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새로운 시대의 중국 고전 문화는 어떻게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새로운 시대의 중국 고전 문화는 어떻게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청화대학교 법 6 1 유성별
요약: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문화대국이며, 중국의 고대 문화는 눈부시게 빛나고, 세계 다른 나라들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녀의 광채는 세상에 보기 드물고, 그녀의 풍부함은 비길 데 없고, 그녀의 매력은 무궁무진하다. 이렇게 멋진 문화는 특정 시대의 맥락에서 형성된 것이라면, 중국의 고대 문화는 이 시대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 이 글은 중국 고대 문화인' 문화의 시대' 나' 시대의 문화' 의 특징, 학술 방면, 문학 방면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양자의 관계를 논증하였다.
키워드: 고대 문화 시대의 문화적 특징, 학술 문헌
저자: 유성청화대 로스쿨 법학 6 1 반 20060 12753.
I. 머리말
중국-용의 고향.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중화 각족 자녀들이 이 신비한 땅에서 부지런히 노력하여 오천 년 동안 중화문명을 주조하여 이 땅에' 문명고국' 을 대관하고' 용의 후손' 을 위해 전 세계의 존경을 받았다. 중화민족은 줄곧 유구하고 풍부한 문화로 유명하다. 오천여 년의 역사 진화에서 조국이라는 광활하고 신기한 토지에서 근면하고 지혜로운 중국 각족 인민들은 자강불식, 강인함, 산천을 개조하고 생활을 개선하기 위한 끊임없는 분투에서 중화민족 사상의 정수와 가치 추구가 응집된 찬란한 문화를 창조하였다. 진한 () 이전의 시경 () 초사 () 부터 명청 () 시대의 한부 (), 당시 (), 송사 (), 원곡 (), 소설 () 에 이르기까지 우리 국민이 창조한 우수한 문화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우리 국민의 파란만장하고 고된 분투 과정을 묘사하며, 그들의 섬세하고 충만한 예술적 품위를 보여 주고, 그들의 다채로운 사회생활을 기록하며 중화문화의 보고의 진귀한 보물이다 고대 중국 문화, 꽃이 만발하고, 오색찬란하며, 문화 분위기가 매우 조화롭다. 그러나 이러한 멋진 문화는 당시의 특정 배경과 사회적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마오쩌둥이' 신민주주의론' 에서 말했듯이,' 특정 문화는 일정한 사회의 정치, 경제의 사상적 반영이다.' " 경제 기반은 상층건물을 결정하는데, 중국의 고대 문화는 필연적으로 그 시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이다. 전국 시대의 "이전" 은 "인류를 보고 세상을 개조하다" 고 말했다. 여기서' 휴머니즘' 은 인류가 사회를 규범화하는 윤리질서와 도덕규범을 가리키며, 여기서' 문화' 는 개조와 교육을 가리킨다.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는 인간의 행동에 속할 수 있고 세상을 교육할 수 있다. 즉, 문화는 항상 한 시대를 교육하고 있다. 이런 교육과 규범은 문화와 시대의 융합으로, 한 시대를 적응, 구속, 반영하고, 시대의 특정 배경도 이런 문화의 발전을 구속하고 촉진시켰다. 그렇다면 문화와 시대의 구체적인 관계는 무엇이고, 또 어떻게 드러날까요?
둘째, 고대 문화의 특성상.
특수 지리 환경에서 탄생하고 발전한 중국 고대 문화는 생산 방식이 자급자족하는 소농경제를 위주로 하고, 사회조직이 종법독재를 위주로 하는 특수경제사회 시대의 토양에서 탄생해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첫째, 고대 중국 문화는 전형적인 윤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윤리적 특징은 통치자가 국가를 통치한 결과이다. 중국 봉건 사회는 20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고, 사회 구조 모델은 혈연을 주체로 하는 종법 사회였다. 중국 고대 문화는 윤리도덕을 특히 중시하고, 전통 윤리사상은 철학 종교 문학 예술 등 각종 문화 표현 형식의 중심에 있지만, 이 특징은 결국 그 시대에 의해 결정된다. 한무제가' 백가를 파면하고, 독존유술' 이후 공맹의 도는 점차 봉건 정통 사상이 되어 거의 2000 년 동안 통치자에게 추앙을 받아 왔다. 이 윤리적 특징은 유가 치국의 맥락에서 형성된 것이다.
