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Xibe 사람들에 대하여

Xibe 사람들에 대하여

시보족의 현재 인구는 약 19만명에 이른다. 주로 신장 이리현, 랴오닝성, 지린성 등 성 갑찰시베자치현에 분포한다. 신장 자치구의 시베족 인구는 40,000명 이상(차부차르 시보 자치현의 20,000명 이상 포함)이고, 랴오닝성 심양의 인구는 약 50,000명입니다. 나머지는 주로 북부 지방과 전국에 흩어져 있습니다. 북동부 지역의 희베족은 자신들의 국어와 문자를 잃어버리고 그들의 풍습과 습관이 희석되었습니다. 그러나 신장 자부차르 지역의 희베족은 여전히 ​​자신들의 언어와 문자, 그리고 그들의 고유한 문자를 완전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한 관습과 종교, 그리고 우호 국가들과의 오랜 교류를 통해 우리는 서로의 장점을 배우며 풍요롭고 발전해 왔습니다. 주로 낚시, 사냥, 농업에 종사합니다. 시베족은 알타이어족의 만주-퉁구스어파에 속하며 만주족과 매우 가깝습니다. 시베족은 중국어, 위구르어, 카자흐어를 사용합니다. 서백문자는 민국 36년(1947년)에 만주문자에서 개량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시베족은 후룬베이얼 초원과 넌장강 유역에 거주해왔다. 18세기 중반에 그들은 서쪽으로 Qapqal과 신장의 다른 지역으로 이주했습니다. 현재 대부분은 Qapqal과 Xibe Autonomous County, Huocheng, Gongliu 및 기타 신장 지역에 살고 있습니다. 신민(Xinmin) 등 북동쪽 현에는 펑청(Fengcheng), 푸위(Fuyu), 내몽고 동부, 헤이룽장성 넌장(Nenjiang) 유역에 흩어져 있는 공동체가 있다.

서베족은 말타기와 활쏘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희박인들은 '궁술민족'이라는 명성을 누리고 있다. 노래와 춤을 잘한다. '동불'은 시베족의 독특한 현악기이다. 조국의 서북, 동북, 내몽골 일부 지역에서는 말타기와 사격에 능한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때로는 말을 타고 채찍을 휘두르며 경마대회를 펼치기도 하고, 때로는 활과 화살을 사용하기도 한다. 양궁 대회도 하고, 때로는 단체로 레슬링을 하기도 하고, 때로는 큰 관심을 가지고 여러 차례 역도 연습을 하기도 하는데... 바로 시보(Xibo) 사람들입니다.

●국사

1956년 바오 얼한(Bao Erhan)과 풍자성(Feng Jiasheng)은 Xianbei Guoluo가 상서로운 짐승, 즉 몽골어로 동물(드라이브)에 해당한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특별한 다섯발톱 호랑이.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Xianbei Guoluo가 일종의 페가수스라고 말했습니다.

16세기 이전에는 시베족의 조상이 송넨평원과 후룬베이얼 초원에 대대로 살았다. 18세기 중반, 청 정부는 만주 관료들을 인솔하여 성징(심양) 등지에서 서베 장교와 병사 1,018명과 그 가족 3,275명을 모집하여 서쪽으로 신장 이리 지역으로 이주하여 식민지를 개척했다. 그리고 국경을 지키세요. 올해 음력 4월 18일, 서쪽으로 신장(新疆)으로 이주한 서박족과 북동쪽에 머물던 서박족의 남녀들이 성징(聖晉) 서박족의 사당인 태평사(泰平寺)에 모여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저녁식사를 하며 작별 인사를 합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서베의 장병들과 그 가족들은 고향 사람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서쪽으로 긴 여행을 떠났습니다. 1년 5개월의 힘든 여행 끝에 우리는 신장(新疆) 자치구 일리(Ili) 지역에 도착했습니다. 현재의 Qapqal Xibo 자치현은 그들이 기반을 둔 곳이며 그곳의 Xibo 사람들은 그들의 후손입니다.

고대 신비한 전설: 서박족의 민간전승에 따르면 서베족의 조상인 선비족은 고대에 남쪽으로 이주할 때 선비산맥(현재의 대흥안령)에서 길을 잃고 쫓겨났다고 한다. Xianbei 산맥에 갇혔습니다. 나중에 신화 속의 짐승이 산을 빠져나와 남쪽의 다제(후룬베이얼 초원)에 도착했습니다. 이 종류의 짐승은 다섯 개의 발톱을 가진 호랑이처럼 생겼고, 너구리 같은 털을 갖고 있으며 색깔은 녹색이며, 개만큼 크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Xibo 사람들은 "Xianbei 짐승"(상서로운 짐승)을 숭배하는 관습을 유지합니다. 그려진 동물 모양의 문양은 거주지의 서쪽이나 북쪽 벽에 걸려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시베족의 상징적인 문양이 됩니다.

