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프리 핸드 조경 기법

프리 핸드 조경 기법

허실, 실, 굵게, 가늘게, 두껍게, 옅게, 건조, 젖은 것은 필묵 자체의 표현이다. 조밀하고, 흩어지고, 끼어들고, 엇갈리는 것은 배치 과정에서 필묵의 조직법칙이며, 경물의 형태구조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조형을 위해 서비스한다. 그림을 그릴 때 획이 종이에 닿는다.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예술적 분위기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펜의 선과 먹점은 빙빙 돌고, 왕복하고, 우여곡절, 좌절하고, 느슨하고, 조밀하고, 불연속적이고, 흩어지고, 엇갈리는 변화이다. 이들은 모두 풍경의 즉각적인 감정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구성과 동시에 사람의 감정도 필묵선의 변화에 드러난다. 그래서 그림에서 사랑, 환경, 모양, 의미, 펜은 하나의 통일체이다. 필묵은 펜의 리듬, 좌절감, 신속함, 각종 필묵 형식의 상호 연계를 통해 감정을 표현한다

메아리는 반영하고, 펜의 운동은 그림을 그릴 때의 내면의 감정에 의해 움직인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생할 때 화가의 느낌은 실제 풍경이 사람의 마음에 미치는 자극에서 비롯된다. 바깥 세상의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 때문에 사람들은 그림에 대한 열정을 갖게 되었다. 필묵으로 구체적인 경물 이미지를 만들 때, 필묵 속의 각종 필묵 변화는 필연적으로 화가의 경물에 대한 주관적인 느낌과 어우러질 것이다. 이런 감성적인 필묵 조형을 사용할 때, 사람의 감정은 필연적으로 그림 속의 풍경과 하나가 될 것이다. 이런 필묵은 본래 중국화의 우수한 기술 전통이다. 중국화는 항상 "한 획" 이라고 불린다. 관념과 감정의 지배 아래 펜으로 필묵 사이에 감정을 표현할 것을 요구하다. 사람의 감정, 생각, 객관적인 풍경을 스케치에 진정으로 몰입하고, 손에 있는 펜으로 같은 집중된 감정으로 사용하고, 정, 경, 펜, 의미의 고도로 통일해야 필묵을 충분히 발휘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릴 때, 조형의 필요에 따라, 사람의 감정과 관념의 지휘 아래 호응, 상호 양도, 조밀산재, 변화 균형 등 형식미 법칙을 통해 각종 필묵선을 함께 구성하여 경물의 모양과 구조를 표현하는데, * * * 는 바로 화면을 형성하는 경지이다. 사람의 정서가 지배하는 이런 펜 형식은 필묵의 의미와 자세이다. 펜은 "의미" 와 "잠재력" 을 가지고 있으며, 필묵에 사람의 정신과 감정을 부여하고 쏟았다. 이런 감성적인 필묵으로 형상화하면 경물의 형태와 정신이 모두 충분히 표현되었다. 필묵의' 의미' 와' 잠재력' 은 회화에서 예술적 이미지로 바뀌어 경물의 모양과 형세의 상호 연결과 호응을 나타낸다. 한편 화가에게 풍경에 직면하고, 물체의 역동적인 기세와 리듬을 충분히 느끼며, 그에 상응하는 획과 손짓으로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요구한다. 협강석벽의 스케치의 경우, 나는 대경을 할 때 석벽의 기세선에서 일종의 리듬을 느꼈고, 펜을 들 때, 나는 대상이 부여한 리듬을 따르고, 필묵을 통해 대상이 부여한 리듬의 의미를 표현하려고 노력했다. 사생할 때 이 점을 파악하면 필묵은 조형에서 역동적인 위치를 얻게 되며, 사생할 때 한 번 보고, 한 획을 그리고, 수동적으로 경물의 시뮬레이션을 추구하여 펜의 죽음을 초래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화가가 경물에 대한 전면적인 관찰과 이해를 요구하고, 객관적인 물상과 화가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존중하고, 경물의 모양, 신, 세력을 확고히 파악하고, 이미지 기억을 이용하여 필묵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고, 대담하게 잉크를 떨어뜨려야 한다. 붓이 떨어지면 조형의 필요와 필묵조직의 법칙에 따라 필묵이 화면에 나타나는 실제 효과에 따라 끊임없이 조정된다. 붓을 내릴 때는 단호하고, 질서 정연하고, 필묵의 리듬을 잘 조절하고, 그림의 일부를 다시 생성하고, 겹겹이 펼쳐서, 그림 속의 풍경과 필묵이 단숨에 되어 분위기를 소통시키고, 운치가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게 해야 한다. 그 사이 눈, 뇌, 손은 호흡이 잘 맞아야 하고, 구도, 필묵, 조형, 창작은 긴밀하게 연결되어야 하며, 가능한 한 필묵을 통해 눈앞의 풍경과 뇌의 성숙한 이미지를 표현해야 한다. 펜과 경, 펜, 뜻이 고도로 통일되도록 한다. 산수화는 필묵으로 경물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이며, 필묵 형식에 대한 탐구와 창조에도 나타난다. 유명한 화가 위건봉 선생은 "필묵에는 고정적인 형식이 없다" 고 말했다. 풍경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만 사람마다 다른 느낌에 따라 이해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필묵 기법으로 표현하면 그림의 효과가 화가의 주관적인 심미 요구에 더 잘 부합한다. " 같은 장면은 이중 훅 또는 뼈 없는 방법으로 그릴 수 있습니다. 너는 자유자재로 할 수도 있고, 붓으로 그릴 수도 있고, 그림 속의 필묵을 이렇게 또는 그렇게 조직할 수도 있어, 이렇게 그린 작품만 있으면 된다.

제품은 객관적인 존재와 화가의 주관적 느낌을 존중한다. 사생은 모사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경물에는 이미 준비된 필묵이 없기 때문에, 필묵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고려할 때, 기술 참조 체계를 잃게 된다. 화가가 사생할 때 스스로 생각하고, 실천 속에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시도하며, 그 속에서 경험을 쌓고, 총결하고,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초보자의 경우, 사생할 때, 평소에 모사한 기법을 참고할 수 있고, 객관적인 풍경과 비교해서 창조적으로 운용할 수 있지만, 기계적이고 수동적으로 다른 사람이 창조한 방법을 베끼는 것은 금물이다. 그림을 그릴 때는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점차 스케치에 기존 방법을 유연하게 활용해 변화와 개편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스케치에서 이런 소화를 통해 기법은 풍경에 대한 자신의 진실한 느낌을 더욱 표현할 수 있고, 끊임없이 새로운 표현 기법을 총결할 수 있다. 이렇게 해야만 끊임없는 사생 실천에서 점차 자신의 회화 언어를 축적하고 발견할 수 있는데, 이것이 사생 풍경이 달성해야 할 주요 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