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몽골춤의 특징과 양식 등
몽골춤의 특징과 양식 등
몽골춤
'태평북'은 구리 고리가 달린 당나귀 가죽으로 만들어지며 모양이 둥글거나 타원형이다. 장식은 장식술과 꽃못으로 만들어지며, 손잡이의 작은 원에 작은 쇠고리가 묶여 있습니다. 두유 추수제는 여성들이 펼치는 군무와 독무의 두 가지 형태로 진행된다. 춤을 출 때 왼손은 북 손잡이를 수평으로 잡고, 오른손은 술이 달린 나무막대를 쥐고 두드리며 동시에 춤을 춘다. 동작의 이름에는 "북 숭배", "달리는 말", "톱 당기기", "담 던지기", "목화 연주", "등불 축제", "새 잡기", 문 방문, "굴리기"가 포함됩니다. 쇼볼' 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러한 다양한 북 연주 동작은 직장인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신체 동작은 전반적으로 과장되어 있으며, 기본 춤 자세는 대부분 허리를 펴고 파워풀하다. 축은 유연하며 점프, 회전 및 기타 기술을 포함합니다. 일부 숙련된 사람들은 곡예적인 색상으로 몸의 다른 부분을 돌며 동시에 4~5개의 북을 춤을 수 있습니다. '램프댄스, 컵댄스' '사발춤'은 축제나 연회, 친지 모임 등에서 여성들이 단독으로 추는 춤으로, 주로 오르도스 초원에서 펼쳐지는 형태로 '두라'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원나라 드라마. "과거 고조"주: "원나라" 노래라고도 불리는 역주 놀이가 있습니다. 비파, 호금, 치터는 모두 한 사람이 연주하고 함께 춤을 춥니 다. 오우등." 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에 대해 청나라의 노자운은 그의 작품 "만정방"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무용수들은 두 개의 항아리를 들고 엄숙하게 춤을 춥니다. 꼭대기에는 등불이 켜져 있습니다. 팅주(Tingzhu)의 소리가 입에서 들리고, 비트가 듣기에 즐겁습니다. 휘몰아치는 바람에 눈이 굴러가고 진홍빛 꽃이 흔들리니 충격적이다. "슬픔과 아름다움, 예술성과 진심이 담긴 네 사람이 감동을 자아낸다." 이 춤은 장소(유르트)와 소품(램프그릇)에 따라 제한되어 있어 기본적으로 무릎을 꿇고 추는 춤이다. 주로 손, 손목, 팔, 어깨의 움직임과 허리를 축으로 앞뒤로 구부리는 동작을 사용합니다. 이때 불꽃이 흔들리고 춤은 가볍고 부드러우며 독특한 매력이 가득하다.
'달리간 바야르'는 민속제물이다. 예로부터 '행운을 불러오고 행운을 불러온다'는 뜻으로 전해지는 오르도스 초원에서 제사를 지내는 사람들은 대개 풍년이나 전쟁 승리 시 감사를 표하고 행복과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거행됩니다. 초원 위에서 신나게 노래하고 춤추기 시작하는데, 주요 동작으로는 팔을 흔들고 북을 치고, 무릎을 꿇고 쪼그려 앉고 인사하고, 몸을 비틀고 발을 구르며 옆으로 걷는 등 지역적 정취가 강하고 진솔하게 표현됩니다.
'차마'(흔히 '신의 춤' 또는 '투혼'으로 알려짐)는 몽골과 티베트의 종교, 문화 교류의 산물이다. 16세기 후반 가루종(황색종) 라마교와 함께 도입되어 4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진화와 발전을 거치면서 자신만의 양식을 형성해 왔다. 종교적인 경전과 이야기를 낭송하는 내용의 탈춤의 일종으로 등장인물과 모양이 다양하며 '큰 차마'(주요 신)와 '작은 차마'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새, 짐승, 시종을 지칭함) 공연 형식에는 홀 댄스, 미쿠오 댄스, 사찰 댄스, 대규모 댄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즉흥연주가 산재될 수 있다. 춤의 어휘 사용은 일반적으로 공연하는 인물의 성격에 따라 나누어진다. Little Chama"는 영리하고 변화무쌍합니다. 민첩합니다. 공연하는 동안 두 사람은 서로를 보완하고 고유한 특성을 갖습니다. 예를 들어 Quejile(지옥의 왕)의 춤은 역동적이고 조각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으며, 사슴의 춤은 신은 힘차고 강력하며 기술적인 면이 뛰어나며, 좋은 구마이(해골) 춤의 동작은 유연하고 자유로우며, 때로는 북소리에 맞춰 달리고 뛰기도 하며, 때로는 위풍당당하고 위풍당당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몸을 기리고, 머리를 들고, 손을 돌리는 장난스러운 춤입니다. "차마" 춤은 내몽골에서 매우 인기가 높으며 종교 축제 기간 동안 대부분의 사원에서 공연됩니다.