●생활 풍습

초기 희박족은 사냥과 낚시에 의존했습니다. 현재 까압칼 지역의 시보족은 농업에 종사하며 주로 벼농사를 하고 있으며, 목축업도 상대적으로 발달되어 있으며 상업과 수공업에 종사하는 젊은이들도 많다. 이 나라의 간부들은 계속해서 성장해 왔으며 다양한 전문 인재들이 있었으며 병원과 학교가 설립되었습니다.

시베족의 주식은 쌀, 국수 등이다. 또한 밀크티, 버터, 쇠고기, 양고기 등도 먹는다. 의복은 기본적으로 만주족의 의복과 동일하며 시대의 변화, 지역적 차이, 민족 간의 상호 작용에 따라 변화하고 다릅니다. 청대 남자복은 만주족 남자복과 거의 비슷했고, 왼쪽에 틈이 있는 로브와 반바지, 둥근 모자, 흰색 양말, 수놓은 신발을 자주 신었고, 귀걸이, 팔찌, 신발 등을 즐겨 신었다. 반지. 노인 여성들은 봄, 여름, 가을에 흰색 머리 스카프를 자주 착용하고, 겨울에는 "쿤추 모자"라고 불리는 챙에 물개 가죽을 꿰매는 면 모자를 착용합니다. 그 소녀는 등 가운데까지 길게 땋은 머리만 늘어져 있었습니다. 결혼한 후에는 이중으로 땋은 머리를 머리에 묶어준다. 청나라 말기에 의복은 점차 한족의 의복과 동일해졌으며, 일리(Ili) 지역의 서베(Xibe) 여성만이 여전히 의복을 입는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보 사람들은 예절을 매우 중시하고 금기 사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잘 때 벗는 바지, 신발, 양말 등은 높은 곳에 놓아서는 안 되며, 강 위에 수평으로 누울 수도 없고, 옷, 모자, 이불, 베개 위에 앉을 수도 없습니다. 식사할 때 문간이나 서서 걸어다니는 행위, 식탁을 두드리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며느리는 시아버지와 같은 식탁에서 식사할 수도 없고, 같은 식탁에 앉을 수도 없습니다. 칼을 다른 사람에게 건네줄 때는 칼 끝이 자신을 향해야 하며, 칼자루가 상대방을 향해야 하며, 동족 간 결혼은 금지됩니다.

시베족은 노래와 춤을 잘한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현악기는 '동버'이다. 연주할 때 그는 피아노를 옆에 붙들고 오른쪽 손가락으로 친다. 탐부라와 유사한 음색으로 솔로, 앙상블, 댄스 반주에 사용됩니다. 입현은 서베족이 즐겨 사용하는 관악기이기도 하며 하모니카, 입현, 소리라고도 합니다. 연주할 때는 왼손으로 입끈을 입술 사이에 두고, 오른손으로 리드 텅 끝을 뽑아 공기와 함께 진동시킵니다. 곡은 일반적으로 즉흥적으로 연주되며 음역이 좁고 음색이 아름답습니다. Xibe 어린이와 여성이 가장 좋아하는 악기입니다.

Xianbei 짐승-말이나 소처럼 주둥이에 뿔이 있고 등에 날개가 있습니다. 북쪽의 Xianbei와 같은 유목민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식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동한의 선비족이 남쪽으로 이주할 때 대흥안산맥을 벗어나 무사히 남쪽의 다제(Daze)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선비족이 숭배하는 토템이 되었다. Xibo 사람들의 조상은 이것을 지침으로 사용하여 패턴을 그렸습니다.

