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인이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노인이 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은 땅, 땅은 하늘, 하늘은 규칙, 규칙은 그 자체의 지배를 받는다. 그리고 우리 과학기술의 모든 진보는 자신이 세상을 똑똑히 보고, 이 세상을 장악하고, 절대적인 진리이며, 자신의 한계에 얽매여, 시간이 지날수록 한 걸음 더 나아갈 때, 또 스스로 어떤 고정적 사고에서 수백, 심지어 수천 년 동안 머물러 있다는 것을 자조하는 줄 알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여기에서 노자의 법을 알 수 있는 의식에서 바로 자연법이다. 물론 법제의 개념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그러나 국가를 다스릴 때, 그는 자연법으로 천하를 다스릴 것을 주장했다. < P > 도법은 당연히' 도덕경' 에서 나온 철학사상으로' 도' 가 반영한 법칙이' 자연' 이라는 뜻이다. 인법지, 지법천, 천법도, 도법자연', 노자는 단숨에 관통하는 수법을 써서 하늘, 땅, 사람, 심지어 우주 전체의 생명법칙을 함축하고 천명하였다. 도법 자연' 은 우주 전체의 특성을 드러내며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사물의 속성을 포괄하고, 우주 하늘과 땅 사이의 모든 것을 본받거나' 도' 의' 자연' 법칙을 따른다.
' 도덕경' 은 춘추시대 노자 (이엘) 의 철학 작품이다. 도덕경' 은 만경의 왕으로 꼽히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명작 중 하나로 중국 철학, 과학, 정치, 종교 등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네스코 통계에 따르면' 도덕경' 은' 성경' 을 제외한 외국어로 번역된 가장 많이 발표된 문화 명작이다. < P >' 도덕경' 은 주로' 도' 와' 덕' 을 논술한다 덕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도덕이나 덕행이 아니라 수도자들이 필요로 하는 특수한 세계관, 방법론, 처세하는 방법이다.
노자, 성 이명 귀, 단어 퀘, 단어 또는 시 보 양. 화하족, 초국고현 리향곡인리인, 약 571 년에서 471 년 사이에 살고 있다. 우리나라 고대의 위대한 철학자와 사상가, 도가학파의 창시자로 당나라 제왕에 의해 이성의 시조로 추앙되었다. 노자는 세계 문화의 유명인으로, 세계 1 명의 역사 유명인 중 하나로, 존세에는' 도덕경' (일명' 노자') 이 있는데, 그 작품의 정수는 소박한 변증법으로 무위무위치라고 주장하며, 그 학설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도교에서 노인은 도교의 시조로 존귀하다. 노자와 후세의 장자는 노장이라고 부른다. < P > 질문 4: 노자의' 무위설' 이 무슨 뜻인가? 노자는 세상의 본원이 없고, 오직 무재만이 도리의 원칙에 부합한다고 생각한다. "성인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가르침을 한다." 무위로 다스리는 것은 도가 기본적인 정치적 주장이다. 무위, 즉' 사물이 먼저가 아니라 사물이 아니다' 는 것은 자연스럽게 다스리는 것이다. 무위는 모든 것을 이루고, 불치의 전제와 조건을 실현하며,' 무사로 천하를 취하다' 는 것이다. "한서? 예문지' 는 도가의 무위정치주장은' 군인 남도의 술' 으로 무위정치의 기본정신을 드러냈다. 선진도가 무위로 다스리는 정치적 주장은 주로' 상현 ()',' 민쟁 ()',' 귀한 물건 ()',' 백성을 훔치지 않게 하라',' 절성포기',' 절인포기 ()'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장자는 군주가 무욕, 무위, 연정, "무욕과 천하발, 무위, 만물화, 연정, 백성들이 정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무위 통치의 사상은 중국 고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한초의 황로학은 선진도가 무위통치의 사상을 흡수하여 진말 정치난란에 적응한 후, 민심이 정한 형세를 강조하고, 조용하고 무위를 강조하며, 경박하고 부박하며, 국민과 휴식을 취하고, 인민의 정치생활과 경제생활에 대해 불간섭주의나 소간섭주의를 취하여 민심을 안정시키고, 사회생산을 발전시켰다. 황로학의 무위 치치 사상은 당시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당대의 초년과 송대 초년의 통치자들은 모두 무위통치의 사상을 이용하여 당시의 사회갈등을 조율하며 효과를 보았다. 