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 유력자의 가문에 머물렀던 사람들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고대에 유력자의 가문에 머물렀던 사람들의 이름은 무엇이었나요?

만찬, 일명 만찬

'식객'의 유행은 춘추전국시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손님'이 주인을 붙들어주었다. 호스트는 "손님 키우기"를 담당하며 많은 손님을 키울 수 있습니다. "식당" 유형의 점쟁이도 특정 주인에게 붙어 있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왕자와 귀족의 집에서 피난처를 찾거나 학자 관료들 사이를 여행하며 미래를 예측하고 행운을 구하고 불행을 피하거나 " 상담원" 또는 "상담원". "군사 고문". 수나라와 당나라 이후 많은 관료와 학자 관료들은 집에 그런 마술사를 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들은 집에서 귀빈일 뿐만 아니라 주인을 대신하여 "손님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친척, 친구를 모을 때 호스트의 가족 연회에 미리 자리를 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Duyi Zhi"에는 당나라 Zhenyuan 시대에 Li Shigu의 집에 그런 마술사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때 Li Shigu는 Huangfu Bi와 Jia Zhiyan을 포함하여 10 명을 위해 연회를 주최했습니다. 그리고 각 방문객이 자신의 운세를 보러 올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를 본 그는 “열흘 안에 큰 재난이 닥칠 것”이라고 말했다. 당연히 연회 도중에 누각이 무너져 한 사람이 그 자리에서 숨지고 다른 사람도 부상을 입었다. "Xu Xiangshan Wild Records"에 따르면 송나라 Su Yijian의 집에도 이런 종류의 "식당"이 있었는데 그는 주인을 위해 계산을 할뿐만 아니라 손님에게도 교훈을주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명나라에서 더욱 대중화되었으며, 황제는 종종 마술사를 동반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행진하고 싸우며 장관을 임명했습니다. 황제는 이렇게 행동했고, 대신들은 그 뒤를 따랐습니다. 명나라 영종 황제 통치 기간의 중요한 대신인 시형(Shi Heng)은 항상 통음(Tongyin)이라는 점쟁이와 동행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노트소설이나 기타 비공식 역사서는 물론이고 『명나라사·방계전』에도 기록되어 있다.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의 집에서는 이런 종류의 "식당" 흑마법사를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오늘날의 점술 활동이 종종 "예측", "기공" 등과 관련된다는 것입니다.

귀족의 지위와 부의 상징으로 가신은 손님을 접대하는 풍습이 성행하던 중국 춘추시대에 처음 등장했다. 모든 속국의 공가의 아들들은 많은 추종자를 갖고 있습니다. 초나라 춘신군, 조나라 평원군, 위나라 신령군, 제나라 맹창군 등이 있다. 도어맨은 다양한 기능에 따라 여러 레벨로 나뉩니다. 가장 낮은 층에는 음식과 의복만 있고, 가장 높은 층에는 음식과 생선이 있지만 자동차는 없습니다. 리테이너는 주로 선장의 상담자 및 경호원 역할을 수행하며, 필요할 경우 고용주의 개인 군대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대군 문제에 관해서는 주나라가 이왕으로 시작된 이래로 의례와 음악이 불분명하여 제후들이 막강해졌습니다. 그들은 서로 싸웠고 주 황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일부 소규모 속국은 소수민족의 반복적인 침략을 겪었습니다. 따라서 일부 대규모 가신 국가에서는 왕을 존경하고 오랑캐를 격퇴한다는 구호를 내놓고 일부 동맹을 흡수하고 스스로를 이끄는 정치 집단을 형성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패권을 놓고 강대국 간에 전쟁이 자주 일어났다. 헤게모니로서 국가는 동맹국을 통치할 권리가 있습니다. 속국은 그것에 경의를 표해야 한다

'클럽'의 기원:

