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이 오페라 레퍼토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다이 오페라 레퍼토리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대극의 공연은 민족의 다양한 춤을 다듬는 바탕으로 한가극의 공연기량을 흡수하여 발전, 풍부화하고 있으며, 특유의 민족적 특성을 갖고 있다. 다이 오페라의 레퍼토리는 내용이 풍부하고 주제도 다양합니다.
대족의 생활과 풍습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노래와 춤극, 대족 민속과 서사시를 각색한 연극, 한족의 소설을 각색하거나 한족 오페라에 이식한 수백 편의 연극이 있습니다. 그 중 대민화, 설화시, 불경에서 유래한 것으로는 '천엽연', '상몽', '만사운문' 등이 있다.
'천개의 꽃잎'은 신화극이다. 이야기는 왕이 여행을 떠났을 때, 그가 타고 있던 코끼리가 우연히 젊은 농부 옌쿤에 의해 코끼리 발에 돌이 걸려 부상을 입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왕은 안곤을 죽이려고 했으나 신하의 간청으로 왕은 그에게 천개의 연꽃을 찾아 그의 죄를 속죄하라고 명령했다.
안곤은 물선녀의 인도로 온갖 고생 끝에 천 꽃잎 연꽃을 발견했고, 알고 보니 그 천 꽃잎 연꽃은 하늘에서 날아온 일곱 선녀였다. 일곱 선녀는 양곤이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정직하고 친절하다는 것을 보고 왕을 만나기로 했습니다.
뜻밖의 왕은 아름다운 칠선녀를 본 후 등을 돌리고 이를 인정하지 않고, 안곤을 죽이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칠선녀와 강제로 결혼하고 싶어 했다. 일곱 명의 선녀가 마법을 걸어 왕을 기절시키고 죽게 했습니다. 신민들은 만장일치로 정직하고 용감하며 유능한 양쿤을 새 왕으로 선출했습니다. 그때부터 그곳은 평화로워졌고 사람들의 삶은 점점 더 좋아졌습니다.
'샹멍'은 '아누안샹멍'으로도 알려져 있다. Mengboza의 젊은 왕 Sha'aoli는 돌을 들어 그의 아름다운 여동생 Langzhan의 사위를 선택했습니다. Mengganta 왕자가 Xiangmeng에서 승리 한 후 Sha'aoli는 Mengganta가 작고 가난한 나라라고 생각하여 대신 공주를 강력한 나라의 Hunsolai 왕자와 약혼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던 중 갑자기 강한 바람이 불었고, 랑잔부는 악마에게 납치당했다. 항몽은 안전을 아랑곳하지 않고 마왕의 동굴에서 공주를 구출했지만, 샤아올리의 누명을 쓰고 사형수가 되었다.
한밤중에 이 소식을 들은 공주는 샹멍을 만나러 감옥으로 갔다. 그들의 진심이 훈시카 신을 감동시켰고, 신은 샹멍을 감옥에서 데리고 나왔다. Xiang Meng은 중국으로 돌아온 후 증오를 우정으로 바꾸기로 결심하고 결혼을 제안했습니다. 도중에 그들은 Sha'aoli와 Hunsolai 연합군의 공격을 받았습니다.
향맹과 그의 친구 남고는 보물상자를 이용해 훈소라이를 제거했고, 샤아올리는 부끄러워 죽음을 맞이했다. 마침내 랑잔부와 결혼해 맹보짜의 왕위를 물려받았다.
이 작품 속 인물들은 하늘의 신, 땅의 마귀, 땅의 왕, 인간 등 각기 다른 모습을 지닌 인물들이 많다. 청소에는 기복이 있습니다. 각색된 대본은 기본적으로 원본 대본의 주요 줄거리를 유지하면서 컴파일, 압축되었습니다. 캐릭터 생성, 감정 묘사, 줄거리 설정은 모두 다이족의 심리적 요구 사항 및 감상 습관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작품은 1880년대부터 공연되어 오랫동안 공연되어 온 대가극의 뛰어난 전통극이다.
