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초지 사람들의 풍습과 습관은 무엇입니까?

초지 사람들의 풍습과 습관은 무엇입니까?

민족 풍습

초원 행사 - 나다무(Nadamu): 700년 전에 유래된 오락과 파티를 의미합니다. 축제 당일에는 상인들이 함께 모여 온갖 이야기꾼과 공연이 펼쳐지는데, 가장 신나는 것은 경마와 씨름, 양궁이다. 주로 초원의 소와 양이 살찌고 쌀 향이 나는 8월에 열린다. 몽골 유르트: 유르트라는 용어는 몽골 거주지를 가리키는 만주족 이름에서 유래되었으며 유목 생활의 산물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이가 7~8피트이고 폭이 10피트 이상입니다. 먼저 나무 기둥과 소가죽으로 정사각형 프레임의 격자를 형성한 다음 창고 스타일로 연결한 다음 정원수를 사용하여 우산을 만듭니다. 꼭대기 중앙에는 원형 채광창이 있어 공기를 순환시키고 햇빛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며 초원과 목가적인 지역에서 가장 선호하는 생활기구이자 관광객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곳이기도 합니다. 다른 곳에서 머물다. 하다 표현: 하다(Hada)는 주로 흰색 천이나 비단으로 만들어지며, 길이는 다양합니다. 한 부분의 길이는 약 1피트 2인치에서 1피트 5인치 정도이며 양쪽 끝에서 실크가 튀어나와 길이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양도되고 행사가 있습니다. 하다를 바치는 것은 손님을 맞이하고, 선물을 주고, 축제 기간 동안 소통하는 몽골의 예절입니다. 때로는 노래와 축하를 동반하여 존경의 분위기를 더합니다. 손으로 구운 양고기: 몽골에서는 손으로 구운 양고기를 "부헬리마하"라고 부릅니다. 초원에서 몽골 사람들의 손님을 접대하기 위한 간단하고 저렴한 음식입니다. 방법은 방금 도살된 양의 부위(머리와 발굽 제외)를 선별하여 냄비에 넣고 백수를 넣은 후 원액을 부어 끓이는 것입니다. 양들이 초원에서 먹는 다섯 가지 나물은 아무런 양념도 넣지 않고 양념이 잘 배어 있는 요리 기술만 익히면 맛있게 만들 수 있다. 식사 시 기구를 사용하지 말고 손으로 먹습니다. 몽골식 건배: 몽골 사람들은 와인을 대접하고 손님에게 건배하는 데 있어서 가장 뛰어난 사람입니다. 와인은 음식의 본질이자 곡물의 결정체이며 친구의 충성심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귀중한 음식입니다. 주인은 은그릇이나 금잔에 술을 붓고 흰 하다 위에 올려놓고 감동적인 건배를 부르며 진심과 감정을 표현한다. 이때 손님들은 술을 즉시 받아 마셔야 한다. , 그리고 맛볼 수 없으면 조금 마시고 와인을 주인에게 돌려주십시오. 주인의 건배를 절대 포기하거나 밀거나 거절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주인은 당신이 주인을 무시하고 싶어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친구를 사귀고, 서로를 진심으로 대하지 못합니다.