리셴핑 교수의 "춘추전국 시대의 클럽 문화와 실용 문학과 이현평 교수의 진한조 예술관'. 참신한 점은 주요 명제 측면에서 왕설태의 '부랑자 문화', 위잉스의 '학문 문화'와 비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 사람의 연구 대상이 일관되지 않고, 큰 개념이 함축하는 바가 다르며, 그 함의가 서로 다르고 중복되는 점은 중국의 전통문화와 문화적 전통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면 유영석의 '선비'개념은 가장 작은 범위를 가지며, 유영석이 지칭하는 '선비'와 그 이후의 '선비'에 대해 연구한다.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의 왕조는 모두 이현평(秦善平)이다. 이른바 '제자', 그중에는 왕자, 왕자, 손자의 종파에 살거나 주인을 선택하고 장군과 신하로 봉사하는 '여행자'가 가장 명백하다. "학자"와 "제자" 사이의 "교차점". 식사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학자일 필요는 없으며, 전사도 서기관도 아닐 수도 있지만, 닭 울음소리, 개 도둑질 등 한 가지 기술만 가진 "식사하는 사람들"일 수도 있습니다.

중앙집권적인 황실이 설립된 이후 신하들은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 사진에는 ​​과거시험에 참가한 학자들이 결과를 살펴보는 모습이다. Qiu Ying의 손으로 그린 ​​실크 두루마리에서 따옴(일부)

넓은 의미에서 Li가 쓴 'menke'의 개념은 거의 모든 계층과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포괄합니다. 태어날 때 세계 최고의 왕좌를 차지할 운명을 가진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고대 중국. Li Zhu의 정의에 따르면 '제자'의 삶의 목표는 부를 추구하고, 명예를 얻고, 불멸의 성취를 이루는 것이며, 그들의 길은 지원과 지원을 얻기 위해 자신을 특정 스승에게 묶어 자신을 '도구'하는 것입니다. "성사"공자는 때때로 손님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는 사흘 동안 왕이 없을 때에도 불안을 숨기지 않았고,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길 잃은 개라는 조롱을 받기도 했습니다. Chen She는 밭을 갈고 큰 야망을 품고 극에서 일어 났을 때 추종자들에게 "왕자와 장군은 서로 만족할 것입니다. 그러나 행동이 시작될 때 그들은 모두 다음과 같이 행동해야했습니다." 멘커(陳姫) 진서(陳夫)는 부수왕과 항염의 이름으로 군대를 일으켰고, 항우와 유방은 초회왕의 깃발을 들었다. 그들은 의식적으로 문 아래의 손님 위치에 자신을 두었습니다. 물론 이것이 그들이 본격적인 모습을 갖추었을 때 등을 돌리고 최고의 권력을 장악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초왕 춘신(春申)공의 신하인 이연(Li Yuan)과 진나라의 대내시 조고(趙高)는 음모를 이용해 의뢰인에게 반역한 성공적인 사례이다.

Li Xianping의 'menke' 개념은 Wang Xuetai의 '부랑자'와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사회의 변두리에서 방황하는 사람들이며 항상 자신이 속한 곳을 찾고 있습니다. 단지 "남자"는 시스템 내에서 저명한 가족을 찾고 있는 반면, 부랑자들은 "천국을 위해 정의를 행하기" 위해 양산으로 가거나 거지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갱 또는 Qinghong 갱.

왕설태는 노숙자들의 주된 원인이 파산한 농부들이라고 말했습니다. 농업사회에서 몸에 농부의 피가 흐르지 않는 사람이 얼마나 됩니까? 제갈량은 혼란을 피해 산동에서 난양으로 가서 용중에서 열심히 일했지만, 그는 부유한 가족 덕분에 "초가집에서 늦잠을 잘 수 있었고" 깨어나서 농업의 전반적인 경향을 연구했습니다. 세상에서 그가 '부랑자'였다고 해도 틀린 비난은 아니다. Ming Taizu Zhu Yuanzhang은 전형적인 파산 농부이자 방랑자였습니다. Wang Xuetai가 "난민에서 도시 방랑자까지"라고 부르는 것은 분명히 Feng Chen과 같은 행상인을 포함합니다. 그가 부르는 유랑 지식인과 방랑자는 사실 둘이면서 하나이다. Wei Zheng, Wu Yong 및 Liu Bowen과 같은 인물은 Su Qin, Zhang Yi, Fan Ju, Cai Ze 및 기타 진 전 제자들의 후손입니다. 그런데 Wang Xuetai와 Li Xianping은 둘 다 문학학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왕설태는 노숙문화가 중국 사회에 침투한 모습을 밝히기 위해 『삼국지연의』, 『수호』 등 대중소설을 사회학적으로 해석하는 것부터 시작했다. 이현평은 문학예술관('도를 지녀는 글', '성인도리, 조교')의 근원에서 출발하여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가신문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간, 정리했습니다. 두 사람이 만들어낸 '부랑자 문화'와 '손님 문화'라는 개념은 분명 문학과 예술의 영역을 훨씬 뛰어넘는다.

