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린 시절의 게임 아름다운 산문
어린 시절의 게임 아름다운 산문
어린 시절 사람들은 방금 배를 채울 수 있었다. 물질이 부족했지만 농촌 아이들은 간식도 없고 장난감도 부족했지만 다양한 게임을 했다. < P > 소녀들은 구리 동전 서너 개를 쌓아 닭털이나 가늘고 긴 천을 묶는 것이 제기다. 헝겊 네 개로 네모난 작은 주머니를 꿰매고, 그 안에 식량이나 모래를 담아' 빚' 이라고 부르며, 바닥에 체크무늬를 그려 한쪽 다리를 깡충깡충 차거나, 축구공이 뛰는 것처럼 계속 차질 수 있다. 남자아이들은 이것들을 가지고 노는 것을 하찮게 여기고, 이런 것을 하면 동료들에게 비웃음을 당한다. 소년들은 경쟁과 흥미 진진한 게임을 좋아합니다. < P > 진흙과 오목 < P > 어렸을 때, 나는 흙을 파는 것을 가장 좋아했고, 우리 집 앞의 흙칸에 구덩이를 파서 구멍을 파고, 강변과 진흙, 때로는 자신의 자원을 재사용하고, 오줌과 진흙을 이용하고, 언니 형이 나를 비웃는 말자루를 남겼다. 남들이 노는 것은 모두 쭈그리고 앉아 있고, 나는 항상 무릎을 꿇는 것에 익숙해서 내 바지의 무릎 부위가 가장 빨리 망가진다. 항상 몸을 온통 흙으로 만들고, 흙당나귀처럼 어머니의 꾸지람을 듣는다. < P > 나는 진흙으로 강아지, 병아리, 토끼를 빚어 낼 수 있다. 사람들이 칭찬하는 것을 보면 마음이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득의양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내가 가장 잘하는 것은, 진흙과 움푹 패인 셈이고, 다른 게임을 하는 것이다. 나는 늘 패하는 장군이다. 진흙과 움푹 패는 것만이 나의 강점이다. 승패가 적고, 아이들은 허영심이 있고, 이기기를 좋아하고, 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자신이 잘하는 게임을 하고 싶다. 나도 예외가 아니다. < P > 평평한 석두 위에 진흙과 오목을 던지면 두 사람이 똑같이 많은 진흙을 나누어 각각 진흙 그릇을 만들고, 이 진흙 그릇을 진흙과 오목이라고 하며, 석두 위로 엎어지면' 붕' 소리가 들리고, 진흙 그릇은 바닥에서 구멍이 나고, 상대방은 자신의 진흙으로 이 구멍을 메운다. < P > 진흙 그릇을 만드는 데는 요령이 있다. 그릇의 바닥은 최대한 얇게 해야 하고, 가장자리는 두꺼워야 한다. 넘어질 때 가장자리를 무너뜨릴 수 없고, 가장자리가 무너지면 서로 진흙을 보충하지 않는다. 가장자리는 평평하게 해야 충분한 공기를 감당할 수 있고, 진흙 그릇은 너무 깊게 만들 수 없다. 대야 모양처럼 크고 얕게 해야 한다. 넘어질 때 그릇 바닥에 침을 뱉어야 한다 떨어지는 소리가 울릴수록 구멍이 크게 터질수록 땅에서는 우렁찬 효과가 나지 않고 툭툭 튀어나와 구멍이 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두 사람이 번갈아 넘어지고, 내 진흙이 움푹 들어가 구멍이 나고, 네가 진흙을 메워 주고, 너의 진흙이 움푹 들어가 구멍이 나고, 내가 너에게 진흙을 메워 줄게. 내가 넘어질 때마다 우렁차고, 구멍이 크고, 다른 사람은 안 된다. 늘 툭 툭툭 튀어나와 구멍이 나지 않는다. 내 진흙이 점점 더 많아지고, 진흙이 많을수록 진흙이 움푹 패이고, 무너진 구멍도 커져서, 얼마 안 있어 다른 사람의 진흙을 모두 이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진흙, 진흙, 진흙, 진흙, 진흙, 진흙, 진흙, 진흙, 진흙) 그래서 다시 진흙을 나누고 다시 시작하면, 나는 다른 사람의 진흙을 다시 이길 것이다. < P > 무릇 게임을 하면 이기는 느낌이 좋고 기분이 유쾌하기 때문에, 나는 늘 다른 사람과 진흙과 움푹 패인 놀이를 하며 즐거워한다. < P > 노는 시간은 항상 빨리 지나간다. 