몽골 의복의 특징

몽골 의복은 여전히 ​​녹색과 검은색입니다. 몽골 의복은 대부분 가죽옷을 입으며, 빨간색과 빨간색으로 허리를 묶는 것을 좋아합니다. 녹색 실크. 겨울에는 보통 양가죽 재킷, 가죽 바지, 가죽 부츠, 펠트 양말을 안에 신습니다. 여름에는 천바지와 가죽부츠를 신으세요. 몽골 사람들은 아름다움을 매우 좋아합니다. 모피 코트는 말할 것도 없고 빨간색이나 검은색 천이나 양모 실을 사용하여 옷깃, 소매, 가장자리에 레이스를 수 놓습니다. 몽골의 로브는 매우 뚱뚱해서 말을 타거나 풀을 뜯을 때 추위로부터 무릎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밤에는 이불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얇고 긴 소매는 말을 타고 국경을 지킬 때 겨울에는 추위를, 여름에는 모기를 막아줍니다. 여자들은 보석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혼 여성은 두 개의 긴 머리띠를 착용하고 검은 천을 사용하여 두 개의 땋은 소매를 만들어 가슴에 땋습니다. 땋은 머리에는 문양을 수놓거나 은메달 장신구로 장식했는데, 이를 몽골어로 '하두르'라고 부른다. 그녀는 손에 팔찌와 반지를 착용하고 귀에는 귀걸이를 착용합니다. 머리 꼭대기 구즈테일 모자는 바람과 눈 모자라고도 불립니다. 돔이 바람 저항이 거의 없고 챙이 작지만 원시를 위한 그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배 모양의 초승달 모양의 스탠딩 부츠는 말을 탈 때 신축성이 좋고 페달을 밟기가 쉽고, 풀을 움직이는 성질이 강하고 말에서 멀어질 때 저항이 적다. 추위와 바람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외에도 부츠의 기둥은 종아리와 페달 피부 사이의 마찰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몽골 여성들이 착용하는 장신구로는 머리장식, 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등이 있습니다. 가운 오른쪽 상단 단추에도 '하부테크'라는 장식이 걸려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장식은 작고 정교하며 화려합니다. "Habuteg"는 폭이 약 2인치이고 길이가 3인치 정도입니다. 초승달, 금붕어와 두 마리의 나비, 복숭아, 석류, 박, 다섯잎의 꽃, 화병, 나뭇잎 등 다양한 모양이 있습니다. 타원, 직사각형, 정사각형, 삼각형, 원이 있습니다. "하부텍"은 풀을 먹인 딱딱한 천 두 장을 솜으로 덧대고 새틴으로 감싼 후 화려한 금실과 은실로 문양과 꽃, 식물, 새, 동물 등 다양한 몽골풍의 문양을 수놓은 작은 속이 빈 집게입니다. , 등. "Habutege"는 반짝이는 금색 가장자리, 절묘한 장인 정신 및 아름다운 외관으로 다채롭습니다. "하부테그"는 장식품일 뿐만 아니라 실용적인 가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윗부분에 구멍이 있고 안쪽에 혀가 놓여져 있으며, 혀의 윗부분은 끈으로 연결되어 있고, 아랫부분은 끈으로 되어 있다. 스트랩을 위아래로 펌핑하면 혀가 가방 안팎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몽골 여성들은 혀에 바늘과 실을 꽂고, 또한 자신들이 수집한 향신료(사향이나 초원의 야생화와 식물)를 혀에 넣는 것을 좋아하며 언제든지 향기를 발산할 수 있습니다. 일부 몽골 여성들은 옥, 산호, 마노 또는 호박으로 조각한 "후후레"(코담배)를 혀에 넣기를 즐깁니다. 친구나 연인에게 주는 우정과 사랑의 증표. "하부텍"은 몽골 여성들의 아름다움을 더욱 빛나게 할 뿐만 아니라, 몽골 여성들의 노고와 노력을 표현합니다.

환영

몽골 사람들은 예부터 다양한 환영 예절을 갖고 있습니다. 사교 모임이든 사적인 모임이든 항상 멀리서 손님을 맞이하는 사람도 있고, 손님을 기다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말을 타고 질주하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오토바이나 오프로드 지프를 타고 오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성대한 행사에는 여러 대가 손님을 맞이할 것이다.

초원으로 여행을 가면 꼭 몽골인을 방문하게 될 것이다. 초원 위의 유르트는 고대부터 현재까지 몽골 사람들의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오면 호스트의 거주지에 대해 "정말 좋은 곳입니다. 초원의 자연 풍경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라고 칭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니면 임시로 배운 몽골어 "세누!" 사이누(좋다!(좋다!)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몽골어로 한마디 하면 이곳 호스트가 진심으로 기뻐할 것입니다.

초원 위의 호스트가 유르트 안으로 여러분을 맞이하면 손님과 호스트는 유르트의 왼쪽에 앉습니다. 일반적으로 매우 귀한 손님이 도착하면 호스트가 주도적으로 북쪽에 앉도록 요청합니다(남자는 가방 뒤의 서쪽에 앉고 여자는 앉습니다). 가방 뒤 동쪽에 앉으세요. 이때 주부가 달콤한 우유를 줄 것입니다. 음식과 손으로 구운 고기를 손님 앞에 놓고 뜨겁고 향긋한 밀크티 한 그릇을 제공합니다. 손님들이 이를 맛보게 되면 주인은 손에 하다를 들고 눈썹을 치켜세우고 와인을 부어주면서 건배를 시작합니다. 손님이 한 모금 마시면 주인도 매우 기뻐할 것이고, 분위기도 금방 따뜻해질 것입니다. 술을 잘 못하시는 분은 그냥 은그릇을 들고 맛보셔도 좋지만, 와인을 마시는 것은 호스트에 대한 존경심과 친밀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환대