위진 현학자는 선전을 통해 무위로 다스리고, 사람들을 소극적이고, 은둔하고, 청담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도록 유도해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 P > 노자의 무위사상 노자의 철학은 서구적 의미의 지식학 체계가 아니라 생명의 지혜,' 도' 에 대한 추구이다. 노자' 도' 의 학설은 우주 만물의 형형에 대한 파악이다. 그것의 취지는 현원의 공허한 세상이 아니라 생활의 실천 속에 있다. 개인의 생명에 있어서, 그것은 안식처의 기초를 제공한다. 한 나라에 있어서, 지선의 통치에 도달하는 지혜이다. 노자 사상은' 현지와 현현' 으로 유명하지만, 그 배후의 제세감정은 반복 체취할 만하다. 노자의 철학은 일종의 큰 지혜로, 관리를 포함한 인류의 모든 일에 대해 깊은 계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중 무위로 다스리는 사상이 가장 영향력이 있다. "무위" 는 노인에게 "도법자연" 즉 "인법지, 지법일, 천법도, 도법자연" 을 의미한다. "무위란 자연" 은 노자 철학의 기본 관점이다. 노자는 "도" 를 우주의 근본으로 여기고, 도의 본성은 "항상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 이다. 즉, "도" 는 우주 만물에 대해 "시중을 들고 태어나고, 성공도 하지 않고, 의복을 기르고, 만물을 위주로 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도는 만물을 낳고 모든 것을 성취하는 데 있어서, 도는 "모든 것" 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도는 만물에 대해 "지칠 줄 모른다", "없다" 는 점에서, 도는 또 "무위" 이다. 본질적으로 이것은' 무위' 와' 모든 것' 의 유기적 통일이다. 천지만물의 생성과 존재는 모두' 무위도 하지 않고 하지 않는 것' 이다. 노자는 바로 이 사상에서 출발하여 치국 안민이' 유망한 통치' 를 반대하고' 무위무위 통치' 를 주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의 의견으로는, "무위를 위해, 불치도 없다", "성인은 무위고, 무패도 없고, 집행도 없다", "성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천하를 취하면 늘 무사하다. 그리고 뭔가, 세상을 취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 노자는 "무위" 를 성자가 "천하를 취하다" 와 "천하를 다스리다" 는 수단으로 여긴다. < P > 노자는 유가가' 덕치국' 을 실시하는 것을 반대하고,' 지혜치국' 을 반대한다. 지적: "도로 폐기물, 자비; 지혜 밖으로, 큰 의사 가있다; 육친불화, 효자가 있다. 나라가 혼란스럽고 충신이 있다. " "고대의 선을 도자로 삼고, 명민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매할 것", "인민의 불응, 그 지혜가 많다" 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의 도둑을 다스린다. 지혜가 나라를 다스리지 않고, 나라의 복이 아니다. " 동시에 노자도 병가의' 힘으로 치국' 과 폭력전쟁에 반대한다. "병사의 불길한 기구, 비군자의 기구" 는 "도좌인주, 병사로 천하를 강대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무위와 통치를 실시해야만'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자화하고, 나는 조용하고,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스스로 부유하고, 나는 욕심이 없고, 백성은 스스로 박박하다' 는 이상적인 사회에 도달할 수 있다. < P > 무위 전능 < P >' 무위' 사상은 노자가' 도덕경' 에서 제기한 것이다. 노인이 처한 춘추시대, 제후들이 혼란스럽고, 통치자가 강건하고, 욕심이 끝이 없고, 제멋대로 방종하여, 백성들이 수다를 떨지 못하게 했다. 이런 상황에서 노인은 무위 사상을 제기하여 통치자에게' 무위 통치' 를 요구하였다. 그는 < P > 라고 말했다. "나는 무위하고 민자화하고, 나는 조용하고, 백성은 스스로 정정하고, 나는 무사하고, 백성은 스스로 부자가 되고, 나는 욕심이 없고, 백성은 스스로 소박하다." < P >' 조용함' 은 통치자의 괴롭힘을 겨냥한 것이고,' 무위' 는 통치자의 폭정을 겨냥한 것이고,' 무욕' 은 통치자의 탐욕을 겨냥한 것이다. 노자는. > > < P > 질문 5: 사천어 중의 노자는 무슨 뜻입니까? 아비는 아버지 {아버지} 의 뜻과 같다! 또래에게 노인이 욕하는 말이라면! 후배에게 말하는 것은 오만한 말이라는 뜻이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P > 자기 자식에게 자칭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아버지의 뜻이다! 다른 사람에게 함부로 말해서는 안 된다!