●전국 축제

서베족의 전통 축제는 '두인바이전자쿤 축제'로, '4·18' 축제라고도 불린다. 그 기원은 역사상 Xibo 사람들의 서쪽 이주입니다. 1764년 4월 18일, 선양 및 기타 지역에서 3,275명의 시베 장교, 군인 및 친척이 신장을 식민지화하고 국경을 지키기 위해 황실에서 파견되었습니다. 1년 반의 긴 여행 끝에 그들은 새 집을 짓기 위해 일리 강둑에 왔습니다. 이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시베 동포들은 각지에서 모여 사원 박람회에 참석하고 민요를 부르며 다양한 문화 및 스포츠 활동을 개최했습니다. 4월 18일은 시보 사람들이 잊을 수 없는 민족 명절입니다. 매년 음력 4월 18일이면 사람들은 다양한 기념행사를 성대하게 벌이며 이날을 자신들의 전통 명절로 삼는다. 이날 시베족의 남성, 여성, 어린이들은 모두 의상을 차려입고 즐겁게 모여 '동불'을 연주하고, '모케곡'을 불고, 힘찬 자세와 생동감 넘치는 리듬으로 '베일린'을 춘다. 소녀들의 '어깨 흔들기'와 소년들의 '오리걷기'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미래의 더 나은 삶에 대한 그리움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스미어 페스티벌(Smear Festival)은 시베족의 또 다른 흥미롭고 독특한 전통 축제입니다. 매년 음력 1월 16일에는 '곡식의 신'이 내려와 세상을 시찰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밀 수확이 많아지고 사람들이 평안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날 사람들은 아주 일찍 일어나서 저녁에 준비한 도말천(화분 바닥에 있는 검은 재)을 가지고 거리로 나가 표적이 도말되기를 기다립니다. 불안한 젊은이들은 떼를 지어 집집을 다니며 비방하고 소란을 피우고 있습니다. 노인을 만나면 놓지 말고 무릎을 꿇고 경례하고 인사한 다음 노인의 이마에 작은 검은 점을 찍어 존경의 표시를 해야 합니다. 특히 여자들은 얼굴에 바르지 않고 탈출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이때 여자들은 두려워하지 않고 같은 수단을 사용해 청년의 얼굴을 칠한다.

●예술과 문화

회화 예술 초상화를 그리는 것이 시베족의 풍습입니다. Xibo 민속 화가들은 고도로 숙련되어 있으며 그들이 그리는 초상화는 생생하고 생생합니다. 또한, 서베족은 무당 그림, 부엌신상, 가계도 등을 그리는 전통도 가지고 있습니다. ?

자수 예술 자수, 아플리케, 종이 자르기는 Xibe 여성의 훌륭한 전통이며 특히 Xibe 여성이 잘하는 자수입니다. 지갑은 담배를 피우는 시베(Xibe)족 남성의 필수품 중 하나입니다. 전통에 따르면 한 쌍의 연인 사이에서 여성은 자신의 연인에게 줄 정교한 지갑을 꿰맬 것입니다. 지갑에는 꽃, 나비, 새 등 아름다운 문양이 수놓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Xibo 여성들은 능숙한 손길을 사용하여 문 커튼, 베갯잇, 베개 윗면, 옷 코너, 신발 윗부분 등에 다양한 희귀 새와 동물, 꽃과 식물을 수 놓습니다. 솜씨가 절묘하여 지능과 다재다능함을 보여줍니다.

●기타 소개

참고 자료: Xibe 사람들 소개

"Puqiao Collection"의 Xibe 사람들에 대하여/Wang Zengqi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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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 강의 남쪽 기슭에는 카프칼(Qapqal)이 있습니다. 이것은 Xibe 자치현입니다. Xibo 사람들은 사격을 잘합니다. Qianjiang 기간 동안 국경을 지키기 위해. 북동쪽의 Hulunbuir에서 여기로 옮겨주세요.

그들이 도착했을 때 수비대원은 1,000명이었고, 기꺼이 따르려는 가족, 친척, 친구들을 포함해 총 5,000명이 길을 떠난 지 1년이 넘었다. 3년으로 예정됐는데 예정보다 빨리 도착했다. 황실에서 발행한 여행비는 모두 지도자에게 지급됩니다. 일찍 도착하면 지도자가 무료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 팀은 300명의 자녀를 낳았습니다!

이 얼마나 환상적이고 낭만적이며 인간적인 팀입니까? 오천 명, 민족, 남자와 여자, 냄비와 냄비와 그 모든 소유물, 말, 낙타, 마차, 소 수레를 타고 힘차고 구불구불하게 굴러가며 들판의 초원에 작별을 고했습니다. 북동쪽으로 가서 북서쪽의 초원을 향해 가자. 일몰. 아침 안개. 모닝스타, 북두칠성, 텐트 치기, 가축 마시기, 캠프. 불, 연기, 푸 차. 가슴. 노래하고 말하고 웃고 있었고 텐트나 자동차 후드 중 하나에서 "삑삑삑-" 또 다른 아이가 태어났습니다. 미래의 전사인 작은 시보(Xibo)였습니다.

1년이 넘었습니다.

300명의 아이들.

시보 사람들은 자랑스럽습니다. 그들은 200년 넘게 이곳에 주둔하면서 한 발도 물러서지 않았고 누구도 국경을 넘지 않았으며 누구도 북동쪽으로 탈출하지 못했습니다.

시베족은 아직도 활쏘기를 잘하고, 각지에서 열리는 활쏘기 대회에서 그 선수들이 우승하는 경우가 많다.

