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경에 나오는 결혼 풍습
시경에 나오는 결혼 풍습
시경 속 혼인 풍습: 주나라 혼인 예절과 풍속의 병행 현상은 부모의 명령, 중매인의 말, 상시의 사랑에 반영된다. 궈펑(Guo Feng) 시대의 결혼과 연애시는 다양한 것을 제시합니다. 다채로운 성에는 고대 사회의 풍습과 풍습은 물론 시대의 발전과 진보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내용도 포함됩니다. 부모의 제한이 있습니다. 명령과 중매인의 말, 그리고 사랑의 자유도 있고, 결혼 절차도 번거롭고, 결혼하는 방법도 쉽습니다. 한편, 주나라에서는 정치적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표준화된 결혼 절차를 시행한 반면, 지역적 차이로 인해 정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는 주례의 영향을 덜 받았지만 여전히 혼인 절차를 유지했습니다. 자신의 고대 결혼 관습. 각지의 민속풍속을 표현한 『시가국봉』의 혼인시와 연애시에서 우리는 주나라 혼인에 있어 예의와 전통민속의 공존 현상을 뚜렷이 찾아볼 수 있다.
(1) 부모의 명령과 중매의 말
<예서>에서는 부모의 명령과 중매의 말을 반복해서 강조하고 있다. 이씨”, “남자와 여자는 평등하지 않다. 중매를 하면 서로 모르게 되고, 돈을 받지 않으면 친구도 사귀지 못하고 친해지지도 못한다. ?그러므로 남자와 여자는 중매가 없으면 친구를 사귀지 못하고, 동전이 없으면 만나지도 못하게 된다.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을 따르지 않은 결혼은 당시 비윤리적이고 불법적인 행위였으며, 가족과 가족, 사회에서 인정받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배우자 선택 방식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 자유로운 사랑을 통해 결혼 생활의 행복을 결정할 권리가 거의 없습니다. 『시경?국풍』에 나오는 결혼시와 연애시를 보면 당시 사람들이 이 결혼풍습에 얼마나 중시했는지 알 수 있다. 먼저, 결혼에서 부모가 하는 중요한 역할을 살펴보겠습니다. “남자는 단독으로 결혼하지 않고, 여자는 단독으로 결혼하지 않습니다.” 조상의 사당을 섬기고 후세에 물려주는 큰 혼례로서 그 결론은 당연히 가문의 이익에 기초해야 하므로 남녀 모두 결혼하기 전에 부모의 동의와 승인을 얻어야 한다. . 예를 들어, "Qi Feng Nanshan"에는 "아내를 데려 오려면 부모에게 말해야합니다"가 있는데, 이는 부모의 운명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Zheng Feng? Jiang Zhongzi" "내가 사랑하는 아내를 어떻게 데려 갈 수 있습니까?" ? 나는 부모님이 두렵다." Zhong Kehuaiye, 부모의 명령도 두려워 할 수 있습니까? 이는 부모의 명령에 대한 순종을 보여줍니다. "편백나무 배의 바람"은 어머니가 용서할 수 없을뿐만 아니라 용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 남자와 사랑에 빠진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에게 다른 사람과 결혼하라고 강요했지만 그녀는 이를 거부했습니다. 중매결혼 제도 하에서 결혼할 여성은 자신의 연인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상실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阘风?蝀蝀』에서는 여성이 능력이 있다면? 먼 형제, 부모가 그런 사람인데,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믿음도 없고 운명도 모르고 결혼의 자유를 과감하게 추구하고 결혼예절을 파괴하는 여성들에 대한 강한 질책과 비난이다. 또한 결혼 과정에서 중매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자든 여자든 결혼을 하려면 중매인을 거쳐야 합니다. 중매인을 소개하지 않으면 남자와 여자가 결혼하는 중요한 조건은 사라지게 된다. 가장 좋은 설명은 주나라의 결혼 관습에서 "도적과 중매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입니다. 예를 들어 버려진 아내의시 "위풍? 깡패"에서 "도적은 내 잘못이고 아이들은 파렴치한 중매인입니다." ." 이 문장은 여성의 결혼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밝히고 있습니다. 부도덕한 중매인은 결혼에 필요한 조건이 없으며 "Qi Feng Nanshan"이 급여를 분석하지만 도둑이 그것을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내와 결혼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도적과 중매인은 결혼에서 중매인의 역할을 반복적으로 강조하며 "빈펑? 가짜는 어떻게 허용되지 않습니까?" 아내를 얻으려면 중매인을 구할 수 없습니까? 아내를 얻으려면 중매인이 있어야 합니다. 위의 아가서에 실린 결혼시와 사랑시를 보면, 고대의 결혼제도에서는 부모의 명령과 중매인의 말에 따라 배우자를 선택하는 방식이 확립되어 있었는데, 이 결혼조건이 없으면 비난을 받거나, 사랑을 받는 경우가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비극으로 이어집니다.
