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순수한 기운만 남겨 우주를 가득 채우다 - 원대 매화시 감상(전편)
순수한 기운만 남겨 우주를 가득 채우다 - 원대 매화시 감상(전편)
순수한 기운만이 우주를 가득 채운다
- 원나라 매화시 감상(1부)
왕천학
매화시 중에서 한, 위, 금, 남북조 초기의 매화의 장식적 가치는 매화는 이른 봄의 작물로서 당나라에서는 풍경과 접촉하여 느끼는 감정을 예술로 표현했다는 점이다. 매화의 꽃은 계속해서 자라나고 그 목적도 더욱 깊어졌습니다. 송나라에서는 미의식이 계속 발전하여 매화의 이미지를 은둔 신사와 동의어로 만들었습니다. 메이게의 제안은 매화에 더 높은 정신적 품격을 부여했습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외국의 통치, 고압적인 정책, 민족 차별 등으로 인해 문인들은 자신의 우려를 메이화에게 털어놓는 경향이 더 컸습니다. 원나라는 양송(宋宋) 매화문화의 전성기의 연장선상에 있으며, 남송 이후 매화문화의 전성기 발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송대 매화시의 절정이 이어진다. 원나라의 매화 시는 약 1,900여 편에 이르며, 주제가 다양하고, 주요 특징은 시인들의 단체 시와 화음, 그리고 매화 시가 많다는 점이다.
원대의 매화시는 역대 왕조의 매화시를 계승하는 바탕 위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개념 측면에서 강조되는 것은 은둔주의의 확산뿐만 아니라 국가 통합입니다. 예술적 표현에서는 장면 밖의 이미지, 장면 밖의 장면, 상징적 기법 등이 자주 사용된다. 시에서 매화는 농작물이자 양식일 뿐만 아니라 영혼이기도 하다.
원대 매화시의 중요한 특징은 매화시의 번영이다. 그림은 공간의 예술을 사용하여 아름다움을 보여주지만, 시는 시간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매화와 시는 회화와 시의 결합으로, 시간예술과 공간예술이 융합된 작품이다. 시에는 시의 일반적인 특성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시 고유의 미학적 의미도 담겨 있습니다. 매화시는 남조(南朝)에서 시작되어 송대(宋代)에 본격적으로 발전하여 송대(宋代)에 이르러 매화시는 대부분 매화시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그림의 주제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그림을 그린 사람을 칭찬하는 장면의 혼합에도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그러나 이들 시인의 대부분은 화가가 아니라, 그림 감상에 참여한 시인들이 쓴 시일 뿐이다. 원나라의 문인들은 화가이자 시인이었는데, 이는 화가들이 매화를 그릴 때 드러내는 감정을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된다. 원대 매화시의 번영은 상당 부분이 매화시의 번영에 반영되었다. 많은 화가들이 매화를 열심히 그리면서 두루마리에 매화 염창의 명화를 남겼습니다.
점차 수묵화 매화가 대중화되면서 우아하고 심플한 화풍을 추구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수묵화도 등장하게 되었다. 먹매화는 먹펜으로 그린 매화꽃을 말합니다. 원나라 시대에는 수묵화가 대중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는데, 수묵화 화가들이 많았고, 수묵화를 소재로 한 시도 인기를 끌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원나라 모메이에 관한 시가 거의 300편에 달합니다.
먼저 원나라 사대화의 지도자로 알려진 오진(吳陳)의 <매화두시> 중 첫 번째 시를 살펴보자.
장강 남쪽의 매력적인 후궁 완무,
충의를 몇 번 보러 오지 마세요.
베이징과 뤄훈에서 만나면 여전히 똑같지만
사복 염색하는 지첸을 싫어한다.
시의 한두 문장은 매화꽃이 피고 봄이 다시 찾아오는 드넓은 강남(Jiangnan)을 묘사하고 있다. "Wan Mu Fei"는 매화를 순수하고 결점 없는 선녀의 첩에 비유합니다. 이것은 실제 글쓰기이자 가상 글쓰기입니다. 서진(西晉) 육계(陸絲)의 시 《고암현에게 아내를 주다》를 빌린 서너 문장 중, "집을 떠나 3천 리를 먼 길을 여행했다. 징뤄는 먼지가 많았고 평원은 옷은 자(Zi)로 변했다." 징뤄는 당시 낙양(洛陽)의 수도였다. Zichen은 검은 먼지를 의미하며 종종 세상의 흙을 비유하는 데 사용됩니다. 시인은 이때 선녀들이 양쯔강 남쪽에서 북경과 낙을 방문하고 있다고 상상했다. '흰 옷이 검게 변했다'는 것은 실제로 매화의 색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시에서는 가상과 현실의 결합이 시의 의미와 회화의 예술적 개념을 확장시킨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에서도 시인의 심정을 느낄 수 있다. 수도의 관직은 암울하고, 그는 대세에 동참하고 싶지 않지만, 관직을 떠나 한 사람의 행복을 경험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의 성실함을 은둔하고 유지하십시오.