'만사운문'의 대본은 대족 설화와 '조오정' 이야기 줄거리의 일부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운문시 왕자 만사는 아버지에게 유학을 허락해 달라고 부탁했다. 만사의 계모인 랑라이와 펑멍 대신은 만사가 머지않아 왕위를 물려받을 것을 질투하여 비밀리에 하인을 보내 도중에 그를 살해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이후 만사는 숲 속 마을 소녀 왕루이에게 구조됐다. 나중에 Mansa는 그의 계모 Langlai가 자신을 박해했을뿐만 아니라 그의 친어머니와 여동생도 박해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는 산속 오두막에서 어머니와 재회 한 어머니와 아들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어머니와 아들은 궁궐로 돌아와 마침내 궁궐의 옳고 그름을 밝히게 되었다.
이 드라마의 줄거리는 순조롭게 전개된다. 이 공연에는 독특한 국가적 특성을 지닌 다이족의 공작춤과 막대기춤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대극의 전통 레퍼토리에는 '경성맹환'도 포함된다. "징성 맹환(Jing Province Meng Huan)"은 강제로 결혼하게 된 나시족 공주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공주를 얻기 위해 재치 있고 용감한 두 왕자 Jing Sheng과 Meng Huan은 서로 싸우고 바람과 비를 통제하고 땅에서 천궁까지 싸우고 심지어 침입했습니다. 천국의 궁전.
나중에 경성은 그녀를 속이는 데 성공했고, 마침내 공주의 사랑을 얻어 결혼하게 됐다. 이 연극은 항상 다이 오페라단에 의해 자주 공연되어 왔으며 항상 현지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대극도 그림자 인형극, 북경극, 운남극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한극 레퍼토리를 공연에 이식하기도 했고, 일부는 <매이> 등 한극과 소설을 각색하기도 했다. 모포니안', '유령', '타오화성', '장자매' 등
'마녀와 귀신'의 중국명은 '시먼표범'이다. 다이(咩魔) 마녀는 중국의 마녀이다. 이 연극은 Ganya와 Zhanda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대본은 "역사 기록"과 "재미있는 이야기"의 "Ximen Bao Zhiye"를 기반으로 합니다.
어느 곳에서는 강물이 솟아올랐다. 마녀는 그 틈을 타 귀신 행세를 하며 재산을 사취하기도 했다. 물이 빠지기 전에 아름다운 소녀를 용왕의 첩으로 삼으십시오.
관리들은 자신들의 계획을 사용할 것임을 마음 속으로 알고 즉시 관료, 공시관, 종부, 서민들에게 강변에 모여 마녀와 악행을 저지르는 관리들을 던져 넣으라고 명령했습니다. 강, 그리고 모두를 이끈다. 물 통제.
'타오화성' 학자 타오화성이 서재에서 공부하고 있다. 천명을 어기고 신들의 벼락을 맞을 뻔한 암여우가 폭풍우 속에서 창문 밖으로 뛰어내려 도화성의 책상 밑에 숨어 벼락을 면하게 되었다. 여우는 도화성(Tao Hesheng)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 도화성(Tao Hesheng)의 영혼을 조원(Qiao Yuan) 외가의 정원으로 데려갔고, 그곳에서 아름다운 아가씨 조진잉(Qiao Jinying)을 만나 사랑에 빠졌습니다.
나중에 타오화성은 중매인에게 원교 부인에게 청혼을 했으나 원교 아내의 반대를 받아 교진잉을 증오심으로 죽게 만들었다.
도화성은 암여우의 도움으로 조금영의 묘에 와서 그들이 인간 세상에서는 결혼할 수 없고 죽은 후에 명계에서 결혼하게 해달라고 기도했습니다. 이때 갑자기 무덤이 열렸고, 여우가 차오진잉의 영혼을 이끌어내 마침내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이 희곡은 낭만주의로 가득 차 있으며 간결한 구조, 적절한 은유, 아름다운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족 소설을 다이족으로 번역하고 각색한 비교적 성공적인 작품입니다. 오페라 레퍼토리.
'장자매'는 전쟁으로 인해 타국 땅에 갇혀 살려달라고 애원하는 최원루이와 그의 어머니 루이 부인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일곱 선녀 중 넷째 누이는 문예가 효자로서 구걸하는 것을 보고 사랑에 빠졌고, 즉시 옥황상제의 영혼을 모으는 병과 보물을 훔쳐 땅에 내려와 문예와 결혼했습니다.