(2) 상시사랑
『시경』이 제작되던 시대에는 결국 주나라 사회가 크게 뒤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결혼에 대한 개념은 아직 뿌리 깊게 자리잡지 못했고, 고대의 결혼 유산은 여전히 고집스러웠습니다. 세상은 여전히 존재하며, 사랑에 있어서는 남성과 여성이 상대적으로 개방적이었습니다. 동시에, 고대 사람들의 활동은 주로 농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봄 쟁기질, 여름 쟁기질, 가을 수확, 겨울 저장"이 농업 생산의 법칙입니다. ?농민의 삶은 크게 두 계절로 나눌 수 있다. 음력 2월부터 밭에 나가 밭을 일구고, 9월에 농작물을 수확할 때까지 밭생활은 끝나지 않는다. 10월부터 내년 1월 말까지는 주로 집에서 생활합니다. ?가족끼리 살다 보면 외부 세계와 접촉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가 만나고 사랑에 빠질 기회도 줄어든다. 봄이 오자마자 모든 것이 싹트기 시작하고 사람들은 밭에서 일하기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성과 여성이 서로 만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고대인들은 3월 3일에 양기가 흥왕하고 음양이 조화를 이루며 만물이 흥왕하는 이때 인간도 이에 따라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다고 믿었다. 날씨와 함께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조화롭게 만들어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서로를 증진시킵니다. 따라서 음력 2월이나 3월 초에는 많은 풍습이 행해지며, 상시는 중요한 길조 풍습 중 하나이다.
상시: 원래는 3월 초(2월) 사일로 예정되어 있었습니다(그래서 상시라고 부릅니다). 이 날은 액운을 막기 위해 물에 가던 옛 풍습이 있습니다. 수예(秀伯)라고도 불렀으나 조위(曹魏) 왕조 이후에는 3월 3일로 정해졌습니다. 남은 한시(Han Shi)에 따르면, "정(鄭)나라에서는 3월 초하루에 사람들이 두 강(진(秦)과 위(魏))에 가서 영혼을 불러내어 소생시키고 악을 없애는 풍습이 있다. 불행. 매년 봄, 상시 축제 기간 동안 남자와 여자는 나쁜 분위기를 씻어내기 위해 물로 가서 목욕을 합니다. 동시에, 이때의 남성과 여성의 관계는 매우 개방적이고 자유롭기 때문에 양측 모두 거리낌이나 금기가 없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그들이 부르는 사랑 노래는 열정적이고 자유분방하며 자신의 의지와 감정에 복종합니다. , 억제되지 않고 대담하고 공격적이므로 이는 남성과 여성의 사랑을 결정하는 방법이기도합니다.
예를 들어 "Zheng Feng? Qin Wei": "Qin과 Wei가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신사와 소녀는 서로의 앞에서 만났습니다. 위시와 그의 딸은 서로를 놀리며 모란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 의미 : 남자와 여자는 진위 강에서 서로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결혼 의사를 표현하기 위해 모란을줍니다. "Zheng Feng? Jian Shang"? 내 아들이 나를 생각하고 진에서 걷고 있습니다. 샹. 아들이 자신을 생각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이 시에는 진강 옆에 있는 남녀의 사랑도 묘사되어 있습니다.