몽골의 전통 민속무용 중 '안다이춤'은 강한 민족적 풍격과 건강하고 활동적인 세계적 기술로 모든 민족에게 사랑을 받아온 한 아버지와 딸이 있었다. 소녀는 갑자기 이상한 병에 걸렸고, 그녀는 여러 차례 치료를 받았지만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여행 중에 차축이 부러져 딸의 상태가 악화되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뜻밖에 그 소녀는 조용히 소달구지에서 나와 군중을 따라 힘차게 춤을 추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그녀를 발견했을 때, 그녀는 춤을 추다가 땀을 많이 흘리고 병이 나고 있었습니다. 그 소식은 들불처럼 퍼졌고, 이후 사람들은 비슷한 질병에 걸린 젊은 여성들을 치료하기 위해 이 노래와 춤 방법을 모방하여 그들을 '안다이'라고 명명했습니다. 또한 기우제, 아오바오 제사, 나담회의 등의 대중집회에서도 사용되었으며, 점차 생각과 감정, 삶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집단무용으로 발전하였다.
초기 안다이 무용 공연장에서는 관습에 따라 부러진 바퀴나 나무 장대(악령을 제압하고 악을 피한다는 뜻)를 중앙에 세우고 참가자들이 원을 그리며 비단 스카프를 들고 있었다. 또는 오른손으로 잡아당기기도 한다. 몽골옷의 자락은 리드싱어(리드댄서)와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는 데 사용된다. 선율이 아름답고 우아하며 감미로운 매력이 있고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가사는 내용이 풍부하고 생생하며 즉흥적입니다.
주요 춤 동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자리에서 밟고 비단을 휘두르거나 약간 옆으로 이동: 앞으로 몸을 기울여 비단을 흔드는 것, 일어서서 "작은 발차기"로 앞으로 나아가는 것: 비단을 계속 흔들면서 원을 그리며 달리는 것; "빠는 다리 점프" 앞으로 나아와 실크를 양쪽으로 힘차게 던집니다.
'젓가락 춤'은 이커자오 리그의 에투오케 깃발과 우셴자오 깃발에서 인기가 많으며, 많은 경우 축제 연회에서 한 남자가 추는 춤입니다. 무용수는 한 손 또는 양손으로 젓가락을 쥐고 다리를 구부리고 펴며 몸을 좌우로 흔들면서 빠르게 어깨를 흔든다. 젓가락을 사용하여 손, 어깨, 허리, 다리 등의 부위를 팔로 느슨하고 부드럽게 두드린 후 원을 그리며 움직이거나 일직선으로 전진 및 후퇴합니다. 춤추는 자세는 자유롭고 편안하며, 젓가락은 능숙하고 변화무쌍합니다. 클라이맥스에서는 춤을 추고 소리를 지르며 재미를 더한다.
'유후르(Yukhur)'는 후룬베이얼 리그(Hulunbuir League) 소속 몽골 부랴트 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전통 축제나 명절 행사 때 군무 형태로 공연된다. 춤을 추는 동안 남자와 여자는 손을 잡고 수평으로 줄이나 원을 그리며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주요 동작에는 "바닥을 닦고 질질 끌기", "구르기", "달리기 및 점프" 등이 포함됩니다. 몸의 움직임은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며 때로는 좌우로 흔들리고 때로는 앞으로 기울고 뒤로 기울어집니다. 그리고 '유훌'의 노래와 함성이 점점 클라이맥스에 이르렀다. 춤은 풍성하고 부드러우며 자유로움과 신축성이 특징입니다. 몽골춤 중에는 경마, 활쏘기, 씨름 등의 민족풍속을 표현한 춤도 있는데, 이 역시 독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