둘째, 중국의 고대 문화는 매우 너그럽다. 그것은 중국 각 민족의 문화뿐만 아니라 외국 지역의 문화와도 호환된다. 이런 포용성 있는 특징은 중국의 오래된 개방, 개방적인 정책, 국가 발전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전국 시대의 합병 전쟁은 빈번했고, 국가 간 경제 문화 교류가 끊이지 않아 새로운 문화의 출현을 촉진시켰다. 굴원' 초사',' 이소' 로 대표되는 문화는 초문화와 중원 문화 교류의 산물이다. 위진 남북조 민족 문화의 형성, 요송 하금원 시대의 문화, 거란 문자와 서하 문자의 탄생도 당시 정치시대의 산물이었다. 다민족 문화 형성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다민족 통일 국가의 형성이다. 또한 고대 불교 문화의 형성은 시대적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나라 시대에 통치자는 개명한 문화 정책을 실시하여 세계 다른 지역과의 교류를 강화하여 불교로 전해졌다. 당나라 통치자는 불교를 제창하고 그것을 정상에 이르게 했다. 명나라 중후반 서구 자본주의가 강해지면서 중국의 일부 봉건 통치가 쇠퇴하면서 서구 자연과학 지식이 도입되면서' 서학동점차' 열풍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호환 문화의 형성은 시대의 특정 산물이며, 시대에 의해 결정되며,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다.
셋째, 중국 고대 문화의 특징은 실용주의이며 중용을 숭상한다. 이 특징의 형성은 고대 사회 통치자의' 농업 중심' 관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봉건 소농 경제는 줄곧' 자급자족' 을 주장해 왔다. 실무정신은 농민의 기본 특징이다. 농작물을 수확하는 것은 착실하지 않다. 이런 자급자족은 필연적으로 실용정신이 필요하다. 문화적 실용성에 대한 강조는 농업 천문 의학 역사 문학 교육 등 생산 생활과 직결된다. 봉건타호는 "배우고 응용한다", "박학, 심문, 신중함, 변론" 을 학문으로, "행함에 충실하다", "선학을 위해 벼슬을 한다" 는 것을 제창하는데, 이것들은 모두 봉건통치의 필요성을 반영한다. 물론, 이런 실용정신도 중국인들을 종교적 열광에 빠뜨렸는데, 이는 중국 시대적 특징의 형성도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중국 고대 사회는 예로부터' 중용' 을 숭상했는데, 이것은 일심으로 평화를 추구하고 안정을 구하는 농민과 농업 자연경제의 산물이다. 동시에 중국은 지혜의 특질로, 극단으로 가는 것을 반대하며, 정치적 억압, 권리 평균, 토지재산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문화에 반영된 것은 바로 다종 문화의 융합으로, 공통점을 찾고,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는 것이다.
위의 세 가지 특징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중국 고대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저능아 이전의 시대적 특징과 시대적 발전 방향을 반영한다. 동시에 한 시대는 문화의 형성, 발전, 융합을 촉진시켜 문화의 발전 방향을 제한했다.