혼례 풍습에 관한 한, 주나라 사회는 예절이 처음 확립된 시대였지만, 혼인 풍습의 형성에는 당시의 사회 생활이 반영되어 있었다. "주례? 지방 관리? 중매인"은 모든 사람들의 판단을 통제합니다. 유명해진 남자와 여자는 모두 연도, 월, 일의 이름으로 자신의 이름을 기록합니다. 서른 살에 남자, 스무 살에 여자와 결혼하라. 죄수 아내와 결혼하여 아들을 둔 사람은 누구나 적어 놓을 것입니다. 봄 중반의 달은 남자와 여자를 하나로 모읍니다. 그래서 나는 달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명령을 이유 없이 사용하지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됩니다. ?결혼시와 연애시의 지역적 구분은 시 내용의 차이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예절의 표현과 노래와 관련된 결혼과 연애시가 정치 중심지에 등장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주(周)나라의 의례적 사회생활에 있어서 일종의 정통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주(周)의 의례와 거친 분위기를 어기는 사랑과 결혼 현상도 있는데, 그 중 정(鄭)의 사랑시는 가장 생생하고 생생하다. 고대의 풍습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활력이 넘치게 됩니다. ? 희미한 의식은 의식의 기초입니다. ?남편과 아내의 완성은 다른 사회적 관계의 안정의 열쇠입니다. 주나라에서는 원시혼인의 혼란을 다스리고 치욕을 불러일으키며 안정적인 가족관계를 확립하고 예의로 나라를 다스리는 효과를 얻기 위해 엄격한 혼인 예절 제도를 확립하였다. 주(周)나라의 왕성한 진흥 아래 결혼식은 모든 가신국과 각계각층의 큰 관심을 끌었습니다. 『시경』의 혼인과 사랑의 시에는 각 가신국들 역시 혼례에 대한 이해와 집행에 있어 높은 일관성을 보여주었으며, 정통 혼례와 중매 제도를 엄격하게 시행하고 그 혼례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을 알 수 있다. 결혼식의 엄숙함과 신중함은 동시에 정(鄭), 위(魏), 진(陳) 등지에서 예법을 장려하는 과정이 일관성이 없었음을 반영하며, 주나라의 예법 교육에 덜 영향을 받았다. 자신의 지역 관습과 관습. 실제로 주나라에는 예절과 풍습이 병행하는 현상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시경』의 결혼 풍습: 여성 교육과 자녀 출산의 영향을 받은 가부장 사회
주나라는 모계가 지배하고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사회로 들어섰다. 여성이 세계사적 의미를 지닌 비극적 무대에 접어들게 된 것은 여성이 본래의 높은 지위를 상실했다는 점이다. 이는 남성이 통제하는 경제력에 더해 가부장적 법조계가 형성한 일련의 예절과 남성우월주의 관념에 기인한다. 주(周)나라의 제도. ?주나라는 노예제도의 지배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해 혈족조직에서 진화한 가부장 관계를 활용하여 상나라보다 더욱 체계적인 가부장제를 확립하였다. 가부장제의 결혼관계는 명목상 일부일처제이지만 실제로는 일부다처제이다. 일부다처제로 인해 적처의 신분이 인정되고, 적법한 장자의 상속권이 확정된다. 가부장제의 가부장제에서는 우선 장남이 중요하며,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 정치적 권력과 재산이 상속된다. 이는 필연적으로 여성보다 아들을 선호하고 여성보다 남성을 선호하는 가부장제의 형성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주나라가 실시한 결혼 제도는 실제로 여성의 결혼 자기 결정권을 더욱 가혹하게 말살했다. 이로써 여성은 모계사회의 지배적 위치에서 지배적 위치로 전락하고, 남성의 가신이 되어 자신의 삶과 운명을 조종하는 배의 방향타를 상실하게 된다. 『시경』의 혼인과 연애시에 나타난 여성 교육과 자녀 출산의 결혼 풍습을 통해 당시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의 상황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1) 여성을 가르친다
