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치루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치루의 풍습은 무엇인가요?

Qilu Customs - Family Culture

출시일: 2007-08-08

1. Shandong을 구성하는 가족은 중국의 전형적인 "9 부족"이었습니다. 과거 시스템. '구부족' 제도의 중요한 상징은 상복 제도의 '오복'이다. '오복' 제도에 따르면 상복은 '잔', '기', '대공', 샤오공'과 '제마'. 증조할아버지부터 증손자까지 9대 혈연제도에서 친인척의 거리는 '오복'을 생산할 수 있는지 여부로 판단된다. '오복' 내에서 ", 그들은 "가족"이라고 불리며 "가족의 원래 위치"라고도 불리며 더 나아가 그들은 동일한 씨족과 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이나 가족은 '혈통'이라고 불리는 가계도에 미리 지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에게 "큰 이름"이 주어지면 이름의 일부로 미리 정해진 문자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문자는 전체 이름의 세 문자 중 중간이나 끝에 배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세대에 따라 다릅니다. , 관습적인 규칙도 있습니다. 특정 세대는 '범죄자'라는 특정 단어를 사용해야 하며, 선배에게 "무슨 죄를 지었느냐"고 물을 때 같은 세대를 '×'세대라고 부른다. 산동성에는 공자(孔子), 맹자(孟子), 연(燕), 증(曾) 네 명의 고대 유력 대가가 있는데, 이들은 전국적으로 같은 성(姓)을 갖고 있으며, 네 성의 세대와 글자 크기도 같다. 산동의 일부 부유한 집에는 여전히 "탕하오"를 주는 풍습이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1930년대와 1940년대에도 여전히 인기가 높았습니다. "탕"의 이름은 Yinfutang, Fujitang, Anshutang, Sanhuaitang, Jishantang, Fudetang, Qingyutang 등과 같이 대부분 상서롭고 우아한 단어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부유한 집에서는 '게스트하우스'에 명판을 걸어 놓기도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주머니, 벤치, 장부, 가방에 '홀 번호'만 적는다. 춘절과 등불 축제 기간에만 부유한 가족과 일반 사람들이 등불에 잉크로 '홀 번호'를 적어 거리로 나르며 위엄을 나타냈습니다. '탕하오' 외에도 가족 별명도 농촌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일부는 Si Jinshi의 가족, Sansheng의 가족, Guan'er의 가족, Xiangyue 가족, 지역 가족 등과 같이 조상의 행위를 따서 별명을 붙입니다. Liu Dazi 가문, Mou Erheizi 가문, Sanshanzi 가문, Hualian 가문 등 일부는 대장장이 가문, Huaxian Liu 가문, Er 목수 가문, Guanzi 가문 등과 같은 특정 세대의 직업을 따서 별명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세대를 기반으로 한 별명입니다. 가족 구성원은 이러한 별명을 비밀로 유지하는 경우가 많지만 마을에 널리 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동성의 가족에는 1세대 가족, 2세대 가족, 3세대 가족, 4세대 가족, 5세대 가족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개념은 '오대번영', '다섯대가 한지붕에 산다', '대가족과 큰 사업, 많은 사람과 많은 부'를 주창하므로 옛날에는 여러 사람이 사는 복합가족이 많았다. 한 지붕 아래 사는 세대.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특히 최근 몇 년간 개혁개방과 상품경제의 발전을 통해 남녀평등, 가족평등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여러 가지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여러 세대가 한 지붕 아래 사는 대가족의 수가 점점 줄어들고, 가족의 규모도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발전된 일부 해안 지역에서는 1인 가구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아내와 함께 사는"풍습이 점차 도시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2. 