날이 늦었는지 보자, 진흙을 강에 던져버리고, 강가에서 손을 깨끗이 씻고, 놀지 않고, 집에 가서 밥을 먹자! < P > 못 입기 < P > 여름 비 온 뒤 공기가 신선하고 시원하며 땅이 습하고 부드러워 손에 쇠못을 들고 바닥에 던지면 못이 푹신한 바닥에 똑바로 세워져 못 박는 게임에 적합하다. < P > 이런 게임은 간단하다. 소품은 3 ~ 4 인치 길이의 쇠못으로 2 ~ 3 명이 놀기에 적합하다. 먼저 땅에 두 개 혹은 세 개의 작은 눈을 박고, 정강망치나 손바닥 손등에 의해 누가 제일 먼저 게임을 시작하는지 결정하고, 정강망치는 망치, 가위, 천, 손바닥손등은 세 사람이 모두 한 손을 뒤에 놓고, 입으로는 일제히' 손바닥 손등' 이라고 말하면서 손을 내밀고, 혼자 있는 사람이 이기고, 나머지 두 사람은 강망치를 정해 2 위를 결정한다 < P > 먼저 시작한 사람은 절대적인 우세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작은 눈 주위의 어느 곳에나 못을 박고, 다 묶고, 새로 박힌 못과 자신의 그 못눈 사이에 직선을 긋고, 원래의 작은 눈 주위에 다시 묶고, 다시 선을 긋을 수 있다. 목적은 상대의 작은 눈층을 둘러싸고, 던져진 못이 똑바로 땅에 붙지 못하면 상대에게 맡기고, 뒤못을 박은 쪽은 반드시 먼저 못을 박은 선의 중간에 박아야 하고, 상대의 획에 닿을 수 없고, 그리고 그어진 선은 반드시 곧게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이 다시 찔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먼저 묶은 사람은 선획과 후획선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야 하고, 후삭한 쪽에 겹겹이 포위망을 뚫는 난이도를 더해야 한다. 선이 빙빙 돌며 그어져 얼마 지나지 않아 땅에 거미줄이 그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거미줄, 거미줄, 거미줄, 거미줄, 거미줄, 거미줄, 거미줄) 안에 둘러싸인 것은 동그라미를 너무 많이 긋는 것을 보니 정말 돌파하기 어려워 패배를 인정하고, 장소를 바꾸고, 게임을 다시 시작한다. < P > 어느새 한나절 만에 지나갔고, 땅에는 크고 작은 거미줄이 그어져 있었고, 마치 제갈량의 가십진과도 같았다. < P > 날이 개면 해가 빨리 지면을 말려서 이 게임을 할 수 없다. < P > 툭툭 < P > 제가 7 살 때, 어머니께서 마침 1 학년을 가르치셨는데, 학교는 우리 마을 뒤에 있었습니다. 그 당시 시골에는 유치원도 없고 유치원도 없었고, 유치원도 없었습니다. 어차피 저도 매일 엄마와 학교에 놀러갔고, 엄마도 교과서를 사 주셨고, 저도 당당하게 정식 학생이 되었습니다. 반에서 제가 막내였습니다. < P > 학교에 다니면 하루 종일 마음대로 놀 수 없다. 우리 마을과 내 또래의 친구들도 학교에 다녔고, 학교에는 아이들이 많았고, 수업시간이나 한가할 때 더 많은 게임을 할 수 있었다. 여자들이 줄넘기를 하고, 손수건을 잃어버리고, 점프를 하고, 제기를 차고, 뼈마디를 하는 등 뼈마디를 갈라하, 돼지라고도 한다 < P > 툭 하는 것은 종이로 접은 장난감, 정사각형, 납작한 면, 한 면은 빛이고, 한 면은 대각선으로 접혀 있다. 톡톡 하는 것은 확실히 사투리 토어이다. 각종 사전에서는 어느 두 글자인지 찾을 수 없다. 나는 이 이름이 놀 때 땅에 떨어지는 소리에서 나온 것이라고 추측한다. 당분간은 톡 하는 두 글자를 명사로 대체한다. < P > 툭하면 여러 사람이 놀 수 있다. 개인은 모두 자신의 툭툭 땅에 대고, 처음에는 몇 발을 밟아야 한다. 땅과 충분히 접촉하기 위해 틈이 없어야 한다. 그런 다음 차례대로 번갈아 가며, 누가 때릴 차례가 되면, 누가 자신의 찰싹찰싹, 다른 사람의 찰싹, 아무나 때리면 된다. 보통 땅과 틈이 있는 것을 택한다. 한 개만 엎질러도 이 찰랑거리는 것은 자기 몫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은 좀 더 단단한 종이나 종이 껍데기로, 내 툭툭 새롭고 좋다. 