넷째 자매는 마법을 이용해 평지에 높은 건물을 짓고, 마당에는 돈나무가 자랐다. 그때부터 Wen Rui는 번영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마을의 또 다른 부자인 '왕 반현(Wang Banxian)'은 넷째 여동생의 아름다움을 부러워하고 그녀를 아내로 삼고 싶어 정부에 뇌물을 주어 원 루이(Wen Rui)를 거짓 고발하게 했고 이로 인해 일련의 이상하고 기괴한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
'장자매'는 대극 대본의 구조적 특징을 따르고 있으며 극에는 무술뿐만 아니라 비극과 기쁨도 함께 담겨 있다. 그리고 장 넷째 자매의 이미지를 더 잘 형성했습니다. 1982년 망만자이는 루이리현과 룽촨현의 일부 다이촌에서 초청을 받아 공연을 펼쳤습니다.
대오극은 1960년대부터 '해한', '어빙과 상뤄', '대나무집의 사랑' 등 다수의 연극을 편곡, 각색, 창작, 공연해왔다.
대극 '해한'의 줄거리는 경서왕의 양자인 하이한과 경서공주 옥조개가 사랑에 빠져 경서왕을 위해 싸우게 된다는 내용이다. 조개를 잡으려 했으나 실패하자 함정을 만들어 하이한을 잡기 위한 음모를 꾸민다. Jade Clam은 Gelangfeng 왕과 결혼하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강에 몸을 던져 자살했습니다.
첫 번째 '원정'에서 하이한 왕자는 백성들을 축복하기 위해 노래를 불렀다. 오늘 밤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황금 공작새여 여기로 와서 자유롭게 날아오세요.”
사람들의 합창은 “오늘 밤 꽃은 자유롭게 피어라 황금 공작새여 여기로 자유롭게 날아라!”
p>
옥조개는 다음과 같이 노래했습니다. "당신의 노래는 공작새를 유혹하여 쌍으로 날아오르게 하고, 축제의 향긋한 밀랍이 Bu Shao와 Bu Mao의 마음을 밝게 비췄습니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공작새가 어떻게 궁전에 갇힐 수 있겠습니까? 날개를 펼쳐 금빛 꽃병에 꽂아주세요. 그 안의 꽃들은 향기를 거의 드러내지 않습니다."
세 번째 장면 '포착'. 겔랑펑왕의 국고관들이 부장가의 아버지로 가장하여 코코넛 물에 마취제를 섞어 바다를 휘젓자 다음과 같이 노래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왕자가 높은 지위에 있고 비범한 일을 반복해서 하니 천한 백성을 멸시할 수도 있느니라!”
'소울송' 다섯 번째 장면에서. , Haihan이 Ge Lang에 의해 살해 당했을 때 Feng 왕이 참수되어 대중에게 공개 된 후 Dirong과 그의 손녀 Meihan은 울며 그에게 제사를 바쳤습니다. 모닥불 도랑에 떨어졌고, 마치 독화살을 맞은 공작이 가슴을 뚫은 것처럼."
메이플왕은 하이한의 머리를 에린지움 나무에 매달아 대중에게 보여주었다. 하이한은 눈을 감고 죽고 노래를 불렀다. 메이플 왕을 큰 소리로 비난하고 사람들을 깨우기 위해. 확고부동한 옥조개는 풍왕의 증표를 속이고 머리 제물로 해한의 머리를 훔쳐 본경회에 돌아왔다. 풍왕은 이 사실을 알고 군대를 이끌고 쫓아오다가 도망칠 수 없음을 알고 해한의 머리를 품에 안고 강에 몸을 던져 죽었습니다. 형사의 국군은 즉시 군대를 강변으로 이끌고 분노하여 적의 침략자들을 공격하고 풍왕을 격파하고 고향을 방어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대홍 지역에 널리 퍼지고 있다. 다이 오페라로 각색되어 상연된 후 관객들로부터 큰 인기와 호평을 받았습니다. 1984년 연극은 쿤밍으로 가서 전국 소수민족 오페라 영상 관찰 공연 및 심포지엄과 윈난성 제2회 민족극 공연에 참가하여 춘성 관객과 전문가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1985년에 이 극의 대본은 소수 민족을 주제로 한 대본 창작 부문에서 최초의 전국 "Unity Award"를 수상했습니다.