호칭 가족의 호칭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서면, 구두, 직접 대면 등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녀는 부모를 "부모, 연장자, 연장자 등"이라고 부릅니다. " 아이들은 아버지를 글로 부르거나 직접 만나서 아버지, 아버지, 아빠, 노인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 아이들은 엄마를 글로 부르거나 직접 만나서 부르기도 하고, 엄마, 엄마, 할머니, 엄마라고 부르기도 하고, 직접 만나면 시어머니, 시어머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할아버지를 할아버지라고 부르고, 증조할아버지를 할아버지라고 부르고, 증조할아버지를 할아버지 또는 할아버지라고 부르세요. 할머니를 할머니, 할머니, 엄마라고 부르고, 증조할머니를 할머니라고 부르고, 고조할머니를 할머니, 할머니라고 부르세요. 아버지의 형을 서면으로는 삼촌이라고 부르고, 직접적으로는 삼촌, 큰형, 아버지(큰아버지, 둘째아버지 등), 삼촌이라고 부른다. Rongcheng의 지역 이름 "Bo"는 Liu'er(별명) Bo 및 Monk(별명) Bo와 같은 별명 또는 별명 앞에 옵니다. 아버지의 남동생을 서면으로는 삼촌, 삼촌×(둘째 삼촌, 셋째 삼촌, 형부 등), 삼촌, 아버지(세째 아버지, 넷째 아버지 등)라고 부른다. 라이양에서는 삼촌을 아빠라고 부르지만, 아버지 세대에 형제가 많으면 막내 삼촌을 '엑스다'(우다 등)라고 부른다. 삼촌의 아내를 서면으로 이모라고 부르고, 직접적으로는 이모, 이모, x-niang(예: Sanniang, Siniang 등)이라고 부릅니다. 영성 일부 지역에서는 어머니를 어머니라고 부르며 어머니 앞에 유얼어머니, 스님어머니 등 이름이나 별명을 붙인다. 삼촌의 아내를 글에서는 이모, 어머니라고 부른다(산냥, 신냥 등). 라이양에서는 막내 이모를 샤오니앙(Xiaoniang)이라고 합니다. 자매를 집합적으로 자매라 부르며, 직접적으로는 언니, 여동생, 여동생이라고 부른다. 형제는 집합적으로 형제, 친구라고 부릅니다. 직접 보면 형, 형, 형, x형, 라오x(예: 셋째 아이, 넷째 아이 등)이라고 부릅니다. 남편은 글로 아내를 현숙한 아내라고 부르고, 다른 사람에게는 그녀를 겸손한 아내, 겸손한 아내, 첩, 아내, 집안의 누군가, 집주인, 요리사, 동반자, 연인이라고 부릅니다. 나이가 많아서 아내라고 부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는 어머니나 이름으로 불린다. 아내는 남편을 부르고, 남들에게는 남자, 이방인, 내 이방인, 한문, 가장, 그 사람, 남편, 애인, 직접 아이를 아버지라 부른다. , 또는 그의 이름. 아내는 남편의 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시아버지, 아버지를 부릅니다. 시어머니와 시아버지. 아내는 남편의 어머니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시어머니, 시어머니, 시어머니를 부르고, 남편과 함께 직접 시어머니를 부릅니다. 아내는 다른 사람에게는 남편의 형을 부르고, 다른 사람에게는 자기의 형을 부릅니다. 아내는 다른 사람에게는 남편의 형부에게 전화를 하고, 형과 남동생에게는 직접 전화를 겁니다. 아내는 남편의 여동생을 다른 사람, 형수, 형수, 직접 형수에게 부릅니다. 아내는 남편의 형수나 형수를 다른 사람에게 부르고, 직접 형수나 형수를 부릅니다.

아내는 남편의 형제의 배우자를 서로 형수라고 부르고, 직접 동생을 형수라고 부르고, 형이 동생을 동생, 형수라고 부릅니다. 형제는 형의 아내, 형제의 아내, 형제의 아내, 형제의 아내를 부릅니다. 동생, 둘째 아이의 가족, 셋째 아이의 가족 등에 대해 직접 이야기합니다. 형제는 다른 사람에게 직접 형수를 '형수'라고 부릅니다. 조부모는 손자를 손자, 손녀, 손자의 아내라고 부릅니다. 부모는 자녀를 자녀 또는 어린 자녀라고 부릅니다. 아들은 Xiaozi, Xiaosi, Er, Erlang이라고 불리며, 막내 아들은 "Laosheng의 아들"이라고 불리고, 딸은 딸, 아들, 하녀라고 불리며, 막내 딸은 "Laosheng의 딸"이라고 불립니다. 며느리를 부를 때에는 다른 사람에게는 며느리를 부르고, 직접 형수나 노인의 집에 있는 사람(두 번째 사람의 집 등)과 그 사람에게 전화를 한다. 노인네 집에 사는 사람. 아이를 낳은 후에는 '꼬마××엄마', '꼬마××그의 엄마'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형제와 처제의 자녀를 조카, 조카라고 하고, 결혼한 자매를 조카, 조카라고 합니다. 또한 계모를 계모 또는 계모라고 부르며, 친히 엄마 또는 어머니라고 부르며, 전처에게서 태어난 자녀를 전처의 자녀 또는 전처의 딸이라 부르며, 어머니와 재혼한 아이들을 외부인들은 '타이두' 또는 '형제'라고 부른다. 3. 집안일 집안일은 가족의 일상적인 일을 뜻하며, 산동에서는 내용이 매우 복잡합니다. 