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귀족 가정의 특징을 지닌 전통 소설.

귀족 가정의 특징을 지닌 전통 소설.

당대에 이르러 중국 소설에 뚜렷한 변화가 일어났다. 주제는 여전히 도피에 대한 추구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위진 남북조 소설보다 줄거리가 더 우여곡절되고, 인물 이미지가 더욱 선명해지고, 언어가 더욱 화려하고, 구조가 더욱 넓다.

당대는 소설을 전설이라고 부른다. 당전설' 의 출현은 중국 단편 소설의 성숙을 상징한다. 그것은 이미 기록 일화의 범주를 넘어 문인의 자각 창조가 되었기 때문이다. 당나라의 전설은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요정 이야기. 이것은 필기소설을 직접 계승한 신선소설이다. 유명한 작품으로는 심적기의' 베갯잇 이야기' 와 이공조의' 코난 지사 전기' 가 있다. 이 두 작품은 모두 명리에 관심이 있는 봉건 선비들이다.

2? 사랑 이야기. 이 부분은 당전기 소설 중 가장 가치 있는 작품이다. 이와전',' 꾀꼬리',' 호소옥전',' 임전',' 유일전' 등 모두 전승작이다. 그들 대부분은 굳은 사랑을 찬양하고 봉건예교의 여성에 대한 박해를 비난하며 행복한 결혼 생활을 추구하는 일련의 여성 이미지를 형성했다.

유일전' 은 낙후한 선비 유이가 결혼에 시달리는 동정용녀에게 책 한 권을 건네 해방된 로맨틱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어려운 시기를 거쳐 그들은 마침내 결혼했다. 인물 묘사는 이 소설의 가장 성공적인 부분이다. 유일의 정의, 용녀의 애틋함, 전당군의 뜨거운 성격은 모두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것은 환상으로 현실을 반영하며 후세의 문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와전' 은 매춘부 이와와 영양공의 아들 두 명의 지위가 다른 연인이 비바람을 겪으며 마침내 행복을 얻은 이야기를 묘사하며 봉건적인 문벌 관념을 비판하며 재색을 겸비한 사랑 기준을 칭송했다. 소설 인물은 풍만하고, 줄거리는 우여곡절이며, 필법은 아름답다.

3? 의협 이야기. 이런 작품은 협객이 강약함을 징벌하는 영웅적 행위를 묘사하며, 대표 작품으로는' 홍선전',' 사소아전' 등이 있다.

당전설은 제재와 사상적으로 과거의 소설을 뛰어넘었을 뿐만 아니라 예술적으로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당전기에서 많은 장들은 한 인물이 어느 시기나 생활에서의 경험을 묘사하여 그의 성격 특성과 사상 발전을 보여준다. 당전설은 중국 소설 문체의 시작이다. 체계는 짧지만 소설의 윤곽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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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학의 관점에서 당전기 소설의 성숙을 보다.

문학원 0 1-5 양설

"탭 댄스" 는 고전 소설의 성숙한 형식이며 중국 문학사에서 찬란한 구슬이다. 문체의 관점에서 볼 때, 당전설은 이미 독특한 문체와 예술적 특징을 갖추고 있어 중국 문단에서 참신한 예술 세계를 개척하였다.

키워드 당나라 전설; 소설; 스타일

소설은 역사가 유구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문학 스타일로 독특한 문체적 특징과 불후의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중국의 소설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기원은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후사일',' 정위간척',' 여신보천' 등 감동적인 신화 전설은 선민의 지혜와 상상력의 결정체이다. 중국의 소설이 신화 전설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위진 남북조의 지괴소설에서 당송의 전설, 명대의' 서유기', 청대의' 라마단' 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일맥상승의 흔적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위진 남북조에 이르자 지괴소설과 인지사가 나타났다. 고독한 스튜디오의 이상한 이야기' 의 대표는' 세설 신어' 의 대표는' 인지사' 이다. 영이한 일을 쓰든 유명인의 풍류를 쓰든 역사적 사실로 기록되고, 현장 답사와 민간 수집을 통해 기록되기 때문에' 지' 라고 부른다. 아는 것은 기록이지 창조가 아니다. 그래서 원작 소설과 역사는 같은 범주에 속한다. 소통은' 양문선' 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문학과 역사를 구분했다. 신화 전설에 비해 지괴소설과 인물 이야기가 크게 발전했다. 더 길고 생동감 있는 방식으로 지괴이야기를 할 수 있고, 작은 일이나 몇 마디 말로 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킬 수 있다.