셋째, 학문적 관점에서
(a), 진 전 철학자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고대 학술사상이 완전히 형성된 시기이다. 지주 계급의 부상, 귀족 여성의 쇠퇴, 전벌치, 삼족 분진, 오기의 초추, 상양변법 등 연이어 발생한 사건들은 신구 정치세력의 격렬한 투쟁을 반영한다. 권력 경쟁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법률을 바꾸면서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대한 사고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관학의 쇠퇴와 서당의 출현으로 각 파의 저명한 학자들이 제자들을 모집하고, 모여 강의하고, 서립설을 쓰고, 서로 논쟁하며, 백가쟁명의 국면을 형성하였다. 유, 도, 잉크, 법 등 학술 유파는 논쟁에서 자신의 이론을 심화시키고 중국 전통 학술의 틀을 구축하는 것은 매우 번영하는 문화이다. 첫째, 천하대란, 예악 붕괴, 천하의 통일과 상호 방문의 쟁탈을 가져왔다. 단일문화의 분리는 다문화의 발전을 가져왔다.
유학의 학문은 뚜렷한 인문정신과 윤리정신을 지녔으며, 당시' 예붕악악' 이라는 관념에 항의하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어진 사람, 사람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등의 유가 사상은 전통사회에서 오랫동안 통치권을 차지하며 봉건사회의 발전을 유지하고 있다. 노장지학은 한초에 통치자에 의해 채택되었고,' 휴양' 은 북한의 통치를 공고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묵가 사상은 소규모 생산자의 안정된 생활에 대한 열망을 반영하고, 왕공귀족의 인임인유친을 반대하며 시대적 특징을 구현했다. 법가는 법치를 주장하며 개혁을 통해 강병을 풍성하게 하려고 시도했다. 이런 사상은 이런 전쟁과 분쟁의 배경, 즉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과도기 단계를 반영한다.
(2) 한 왕조의 유교 고전
기원전 22 1 년, 진왕영정은 다년간의 합병전쟁을 거쳐 마침내 통일의 대업을 이루었다. 그러나 그 짧은 왕조는 곧 유방에 의해 멸망되었다. 한대 () 는 리스를 대표하는 법가 사상 노선을 봉행하여 급속한 멸망을 초래한 교훈을 감안하여 통치자는 황로 () 학습을 제창했다. 한나라의 국력이 전무후무하고 봉건대통일 정치국면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동중수는' 백가를 파면시키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주장을 내세워 한무제가 채택했고 경혈파가 한때 성행했다. 동중수는 주로' 양공춘추' 의 유교 사상을 위주로 음양오행 황로의 이름 등 많은 학설을 흡수하여 자신의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는' 삼강오상' 을 논증하며 대통일을 주장하는데, 모두 한나라의' 정령통일, 사회통일, 문화통일' 에 대한 요구이다.
(3) 위진 현학
동한 말년, 정국의 변화, 유학의 쇠퇴, 당파 분쟁의 재난, 전통적인 관직을 위한 생활방식이 직면한 도전은 모두 신구관념의 교차와 충돌이다. 이 과정에서 자연을 중시하고 허명을 버리고, 개성을 중시하고, * * *, 인간성을 존중하고 신성을 경멸하고, 진리를 추구하고, 오류를 버리고, 추상적인 원리에 미련을 두는 학술적 취향이 형성되고 있다. 한나라 경학의 신화에 반하는 이런 새로운 사상, 새로운 가치관은 버림받은 유학과 노장학의 결합으로 형성된 현학이다. 현학은 화해, 왕필, 응우엔, 지강을 대표한다. 그들은 존재, 배경, 운동, 자연 등 철학적 문제를 토론하는데, 정치 사무를 토론하는 것보다 산천에 관심을 갖고, 문득하지 않고, 심지어 방탕한 인생관을 형성하였다. 이런' 현멀리, 밝고 텅 빈' 학술적 분위기와 생활정취는 한대 명교가 인간성과 위선을 억압하는 반박으로 당시 정치적 실망의 표현이었다.