시베족은 일반적으로 여러 언어를 구사하며 위구르어, 카자흐어, 중국어도 구사합니다. 그들 중 다수는 고대 만주어도 읽을 수 있다.

자금성에서 오래된 만주족 기록 보관소를 번역하고 정리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갑차르에서 옮겨왔다.

영웅의 나라!

서베족은 오랜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민족적 특성을 지닌 우수한 민속음악 문화를 많이 유지하고 계승해 왔다. 제한적이나 내용적으로는 200여년 동안 서쪽으로 이주한 서보족의 삶의 모든 면을 깊이있게 반영하고 있으며 크게 들창, 생활풍요, 동요, 설화로 나누어진다.

필드송.

'거리 노래'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시베어로는 '탈라이 댄스 스프링'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시베족의 가장 독특한 민요이며 대다수의 시베족이 국가 고유의 민요로 간주합니다. 그것이 노래하는 대상은 하늘과 땅, 해와 달, 사람과 동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한다. 이 유형의 노래에는 고정된 가사가 없으며 일반적으로 가족 및 친구 모임이나 휴일 현장 작업 중에 남성과 여성이 즉흥적으로 노래합니다. 그 특징은 멜로디 전개 기술, 음악 형식 구조 및 서정적 리듬에 있습니다. 거의 전적으로 두 개의 비대칭 구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번째 구문의 후반부의 하단 부분은 5도(또는 4도)로 엄격하게 모방됩니다. 두 구문 모두 어미 아래의 2도 또는 3도에서 끝나며 위쪽으로 등급이 매겨집니다. 종지에 관해서는 종지의 5도 모방이 특히 엄격합니다.

생활곡

이런 유형의 노래는 현장가요에 비해 음악적 구조가 약간 크며, 일부는 4개의 구문으로 구성된 단일 섹션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것은 주로 Xibe 사람들의 장례식, 결혼, 노동, 오락, 예절, 신념 및 기타 관습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장례의 경우에는 '우정의 노래'가 있고, 노동의 경우에는 '우정의 노래', '결혼을 부르는 노래'가 있고, 오락에는 '초양의 노래'가 있고, 예의에는 '장로의 노래'가 있고, 신앙에는 '서린의 노래'가 있습니다. 엄마" 등이 있다. 결혼식 맞춤곡에는 대개 고정된 가사가 있습니다.

동요

이 노래는 간결한 멜로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어린이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글자를 노래하고, 궁술 공식을 배우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이는 교육을 옹호하는 이 나라의 훌륭한 전통을 구현한 것입니다. 서부로 이주할 당시 인구가 3,000명 남짓에 불과했던 이 나라가 200년 이상 다른 민족과 함께 살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고유의 언어와 전통 예술을 유지하게 된 것도 바로 이러한 전통입니다.

서사가요

서사가요는 대부분 1764년 서베족이 신장으로 서쪽으로 이주한 역사적 사건을 묘사한 노래입니다. 이는 서보족이 맡은 특별한 역사적 사명과 그들의 구체적인 삶의 내용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멜로디는 매우 간결하며 상대적으로 완전한 5개의 곡이 있습니다: "카슈가르의 노래", "라시 시안투", "예치나", "하이랑 게게", "삼국의 노래". "카슈가르의 노래"는 1820년대 영국과 러시아가 일으킨 장가르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일리 제4대대 일부 장교와 병사들이 신장 남부로 가라는 명령을 받는 역사적 과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 "Lasi Xiantu"는 거의 천 줄에 달하며 삶의 풍미가 강하고 구어체 특성이 민속 음악의 색채를 돋보이게합니다. "예치나(Yechina)"는 서베(Xibe)족의 낚시와 사냥 생활을 반영하는 고대 설화 노래입니다. 시의 각 문장은 '예치나'라는 단어로 시작되며, 상하 연을 하나로 연결하는 '골무 격자'의 수사 기법을 사용합니다. "Hailang Gege"는 연인을 위한 사랑 노래로, 사랑 노래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게게(Gege)"는 시보족이 옛날에 여자아이를 부르는 별명으로, 남편이 아내에게 부르는 별명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ai Lang Ge Ge"는 "가난한 자매(또는 불쌍한 아가씨)"를 의미합니다. 『삼국지』는 대중들 사이에 널리 유포된 『삼국지연의』를 바탕으로 편찬되고 불려진 노래로, 백년이 넘는 세월 동안 유포되어 왔으며 한나라와 한나라의 문화교류의 역사적 증거물이다. 사이.

기존의 서베 민요는 소수에 불과하지만 그 패턴이 매우 복잡하다. 4성, 5성, 6성, 7성 등 20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는 희귀하고 특별한 모드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