위진 소설은 중국 소설사에서 지울 수 없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6 조 지괴는 신도를 선전하기 위해 쓰여진 것은 아니지만, 오락의 목적도 있다. 그들은 전반적으로 신도 의식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문학 창작 의식이 명확하지 않아 기본적으로' 대충' 이며, 심도 있고 세밀한 묘사가 부족하다. 문체적으로 볼 때 진정으로 성숙한 소설 형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고전 소설은 적어도 당대에 이르러서야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편, 중국 소설은 당대 이후에야 역사 영역에서 벗어나 문학 창작이 되었다.

당대 문학사에서 시의 왕성한 발전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것은 전설의 소설이다. 당전설은 당대의 문언단편 소설로 요괴와 협객, 사랑을 소재로 한다. 신화 전설, 위진 신괴소설에 비해 편폭, 인물 묘사, 구조 배치 등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노신은 "중국 소설 사략" 에서 "소설도 시와 같아서 당대로 변했다" 고 말했다. 새로운 것을 구하는 데는 멀지 않지만, 모두 서술과 화려한 어조로 가득 차 있다. 육조의 대략적인 윤곽에 비해 진화가 매우 분명하고, 가장 두드러진 것은 시기가 적절할 때 의도적으로 소설을 만들기 시작했다. " 이 당전설들은 소설을' 작은 이야기' 와' 거친 윤곽' 에서' 긴 공간' 과' 완곡한 서술' 의 고급 단계로 발전시켰다. 당전기에는 육조보다 더 큰 필기체계가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완전한 소설 구조도 세워졌다. 그리고 그 줄거리는 더욱 복잡하고 내용은 세상 물정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고 현실성이 더 강하다. 인물 이미지와 심리의 묘사도 눈에 띄게 높아졌다. 당대 소설의 발전은 또한 허구와 문채에도 나타난다. 그들은 더 이상 역사의 것이 아니라 상상력을 발휘하고 더 많은 창작 요소를 추가하여 창작한 것으로, 이전 작품과는 다르다. 소통의 문학적 정의에 따르면, 허구와 상상력은' 사색에 불과하다' 고 할 수 있다. "의귀가 깊다" 는 말은 바로 문채이다. 그 이후로 소설은 문학 창작으로 발전했다. 따라서 당전설부터 중국 소설은 자각적으로 창작하는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었고, 당전설은 중국 고전소설이 성숙기에 접어들기 시작했다고 선언했다.

문체의 관점에서 볼 때 소설은 자연과 자신, 현실과 환상에 대한 인류의 이해와 재현이다. 인물 묘사를 중심으로 전체 스토리와 특정 환경 묘사, 생활 장면 묘사를 통해 사회생활을 광범위하게 반영하는 서사문학 양식이다. 인물, 줄거리, 환경의 세 가지 요소를 갖춘 문학 작품만이 소설의 자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신화 전설은 편폭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인물 형성은 왕왕 너무 얇고 줄거리도 비교적 간단하다. 단지 서술적인 이야기일 뿐, 환경 배경에 대한 묘사는 매우 적다. 위진 시대에는 인물 소설과 지괴소설의 편폭이 약간 증가했지만 창작 기교는 아직 성숙하지 못했다. 그들은 종종 소수의 말이나 한두 가지 사소한 일을 통해 인물의 성격의 한 측면을 표현하지만, 여러 각도와 측면에서 인물의 성격의 발전 변화를 반영할 수는 없고, 구조도 비교적 간단하며, 환경에 대한 묘사는 매우 적다.