매화에 관한 시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원나라의 화가이자 시인인 왕면의 <묵매화>입니다.
연못 옆에 있는 나무 벼루를 씻어요,
희미한 먹자국을 남기고 피어나는 꽃.
당신의 색깔이 좋다는 칭찬을 듣지 마세요.
우주를 가득 채울 순수한 에너지만 남겨주세요.
왕면은 원나라의 유명한 시인이자 화가였습니다. 『짙은 매화』는 시인이 자신이 그린 짙은 매화를 두고 지은 화시이다. 시인은 남에게 칭찬을 구하지 않고 매화의 덕을 칭송하지만 단지 세상에 향기를 남기고자 하는 마음뿐이다. 사실 그는 매화를 비유로 삼아 삶을 대하는 태도와 무상(無常)에 대한 숭고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 세상을 기쁘게 합니다.
청나라 주방애는 “송나라 사람들은 가지가 적고 수술이 얕은 매화를 그렸다. 원나라 때 석산 농부(왕면)가 꽃을 그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수천 송이의 풍성함이 느껴지고 바람과 기품이 느껴졌다. 배아가 어렴풋이 피어나고 꽃이 피어났다.”(<목향주화지식>) 이 <목향주그림>은 꽃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이 사진은 앞뒤로 촘촘한 가지가 흩어져 있는 거꾸로 된 매화의 모습입니다. 가지는 빽빽한 매화로 덮여 있고, 일부는 새싹이 나와 꽃을 피울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일부는 활짝 피어 있고, 일부는 남아 있는 매화로 점철되어 있습니다. 은빛 나뭇가지에 수천 개의 옥구슬이 흩뿌려져 있는 것처럼, 앞으로 기울고 옆으로 기울고 다양한 자세와 자세를 취하고 있다. 흰 꽃과 철갑을 씌운 줄기와 가지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싱그러움이 압도적이며 이는 매화의 섬세한 매력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가지는 강하고 강력한 구부러진 활과 가을 달로 묘사됩니다. 매화의 분포는 리드미컬하다. 긴 가지가 드물고 짧은 가지가 빽빽하게 나 있으며, 특히 교차하는 가지에 수술이 많고 갈고리 모양의 꽃잎과 수술은 단순하고 자유롭다.
첫 두 문장 "우리 가족이 연못가 나무에 벼루를 씻으니 옅은 먹자국이 피어난다"는 문장이 매화를 직접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림 속 작은 연못 옆에는 매화나무가 활짝 피어 있고, 피어난 매화꽃은 옅은 먹물로 물들여져 있다. "벼루를 씻는다"는 왕희지가 "서예를 배우러 연못에 들어가면 연못 물이 완전히 검다"라는 암시를 암시합니다. 시인은 진나라 서예가 왕희지와 성(姓)이 같아 '나의 가족'이라고 말했다.
서너 문장으로 모메이의 고상한 인성과 성실성을 칭찬한다. 연한 먹으로 칠해져 있어 겉보기에는 섬세하지 않지만 순수하고 우아하며 고상하고 위엄이 있으며, 한적하고 우아한 내면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해 밝은 색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 칭찬을 구하고, 향기를 퍼뜨려 하늘과 땅 사이에 머물게 하려는 것뿐입니다. 이 두 문장이 바로 시인의 자화상이다. 시인은 어려서부터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낮에는 소를 몰고 밤에는 사찰의 장방등 밑에서 공부하여 많은 지식을 얻었으며 시와 그림에도 능하였다. 다재다능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번의 시도에도 실패하고 권력자들의 환심을 사려는 마음이 없어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야망을 버리고 저장성 동부 구우리산에 은거하여 그림을 그리며 생계를 꾸렸다. “사람들이 좋은 색을 칭찬하게 하지 말고 순수한 기운으로 우주를 가득 채우도록 하라”라는 두 문장은 시인이 대중의 풍속을 경멸하고 자립하며 명예를 추구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시의 제목은 '모메이(Mo Mei)'로, 열망을 표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시인은 화풍과 시풍, 개성을 유기적으로 하나로 통합하여 말 그대로 매화를 찬양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의 도덕적 인격을 찬양한다. "매화 그림에는 매화의 정신과 뼈가 있어야하며 사람들은 매화처럼 맑습니다." 실제로 왕몐은 그의 작품 속 매화처럼 고집스럽고 자상하다. 왕몐의 그림이 너무 좋아서 지방 현수와 유력한 부자가 그의 이름을 존경하여 몇 번이나 보고 싶어 했으나 결국에는 현수가 그를 만나러 시골에 갔을 때 거절당했다고 한다. 그 사람은 그 소식을 듣고 재빨리 숨어서 군수에게 거절당했습니다. 그러므로 『짙은 매화』에는 그가 그린 매화의 화풍이 반영되었을 뿐만 아니라, 시인의 숭고한 취향과 명예와 부에 대한 무관심이 반영되어 있으며, 세상에 아첨하지 않는 그의 확고부동함과 윤리의 순수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원나라 시인 도종의도 <매화비>라는 시를 지었다.