질문 6: 라오 츠츠 (Lao Tzu) 의 주요 생각은 무엇입니까? 노자의 주요 사상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도가 무엇인가. 노자는 사물이 섞여 선천적으로 태어나고, 적막하고, 독립적이고, 변하지 않고, 주행은 위태롭지 않고, 천하모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글자는 말했다. 둘째, 도로 역할. 노자는 도생 하나, 평생 둘, 둘 셋, 삼생 만물, 만물이 음산하고 양, 기세를 안고 화목하다고 말했다. 한 손가락은 혼돈의 원시적이고, 두 손가락은 혼돈에서 나오는 음양 이기를 가리키며, 세 번째는 음양 이기가 충돌을 통해 통일을 이루는 것이다. 삼생 만물. 셋째, 도로 특성. 천하의 만물은 가지고 있고, 살아 있는 것은 없다. 무위무위는 모두 하고, 반자의 도는 움직인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무는 허무하고, 무는 가장 유용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무위하고 하지 않는 것이 없고, 반자의 도가 움직이는 것은 사물이 항상 반대 방향으로 전환되고, 모순에 의존하는 쌍방이 그 반대면의 전환에 영향을 미친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소위 복화라고 하는 것은 화복에 의지하는 곳이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그래서 이 두 가지를 통해 반인도의 움직임을 개시한다. 넷째, 도의 법칙. 사물은 항상 반대 방향으로 도리의 법칙으로 바뀌고, 태어날 때부터 죽음으로, 성장부터 노화로 나아간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물극은 반드시 반대해야 하고, 즐거움은 극도의 슬픔을 낳는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노인은 연약함이 강건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한차례의 큰 바람이 불면, 큰 나무는 부러질 것이고, 작은 풀은 남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하는 물보다 연약하지 않고, 강건한 강자는 이길 수 없고, 물은 가장 부드럽지만, 그것으로 견고하고 힘이 있다. 사물을 관찰하는 방법을 인사에 사용하는데, 노인은 유명한 논단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원할 것이며, 반드시 견고하게 하고, 약하게 하고, 강하게 하고, 폐지하려고 하고, 반드시 고체로 들고, 빼앗으려 하고, 반드시 견고하게 하고, 그 안에 견고하게 하고, 웨이밍이라고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섯째, 도의 본질. 노자는 도의 본질은 만물의 자연의 변화를 간섭하지 않고 내버려 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가 크고, 하늘이 크고, 땅이 넓고, 사람도 크다. 지법천, 천법도, 도법은 자연스럽다. 하늘의 능력은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사물 자화, 만물의 자연이다. 노인이 도법을 자연스럽게 사람을 매료시키면, 무위 통치의 관점을 내놓아야 한다. < P > 질문 7: 노인이 말한 바와 같이, 사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사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입니까? 어, 이 말은 여러 가지 해석이 있군요. 장송루의' 노자 해설' 은 "이는 그가 사리사욕이 없기 때문에 그의 사리사욕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닌가" 라고 말했다. 진충역평의' 도덕경' 은 "이것은 그의 사심이 없어서 진정한 소유에 도달한 것이 아닌가?" 라고 말했다. 또 다른 견해는 "성인에게 사심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단지 성인들이 큰길을 깨달아야 그의 이기심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나는 두 번째 강의에 찬성한다. < P > 질문 8: 장자와 노자의 주요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노자 철학과 장자철학은 인식론, 고대 물리학, 형이상학 도론 등에서 거의 같지만 사회관, 정치관, 이론체계에서는 큰 차이가 있다. 장자는 생사가 일치하고, 없는 것은 있고, 있는 것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은 있는 것은 상관없고, 없는 것은 없고, 그 뜻은 생사의 유무를 초월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리고 마지막 흐름, 셴 탁은 좡어 언어 와 함께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혼자 하늘과 땅 의 정신 거래, 그래서 세계 와 같은 파도, 안시 는 순순히 말했다, 나는 하늘 이 활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모든 것을 중시하지 않는다. "도덕경" 위, 아래 두 편, 하나, 하나, 덕, 덕, 덕자, 두 편 중 절반은 토론을 하고 있다. 카디프 웨이 는 살지 않는다, 가지 않는다 (\ "라오어 츠? \" ? 제 2 장), 마음은 가지 않는다. 장자 () 는 사회관 방면에서 단지 소극적인 처세철학일 뿐, 소위 주장 () 은 재재재재와 무재 () 사이에 있을 것이며, 그 원대한 회복은 무후한 입과 빈틈, 중음, 삼림의 춤에 부합되며, 그 정의는 예술론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노자는 사회관 방면에서 독특한 치세철학이다. 이른바 반사도의 움직임, 음음과 양, 지웅 () 과 암수 () 를 알고 천하에서 부드럽게 천하를 질주하는 지견 ('노자' 4 장, 28 장, 43 장) 이다. ), 그 의리는 병법에 부합한다. 장자? 북유영': 광요가 말했다:' 할 수 있는지 없는지,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없는지, 그리고 있는지 없는지, 왜 여기까지 왔느냐! ♫ 절대지식에 대한 추구는 나방이 불을 지르는 것과 같고,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 기세가 있어 추상적인 사각의 본체론 방면에서 장족의 진취적이고 일관적으로 끝까지 나아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식명언) 그리고 저는 본질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