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소설 한 편을 잘 쓸 수 있습니까?
어떻게 소설 한 편을 잘 쓸 수 있습니까?
멋진 소설을 쓰는 데는 세 가지 원칙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 혁신과 상상력을 가져야지, 낡은 틀에 빠지지 마라.
2. 인물의 묘사는 반드시 매우 섬세해야 독자가 쓴 인물을 평가하기 어렵게 하지 않는다.
줄거리 앞뒤는 서로 보완해야지 단숨에 이루어야지, 한데 모아서는 안 된다.
둘째, 창작과 아이디어에 대한 연구입니다.
첫째, 창작 기교의 학습. 이것은 매우 중요한 각도이다. 일부 초보자의 단편 소설 작가들도 이 문제에 가장 관심이 있다. 바로' 단편 소설을 쓰는 법' 과' 단편 소설을 잘 쓰는 법' 이다. 이 방면에서 유해타오, 싱코 등은 모두 탁월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최근 후덕운 씨는' 단편 소설 선거' 의 특집' 단편 소설 교실' 에서 이런 색채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연구는 단편 소설 기교의 연구, 특히 유해타오 교수의 연구를 매우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만들었다. 그의 단편 소설 모델, 구조 기교, 작문 법칙은 모두 전대미문의 것으로, 큰 연구 기교와 공헌을 가지고 있다. 마음이 거만한 설디는 최근 몇 년간 단편 소설 비평 작품을 집계했다. 그가 열거한 30 여 편의 작품 중 대부분의 연구가 이 방향에 속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술과 기술의 학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기교를 숙달해야 그는 비로소 수월할 수 있다. 기교' 에 도대체 얼마나 많은 풍경이 있는지, 여전히 흥미롭고 유능한 평론가들이 깊이 탐구할 가치가 있다. 후덕운은 자신의' 기교'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의 도구 (용어) 로 단편 소설을 썼다. 그래서 그의' 단편 소설 수업' 에서 기교나 몇 가지 기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토론도 매우' 자기중심' 으로 강한 개인 인장을 띠고 있다. 이것이 바로' 무한기능' 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나 자신도 글을 쓰는 기교를' 발명' 했지만, 그 용어들은 실제로 단편에 들어가지 않고 강한 모방이나 탐구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물론, 나는 개인적으로 몇 가지 더 물어볼 것이 있다: 너는 어떻게 기술을 얻었니? 한 작가가' 기교 연구' 만 보면' 어떻게 단편 소설을 잘 쓰는가' 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 사실 단편 소설 작가들에게는 입문 후 더 중요한 임무가 있다. 이때' 기교' 에 대한 공부는 단편 소설에는 너무 정적이다. 좋은 단편 소설은 기교, 창작 분위기, 개인적 경험, 사상 깊이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기술의 존재를 무시하는 것은 물론 객관적이지는 않지만,' 기술' 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면' 나무가 숲을 보지 않는 것' 에 속한다
둘째, 단편 소설 사건에 대한 연구. 단편 소설의 세계에는 많은 사건이 있다. 이 사건들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개인이든 전체든 단편 소설의 발전을 어느 정도 촉진하거나 영향을 미쳤습니까? 구체적인 작품과는 조금 멀지만 작품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니다. 사건의 연구에는 보편적인 의미의' 큰 사건' 과 사적인 의미를 지닌' 작은 사건' 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보통, 각종 사건을 통해, 우리는 단편 소설에 숨겨진 비밀을 더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몇 년 전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천지' 잡지 편집장 추립양 사퇴, 또 다른 생계길; 일부 단편 소설 작가들은 현을 바꾸거나 걷거나 돌아온다. 현지 홍보문화부는 갑자기 관할 구역에 전국적으로 유명한 소설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청년 작가를 지원하거나 장려하는 서류를 내놓았다. 이런 사건들은 지루하고 무의미한 것이 아니라 단편 소설의 발전과 어떤 깊은 연관이 있을 수 있다. 나는 이 사건들이 우리가 연구한 후에 우리의 단편 소설을 살펴보는 데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유감스럽게도, 현재 이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심지어 세계는 아직 공백이다. 그 산문식의 비분은 학문이 아니다.
