라고 되어 있다. 요즘 사람들이 숭배하는 동양 요리사 Fu Zaojun은 나란히 앉아있는 노부부이거나 나란히 앉아있는 남자와 두 여자, 즉 Zao Lord와 그의 아내의 초상화입니다. 요즘 사람들이 숭배하는 Dongchu Siming과 Dingfu Zaojun의 종이 말은 종종 나란히 앉아있는 노부부, 즉 Zao Lord와 그의 아내의 초상화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남자 주방신의 외로움을 두려워하여 주방신을 추가하여 함께 숭배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인민 지향' 정신을 충분히 구현합니다. [이 단락 편집] 부엌신 신앙의 역사 중국은 많은 신을 믿는 나라입니다. 고대 우리 나라 사람들이 믿었던 많은 신들 중에서 부엌신은 사람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민간 속담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난로에 세 번 제사를 지내고, 집을 네 번 쓸고..." 이는 매년 음력 12월 23일(한 버전에서는 24일이라고 함)에 부엌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 흔히 부엌왕, 부엌왕, 부엌신으로 알려진 부엌신은 원시 불숭배에서 발전한 일종의 신숭배이다. 원시인들은 자연과의 오랜 투쟁을 통해 불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불은 원시인의 자연 숭배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원시인의 씨족생활에서는 꺼지지 않는 불더미가 난로였다. 따라서 원시인에게는 불의 신과 난로의 신이 동일하다. 그러나 부엌신이 창조된 이후 그의 직무는 불이나 부엌불과는 관계가 없으며, 천황이 각 집에 파견한 감독자로서 집안의 가장이며 선을 감독하는 책임을 맡고 있다. 온 가족의 악행을 정기적으로 하늘 법정에 신고하여 일반 사람들의 숭배를 받았습니다.
이미 춘추시대부터 사람들은 “난로에 애교를 부리는 것보다 애교를 부리는 것이 낫다”는 속담을 갖고 있었다. 공자는 사람들이 "난로에 매료되는" 이유를 제자들에게 설명하면서 "그렇지 않으면 하늘의 책망을 받고 기도할 것이 없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 즉, 그가 부엌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면 나는 당신의 악행을 하나님께 보고할 것입니다. 인간은 천황과 소통할 수 없기 때문에 천황은 부엌신이 말도 안 되는 말을 하게 할 수밖에 없고, 인간에게는 "기도할 것이 없다"고 남겨 둡니다. 부엌신이 무엇을 불평하든지 천황께서 그에 따라 벌을 내리실 것입니다. Ge Hong의 "Baopuzi Wei Zhi"는 "어두운 달밤에 부엌 신도 하늘에 가서 사람들의 죄를 고발합니다. 큰 것이 징계를 받고, 징계가 300 일이고, 작은 것이 계산을받습니다. 계산은 백일이다." 즉, 누구든지 부엌신의 죄를 범하면 심각한 경우에는 300일의 수명이 단축되고, 경미한 경우에는 100일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아무 이유 없이 수백 일의 생명을 잃는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이런 형벌은 정말 무섭습니다.
초기 부엌신은 사람들이 자연적으로 불을 숭배하는 데서 유래했다. 진나라 이전에는 난로에 제사를 드리는 것이 국가 제사 의식의 '칠제' 중 하나였습니다. 한나라에서는 난로를 숭배하는 것을 관료들의 '오제(五祭)' 중 하나로 꼽았으며, 난로신도 의인화되어 새로운 기능을 부여받았다. 태평위란(Taiping Yulan) 186권에서는 "회남완비서(淮南萬密觀)"를 인용하여 "난로신은 해질녘에 하늘로 돌아가니 백인은 죄가 있다"고 했습니다. 난로신)이 세상에 살고 있는데, 소경이 "그렇습니다. 정죄하는 사람입니다." 이는 적어도 한나라에서는 부엌신이 인간의 잘못을 감시하고 황제에게 보고하는 신이 되었음을 보여준다. 하늘을 비방하고 사람을 비방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복을 기원하고 재난을 예방하려면 화로주를 공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난로에 향을 피우거나 난로를 치거나 칼이나 도끼를 놓아서는 안 됩니다. 난로 위에서, 난로 앞에서 이상한 말을 하거나, 불평하다, 울다, 부르다, 노래하다, 더러운 것을 난로에 넣어 태우지 말라 등 여러 가지 이름이 있습니다. 매년 음력 12월 23일이나 24일에 화로주가 하늘에 올라가 그 해의 상황을 보고할 때, 사람들도 화로주에게 공양을 올리고 맛있는 음식과 술을 바치는 것을 소위 제사라고 합니다. 스토브 주님. 부엌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맥아당과 포도주는 빼놓을 수 없다. 술은 부엌신을 마시게 하고 현기증을 일으키게 하기 위한 것이다. 맥아당은 달고 끈적하기 때문에 부엌신의 입에 바르면 해롭다. 둘째, 맥아당이 입에 달라붙어 나쁜 말을 하려고 입을 벌리지 못하기 때문에 막연하게 말할 수밖에 없다. . 일반 사람들도 '다른 사람의 짧은 손을 이용하고 부드러운 입을 먹는' 이러한 일련의 인간 생활 경험을 부엌신을 숭배하는 데 활용합니다. 송대 판성달(象成大)의 『난로제시』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음력 12월 24일, 화로사가 하늘을 우러러 무엇인가 말하려고 하는데, 구름과 수레가 휘감고 집에는 잔과 접시가 있는데 돼지머리는 잘 익었고 생선은 싱싱하고 된장과 나드는 가루로 되어 있어서 딸에게 술을 준다. 왕은 부엌 난로에 포도주를 붓고 돈을 태워도 기뻐할 것입니다. 시녀들과 개들이 그를 만질지라도 화를 내지 마십시오. 장사가 돌아오면 이는 부엌신에게 바치는 제사가 아니라 분명히 부엌신에게 바치는 선물이나 뇌물이다.
고대에는 신분이나 지위에 관계없이 부엌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궁궐과 대신, 서민들까지 모두가 부엌신에게 존경을 표했다. 관련 기록에 따르면, 매년 음력 12월 23일 청나라 황제는 곤녕궁에서 부엌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동시에 천지신을 9번이나 모셨다.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신들 앞에서. 화덕에 제사를 드리는 날에는 곤녕궁에 고해상을 차리고 신주를 얹고 그 앞에 향과 초를 올리고 화덕과 좌상을 놓는다. 궁전에서. 백성들과 마찬가지로 자오 공이 하늘로 올라가 자신의 사업을 보고하기 전에 그의 입을 끈적끈적한 사탕으로 봉해 옥황상제 앞에서 헛소리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부엌신에게 제사를 드릴 때 궁궐 감독은 황제에게 곤녕궁의 불상, 신, 부엌신 앞에서 향을 피우고 경례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의례가 끝난 후 궁궐 감독은 왕비에게 부엌주와 다른 신들에게 차례로 절을 하도록 요청했습니다.
부엌신 숭배는 복을 기원하는 초기 단계부터 재난을 피하기를 바라는 후기 단계까지, 자신의 운명에 대한 고대인의 혼란을 비참하게 반영하며, 다양한 모습을 묘사할 수 밖에 없었다. 푸타는 신이고, 부엌신의 불평, 이상한 말, 불평에 대한 다양한 금기는 통치자들에 의해 이용되어 사람들의 생각을 제약하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제 사회의 발전과 지속적인 진보에 따라 난로를 숭배하는 풍습은 점차 사라져 가고 있으며 점차 사람들의 생활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