이현평은 서한 말기에 연구 범위의 하한선을 설정했다. 이렇듯 문케 문화의 진화에 대한 설명은 완전할 수 없지만, 문케 문화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는 "정치적 중앙집권화와 학문적 실천적 개념이 형성되고, 강화되고, 완성되는 시기"였기 때문이다(리의 『서론』). 한나라 무제(吳皇)가 동종서(周忠書)의 '백종학파를 폐하고 유교만을 존중하라'는 제안을 받아들인 이후 '제자'의 사회적 지위와 부귀영화의 길은 기본적으로 완성됐다.

유잉시는 이 현상을 '힘'과 '도'의 싸움의 승패 패턴의 관점에서 설명했다. 그가 말하는 '권력'은 실제 권력과 정치적 권위, 즉 국가를 통치할 권리와 사회적 자원에 대한 통제권을 의미하며, 고대의 의례로 대표되는 종교적 '천도'인 '도'를 의미한다. 그리고 음악, 혹은 유교가 중요시하는 '인(仁)'을 핵심으로 하는 '인(仁)'과 '왕, 왕, 신하, 아버지, 아버지와 아들'이라는 인간 윤리는 정신적이고 문화적인 힘이다. "시"와 "도"는 모두 정치적, 사회적 질서를 구축하는 데 필요합니다. 다양한 국가들이 패권을 놓고 경쟁하는 상황에서 왕자들이 유명해지고 정권이 어느 정도 정당성을 갖기 위해서는 그들의 '권력'에 대한 정신적 지원을 제공하는 '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세계의 '대통일'이 이루어진 이후 '스스로 책임을 지는' 지식인들이 황제의 '힘'과 경쟁할 수는 없었다. 고대 지식인의 '도'는 눈에 보이지 않으며 개인의 인격 외에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독재적이고 중앙집권적인 사회에서 “외롭고 보잘것없는 개인이 거대하고 조직화된 권력을 마주하게 되면 맹자가 걱정했던 ‘권력을 헛되이 따르는’ 상황이 매우 쉽게 일어날 수 있고, 실제로 종종 그런 일이 일어난다. 한대 홍공순의 『곡학아시』가 가장 유명한 예이다.”(우의 『중국 지식인의 고대전통』)