당대의 전설적인 소설이 처음 등장했을 때, 사람에 대한 소설의 야망과 기이한 소식의 흔적이 남아 있었지만, 동시에 자신의 새로운 발전을 나타냈다. 왕도의' 구 정기' 처럼 제재가 비슷하고 예술이 미성숙하지만 당전기의 시조는 무시할 수 없다. 이름없는' 보강총백유인원 전' 은 주인공 구양양이 고난과 험난함을 겪으며 마침내 아내를 다시 얻는 과정을 묘사함으로써 아내에 대한 사랑을 보여준다. 이 소설은 이미 인물의 활동, 줄거리가 우여곡절, 구조가 완벽해지고, 백유인원 생활의 위험한 환경에 대한 생생한 묘사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유선동',' 문제 사자기' 등가의 전설은 줄거리가 감동적이고 묘사가 생동감 있어 소설의 예술적 특색과 문체적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중당 시대에 이르러 당전설은 수량과 질에 모두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는데, 이것은 전설적인 소설의 황금시대이다. 내용적으로 보면 현실 생활을 반영하는 작품이 주요 지위를 차지하며, 신론괴를 이야기하더라도 종종 사회현실 내용이 있다. 이 방면의 걸출한 대표는 심적기의' 베갯잇 이야기' 와 이공조의' 코난 현전' 으로, 일반 봉건학자들이 명리에 열중하는 사상을 반영하고 봉건관장의 험악함과 추악한 상태를 폭로하고 구조가 정연하고 줄거리가 풍부하고 맥락이 분명하다.

러브레전드 소설은' 유일전',' 호소옥전',' 리와전',' 꾀꼬리' 등 레전드 소설 중 가장 성과가 높다. 그들 대부분은 굳은 사랑을 칭찬하고 봉건예교와 문벌제도의 여성에 대한 박해를 비난하며 일련의 아름다운 여성 이미지를 형성했다. 이 작품들은 종종 사실적인 수법으로 인물의 성격과 환경 분위기를 묘사하고, 시적인 상상력과 기괴한 극적인 줄거리로 가득 차 있다. 어떤 사람들은 현실을 진실하게 반영하고, 넓은 사회생활과 연계하여 사랑을 묘사하고, 인물의 성격 충돌을 통해 줄거리 발전을 촉진한다. 또한 기복이 있고, 흥미진진하고, 아름답고, 듣기 좋은 문필이 있어 칭찬할 만하다.

이 시기에는 역사 이야기를 소재로 한 전설적인 소설이 등장했는데, 예를 들면, 이름없는' 이전' 은 당전기의 제재 범위를 풍부하게 했다.

만당 시대에는 수많은 전설적인 전문 저서가 등장해 만당 문인들이 전설이라는 문학 형식에 대한 더 많은 중시를 충분히 반영했다. 예를 들면 설의' 이록집',' 우상루의' 수수께끼록',' 우수의' 문희' 등이 있다.

당대의 전설이 일어난 원인은 다방면이다. 당대에 이르러 글과 글을 구분하는 의식이 이미 희미해졌다. 그래서 문인들이 야사, 귀청길, 잡기 같은 것을 쓸 때, 왕왕 문채가 질주하는 경우가 많다. 유지는 당시 역사에 대해 비판했다. \ "그 말은 또한 빈 정신 탈속, 가벼운 물건 조각; 또는 몸을 겸비하고, 품사가 뛰어나다 "("스톤 서사 "). 이것은 물론 엄격한 역사 저작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각종 귀청설의 잡기는 모두 엄격한 역사 저작이 아니다. 의식적인' 허장조각' 을 거쳐 그들은 문학에 더 가까워졌다. 문단을 풍미하는 이런 대담한 허구 창작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전설적인 소설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당대의 도시는 번영하고 상업경제가 발달하여 백성들에게 반가운 대중문학 형식 (예: 잡문 변화 등) 이 모두 허구적인 이야기로 관중을 끌어들였다. 그들은 일반인들의 환영을 받을 뿐만 아니라 문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단락의' 양잡극' 에는 동생의 생일에 요청한' 잡극' 공연에는' 시정소설' 즉 민간어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 다른 원고' 백운대 한림' 은' 시순' 이라는 말 아래' 신창부에서' 꽃담' 을 맛보면 말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고 자유했다. 이 노트는 원직과 백거이가 함께 예술가를 듣는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런 신흥 대중문학은 세인의 관심과 환영을 받아 문인의 창작을 자극하여' 당대' 생활에서 끊임없이 신선한 소재를 섭취하게 할 것이다. 문인들 사이에서 소설을 비하하는 태도가 완전히 바뀌지는 않았지만 당대의 귀족들의 문화의식이 점차 쇠퇴하고 있어 전설의 소설의 발흥을 막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점점 더 많은 학자들이 시와 산문보다 더 재미있는 창작에 눈을 돌리고 있다.