모두 집 신문 잡지의 표지로 겹겹이 쌓여 있고, 내가 툭 하는 수준은 너무 악취가 나고, 한 무더기 한 무더기가 툭 툭 튀어나와 금방 다 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이 나와 놀기를 원한다. < P > 늘 지는 바람에 갑자기 낡은 담배통의 얇은 양철판을 찾아 엄마의 가위로 두 개를 자르고 양철판을 쌓은 찰싹찰싹. 철이 무겁고 무겁기 때문에 쉽게 엎어지지 않는다. 일단 많이 지면 나는 이 쇠딱거리는 것을 사용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내가 몇 번만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할 뿐, 항상 사용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철이 옷 주머니에 툭 담으면 옷을 갈아서 망가뜨릴 것이다. 나는 반의 애민에게 내 집 뒷마당에 살도록 했다. 어차피 그의 옷은 모두 낡았다. 패치를 제외하고는 구멍이 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 P > 는 < P >, 나무로 잘라서 만든 장난감으로 간단하고, 계란처럼 굵고, 길이가 약 3 ~ 4 인치이며, 글자의 의미는 두 개의 뾰족한 가운데 큰 물건이다. < P > 를 치는 것은 한 자 길이의 나무 막대기로 멀리 치는 것이다. 골프 치는 것과 비슷하고, 방망이를 치는 것을 곤봉이라고 한다. < P > 는 좀 더 넓은 곳에 있어야 하는 사람을 다치게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바닥에 직경이 약 좌우인 원을 그리면 다음 사람이 다리를 벌리고 때리는 것이 좋다. 동그라미 옆에 긴 네모난 틀을 하나 더 그려서, 프레임 안에 선을 그었다. 노는 데는 여러 가지 타법, 땅, 손, 한 손, 등,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뒤로 땅 우 () 는 땅 위에 올려놓고, 방망이로 우첨 () 을 가볍게 두드리면, 우 () 가 튕겨져 나오게 되고, 순세에 따라 우 () 를 쳐낸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손걸이는 손으로 들고 노는 배드민턴의 서브와 비슷하다. 한 손으로 한 손으로, 먼저, 다시, 탁구 서브와 비슷한 연주. 팔짱을 등에 업고 땅에 올려놓는 것이 더 어렵다. 등 뒤에서 몸을 감싸고 있는 팔짱의 반대편을 가볍게 두드리고, 튕기고, 팔을 빨리 회수하고, 치타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팔명언) 때로는 간편함을 위해 직접 싸우기도 한다. < P > 가 맞은 후, 그 뒤에 서 있는 사람은 과거에 주워 놓고 떨어지는 위치에 서서 뒤로 던진다. 만약 () 를 원 안에 던질 수 있다면, 다음 사람이 때려서 원 안에 던지지 못할 것이다. 먼저 동그라미에서 몇 개의 막대기가 있을 수 있다고 추정한 다음, 방망이로 실제로 측정하면, 오차는 1 개를 초과할 수 없다. < P > 는 안정, 준, 독함이 필요하고, 조준을 겨냥하고, 얼마나 많은 힘을 쓰는지, 잘 치면 4 ~ 5 미터를 칠 수 있다. < P > 자주 부딪치지 않을 때, 이미 튕겨 팔을 휘둘러 바람을 피웠지만, 그 소리를 듣지 못하고 땅에 툭툭 떨어져 웃음을 자아냈다. < P > 때로는 정해진 부채면 방향으로 날아가지 않고 사람을 다치게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다리는 사람들은 모두 타자 뒤에 비교적 안전한 곳에 서 있다. < P > 이 게임을 하면 골프, 야구, 배드민턴, 탁구 등 다양한 스포츠 종목의 동작이 융합된다. < P > 어린 시절, 바로 이런 게임들이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은 산을 뛰어다니지 않고, 강에 가서 야욕을 하며 많은 의외의 발생을 줄였다.
