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주요 내용과 현실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의 주요 내용과 현실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은 우리 5 천년의 역사 문화가 응결되어 형성된 사회도덕규범이며 중화민족의 수천 년 찬란한 역사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영향이 깊고, 끊임없이 전승될 수 있고, 끊임없이 혁신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자신의 수양을 중시하고, 동시에 강한 사회적 책임감과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우리 국민이 수천 년 동안 인간관계, 사회관계, 사람과 자연관계 실천을 처리한 결정체이기도 하다.
중화민족의 10 대 전통 미덕은 선량하고 효도하고 공손하며,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정충보국, 자기를 공복하고, 청렴하고 자율하며, 근검하게 살며, 성실하고 너그럽고, 인내하는 것이다.
모든 전통적 미덕은 그것의 기원과 내포를 가지고 있다.
1. 인의효: 유가문화는 천하를' 인' 으로 선전해야 한다. 효' 는 유교 정신의 기본 개념이며, 그중에 반영된' 선' 의 정신은 유가 사상의 기초이다. 이것이 유교 정신이 수천 년 동안 오랜 생명력을 유지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노오노와 사람의 노령, 유우, 그리고 사람의 유년" 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 중 가장 뚜렷한 사상의 정수인 인의효를 구현한다. 해부학적으로 볼 때, 사실은 노인을 존경하고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이것이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왜냐하면 세상에서 태어나고, 세상에서 자라며, 모두 부모로부터 왔기 때문이다. 부모 어른을 공경하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본분이며, 타고난 미덕이자 모든 시민의 의무이며, 모든 사람에게 본분이다.
2.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겸손' 은 겸손이다.' 조화' 는 가정의 화목, 이웃의 화목,' 예의' 는 예의이며 예절을 중시한다. 중국인은 예로부터' 득실을 앓고 겸손하게 이득을 본다' 는 이치를 알고 있다. 중국 역사에도 많은 이야기가 있다. 예를 들면' 화해', 유비 삼구 초려, 모두 겸손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중국 역사상 큰 성과를 거두었다.
3. 성실:' 성실' 은 진실과 성실, 자신의 본성에 충실하고 사람을 진실하게 대하는 것이다. 성실은 언행이 일치하고, 약속을 지키며, 약속을 지키며, 신용을 말하는 것이다. 늑대가 왔다' 는 이야기는 모두 잘 알고 있다. 만약 그 양을 기르는 아이가 한동안 몇 번이고 속았다면, 어떻게 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까? 성신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대 대학생은 국가의 미래의 건설가이자 후계자이며, 그들의 성실한 상황은 우리나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순조로운 진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은 모든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이다. 전반적으로 볼 때, 당대 대학생의 성실성은 좋고, 적극적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의 사기, 부패 등 비리에 직면하여 정토로 여겨지는 대학 캠퍼스에도 성실성이 결여된 문제가 있었다. 대학생의 성실성 부족 현상이 갈수록 두드러지므로 반드시 높은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지은보은' 은 당신이 나의 은혜에 보답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복숭아 한 개로 보답해 주십시오.'' 물방울의 은혜, 한 봄까지 보답하겠습니다'' 은정으로 보답하겠습니다'' 하지만 1 인치 긴 잔디가 얼마나 많은 사랑을 가지고 있는지 누가 음식을 알겠습니까?' 라는 뜻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사람은 감사하고 덕으로 은혜를 갚는 것이 도리다. 우리 조상들은 감사를 찬양하면서 배은망덕한 사람들을 비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사람은 은혜를 모르는 것이 새보다 은혜를 잘 안다", "은혜를 아는 것은 군자가 아니며, 자손에게 화를 낼 것" 이라고 말한다. 감사는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도덕이자 도덕에 대한 칭찬과 긍정이다. 사람이 동물과 구별되는 한 가지 측면은 사람이 감정이 있고 도덕이 있다는 것이다. 부모님은 우리를 양육하는 은혜가 있고, 선생님은 우리를 교육하는 은혜가 있고, 조직에는 역경 속에서 우리를 맞이하는 은혜가 있고, 사회에는 우리를 사랑하는 은혜가 있고, 조국에는 성장하는 은혜가 있다. 어떻게 하면 배은망덕하고 배은망덕할 수 있습니까? 모든 사람은 너를 낳은 사람, 너를 키운 사람, 너를 교육한 사람, 너를 배려한 사람, 너를 도와준 사람에게 영원히 감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우리 대학생은 영원히 감사하고, 영원히 감사하는 일을 해야 한다.
