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맹유학에서 정주리학에 이르는 변화의 특징.
공맹유학에서 정주리학에 이르는 변화의 특징.
정주이학은 북송이학자 정호, 정이 () 와 남송이학자 주희 () 사상의 총칭이다. < P > 2 정은 북송이학 개산 거장 주돈이였다. 저작은 후세 사람들에게' 하남 쳉 유서' 로 편찬되었다. 그들은' 이성' 이나' 천리' 를 철학의 가장 높은 범주로 여긴다. 쳉 이순신 (Cheng Yi) "주 징 (Zhijing)" 은 "사물에 대한 지식" 을 강조했다. 인간 본성 이론에서, 두 번째 과정은 "인간의 욕망, 정의" 를 주장하고, 이 관점을보다 체계화하기 위해이 견해를 깊이 설명한다. 2 단계 이론의 출현은 송나라 신유학 사상 체계의 공식 형성을 상징한다. < P > 남부 송나라 태극 자체는 이성과 기개를 포함하고, 이치는 먼저, 기후이다. 태극의 이치는 모든 이치의 종합이며, 지선과 미, 시공간을 초월하는' 만선' 의 도덕기준이다. 인성론에서 주희는 사람이' 천명의 성' 과' 기질의 성' 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자는 태극에서 유래했다 후자는 청탁과 선악의 차이가 있다. 사람들은' 거경',' 궁리' 를 통해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 역대 통치자들은 대부분 이정과 주희의 이학 사상을 공식 통치사상으로 부축했고, 정주리학도 따라서 사람들의 일상적인 언행에 대한 비기준과 사리 실천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남송 이후 6 여 년 동안의 역사 과정에서 정주리학은 사람들의 이론적 사고를 촉진하고, 사람들에게 지식서를 교육하고, 사람들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중국 봉건 사회 후기의 역사와 문화 발전에도 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많은 사람들이 성주리학을 공적을 사냥하는 디딤돌로 여기고, 그들은 한 글자의 뜻을 품고 설교를 하며, 이학 발전을 점점 현실에서 벗어나게 하고, 세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공언으로, 사람들의 손발을 묶는 교조가 되어' 이리살인' 의 도구가 되어 계급과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송명리학의 주요 파벌 중 하나이며, 이학 각 파벌 중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학파 중 하나이다. 북송 이정 (정호, 정이) 형제가 창립하기 시작했고, 그 사이에 제자 양시를 거쳐 나종언, 삼전 이동의 전승이 남송주희까지 완성되었다. 넓은 의미에서 주희가 섭취한 북송도 포함되어 있다 주희의 제자, 후학, 전체 성주의 신봉자의 사상까지 확장됐다. 주희는 이 파의 가장 큰 대표이기 때문에 주자학이라고도 불린다. 성주리학은 남송 후기에 통치계급을 받아들이고 추앙하기 시작했고, 경원부터 명청까지 공식적으로 국가의 통치사상이 되었다. 그래서 송명리학의 개념에 대해 특별히 규정하지 않는다면, 통상적인 의미에서 성주 일파의 이학을 가리킨다. 2 세기 중국 대륙 성주리학의 연구는 크게 4 기로 나눌 수 있다. < P > 제 1 기: 19 년부터 1949 년까지. 이 5 년 동안 성주 이학을 연구하는 논문은 대부분 인물 사례 위주이다. 2 정을 가장 먼저 연구한 논문은 두 가지' 정이천의 우주관' 이 있다 주희의 논문을 최초로 연구한 정남원의' 친구와의 주육서 4 위' (1915 년) 에도 중국 철학사 또는 사상사의 저서가 출간됐다. 그중에는 북송' 오자', 주희와 후학사상에 대한 논술이 있었지만, 인물 연구의 전문 저서는 적었다. 최초의 중국 철학사의 전문 저서는 1915 년에 출간된 감사무량이다 주영계, 소강절, 장횡로, 정명도, 정이천, 정문철학자, 주운암, 주자문인의 학문을 나누어 서술했다. 여사미의' 이학 개요' (1931 년) 는 이전의 단대 철학사 논저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로학중의 밍따오 이천이 성격적으로 차이가 있고, 그 문인 () 을 배우며, 또한 성 () 이 가깝기 때문에 소득이 각각 다르다는 독특한 견해가 있다. 운암자 () 에 대한 논술도 더욱 간절하고, 그 철학사상이 주 () 장 (), 장 (), 이정 () 밖에서 나온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연구는 더욱 세밀하고, 더욱 발휘된다. 송학의 집대성인이다. 풍우란의' 중국 철학사' 에서도 성주일파 도학에 대해 상세히 서술했다. 