후대에 그렇게 하기 싫어하는 사람도 있지만, 예를 들어 명나라 말기 루곤은 “세상에서는 이성과 힘이 가장 존경받는다. 존경하는 황제는 사찰에서 이성을 이야기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세력이 서로 경쟁합니다… 명령을 받기 전에는 누오누오이고, 위임받기 전에는 누오누오이다.": "강과 바다에 있으면 내 마음은 위궁 아래에 있다. "거짓 선인"과 "우아한 옷을 입고 행인처럼 걷는다"는 거짓 도교. 개와 돼지'에는 구덩이와 골짜기가 가득합니다. 전진(前秦) 시대에는 '권력'보다 '도'를 존경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공자의 제자들은 오직 스승만이 '황제'로 불릴 자격이 있다고 말했고, 순칭의 제자들은 '남편이 마땅히 존경받아야 한다'고 직설적으로 선언했다. 황제가 되라." 반역하고 배은망덕한 자들은 아홉 부족을 죽일 것이다. 한유는 자신을 '도교 전통'의 계승자로 여겼고, 우영석은 그를 당나라 사회의 양심을 대표하는 지식인 중 한 사람이라고 불렀지만, 여전히 '천왕은 성자이고 모든 신하들은 다 신이다'라고 칭송하고 싶었다. 그들의 범죄에 대해 처벌을 받았습니다." 그의 뼈가 너무 부드러워서 "잠재력"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라,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리셴핑은 설립을 바탕으로 '시'와 '도'의 힘의 진화를 '주인 2인 1'(1인, 다수 호스트)과 '주인 1인'으로 정리했다. 중앙 집중식 황실의 "2"(여러 손님과 한 명의 호스트) 두 가지 모드. 전자에서는 가신들이 여러 나라의 왕, 왕자, 귀족들 사이를 여행하며 가족에게 피난처를 찾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들은 진, 무, 초의 구애를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좋은 새는 쉴 곳을 선택한다", "협조하면 남고, 그렇지 않으면 가버린다." 『전국정책』이라는 책이 상담사, 전략가, 정치가들이 자신의 부를 과시하기 위해 한 연설과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이고, 멜론을 팔았다는 의혹이 제기된다면, 이시의 『항론과 추방의 책』은 가장 중요한 사건들을 나열하고 있다. 진나라의 역사에서 Menke는 진나라가 약함에서 강함으로 변모하고 "바다를 건너 제후들을 다스린다"는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진의 대체불가능성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는 것이 결정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국가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는 재능을 얻는 사람은 승리하고 재능을 잃는 사람은 망하기 때문에 재능의 보유자로서 자연스럽게 주인과 교섭할 수 있는 자본과 자격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맹자는 자신이 아프다고 불평하며 먼저 제왕에게 가기를 거부했고, 안금은 촉궁에 가서 나아가기를 거부했지만, 분노한 제왕에게 감히 "선비가 옳다"고 말했다. 고귀하지만 왕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 손님에게는 많은 주인이 있습니다. 사회주의의 맥락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주인에게 특별하거나 심지어 "동등한" 대우를 요구합니다. Feng Xuan은 Mengchangjun의 집에 있었을 때 처음에는 "먹을 물고기가 없었고"나중에 "나가는 차가 없었습니다."그는 그의 노모가 그녀를 부양할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칼을 휘두르고 세 번 노래를 불렀습니다.

영웅들이 패권을 놓고 경쟁하던 전진(前秦) 시대에 일부 신하들은 주인에게 더 높은 물질적 대우를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주인과 영적인 '신뢰' 관계를 구축하려고 했습니다. '비할 데 없는 민족 전사'의 존경을 얻은 후에야 그들은 기꺼이 자신의 삶을 바칠 수 있습니다.

Yu Rang은 Fan 가족과 Zhongxing 가족의 손님이었습니다. 그는 그들의 죽음을 복수하지 않고 몸을 칠하고 숯을 삼키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Zhi Bo로 변장하고 Zhao Xiangzi를 암살했습니다. 자신을 기쁘게 하는 사람이 좋아 보인다." 조모(曹節)와 형가(景始)도 그런 신하들이었다. 그들의 주인은 재능을 중시하는 예의바른 상병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러나 중앙집권이 이루어지고 사해가 통일된 이후 식객들은 한 명의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 선택의 자유가 없으면 식사하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성격과 자유로운 정신(Li Zhu는 이를 "영웅 정신"이라고 부름)을 잃어 더 이상 예약할 수 없습니다. 맹자는 “군자가 어떻게 물건을 얻을 수 있는가?”라고 말했다. 그러나 후대의 학자와 제자들의 생활 신조는 “문학과 무예를 배우면 물건은 황제의 집에 속한다”였다. 그들은 제국의 권력에 대한 절대적인 인정과 복종에 그들의 "리비도"를 투자했고, 호의를 위한 경쟁은 "고객들" 사이에 점점 더 치열한 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습니다. 자신이 가치가 없거나 "황제 가문을 위한 물품"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가 가문의 청가 미피안 잔광(잔광)과 부사인(인간이 아님)이 되었습니다.