여기 호스트는 먼저 갓 내린 밀크티를 따르고 우유와 페이스트리를 테이블 위에 올려줍니다. 손님의 배고픔과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볶음밥과 차, 음식을 준비하고, 손님이 덜 먹을 수 있도록 국수를 만들어서 서로 건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배가 시작되면 큰 컵(건배 전용 은그릇보다 작은 은그릇)을 사용하여 손님 중 노인부터 시작하여 일정 횟수의 건배 후에 음악과 노래가 연주됩니다. 술을 마시고 식사를 한 후에는 손님을 대접하기 위한 최고의 예절은 양 전체를 잔치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는 양을 곁들인 잔치를 벌이는 것입니다.

마법의 유르트

초지라면. 푸른 바다, 유르트는 바다입니다. 초원 위의 독특한 건물로 유르트는 아름답고 실용적이며 구조가 간단하고 해체 및 운반이 쉽습니다. > 유르트는 단순한 구조, 쉬운 분해 및 조립, 현지 재료 및 자체 생산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유목 생활에 매우 적합합니다. 유르트는 바다와 같은 푸른 초원 위에 있습니다. 하얀 돛이 곳곳에 있는 유르트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유르트는 캐노피 모양이고 둥글며 외부는 한두 겹의 양모로 감싸져 있습니다. 내부의 "하나" 및 "유니로드". "하나"는 동일한 두께의 광택이 나는 나무 막대 수십 개를 소가죽 로프로 연결하여 접이식 메쉬 지지대를 형성합니다. 유르트 상단에는 통풍과 조명을 모두 제공할 수 있는 "타오 브레인"도 있습니다.

화려한 민족 의상

몽골의 의복은 옷, 허리띠, 장화, 모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타일이 정교하고 장식이 아름답습니다. 몽골의 의복은 몸통이 넓고 소매가 길며 밑 부분에 틈이 없습니다. 높은 칼라와 중간 밴드 벨트는 광활한 초원 유목 생활의 방한 및 다목적 의류에 매우 적합합니다. 띠는 몽골 의복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으로, 대개 비단, 새틴, 기타 재료로 만들어지며, 의복의 색깔에 따라 길이가 수 미터에 이른다. 남자가 허리띠를 걸면 옷자락이 올라가고 밑단이 짧아져 유능하고 시크해 보이며, 말을 탈 때나 일할 때에도 편리하다. 반대로 여성들은 허리를 묶을 때 예복을 늘려 슬림하고 탄탄한 몸매를 보여줘야 한다. 몽골복에 허리띠를 착용하는 것은 의복용일 뿐만 아니라, 허리띠와 함께 착용하면 말을 탈 때 허리와 갈비뼈를 안정적이고 수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겨울에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성이 크다.

'차간사일'의 축복

몽골인들은 첫 번째 달을 '차간사일'(중국어로 '백월'이라는 뜻)이라고 부르며 초원에서의 봄 축제 활동은 주로 불제사, 생일소원, 신년인사 등이 있으며 음력 12월 23일부터 시작하여 음력 1월(차간사일)에 절정에 이른다.

불제사

몽골 사람들은 오랫동안 불에 제사를 드리는 풍습으로 봄 축제를 맞이해 왔습니다. 타오르는 불꽃은 한 해의 모든 행운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불제사가 더 유행했고, 불제사를 드리는 날짜와 방법도 가문마다 달랐다. "하리추 가문"(가난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음력 12월 23일에 불을 숭배하고, "태지"(귀족)는 음력 12월 24일에 불을 숭배합니다. 문밖에 있는 나무 위에는 불이 붙은 불받침 위에 네 다리에 가늘게 갈라진 참나무를 놓고, 가장은 예복을 입고 대문에 있는 돗자리에 무릎을 꿇고 봉헌한다. 양 가슴뼈를 기름망에 싸서 성스러운 불에 바칩니다. 여자들은 성스러운 불에 포도주와 버터를 뿌리고 순서대로 서서 절을 했습니다. 부유한 목자들은 대규모의 불 제사를 지내고, 양 전체를 사용하여 제사를 드리며, 이웃을 초대하여 차와 포도주를 먹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불을 켜서 사흘 동안 계속 타오르게 하며, 그 사흘 동안에는 움직이지도 못하고 성불 위에 발을 굽는 것도 허락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신세대 목동들 사이에서 전통적인 불 제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지만, 여전히 초원 관광지나 축제 기간에는 모닥불을 피우고 있습니다.