4. 국가에 대한 충성:' 충성' 은 국가와 황제에 대한 충성이다. 국가에 봉사하는 것은 조국에 봉사하는 것이다. 역사상 많은 위대한 장군들이 정충보국의 전범이다. 이를테면 유명한 항금 명장 악비, 치계광, 보도를 수복한 정성공 등이다. 애국주의는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이며 중화민족이 세계에 자립하는 강력한 정신동력이다. 대학생은 애국주의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해야 한다. 민족정신과 시대정신을 발양하고, 인생 이상과 조국에 대한 높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결합하여, "조국을 사랑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조국을 해치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고 말했다. 새로운 시대의 확고한 애국자가 되는 것은 당대 대학생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이다. 경제 세계화의 맥락에서 과학기술의 개발과 활용은 다국적, 상품이 전 세계에 팔리고, 자본의 다국적 유동, 정보 공유, 다국적 기업의 현지화 수준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현지 천연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현지 인적자원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각국 시민들이 세계 각지에서 유동할 수 있게 하다. 세상에는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는 너의 복잡한 국면이 있다. 한 나라의 시민들은 다른 나라에서 일하고 살 수 있고, 다른 나라에 대한 감정이 있어 소속감에 곤혹스러울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국가가 여전히 민족의 전반적인 이익의 가장 권위 있는 대표라는 것을 더욱 깨달아야 한다. 국가가 존재하는 한 애국주의는 견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 적대세력이 중국을 서구화하고 분화시키려는 전략은 변하지 않았다. 개인의 발전과 삶의 가치의 실현은 조국의 건설과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국의 발전은 개인의 발전을 위한 조건과 기회를 창출했고, 개인이 창조한 성취와 업적은 조국의 평가와 인정을 받아야 한다.
5. 공훈:' 공훈' 은 자신의 사욕을 억제하는 것이고,' 봉공' 은 전체에 복종하는 것이다. 국가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할 수 있다. 개인의 이익은 집단의 이익에 복종해야 한다. 고대 우 () 는 물 3 을 다스리지 않고, 나중에 범중연 () 은 "선천하의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 을 하였다. 이것들은 모두 고대인들이 코업정신에 대한 가장 좋은 해석이다.
6 자기 재배: "자기 재배" 는 자기 재배, 자기 재배 및 의식 강화; "신중독함" 은 한 사람이 자신을 엄격히 요구해야 하며, 각오 정도가 높다는 것이다. 수양을 강화하는 열쇠는' 신중함과 독립성' 이다. 임칙서는 숙소에 눈에 띄는 중당을 걸고, 자신을 경계하고 격려하기 위해' 신중함' 이라는 글자를 썼다. 만청명신 증국판이 유언에서 한 첫 번째 말은' 신중독함' 이다. 신중함과 독립이 고대인들의 눈에는 이처럼 지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생활에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립명언)
보시다시피, "의미" 는 충성과 정의를 의미합니다. 예로부터'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다' 는 것은 중화 전통 미덕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도한 강물이 흐르면서 굴원 임측서의' 화복의 향연', 문천상의' 인생은 예로부터 죽지 않고, 마음 사진을 남기는 역사' 는 모두' 사생취의 의미, 죽어도 여한이 없다' 고 해석했다.