타일
타일은 겨울과 여름에 모두 적합한 게임으로, 큰 공간이 필요 없고, 석두 몇 개를 마음대로 주워 소품으로 사용하고, 인원수에 제한이 없고, 4 ~ 5 명 이상이 놀 수 있어 간단하고 재미가 많다. < P > 납작하게 서 있을 수 있는 석두 몇 개를 찾아 앞에 서서 대관, 도둑, 두드리기, 등, 좌석을 각각 대표하며, 사람이 많으면 두 팔, 허벅지, 귀를 추가할 수 있다. 대관을 대표하는 석두 최소, 맨 뒤 위치에 서서 도둑을 대표하는 석두 최대, 앞에 배치, 다른 석두 가로로 일렬로 늘어서서 큰 제호로 배치한다. 돌에서 약 4 ~ 5 미터 떨어진 곳에 가로줄을 긋고, 모두들 번갈아 선 이쪽에 서서 석두 타격으로 서 있는 석두, 어느 석두, 상응하는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대관은 명령을 내리는데, 어느 누구도 도둑이 되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그 석두 조각이 가장 잘 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석두 모두 쓰러졌고, 각자 캐릭터에 들어가 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등자 석두 등을 쓰러뜨리는 등 도둑, 좌석 석두 타도. 무릎과 팔로 바닥에 엎드려 대관님을 앉히고, 팔을 잡아당기고, 허벅지를 잡아당기고, 귀를 잡는 도둑의 귀, 손을 두드리는 석두 담당 도둑을 두드린다. < P > 다 준비됐습니다. 대관은 인육의자에 앉아 "시작!" 이라고 외쳤습니다. " 도둑을 등에 업은 사람은 빙빙 돌려야 하고, 두드리는 사람은 주먹으로 도둑의 등을 두드리며 중얼거린다. "못을 박고, 땅을 파서, 대관에게 용서를 구할 수 있냐고?" " 대관은 용서하지 않는다고 하면 계속 동그라미를 치며 두드리고, 용서를 하면 멈추고 다음 라운드를 시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P > 매 라운드 게임에서 배역은 서로 바꿀 수 있고, 운이 좋으면 대관이 되고, 운이 나쁘면 도둑일 수밖에 없다. < P > 도둑과 망치손 사이에 갈등이 자주 발생하고, 가볍게 치고, 대관은 용서하지 않고, 심하게 때렸고, 도둑은 원하지 않았다. 도둑을 자주 다쳐서, 그가 손을 두드릴 때, 그는 매섭게 두드린다. 이런 사람을' 시큼한 얼굴',' 개 얼굴 시큼함' 이라고도 부르는데, 자주 시큼한 얼굴을 하는 사람들은 천천히 그를 고립시켜 더 이상 그와 놀지 않을 것이다. < P > 관문 < P > 기나긴 추운 겨울, 밭의 농작물이 모두 수확되고, 그루터기도 깨끗이 깎여 넓고 넓은 들판에서 관문 게임을 하기에 딱 알맞다. < P > 관문을 뚫는 것은 여러 사람이 하는 게임이다. 사람이 많을수록 좋다. 모두 넓은 곳을 찾아 두 패로 나누고, 얼굴을 맞대고 두 줄로 서서, 손을 꼭 잡아당기고, 1 미터 정도 떨어져 있고, 한 패거리가 앞장서고, 두 명의 앞장서는 교대로 고함을 친다.
a: 닭털 깃털!
b: 해피 밸리 시티!
a: 마성이 열립니다!
을: 계집애를 모두 들여보내라!
a: 어느 것을 원하십니까?
을: 홍영으로 주세요!
a: 홍영이 집에 없어요!
을: 너희 집 보리사!
a: 보리 원사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b: 네 집 암캐를 원해!
a: 늙은 암캐는 음식을 먹지 않는다!
을: 네 집이 당나귀라고 부르길 바래!
a: 작은 이름은 당나귀가 맷돌을 당기지 않는다!
을: 너희 집 건초더미를 원해!
a: 건초더미에 큰 칼을 꽂아라!
을: 내 병마가 네가 골라! < P > 갑: 제가 < P > 를 원해요. 그리고 갑이 앞장서서 구체적인 인명을 외치고, 누구의 이름을 외치면, 누가 우리 팀에서 뛰쳐나와 상대방의 인벽을 향해 돌진하고, 상대방이 서로 끌어당기는 손을 뚫을 수 있다면, 한 상대의 사람을 데리고 본측으로 돌아가 뚫을 수 없고, 상대의 팀에 남아 있을 수 있어요. < P > 가 외치는 것은 너무 수다스럽다. 때로는 아예 "건초더미가 큰 칼을 꽂고, 내 병마가 네가 골라라!" 라고 외치기도 한다. < P > 이 게임은 다른 스포츠 게임과는 정반대로 양측은 모두 허약하고 힘이 없는 첫 등장으로 키가 큰 것은 모두 대체품이다. 허약하고 힘이 없는 침입의 가능성은 작아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다. 마찬가지로, 관문을 뚫는 사람도 허약한 사람 사이를 뚫고, 일단 침입하면 모두 키가 크고 건장한 사람을 골라 데려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한 쪽에 사람이 적어지고, 나머지는 모두 키가 큰 사람들이고, 그들이 침입할 차례가 되면, 한 번의 침입으로 상대방이 잡아당긴 손을 밀어낼 수 있지만, 상대방은 오히려 그들의 손을 떼기가 어렵기 때문에, 모두 네가 나를 오가며 계속되고 있어, 승부를 가리기 어렵다. < P > 게임을 하는 시간은 언제나 빠르다. 하늘이 어느새 어두워졌다. 가족들이 부르기 시작했고, 잇달아 귀가하는 작은 친구들은 의중을 다하지 않고, 내일 계속 놀기로 거듭 약속했다. < P > 바쁜 가운데, 어린 시절은 이미 멀리 떠났고, 그 때의 게임은 이제 아이들이 놀지 않고, 예전의 기쁨은 영원한 추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