셋째, 단편 소설 현상에 대한 연구. 단편 소설 현상 연구' 라는 관점을 제시한 것은 내가 개인적으로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선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상' 은' 사건' 이 아니다. 현상' 은' 사건' 보다 더 크고 거시적이며 추세와 트렌드의 색채를 띠고 있다. 이런 각도에서 연구한 연구는 이런' 자식' 질문으로 나눌 수 있다. 단편 소설이 왜 80 년대 중국에서 갑자기 일어섰을까? 어떤 요인들이 이런 궐기를 오늘도 여전히 강하게 하고, 진지를 공고히 하는 기초 위에서 좋은 수집과 발행을 창조하고,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작가를 양성하고, 진지를 넓혔는가? 단편 소설은 중국 문화 산업의 발전에 어떤 계시가 있습니까? 단편 소설의 미래 방향은 무엇입니까? 역사의 필연적인 선택인가, 아니면 개인이나 소단체의 순수한 지혜인가? 단편 소설은 번영과 문체건설 촉진 방면에서 다른 문체에 시사적 의의가 있습니까? 그렇다면 무엇입니까? 기자 유맹은 뉴스 형식으로 이 문제에 대해 전면적인 보도를 했다. 얼마 전, 제 1 회 단편 소설 축제에서 중국 작가 협회는 마침내 이런 상황을 알아차렸다. 지드마가의' 단편 소설 선거' 에 대한 인정은 문화체제 개혁에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Gidemaga 에 이어 누군가의' 심층 연구' 가 이 공백을 메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것은 중국 문화 산업과 문화 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문제가' 단편소설 필연성의 연구' 라고 불릴 수 있다면' 단편소설 사건의 연구' 도' 단편소설 우연성의 연구' 라고 불릴 수 있다.
넷째, 단편 소설 비평의 연구. 단편 소설 비평은 다른 사람만 볼 수 없다. 까마귀가 돼지에게 떨어졌다는 속담이 있다. 다른 사람이 검다는 것을 보았지만 자신이 검다는 것을 볼 수 없었다. 이 작품은 뒤처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초기 논평이 너무 적고, 주목받는 기후가 아닙니다. 둘째, 이것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내 개인 정보에 따르면, 설디는 이 분야에 일찍 발을 들여놓은 사람인 것 같지만, 또 다른 시각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었다. 나는 설디가 이 점에 있어서 큰 전문성을 보여 주었다고 생각한다. 요 몇 년 동안 단편 소설에 대한 많은 논평이 있었다. 그렇다면, 이 논평들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 논평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방법 자체의 객관성과 단점은 무엇입니까? 단편 소설에 대한 비판에 대한 연구가 늘어나면 단편 소설 비판도 진정한 성숙한 단계에 들어선 셈이다. 그때, 아마도 아무도 우리가 "단편소설 평론이 너무 부족하다" 고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심판도 심판이 있기 때문이다.
다섯째, 단편 소설 공부. 말할 필요도 없이, 대량의 단편 소설 평론은 거의 모두 이 각도를 선택했다. 일부 평론가들의 소개성 평론도' 작품 연구' 이다. 작품을 자세히 연구하지도 않고, 충분한 수의 작품을 읽지도 않고, 감히 나에게 이래라저래라 한다. 나는 이런 비평가의' 위대한 용기' 에 경탄할 수밖에 없다.
여섯째, 단편 소설 작가의 연구. 물론 작가의 연구는 작품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하지만 둘 다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작가 연구는 작가가 작품을 제외한 사상감정, 성장경험, 지식에 대한 종합 연구다. 이런 연구는' 작품' 의 본질에 대한 연구이자 작품의 기초에 대한 연구이다. 오늘날 작가에 대한 연구는 매우 핫하다. 앞서 후덕운은' 단편 소설 XX' 를 많이 써서 작품의 특징, 주제 동향, 작가 기질을 연구했다. 그리고 마신정은' 백가쟁명의 XX' 등을 썼다. 이러한 노력은 의미 있고, 작가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작품 속 더 깊은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 영향력은' 기교' 에 대한 연구보다 더 클 것이다.
이 여섯 개의 각도는 단지 표면적인 각도일 뿐, 아마도 더 풍부한 각도가 있어서 우리가 단편으로 자를 수 있게 할 것이다. 만약 정말 이런 관점을 찾는다면, 단편 소설의 연구와 단편 소설의 비판은 반드시 다른 세계가 있을 것이다. 우리가 줄곧 이야기하고 있는' 단편 소설 백화원' 이다. 아마도 새로운 연구 시각이 탄생한 날, 우리가 다시 이 말을 할 때, 우리의 마음은 약해지지 않고, 진정으로' 강인함과 용기' 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을 도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