생일 축하

춘절 기간 목동들의 주요 활동 내용 중 하나. 생일 축하의 대상은 해당 연도에 속한 노인입니다. 생일 축하 행사가 시작되면 보통 음력 12월 25일이나 26일에 85세나 73세의 노인에게 생일이 주어집니다. 올해 61세나 49세. 어른들에게 생일을 축하할 때, 젊은 세대는 노인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축하할 뿐만 아니라 존경심을 표현하기 위해 생일 선물을 주어야 합니다. 생일 선물의 중요성은 일반적으로 생일을 축하하려는 사람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설날

초원에서 춘절이 절정에 이르면 근처 목동들이 다 함께 차를 마시고, 그다음에는 사람들이 아이들과 노인들과 함께 집에 모인다. 새해를 축하하는 장로들의 모임”(연회) 또는 가족이 함께 모여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목자들은 그들을 초대한 집집마다 방문하곤 했으며, 때로는 가족 수가 많아 밤새도록 잔치가 계속되기도 했습니다.

설날이면 모든 목동들이 '꽃접시'를 놓는다. 즉, 큰 접시에 과자, 유제품, 사탕 등을 가지런히 담아놓는다는 뜻이다. 원통형이지만 일부는 정사각형이기도 합니다. 각 레이어마다 한 가지 유형이 있으며 매우 규칙적입니다. 이 관습은 목동의 집뿐만 아니라 도시의 몽골인 집에서도 보존되어 왔습니다.

새해 인사

초원에서 열리는 춘절의 가장 엄숙한 행사, 새해 인사는 아침 햇살이 비치는 음력 정월 초하루에 시작된다. 먼저 아오바오에게 제사를 드리고, 가족 내에서 새해 인사를 드리기 시작합니다. 먼저, 젊은 세대가 노인들에게 인사하고 무릎을 꿇고 예배를 드리며, 그 다음에는 노인이 젊은 세대의 행복을 기원합니다. 그리고 장수. 신년인사를 할 때 젊은 세대는 옷을 단정하게 차려입고 손에 카타(khata)를 들고 인사해야 한다.

가족들의 신년 인사가 끝난 뒤 목자들은 서로 예배를 드린다. 서로 예배할 때 먼저 장로님의 집으로 가십시오. 예배가 진행됨에 따라 사람들은 자동으로 함께 가게 됩니다. 집에 도착할 때마다 일행은 나이순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목동들은 새해 인사를 할 때 대개 한두 곡의 찬송이나 캐롤을 바칩니다. 노래를 잘하는 사람에게는 가장이 우유 한 접시와 하다(하다)가 담긴 음식을 들고 축하한다. 초원의 봄 축제는 민족적 특성이 풍부하며 목동들이 1년 동안 열심히 일한 후 노래하고 웃는 시간입니다.

초원종교

내몽고자치구는 현재 라마교, 이슬람교, 천주교, 기독교, 정교회, 한불교 등 7개 종교가 공존하는 민족지역이다. 그리고 도교. 한불교는 우리 지역에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17세기부터 다른 종교가 잇달아 들어왔습니다.

시멍의 라마교는 티베트 불교 겔룩파에 속하며 200년 이상 전파되어 왔습니다. 해방 전 서몽에는 192개의 라마교 사원과 12,750명의 라마승이 있었는데, 이들 중 대부분은 목가적인 지역인 수무(Sumu)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1960년에는 102개의 사원과 3,542명의 라마가 있었지만 1966년에는 그 수가 92개의 사원과 2,290명의 라마로 감소했습니다. 10년 간의 내전 기간 동안 당의 종교 자유 정책이 훼손되고 라마승이 큰 영향을 받았으며 대부분의 사원이 파괴되고 경전이 불태워져 심각한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4인방'을 격파한 후, 특히 중국 공산당 제11기 중앙위원회 3차 전체회의 이후 정부는 라마교와 시멍라마교 신자들의 종교 자유 정책을 재확인했습니다. 종교 활동. 일부 사원은 수리 후 유지 보수 자금을 할당받았으며, 일부 늙고 병들고 무력한 라마승은 생활비를 받았고 자립 사업이 발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