진인각 씨가 이 책을 심사할 때 한' 심사 보고서' 는 이 책에 대한 평가가 상당히 적절하며, 이 책이 주자의 학문에서 많이 발명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때 중국 철학사 방면의 저서는 범수강의' 중국 철학사 통론' 도 있다 그리고 많은 문제에 대한 해석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래서 이 시기의 정주리학 연구를 창업기라고 부른다. < P > 제 2 기: 195 년부터 1965 년까지. 이 기간 동안 정주리학을 연구한 문장 저작은 기본적으로 유심주의 유물주의 구분 방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성주가 객관적 유심주의 학설을 대표한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동안 출간된 중국 철학사, 사상사에 관한 저서는 대체로 양영국의' 간결한 중국 사상사' (1952 년), 후외려 등의' 중국 사상통사' (1959 년), 임계연의' 중국 철학사' (1964 년) 가 있다 이 중 2 정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논문은 두 편, 주희를 연구하는 것은 대략 14 편이다. 이들 논저 중 절대다수는 정주리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으며, 그들의 철학사상이 그들의 정치적 입장에 상응하는 것은 극단적인 반동이라고 생각한다. 주희의 철학은 역사적으로 유물주의 철학의 발전에 자극적인 역할을 했을 뿐, 주희 철학에 대한 비판이나 인식이 없다면 유물주의 발전을 자극할 수 없다 오히려 파괴작용을 할 수 있다. 물론, 성주리학에 대한 긍정적인 면도 있다. 성주의 철학사상에는 변증법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2 과정 철학 체계의 합리적인 사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2 차 사상을 유심주의로 인정하는 것은 봉건통치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전반적으로, 이 기간 동안 성주리학에 대한 연구는 북송' 오자' 에 집중되었다 정문과 주문후학에 대한 연구는 적다. 현재 유물유심적 방법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첫 번째 시기에 비해 문제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깊어졌다. 방법론상의 편차로 이 시기는 탐구기 < P > 제 3 기: 1966 년부터 1976 년까지. 이 시기는 바로' 문화대혁명' 이다 따라서 정주리학에 대한 비판이 끊임없이 뜨거워지고 있다. 그동안 2 정을 연구한 저작에는 비판문집 한 권이 있고, 2 차 언론선집 한 권은 각각' 정정정정희와 그 사상비판' (1974 년),' 정정정이언론선배치' (1975 년) 로 되어 있다. 주희를 연구한 논문은 대략 54 편이다. 법가의 반대에 대한 반동유가인물로서 비판을 가하다. 또 정이가 과부에게 축제를 지키라고 한' 정절 살인으로 피를 볼 수 없다' 는 결과도 비판했다. 요컨대,'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정주리학은 심지어 중국 철학사, 사상사 전체의 연구까지 백화가 시들고 들풀이 가득 찼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시기는 좌절기로만 불릴 수 있다. < P > 제 4 기: 1977 년부터 2 세기 말까지. 이 기간 동안 성주리학 연구는 정말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는데, 그중에서도 성주리학과 관련된 송명리학 단대 철학사 연구가 더욱 깊어졌을 뿐만 아니라, 인물 사례 연구도 발전하여 대량의 논문과 전문 저서가 출간되어 정말' 백가쟁명' 이라고 할 수 있다. 백화일제방 ".< P > 정주리학은 사상적으로 봉건윤리강령에 대한 강조를 어느 정도 사람들의 사상을 속박했다. 이는 당시의 심미와 이데올로기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은 예술 형식은 공영, 함축, 자연, 평정을 추구한다 송대 산수화는 수묵담색을 채택하여 인간과 자연의 친밀한 교감과 목가화의 심정과 생각을 표현했다. 의상 스타일에서는, 이것은 더 명백 하다, 법원은 반복적으로 "단순에서", "사치 하지 말라" 를 주문 하 고, 많은 학자는 또한 "shiyuan" 책에 있는 여성 복장에 "다만 청결 하 고, 특별 하지 않다" 요구 사항을 앞으로 뒀다. 아직 시민들의 집이 혁명을 이루지 못할까 봐, 신엄금해야 한다. 판금과 채집금 추이 죄상격이다. "따라서 송대 전체의 의상 스타일은 날씬하고 섬세하며 소박하고 소박하다. 형태적으로는 당대의 고급스러움, 과장, 개방과는 다르다. 색깔이 소박하고 깨끗하다. < P > 내용이 좀 상세해요 ~ ~ 도움이 되시면 호평을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