'에빙과 상뤄'는 사업차 멍겐에 온 아름다운 청년 상뤄의 이야기를 그린다. 공작춤. '어빙과 상뤄'는 주인공과 여주인공이 사랑에 빠지지만 봉건적 부모의 반대를 받는 사랑 비극이다.
결말은 상라의 연인 E가 상라의 어머니에게 버림받고 굴욕과 학대를 당했다는 것이다. E씨와 빙씨는 집으로 강제 귀국했는데, 안타깝게도 아기는 집으로 가는 길에 유산을 당해 집에서 숨졌습니다. Sang Luo는 이 모든 것을 알고 너무 슬퍼서 칼을 뽑고 E Bing 옆에서 자살했습니다. 연인들이 죽은 후, 그들은 큰 녹색 나무 아래에서 춤추는 한 쌍의 공작새로 변했습니다.
'대나무집의 사랑'은 국경수비전에서 영웅적으로 전사한 다이군 병사 옌왕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중대장 유한주(Liu Hanzhu)는 그 여파를 처리하기 위해 직접 순교자의 고향인 롱봉(Rongbeng)으로 갔다. Yanwang의 어머니는 아들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고 너무 슬프고 혼란스러워서 Liu Hanzhu를 Yanwang으로 착각했습니다. 한주는 노인을 위로하기 위해 약혼자 후웨이(Hu Wei)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릎을 꿇고 친척들을 알아보고, 순교자의 어머니를 돌보기 위해 롱봉 국경수비대로 이송해 줄 것을 요청하는 보고서를 썼다.
후웨이는 그를 이해하지 못하고 관계를 끊었다. 의식을 되찾은 Yanwang의 어머니는 상황에 직면했을 때 깊은 죄책감을 느꼈고 Liu의 어머니가 아들을 데려가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Liu의 어머니는 Yanwang이 Hanzhu를 보호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했다고 믿었고 Hanzhu가 그의 친척을 알아보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이 문제로 두 엄마는 의견이 엇갈렸다. Liu와 Dai 소녀 Han Liang은 Yanwang의 어머니를 돌보면서 서로에 대한 존경심을 갖게되었습니다.
두 엄마로 인한 '모순'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유이란은 한량에게 프러포즈를 했고, 두 엄마의 '모순'도 해소됐다. .
극은 국경 군인과 민간인의 숭고한 감정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언어에는 민족적 특성이 있으며, 인물의 설정에는 민족적 단결이 반영됩니다. 이 연극은 현대 군인들의 삶의 주제를 반영하는 작가의 유용한 탐구이다. 이 대본은 1986년 "운남 드라마" 6호에 게재되었습니다. 1989년에 그는 소수민족에 관한 대본 부문에서 제2회 전국 은상을 수상했습니다.
나중에 쓴 다이 드라마 '야스오 농'도 있다. 준란 왕국 사람들이 뱀 괴물들에게 살해당하고, 좋은 집안의 순진한 여성들이 굴욕을 당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차례로 왕궁으로 가서 왕에게 귀신을 쫓아내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왕은 그를 무시했습니다. 나중에 뱀 귀신이 왕궁에 들어와 공주를 괴롭혔다. Jingshe 왕자는 뱀에게 물린 것을 너무 두려워하여 약혼을 파기했습니다. 왕은 어쩔 수 없이 인재를 모집하고 뱀귀신을 없애는 사람을 왕비로 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Yan Zuo Nong은 사람들의 피해를 제거하고 공주를 구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늙은 사냥꾼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뱀귀신을 퇴치하기 위해 함께 궁전으로 들어갔다. 그러나 왕은 이와사농이 보통 사람인 것을 보고 약속을 어겼다. 친절하고 충성스러운 공주는 왕이 약속을 어겼다는 사실을 알고 자신의 재산을 버리고 가난해지기로 결정했습니다. 궁녀의 도움으로 궁녀로 분장하고 궁을 탈출한 그녀는 이와사 농과 동업자가 된다.
극의 줄거리는 슬픔과 기쁨이 얽혀 있고, 음악은 서정적이고 아름답고, 무대 예술은 민족적 색채가 풍부하고, 의상은 밝습니다. 또한 배우들은 북경, 운남 오페라와 대춤의 공연형식을 흡수해 극중 인물들의 애환과 애환을 표현해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이 극은 1962년 운남성 민족희곡 관찰 및 공연회의에 참가하였고, 1984년에는 "운남 민족희곡 편집"에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