정직하게 집안일을 처리하는 공무원'이라는 말은 매우 복잡하고 특이한 일이다. 집안일의 주요 결정권자는 부모입니다. 가장, 가장, 가장, 가장, 가게 주인으로도 알려진 가장은 옛날에는 대개 전성기의 남자였습니다. 대가족이었기 때문에 그는 종종 집안의 장남이자 가문의 장남이었던 전성기의 남자였습니다. 구시대 가부장적 가문에서는 가장이 내부적으로는 가문의 질서를 유지하고 외부적으로는 가문의 일을 대신하는 절대적인 권위를 갖고 있었다. '가족은 수천 명이지만 그 책임자는 한 사람'이라는 말이 있는 것도 이런 의미에서다. 가사의 특정 관리자이자 가사 풍습의 주요 전파자는 주부이다. 주부는 가장, 가게 주인, 가정부라고도 불린다. 그녀는 대개 가장의 아내이며, '시어머니'이다. 수년." 이 역할은 가정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외면이 강한 사람은 내면만큼 강하지 않다"는 말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 인간 요원들은 많은 경험을 축적해왔고, 이는 속담으로 전해져 내려와서 씹어먹을 것이 많다. 예를 들면, '살아가는 것'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을 중시한다. "먹는 것이 가난하지 않으면 의복도 가난하지 않고, 영원히 가난하지 않다"는 말이 있다. 식량이 아직 충분할 때부터 시작되는 것을 '비축한 윗부분은 아끼고 밑바닥은 아끼지 말라'라고 합니다. 이들은 며느리 갈등의 장단점을 처리하면서 겪은 경험을 정리하며 “시어머니 양측에 숨길 뿐, 양측에 물려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옛날에는 집안일은 주로 여자들이 맡았다. 예전에는 산동 주부들의 생활을 요약하면 '1년 내내 솥밥을 중심으로 돌아다닌다'라거나 '모태(맷돌로 맷돌로 갈기)-고따(솥을 씻고 요리하는 것)'라고 자주 말하곤 했다. - 강태(바느질, 수선, 아이 키우기)'. 여성의 가사는 특히 중요하기 때문에 각처에는 새 아내를 시험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문등과 영성 지역에서는 새 며느리가 들어오면 시어머니가 먼저 그녀가 '바바'(옥수수 토르티야)를 만들고 '국수'(국수)를 굴리는 것을 지켜봅니다. 두 가지, 며느리는 '서투르지 않다'고 할 수 있고 첫인상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산둥성 남서부의 며느리는 일을 시작하면 먼저 손으로 짠 천을 짜는 장인정신을 살펴본 다음 부침개를 만드는 기술을 살펴본다. 웨이팡의 새 아내들은 시부모님과 처제를 위해 직접 천 장신구를 만들어야 하며, 바느질에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현대생활에서는 여성이 사회활동에 참여하면서 여성이 주로 가사일을 하던 옛 풍습이 점차 변화하고 있으며, 독재적인 가부장제는 점차 민주적인 가사로 대체되고 있다. 4. 가족 재산 가족 재산은 일반적으로 가족 재산, 가구, 가족 사업, 가족 재정, 가계 소유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명의 형제가 결혼한 후에도 여전히 같은 씨족에서 함께 살고 있는 경우 이를 "그룹 내"라고 합니다. '동거'의 경우 가족 재산은 부모의 손에 있습니다. '동거 시 재산은 공공 소유이며 자녀에게는 개인 저축이 없습니다. 그러나 아내와 지참금은 부모의 손에 있습니다. 신부에게 받은 돈은 사적인 것입니다. 만약 부모님의 삼촌이 가족의 재산을 소비한다면, 아이들은 온화한 조언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재산을 양보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민국 『래양현기』) 재산 상속에는 주로 각종 풍습이 반영되고, 재산 상속은 주로 가족을 나누는 풍습에 반영된다. . 가구 분리는 재산 분할, 요리 분할, 거주지 분리라고도 합니다. 옛날에는 "요리가 끝나면 부모가 요리를 맡거나 기씨를 초대하여 참여하게 하고, 죽으면 유언에 따라 기씨에게 부탁한다"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장로들을 공경하여 섬기고, 밭에 제사를 드리며, 공공재산을 드리는 것 외에 모든 형제가 공평하게 나누어 분배하며, 여자는 기혼 여부를 불문하고 추첨하여 분배할 것입니다. , 참가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각 가정은 결국 성립된다. 과부에게 어린 아이가 있거나 부동산을 타인에게 양도할 경우 반드시 삼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이후 각지의 일반적인 관습은 '중간인'(Zhijianren이라고도 함)을 초대하는 것이었고, 토지, 가옥, 재산 및 노인 지원은 '공유 목록'에 명확하게 기록되어야 합니다. 