(4) 송명리학
당나라 시대에는 불교가 최고조에 달했다. 안사의 혼란은 당나라의 쇠퇴, 시대의 파수꾼, 유가도통의 각성으로 이어졌다. 중당부터 한월을 대표하는 사상가들은 불도를 반대하고 유학을 부흥시키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으며 문화 전승의 혈통을 고심하고 있다. 문화적 사명이 풍부한 책임감. 송대에 이르러 빈궁하고 약한 정치 국면과 북방 이족의 침입은 많은 학자들의 사회적 책임감과 학술적 사명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성인을 거절하고 배워라, 만세태평' 이라는 포부를 품고 유교를 주체로 삼아 불도를 흡수하는 신유학을 적극 세웠다. 주씨는 남송이학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의',' 인욕' 에 반대하고' 의멸인욕' 을 제기했는데, 실제로는 봉건 등급 제도를 변호하는 것이다. 명대 과거는 주성리학만을 존중하지만 실제로는 봉건 통치의 필요성이다.
(5), 초기 민주주의 계몽 사상
명청시기는 중국 봉건 사회의 후기이다. 이 시기에 통치자들은 끊임없이 독재제도를 강화하고, 명초 통치자는 외교 주도권을 장악하고, 청나라는' 폐관쇄국' 정책을 시행하고, 서방 선교사들은 동쪽으로 왔다. 이 시대들은 모두 초기 민주 계몽 사상의 잠재적 성장을 촉진시켰다. 그중 이지철은 유교 경전이' 모든 것이 적절하다' 는 것이 아니라 도가의 위선을 폭로하고 반봉건 사상의 선구자라고 생각한다. 그의 사상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가 싹트었을 때의 시대적 요구를 반영했다. 황종희는 봉건 군주 독재제도에 대해 격렬한 비판을 하였다. 그는' 법치' 를 주장하고' 인치' 를 반대한다. 경세치용을 제기하고 책 지식과 실천의 결합을 주장하다. 이 시기 이런 민주적 계몽 사상의 출현은 모두 봉건 왕조의 필연적인 멸망을 예고하고 있다.
중국 고대 문화의 발전도 한 시대의 문화가 항상 이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고 항상 이 시대에 적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대마다 다른 문화 유형이 있는데, 한 문화는 반드시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고, 이 시대의 발전 과정에서 변화가 일어나 시대의 발전을 지도한다.
넷째, 문학적 관점에서 보면
중국 문학은 역사가 유구하여 한 세대의 최고봉, 명가가 배출되어 작품이 휘황찬란하다. 진 인류 문화사에서 보기 드문 경이로움을 보다. 우리는 종종 중국 고대 문화를' 시경 초사, 선진 산문, 한푸, 당시시, 송사, 원곡, 명청소설' 이라는 몇 단계로 요약하는데, 이 문학 단계는 또 시대의 특징을 반영한다.
시경' 과' 초사' 는 서주 춘추시대의 민간 이야기, 궁정 잔치, 사당 제사 등 사회생활을 묘사한다. 전반적으로 볼 때, 그들은' 굶주린 자는 그 음식을 부르고, 노동자는 그 일을 부른다' 는 현실적 경향과 인민의 고통을 반영한다. 초사' 는 강한 애국주의 사상을 반영하고 시정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며 시대적 특징을 구현했다.
선진산문과 한푸 선진산문은 역사 산문과 제자산문으로 나뉜다. 역사 산문은 역사를 묘사한다. 제자산문은 사회의 급격한 변천, 백가쟁명의 사회적 배경에서 생겨났다. 팽창법의 내용은 선진시대 사회 격동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편지 회신은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강대한 통일의 봉건제국에서 기원했다. 그 글로는 한제국의 웅장함, 궁전의 웅장함, 도시의 번영, 물산의 풍부함, 상업의 발달, 한무제의 흥성, 중화민족 자체의 강대한 힘, 그리고 그가 창조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에 대한 높은 자신감과 긍정을 표현했다. 한부의 기세가 웅장하여 한나라의 국력이 강성한 구현이다.