《예서? 혼의서 44》는 고대에는 여성이 3개월 먼저 결혼하여 궁궐에서 사당을 파괴하지 않았다는 뜻이다. ; 조상의 사원이 파괴되었으므로 그는 씨족에서 가르쳤습니다. 여성의 미덕, 여성의 말, 여성의 외모, 여성의 기술을 가르치십시오. 제사를 가르칠 때 물고기를 동물로 사용하고 발효에는 사과와 해조류를 사용하므로 유부녀는 순종한다. ?당시 원시농업과 원시축산의 발달은 당시 사회적 생산성의 발전을 촉진했을 뿐만 아니라, 생산방식과 여성 자신의 생리적 조건의 변화로 인해 여성의 지위가 쇠퇴하게 되었고, 사회가 점차 노예사회로 변질되었습니다. 당시 여성은 남성 지배 하에서 사유 재산이 되었고 점차 사회적 지위를 상실해 갔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시경에는 왜 여성을 묘사하고 찬양하는 시가 많이 나오는가? 그들을 칭찬하는 것은 더 이상 역사적 발전에 대한 그들의 공헌에 대한 찬사가 아니라 그들의 미덕과 그들의 노고에 대한 찬사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Bei Feng Yan Yan"의 신부는 외면과 내면의 아름다움이 통일 된 여성입니다. 혼자 남겨지면 종의 마음은 걱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루가 끝나면 따뜻하고 도움을 주며 몸을 조심하는 사람입니다. ?시 속의 신부는 여성의 외모에 대한 고대인의 요구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 사회의 며느리의 이미지에도 부합합니다. 남편의 집에 도착한 후 그녀는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고 집안일을 세심하게 처리하며 남편의 가족을 번영시키기 위해 열심히 일합니다.
(2) 번식
고대에는 땅에 인구가 드물고 기근과 전염병이 만연하고 과학이 발달하지 않아 인구를 늘리고 아이를 낳는 것이 극복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자연, 생산의 발전, 생존과 종족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조건과 보장은 조상들의 염원이자 추구가 되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고정된 개념과 관습이 되었습니다.
《예서훈이 44》: 예의가 약한 사람은 두 성을 합하여 윗사람은 종묘를 섬기고 아랫사람은 후손을 물려받으므로 군자가 귀히 여기느니라. ?결혼은 조상을 존경하고 후계자를 이어가는 것과 관련된 주요 행사로, 가문의 상속과 번영과 관련이 있습니다. 가부장제 하의 주나라가 후손의 탄생을 중시하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한편으로는 중국은 줄곧 농업을 기반으로 한 국가였고, 고대 농업의 발전은 번영하는 인구에 의해 유지됐기 때문이다. 반면에 주나라는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가부장제 사회였기 때문에 씨족을 이어가려면 남성 후계자를 두는 것이 매우 중요했다. 예를 들어, "Zhou Nan? Pei Tong"은 불임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차전자피를 수집하는 여성의 장면을 묘사하는데, 이는 출산에 대한 강조를 반영합니다. 또한 주나라에서는 생존과 발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종의 번식이 매우 중요하고 신성한 위치에 있었기 때문에 조상들은 번식 현상에 대한 철저한 숭배를 발전시켰다. "시서"에 언급된 많은 동물과 식물은 "Zhou Nan? Katydid"? Katydid 깃털, Sheng Shen Xi'er 후손, Zhen Zhen Xi!? 생식력 강력한 메뚜기는 고대 조상들에게 다산의 신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시는 주(周)나라 남부에서 유행했는데, 상(商)나라와 주(周)나라 시대에 등황(至皇) 일족은 투산(塔山) 지역에 살았으며 메뚜기를 토템으로 삼았습니다. 이 시는 의심할 바 없이 그들이 카티디드를 숭배하기 위해 불렀던 노래이며, 그 주제는 전적으로 수호신에게 그들이 자손을 번식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식물은 왜 다산 숭배의 상징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까? 일부 연구에 따르면 꽃잎과 잎은 함축적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질 모양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일년생이고 잎이 무수하며 번식능력도 무한하다. 그러므로 고대 조상들은 꽃이 피어나고,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열매가 풍성한 식물을 여성의 성기를 상징하여 숭배하여 자신의 다산과 무궁한 번식을 기원하였다. 예를 들어, "Zhou Nan의 Tao Yao"는 가족과 가족에게 적합한 여성이 복숭아 꽃을 피우고 꽃을 태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실에 대해, Fan Yan Ying Sheng. 그의 아들은 몸집이 크고 친구가 없습니다. 그는 여자를 묘사하기 위해 아들이 많다는 비유를 사용합니다. 결혼 초기부터 출산은 남녀관계에 있어 중요한 사회적 기대였으며, 주리시대에는 이러한 기대가 더욱 무거워졌다.