공유 책으로 알려져 있음)을 직접 만나보세요. '배부명령서'는 붉은색 종이로 작성되며, 각 세대는 새로 분할된 각 세대와 '개인'이 '배부명령서'에 서명날인을 하여야 한다. 많은 곳에서는 가족이 헤어질 때 외삼촌을 초대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시어머니는 주로 누나들을 위해 연설하기 위해 현장에 왔고, 은퇴를 위한 땅, 은퇴를 위한 재산, 가족이 분열된 후 더 나은 지원 조건을 위해 투쟁했습니다. 과거에는 여러 명의 아들이 결혼한 후에 가족의 별거를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외아들이 결혼한 후에 부모와 별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족 분할 절차는 이전보다 간단해졌으며, 삼촌의 참여 외에 '중간인'도 초대되지 않고, 대신 마을 간부가 참여하도록 '분리 목록'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가족이 토지를 계약하고 마을 간부가 별거를 주관합니다. 저녁 식사를 위해 별도의 난로를 설치할 월과 날짜만 알려주세요. 과거 가계재산 상속에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이 있었습니다. 첫째, 주요 상속인은 장남과 손자였습니다. 이것이 과거 재산분배의 주요 형태였습니다. 가족이 쪼개질 때 장남이 더 많은 재산을 상속받게 되면 그 아들도 '장손의 땅'으로 나누어지게 된다. 이런 식으로 각 세대의 장남은 이러한 이점을 갖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장남이 마지막 가문보다 더 부유해집니다. 따라서 마을과 씨족에서는 일반적으로 젊은 세대의 가족이 더 부유한 가구를 갖고 있는 반면, 나이가 많은 가족은 더 부유합니다. 세대에는 가난한 가구가 더 많습니다. '두 형제가 이산한다', '삼 형제가 이산한다'는 설화가 많이 양산된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남동생은 너무 불쌍합니다. 이야기는 늘 큰형을 돈벌이와 잔혹한 인물로 묘사하고, 유순한 동생에 대한 연민으로 가득 차 있다. 두 번째 유형은 막내아들을 주된 상속자로 삼는 것이다. 큰아들과 차남이 결혼한 뒤 재산의 일부를 물려받아 따로 사는 경우가 많다. 장례식. 이는 장자상속제도에 대한 반대의 한 형태로, 장남이 불만을 품고 심지어 부모와 형제에게 등을 돌리는 경우가 많다. 파티션 순서". 세 번째 방법은 노인과 그의 여러 아들에게 재산을 균등하게 분배하거나, 노인을 부양하는 사람이 결국 노인의 재산을 상속받거나, 부모가 함께 노인을 부양한 후 노인 뒤에 상속 재산을 분배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죽음. 이 형태는 최근 몇 년 동안 증가하고 있습니다. 과거 산둥성에서는 여성들이 결혼 후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을 수 없었습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이러한 고정관념이 여전히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족 이별 후 노동력을 잃은 노인들을 위한 지원은 항상 여러 가지가 있었습니다. 오늘날 인기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는 노인들이 사업을 시작하고 가족이 음식과 풀돈을 나누는 것입니다. 노인들에게 매달 지불하고, 다른 하나는 노인들이 같은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입니다. 식사는 다른 아들들이 월별 또는 분기별로 곡식과 돈을 받고, 노인의 곡식밭은 한 사람이 경작합니다. 아들과 이 아들은 곡식을 담당하고, 다른 아들들은 곡식을 공유하지 않고 돈만 공유합니다. 넷째, 노인이 차례대로 식사를 합니다. 5일, 10일, 한 달 반, 몇 달이 걸릴 수 있으며 이는 여러 형제에 의해 결정됩니다. 가문의 재산 상속과 큰 관계가 있는 풍습으로는 '외세'와 '입양'('외세', '입양'이라고도 함)이 있습니다. 이는 가족 중 아들이 없는 경우 가까운 조카의 아들을 '입양'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입양' 후에는 모든 직위, 예절, 재산 상속, 심지어 사망 후의 계보까지 부모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일관된. '상속자를 물려주는 것'과 '상속자를 데려오는 것'은 씨족의 중요한 행사로 간주되며, 의례가 진행되는 동안 상속인은 반드시 씨족의 장로들을 초대하여 상속인의 탄생에 참석해야 하며, '넘어가는 상속인'과 상속인은 "엄숙히 이루어져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