선비 집의 외딴 산에 달이 밝게 빛나고,
옥은 호수의 차가운 빛을 받아 수평으로 기울어져 빛난다.
물개를 세로, 가로로 그린 것 같은데,
철 코일이 꽃을 이룬다.
남촌(南村)으로도 알려진 도종의(Tao Zongyi)는 중국 역사상 유명한 역사가이자 작가였으며 그의 작품으로는 『좌근로』, 『남촌시집』 등이 있으며, 100권의 시집도 편찬했다. "Shuo Yong"은 개인을 위해 편찬된 대규모 도서 시리즈의 가장 중요한 유형 중 하나입니다.
이 시는 혹독한 추위도 두려워하지 않는 매화의 영웅적인 모습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시의 첫 두 줄은 '밝은 달은 고독한 산 위에 빛나고, 옥은 차가운 호수 위에 비스듬히 서 있다'는 북송의 은둔 시인 임포(Lin Bu)의 시에서 따온 것이다. “맑은 물 위에 엷은 그림자가 비스듬히 있고, 황혼의 달빛에 은은한 향기가 떠다닌다.”라는 시는 그림 속 매화의 아름다운 모습을 칭송하고 있다. 시인은 그림 속의 매화를 고산(吉山)의 임포(臨布) 가문의 것이라고 묘사했는데, 찬물에 젖은 밝은 달 아래 호수에 비쳐 옥가지가 비스듬히 있어 조용하고 우아하게 보였다.
마지막 두 문장은 "전서를 가로 세로로 그려서 쇠 코일을 꽃으로 만든 것 같다"고 시인이 매화 이미지와 연관지어 말한 것이다. 이 매화화는 화가가 전서와 전서를 활용하여 매화를 마치 철사로 만든 듯한 가늘고 둥근 붓놀림으로 그린 작품이다. 화가의 탁월한 붓놀림을 칭송할 뿐만 아니라, 혹독한 추위도 두려워하지 않고 활짝 피어난 매화의 영웅적인 모습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상상력은 더욱 참신하고 시의 예술적 개념을 풍부하게 합니다.
예용의 "장예의 구름과 먹매화에 새겨진 두루마리"를 다시보십시오:
해질 무렵 바람과 눈이 그녀의 옷을 어둡게 만들고,
양쯔강 남쪽에 있는 늙은 옥첩을 누가 알겠습니까?
늦은 밤 강가에서 피리를 불기만 했던,
꿈의 영혼은 아직도 달 옆에서 연주하는 것을 기억한다.
예용은 평생 은둔 생활을 했고, 여성 동쪽 모퉁이에 정착해 은둔생활을 즐겼다. 시 속 '황혼', '바람과 눈', '강피리', '꿈의 영혼' 등의 이미지는 시 전체에 고독감을 준다.
매화시 외에도 매화시를 쓴 시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Huang Geng의 "Li Lanxi Plum Blossoms에 새겨진 볼륨":
고독한 향기는 다른 향기와 같지 않습니다.
동방의 황제에게 아첨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내 외모를 개선해 보세요.
Su Wuxue는 차갑고 비참한 삶을 살았고,
Bo Yi Feng은 시대를 통틀어 고귀하고 고귀했습니다.
충야오나무는 꽃이 늦게 피는 편이고,
뿌리는 철과 돌로 가득 차 있지만 겨울을 견딜 수 있다.