8. 부지런하고 청렴하다: 근면하고 검소하며 겸손하고 정직하다. 북송의 포청과 명나라의 해단강청두는 청관이다. 백거이는 뇌물 수수자에게 노여움을 억누를 수 없었고, 주원장은 군중을 더욱 동정하여 매일' 사채일탕' 을 하며 낭비를 하지 않았다. 이런 군주만이 차이를 만들 수 있고, 후세에 기억될 수 있다.
9. 성실과 관대함:' 성실' 은 충성과 성실을 의미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말과 행동이 일치할 것을 요구하며,' 관대함' 은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다는 것이다. 이세민은 역사를 거울로 삼을 뿐만 아니라 관대하고 대범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받는 현명군주가 될 수 있다.
10. 용감한 인내:' 용기' 는 일을 하는 용기, 용기, 끈기를 말한다. "힘을 헤아려 행하다" 는 것은 힘을 헤아려 하는 것이다. "3 군은 멋있을 수 있고, 필부는 뜻을 빼앗을 수 없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것은 모두 끈기와 용기에 달려 있다.
5000 년 역사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러한 전통적 미덕은 계속될 것이며, 여전히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 \ X09 는 화합 사회의 건립과 건설에 유리하다.
화합 사회가 전체 국민에게 혜택을 주는 것은 국민의 근본적인 이익과 공동의 소망을 반영한다. 그러나 화합 사회는 허공에서 오지 않을 것이고, 앉아서 기다리지도 않을 것이다. 화합 사회를 구축하려면 전통 미덕, 특히 선량, 겸손, 예의의 미덕을 잘 사용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행동하고 공헌해야 우리 사회가 더 빠르고 더 잘 조화를 이룰 수 있다.
2.\x09 대학생들에게 중국 전통 미덕을 배우고 계승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우리 대학생 동아리의 엘리트는 조국의 미래 건설의 주력군이며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업의 후계자이다. 우리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상태는 중국 국가의 전반적인 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국가의 미래와 국가의 운명과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의 대외 개방의 진일보한 확대는 많은 청년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시야를 넓힐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이와 함께 국제 적대세력과 중국이 후계자를 쟁탈하는 투쟁이 날로 첨예하고 복잡해지고 있다. 그들은 각종 경로를 통해 우리에 대한 사상 문화의 침투를 강화했다. 일부 퇴폐적인 생활방식이 대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전통문화로 그들을 지도하고 교정해야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3. 도덕건설을 강화하려면 반드시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해야 한다.
도덕은 항상 현실과 역사의 통일이다. 사회주의 도덕은 수동적인 물, 본본이 없는 나무가 아니라 민족 문화에 뿌리를 둔 옥토로, 전통 미덕의 지속과 승화이다. 중화전통미덕을 전승하는 것은 중화전통도덕의 배경을 바탕으로 전통도덕에서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고 경제사회의 조화 발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계승하여 전 국민에게 전파하는 것이다. 새로운 경제, 정치, 문화 변혁의 추진으로 오늘날 사회의 도덕 구조가 크게 변화하여 새로운 분야와 추세가 나타났다. 도덕건설을 진행하려면 중화민족 도덕문화의 우수한 전통을 대대적으로 계승하고 발양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도덕건설의 우수한 성과를 배우고 차용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혁신을 개척하는 정신을 불러일으키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 발전 요구에 적응하는 새로운 도덕과 새로운 관념을 창조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당 지도자민이 혁명, 건설, 개혁 실천에서 형성한 우수한 도덕을 발양해야 한다. 중국 전통 미덕은 사람들의 행동과 정신 추구를 규범화하고 인도하며, 동시에 새로운 시대 사람들의 실천에서 끊임없이 풍요롭고 발전하였다. 우리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고 발양하려면 반드시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시켜야 한다.
중국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역사가 유구하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한 중화전통 미덕은 반드시 우리를 미래로 인도할 것이다. 우수한 전통 미덕의 지도 아래 중국의 강함을 위해 노력하여 휘황찬란함을 창조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