선진(前秦)의 제자들은 가난을 받아들이지 못한 쇠락한 귀족과 하층 부랑자들의 후손들이 섞인 무리였다. 이들의 가장 공통적인 특징은 의례와 음악이 무너진 '어려운 시대'에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실용주의적 시각이다. 그들은 큰 성취를 이루고자 열망하며, '병들어 죽어도 유명하지 못한' 공자처럼 목숨을 바쳐도 극단적인 행동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고 역사상 유명해지려는 의지를 갖고 있다. 그들 중 일부는 소진(Su Qin), 장의(Zhang Yi), 상양(Shang Yang)과 같은 원칙이 없습니다. 그들은 주인의 호의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사용할 것입니다(이것은 당연히 "원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마천의 말대로) 누군가가 나를 소중히 여긴다면 나는 그를 위해 목숨을 바칠 것이다. 장군이 되기 위해 루의 신뢰를 얻기 위해 제 아내를 죽인 우기(Wu Qi), 기분 나쁜 척 도망치면서 아내와 아이들을 죽인 야올리(Yaoli), 자신의 아내를 죽인 리시(Li Si) 등 인간성이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동급생 한비자는 질투심에 휩싸인다. 일부 사람들은 Liu Bang을 위해 법정 의식을 만들어 그를 "황제의 귀족"으로 만든 Shusun Tong과 같은 카멜레온보다 더 교활합니다. 유교의 재앙을 가져온 연금술사 '불타는 책장' 서시와 육성. 제자들 중에는 "진나라를 다스리지 않는다"는 육중련, 죽음으로 "신자"에게 보답하고 싶은 허우잉, 그것을 이해하는 장량 등 뛰어난 사람도 있다. 세상 사람들은 권력 등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고등학자와 현자는 제자들 가운데 보기 드물고 제자들의 문화에서도 예외적이다.

게스트 문화에서 주인-손님 관계는 궁극적으로 주인-노예 관계이며, 이는 그들이 지지하고 지지받는 지위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의존성은 보유자의 수단성을 결정합니다. 소위 '신뢰' 관계는 환상일 뿐이다. Li Zhi와 경찰관 Yuan 형제의 대화를 통해 분명해졌습니다. 주인은 당신을 그의 노예로 만들기 위해 옷을 벗고 먹고 마시도록 강요합니다. 유비는 세 번이나 초가집을 찾아와 제갈량에게 나오라고 청했다. 그는 그 만남의 친절함을 느끼고 유비를 위해 "자신의 죽음을 바치기를" 바랐던 것이다. 가족과 그의 아들? 굴원은 오랫동안 주인과 손님 관계의 진정한 의미를 알고 있었으며, 시에서 자신을 '미인'에 비유했습니다. 가부장제 시대에는 여자가 아무리 아름답고 지위가 높아도 주인의 옷과 다름없으니 입고 싶지 않으면 쓰레기통에 버릴 수 있겠는가. ?

이주는 '지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진나라와 한나라(및 그 이후 세대)의 문학적, 예술적 견해를 요약하고 그 기원을 춘추 및 전국 시대의 가신 문화로 추적합니다. 중국 문화가 세속적이고 정치적이며 권력에 봉사하는 본질을 날카롭게 드러냅니다. 그의 결론은 Yu Yingshi의 "중국 지식인에 대하여"와 일치하지만 "제자"라는 단어는 이러한 세속성과 의존성을 더 분명하게 드러냅니다. 눈을 '위로' 하여 권력에 집착하는 이런 문화는 큰 차원에서 말하면 '선'(재산, 도덕, 일반 질서)만을 강조하고 진리(우주에 대한 참된 지식 추구, 과학의 발전 추구)를 경멸합니다. 기술), 그리고 아름다움(순수한 비공리주의)을 무시하여 낮은 수준에서 중국 사회의 발전을 크게 방해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이 장군과 총리의 권력을 추구하고 호감을 얻고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사용합니다. , 서로 경쟁하고 황제 중 하나가 되려고 노력하여 그들의 독창성과 지혜를 크게 낭비합니다. 이런 매달리는 문화의 유산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그림자가 남아 있어 이를 정화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리의 작품은 이 분야의 선구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죠?

참고자료: 이선평 저 "춘추전국시대의 동아리 문화와 진한대 실용문학예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