꽃이 지고 서리가 내리는 모습을 몇 번이나 보았지만,
나팔 소리에 가슴이 아팠습니다.
황경(廣康), 예명은 싱푸(興富), 별명은 천태산인(千大山仁)으로, 송나라 말기와 원나라 초기의 시인이다. 원나라 초기에는 “신학에 소질이 없으면 농장을 떠나 호수와 바다에 살면서 용기 있는 용기로 시를 써야 했다”고 했다. 그는 무와 교당을 방문하여 생계를 유지했으며 Yuezhong의 Wang Yingsun (Zhusuo)과 Ren Yueshan의 가족을 오랫동안 방문했습니다. 말년에 그는 자신의 시를 편찬하여 『달의 집 원고』를 냈다.
매화는 화려하지도, 요염하지도 않은, 다르다는 시의 첫 구절이 바로 요점이다. 이 쌍은 소우와 백이가 추운 사막에서 양을 치는 모습을 암시하는데, 이는 부를 배설물로 여기고 조장을 먹기보다는 차라리 굶어 죽는 것을 택하는 성실한 신임을 대표하는 것이다. 고귀하고 고귀한 나라의 대표자. 목 커플릿은 메이화의 생활 환경이 어렵지만 날씨가 추운 것을 보여줍니다. 꼬리 커플이 꽃을 볼 수 있는 곳을 알려주었는데, 알고 보니 전투 중이었습니다. 시인은 자신의 성실함을 지키고 조국에 충성하는 사람이 되라고 격려하지만 동시에 향수병의 고통도 피할 수 없다.
이런 종류의 매화시는 송나라의 전통을 따르며 매화를 미인과 아름다움에 대한 비유로 활용하여 '메이'를 부각시키고 감정을 표현합니다. 혁신은 우울한 환경을 표현하는 이미지를 사용하여 분위기를 더욱 어둡게 만들고 깊은 민족의식을 표현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왕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왕몐의 '백매화'를 다시 보자:
얼음과 눈의 숲에서 이 몸을 입고,
향기로운 먼지와 섞인 다양한 복숭아와 자두 .
갑자기 그 향기가 밤새 퍼지고,
온 우주에 봄처럼 퍼진다.
이 시는 백메이의 고상한 인품을 찬양하는 시이다. 눈과 얼음의 혹독한 겨울 속에서도 자라 복숭아꽃, 매화꽃과 헷갈리지 않을 만큼 당당하게 피어난다. 갑자기 꽃이 밤새 피어나고 그 향기가 온 세상에 퍼졌습니다. 시인은 사물에 대해 노래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영적인 성격에 대해서도 노래합니다.
이 작품 역시 자신의 포부를 표현한 작품이다. 시인은 자신을 매화로 표현하고 있으며, 매화의 고귀함을 통해 자신의 정서를 견지하고 세상에 협력하지 않으려는 숭고한 야망을 표현하고 있다. 이 시는 세상의 평범한 복숭아와 자두를 얼음과 눈 숲의 흰 매화와 대조시켜 매화의 우아함과 순수함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Qian Xuan의 "홍매화 그림"을 살펴 보겠습니다:
수정궁의 진후궁 옥,
연회를 마치고 야오타이에서 돌아옴 .
치청에 도착했을 때는 아직 어두웠고,
렝샤는 녹색 구슬옷 위로 날아갔다.
예명이 Shunju 인 Qian Xuan은 Yutan, Peichuan Weng, Xi Lanweng 등의 별명도 가지고있었습니다. 그는 인물, 풍경, 꽃과 새를 그리는 데 능숙합니다. 원나라 초기에는 조맹복(趙孟富) 등과 함께 '무흥팔재(吳興八實)'라 불렸다. 그의 그림에는 문인화의 붓질과 분위기가 스며들어, 자립적이고 날것의 느낌을 보여줍니다. 남송이 멸망한 후, 그의 친구인 조맹부(趙孟富) 등이 원나라의 관리가 되기 위해 지원했다. Qian만이 "황금 노예가 되는 것은 감동적이고 부끄러운 일입니다. 늙은 화가의 머리카락은 눈처럼 희다"를 선택하고 원나라 관직을 거부했으며 심지어 수년 동안 공부한 고전을 모두 불태웠습니다. 나는 "육조의 흥망성쇠와 상관없이 병을 따고 그림을 그리면 된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Qian Xuan은 지식이 풍부하고 "Xi Lanzhai Manuscript"라는 시와 수필 모음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이 시는 매화를 야오타이의 잔치에 참석하고 달빛 아래 돌아오는 수정궁의 선녀에 비유합니다. 우리가 아카기(Akagi)로 날아갔을 때는 아직 어두웠고, 차가운 아침 노을이 녹색 진주 위로 날아갔습니다. 시인의 상상력은 기묘하여 바람에 흩날리는 붉은 매화의 자세를 우아하고 기품있게 표현하고 있다.