당전기의 가장 흥성한 시기는 중당이며, 사회 심리적 요소도 있다. 전반적으로 당대는 낭만주의 정신이 가득한 시대였다. 이런 정신은 일찍이 열정, 자신감, 진취의식의 특징으로 초당시에 나타났다. 중당 시절 사회와 시대의 변천으로 사대부들은 사회와 인생에 대해 더 이상 이런 기대를 품지 않게 되었고, 마음속으로는 잔혹한 현실을 피하기를 갈망하며 현실 밖의 세상에서 기탁을 구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소설은 사람들이 삶을 상상하고, 삶을 설명하고, 삶에 대한 소망을 표현할 수 있는 허구의 세계를 제공한다. 이것은 전설적인 소설의 유행에 대한 심리적 설명을 제공한다.

당전설의 흥성의 상황과 원인을 분석한 후, 우리는 다시 문체학의 관점에서 당전기라는 중국의 진정한 성숙한 소설 형식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하였다.

우리는 당의 전설이 실제로 단편 소설로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수십 편의 당전기 소설을 분석하고 총화한 후, 나는 당전기의 문체적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려고 시도했다.

-응? 편폭이 짧고, 글자 수가 천 자, 만 자이다.

-응? 줄거리가 섬세하고 치밀하다. 치밀하고 전형적인 줄거리를 정련하여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고 사회생활을 반영하다.

-응? 인물이 집중적으로 선명하다. 편폭의 제한으로 당전설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높은 전형성을 지닌 한두 개의 주요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미 사회 환경 요인의 역할을 통해 인물의 발전 변화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응? 구조가 정교하고 치밀하다. 일반적으로 단 하나의 단서만 있고, 간단하고 집중적이며, 가지덩굴은 매우 적고, 줄거리는 주요 갈등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응? 언어는 간결하고 아름답고 생동적이며 요약력과 표현력이 뛰어나 검소한 필묵으로 풍부한 내용을 쓸 수 있다.

-응? 어떤 레전드 소설에는 시가 섞여 있어 레전드 소설에 매력을 더했다. 비록 소설의 문체는 불순하지만.

-응? 당전설은 자신의 독특한 산문 스타일을 형성했다. 여섯 왕조의 산문에 비해 자유체이다. 당대의' 고문' 보다 더 아름다운 원소와 화려한 미사여구를 가지고 있다. 이런 특징들은 소설의 요구로 보면 너무 글자 그대로 보이지만, 자연스럽고 유창하며 문체가 풍부하다.

이런 관점에서 당전설은 소설의 문체적 특징을 충분히 표현하며 후세에 형성된 현대 단편 소설에 비해 자신의 매력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문학사에서 성숙한 단계에 들어선 단편 소설로서' 당전기' 는 불가피하게 약간의 결함이 있다. 예를 들어 전설은 종종 사전의 세련된 필법을 채택하고, 필요한 설명과 세부 묘사를 생략하고, 때로는 귀납법으로 인물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 후세 소설에 비해 지나치게 간결하고 교묘하지 않다. 당전기 작품에는 여전히 의론 성분이 있다. 저자가 직접 독자에게 의견을 발표하면 독자의 자유 해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전설은 성숙하고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문단에 도착하여 완전히 새로운 예술 세계를 열었다. 레전드 소설은 과거의 시, 산문 등 문학 양식보다 더 자유롭고, 더 편리하고, 더 구체적으로 사람들의 생활 상태와 인생 이상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외부 환경과 내면사상을 더 깊이, 더 직접적으로 표현하여 사람들의 생활 정취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레전드, 레전드, 레전드, 레전드, 레전드, 레전드, 레전드) 따라서 문학사에서 매우 광범위한 의미를 지닙니다. 한편, 진정으로 성숙한 고전 소설로서 당전기의 제재, 주제, 예술적 표현도 후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봉건결혼제도에 반대하고, 가정관념을 비난하고, 사랑의 자유를 추구하고, 협의행위를 찬양하고, 부귀를 부정하는 등의 사상이 후세 소설 희곡의 전통 주제가 되었다. 동시에 당전기의' 호기심', 상상력, 허구우여곡절, 인물 형성, 전환서사, 화려한 미사여구 등의 특징이 후세 소설의 발전에도 무시할 수 없는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