당시와 송사는 당대에 한때 성행하였는데, 이 시기의 시는 이백의 시와 마찬가지로, 명성을 널리 알리고, 웅장하고 호방하며,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두보의 시는 당나라 시대부터 쇠퇴에 이르는 역사를 깊이 반영하였다. 만당 시대에 두목의시는 우국우민의 정서로 가득 찼고, 그는 영사를 통해 당시의 통치자를 고소했다. 당시 () 의 풍격 변화에서 우리는 당나라 () 가 성대에서 쇠퇴 () 에 이르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송사가 한때 흥성하였다. 우선 송대 봉건경제의 진일보한 발전으로 시민계층의 확대, 사람들의 사상감정이 풍부하고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둘째, 송대의 날카로운 계급 갈등과 민족 갈등은 일부 작가들로 하여금 감정을 표현하게 했다. 수시를 대표하는 호방파부터 류영 이청조를 대표하는 완곡한 조파까지 시대변천의 그림자를 볼 수 있다.
원잡극과 명청소설은 내용이 매우 풍부해 광대한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멜로드라마' 서사랑기', 사랑극' 구풍진', 사극' 단도회', 공안극' 원', 수호극' 젠씨 마이징' 등이 있다. 원잡극은 인민 생활에 더 가깝고, 인민의 희로애락을 직접 표현하고, 사회 현실을 광범위하게 반영하는 문학이다. 이 모든 연극은 모두 사회 현실을 바탕으로 문화의 시대성을 반영한다. 명청시대에는 문화가 총결산기에 접어들면서 시민문학이 흥성하여 소설이 문학의 주류가 되었다. 이 시기에 경제가 더욱 번영하고 시민계층이 확대되면서 시민들은 자신의 심미적 재미를 형성하고 서사문학은 상업화 경향이 있어 대중문학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한편, 사회적 정욕과 자기홍보의 범람과 이비 등' 이단' 의 출현으로 명청소설은 낭만주의 제재의 특징을 지녔다. 이 시기에 전해 내려오는 명작은 동한 말년과 삼국시대 정치와 군사투쟁을 반영한 삼국연의' 삼국연의' 를 포함한다. 봉건통치와 투쟁정신을 경멸하는 인민을 반영하는 신화 소설' 서유기'; 봉건예교와 봉건제도의 죄악을 비난하고 봉건사회의 쇠퇴를 드러내는' 홍루몽'; 과거제도의 부패를 폭로하고 봉건 사회를 비판하는' 유림외사'. 이 단계의 소설 문화는 인민의 투쟁 정신을 충분히 칭찬하여 봉건 사회의 쇠퇴를 반영하였다. 동시에, 이런 소설 문화의 출현은 중국 초기 자본주의 경제의 구현이기도 하다.
따라서 문학과 문화의 관점에서 볼 때, 문학과 문화는 한 시대의 경제, 정치, 사회생활의 변화를 반영할 수 있으며, 그것은 시대의 낙인을 깊이 찍을 것이다. 한 시대는 필연적으로 그 문학 문화의 스타일, 내용, 형식에 영향을 미치고 이런 문학 문화로 매력을 더할 것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결론
위의 세 가지 방면의 분석에서, 중국 고대 문화와 사회 변천의 역사에서 우리는 다음을 볼 수 있다.
중국의 한 고대 시대의 문화는 반드시 이 시대의 낙인을 깊이 찍어야 한다. 그는 이 시대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주어 시대의 발전을 인도하거나 제한할 것이다. 한 시대는 반드시 그에 맞는 문화를 만들어 정치 경제 등을 통해 이런 문화의 내용, 스타일, 형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그에 적응하거나 적어도 어긋나지 않을 때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경제명언) 문화와 시대는 서로 속박하고,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융합하여 일종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한다. 나는 그것을' 시대의 문화' 또는' 문화의 시대' 라고 명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