원나라는 민족 차별 정책을 시행한 몽골 통치 시대였다. 송나라 말기와 원나라 초기에 많은 잔당들은 민족의 보전을 주장하고 원나라 정부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취했다. 은둔의 이미지를 대표하는 것으로 많은 시인들이 매화를 읊으며 심정을 표현한다.
먼저 송나라 말, 원나라 초기의 시인 임징희의 『어가에서 매화를 보다』를 살펴보자:
차가운 구름이 그늘을 지켜준다. 울타리,
대나무 숲에서 시원한 이끼 가지가 솟아 나온다.
한지와 설디아오 위에 그림자가 드리우고,
향기로운 낡은 기와가 샘물을 가져온다.
물소만이 전할 수 있는 메시지,
샤오우만이 그 진심을 압니다.
서호에 있는 수천그루의 나무를 돌아보며
꿈속에서 외로운 배를 찾아요.
임경희는 남송 말기의 애국시인이다. 그는 취안저우(泉州)에서 교수를 역임하고, 예부(禮府)에 내각을 설치하고, 정치 대신(政臣)에 올랐다. 송나라가 죽은 뒤 관직을 그만두고 평양현 백석로에서 은둔생활을 했다. Lin Jingxi와 다른 사람들은 한때 목숨을 걸고 황제의 뼈를 모아 Lanting 근처에 묻었습니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글을 쓰며 강소(江蘇)와 절강(浙江)을 두루 다니며 뛰어난 창작 성과를 거두며 송원대 시가계를 장악한 대표적인 작가이다.
첫 번째 대련은 차가운 구름과 사막 속에서 울타리 그늘을 지켜주는 매화와 대나무 숲에서 우아하게 새싹이 뻗은 가지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매화의 그림자가 차가운 바위 머리에 떨어져 눈과 함께 낚이고, 향기가 어촌 기와 위에 떠서 봄의 소식을 전한다고 적고 있습니다. 목 커플릿에는 메이화가 봄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수로 역을 이용하고 싶어하지만 샤우만이 메이화의 원래 소원을 알고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시인이 남송의 생존자로서 자신의 숭고한 심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마지막 대련에서 시인은 송나라에서의 삶과 과거와 현실의 괴리를 그리워하며 외로움을 표현한다.
Dai Biaoyuan의 "나는 Jishan을 떠나 내일 돌아올 것입니다. Xu Yinzhou는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시를 쓸 것입니다"를 살펴 보겠습니다.
스물 가을에 흰 머리카락과 푸른 산,
거울 속에서 수영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허물어져가는 집을 무수한 가지와 잎으로 둘러싸고,
돌아오는 길까지 배를 비춰주는 매화꽃.
대표원은 원나라 초기의 문필가였다. 예명은 솽추(左柱), 이름은 증보(曾波), 별명은 안원씨(延源官)였다. 송나라 선춘(宣春) 때에 태학(吳越)에 입문하여 건녕(建寧)현에서 교편을 잡다가 원(源) 성종(成宗) 때에 임안(臨庵)으로 발탁되어 조정에 입문하였다. 그는 평생을 은둔생활을 하며 글과 시로 유명했으며, 일부 시에는 조국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습니다. 대표원은 남송이 멸망할 때 32세였다. 말년인 60세에 가까워졌을 때 그는 마지 못해 몽골과 원 정권의 교수직을 받아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남송(南宋)을 좋아하는 그의 조국에 대한 그리움은 그의 시에서 자주 나타난다.
이 시는 시인이 지산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집으로 돌아온 후 친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지은 시입니다. 시인은 20년 동안 산에 은거하여 머리가 하얗게 변했다고 했습니다. 누가 그처럼 거울 같은 강물에서 헤엄칠 수 있겠습니까? 나의 부서진 집은 수많은 가지와 나뭇잎으로 둘러싸여 있어 집으로 가는 배를 타고 집으로 가는 내내 매화꽃이 동행합니다. 맺는 말은 사람의 마음이 매화처럼 고귀하다는 것을 비유하여 은둔의 기쁨을 표현합니다. 이 시에는 시간이 덧없다는 한탄이 어렴풋이 드러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