주나라는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장자 상속 제도를 핵심 정치 체제로 하는 가부장 사회가 되었다. 남성이 사회의 주인이 되면서 결혼은 '일부일처제'로 진화했다. 물론 이는 관습이 없는 혼혈에 비유된다. 요컨대 남자에게는 적어도 한 명의 아내가 있다는 것, 즉 일부일처제는 처음부터 그 특성을 가지고 있어 남자가 아닌 여자에게만 일부일처제를 하는 것입니다. 주나라가 명목상으로만 일부일처제를 시행했음을 알 수 있으며, 엥겔스는 일부일처제와 부부결혼의 차이점은 결혼 관계가 훨씬 더 강하고 이 관계가 더 이상 양 당사자에 의해 임의로 결정될 수 없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 ?[6] 그런데 『시경』의 『조남(趙南)』에 나오는 새는 뿔이 없는데 왜 우리 집에 들어갈 수 있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왜 감옥에 가야 합니까? 결혼 강도 혐의는 여전히 일부일처제 결혼 관습이 다른 많은 관습과 혼합되어 있음을 봅니다. ?그러나 서주(西周)나라에 대하여 양향규(楊祖周)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종주(宗周) 초기에 씨족사회에서 계급사회로 전환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씨족사회의 많은 풍속과 습관이 그대로 남아 있다. 여성과 결혼 형태는 더욱 자유롭고 활기차고 자유방임적이었습니다. 일부일처제 초기에도 쌍혼의 잔재가 여전히 존재했습니다. 춘추시대에는 구계강 선생이 말했듯이 단지 제후들의 분리주의 때문이었다. 이전 사회의 잔재를 그대로 유지한 경우도 있고, 후자 사회를 낳는 요소가 더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주류는 항상 엄격한 일부일처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일부일처제로의 전환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사실입니다. ?[9] 주나라는 명목상 일부일처제를 시행했지만 실제로는 일부다처제를 시행하였다. 예서 훈의 44) 고대에는 황제가 6개의 궁을 두었고, 3명의 아내, 9명의 첩, 20명의 첩을 두었다. 7대와 81황녀는 천하의 국정을 듣고 명쾌한 규례를 따르므로 천하가 화목하고 가정이 다스려진다. 이러한 체제 하에서 『시경』의 결혼과 사랑 시의 일부 장에는 가부장제 중심의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했던 주나라 사회의 불평등한 사회적 상황이 여실히 반영되어 있다.
정리하면 『시경?국풍』의 혼인시와 연애시에 나타난 여러 결혼 풍습을 통해 당시 주나라의 혼인 실태와 사회 현실을 간략하게 분석했다. 한편으로는 남성과 여성이 여전히 사랑에 있어서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는 반면, 사회는 남성과 여성의 결합과 결혼 생활에 대해 낮은 수준의 예절 체계를 마련하기 시작했습니다. 배우자 선택 방법은? 부모의 명령, 중매의 규칙 즉, 일부일처제와 다첩의 결혼 패턴이 고착되어 남성과 속박된 여성, 특히 혼전 생활을 하게 된 여성의 지위와 권위가 향상되었다는 것이다. 점차적으로 남성의 가신이자 생식 도구가 됩니다. 주나라는 과도기적 단계에 있었지만, 점차적으로 다양한 제도가 확립되고 개선되었으며, 실제로 남성이 여성과 결혼하고, 결혼 후 남편과 함께 생활하는 일련의 사회적, 문화적 규범을 반영했습니다. 새로운 가족을 만들고 실제로 미래 세대에게 장기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