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다호르족 인구
다호르족 인구
2000 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다호르족 총인구는 132400 으로 현재 10 년이다. 사포에 비해 다호르족 인구는 10900 명으로 증가율은 9.00%, 연평균 성장률은 0.83% 로 증가했다. 다호르족 인구 중 도시 인구는 6 만 9200 명으로 전체 인구의 52.25% 를 차지한다. 농촌 인구는 6 만 3200 명으로 전체 인구의 47.75% 를 차지한다. 다호르족 도시 인구의 비율은 10 년 전보다 5.43% 포인트 감소했다.
2000 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65,438+05 세와 65,438+05 세 이상의 다호르족 인구 중 기혼자는 70.39%, 초혼은 59.89%, 재혼은 3.68%, 이혼은 65,40 을 차지했다
1999, 165438+ 10 월, 1, 2000, 65438+/kloc 출생성비 1 18.00, 한 아이의 출생성비 145.95, 두 아이의 출생성비18./kloc.
1999165438+10 월1-2000 65438+1; 굵은 사망률 6. 15‰, 여기서 남성은 8.40‰, 여성은 3.94‰, 아기 사망률 14. 19‰ 20 10 제 6 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다호르족 인구는 주로 내몽골 자치구, 흑룡강 성, 신강 위구르 자치구에 분포하며 총 인구는 122068 이다. 이 세 성의 다호르족 인구는 20 10 년 전국 다호르족 인구의 92.48%, 중국 대륙에는 3 1 주와 직할시가 있다. 내몽고 자치구 후렌벨시 모리다바다호르족 자치기, 메리스다호르족 구에는 다호르족 4 1229 명, 다호르족이 90 명을 차지했다. 내몽골 자치구 다호르족이 45% 20 10 흑룡장성 치치하르시 1982 본 시 다호르족 인구가 70 을 차지한다. 다호르족은 전 성 인구의 43% 를 차지하고 있으며, 신장 위구르 자치구 다호르족이 거주하는 타성 지역에서는 다호르족이 77 을 차지한다. 20 10 다호르족 인구의 55% 입니다.
2000 년 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다호르족은 3 1 주 자치구 직할시에 분포해 주로 내몽골 흑룡강에 집중되어 있으며 120800 명, 다호르족 총인구의 9/KLOC 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다호르족 인구가 1000 을 초과하는 요녕과 신장도 있다. 모리다와 깃발은' 콩의 고향' 으로 불린다. 1978 년, 전기 식량 총생산량이 1 억근을 넘어섰다. 1983 은 상무부에 의해 상품곡 생산기지현으로 확정되었다. 65438 에서 0989 까지 전국 식량 생산 100 대 현 대열에 진입하다. 2002 년 모리다바기의 총 식량 생산량은 654.38+0.242 억 근으로 654.38+0.978 의 9.07 배, 654.38+0.46 배, 654.38+0.949 억 근의 0.05% 였다. 2005 년에 모리다와 깃발은 식량 654.38+0 억 6300 만 근을 생산했다.
2005 년 헤이룽장성 36 개 다호르족 마을의 총 파종 면적은 36 107 헥타르에 달했는데, 그 중 식량 작물은 2688 1 헥타르, 생산량1/Kloc-0. 녹색 특색 경제작물 683 1 헥타르 재배, 생산량 8729 톤 농업 수입은 17062 만원으로 연간 총소득의 396438+06% 를 차지한다. 하라' 는 다호르족의 부계 조직으로 부계 혈연 관계로 형성된 사회 집단이다. 각 "할라" 에는 자체 정착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곽버러하라' 는 하류 경기도의 지류인 부단 강 유역에 살고,' 오라하라' 는 중류 경기도의 지류인 티라덴 강 유역에 살고 있다. 같은' 하라' 에 속한 사람들은 모두 혈연관계가 있기 때문에 통혼을 엄금한다. 각' 할라' 에는 민선' 할라다' (씨족 지도자) 가 있어 씨족 내부 사무를 관리한다. 청나라 말년에 다호르족은' 할라' 단위로 집단 사냥 활동을 하여 씨족 조직의 생산 균등화 풍습의 잔재였다.
생산의 발전과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하라' 의 규모가 점점 넓어지면서' 하라' 는 또 몇 개의' 모쿤' 으로 나뉜다. 모쿤은 다호르족의 종법 가족 조직이다. 각' 모쿤' 은' 우리스모쿤',' 곽보로모쿤',' 피일양모쿤' 과 같은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있다. 같은' 모쿤' 은 같은 마을이나 인접한 곳에 살고, 생산생활에서 서로 도와야 할 의무가 있으며, 고아를 입양하고 고아를 부양해야 할 의무가 있다. 모쿤의 모든 성인 남성은 모쿤 회의에 참석할 권리가 있다. 이는 가족의 최고 권력기구로, 모쿤다 (일가의 주인) 를 선출하거나 교체하고, 가족생산생활의 중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습관법을 위반한 가족 구성원을 처벌한다.
"할라다" 든 "모쿤다" 든, 모두 자신의 국민을 위해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있으며, 아무런 보수도 없고, 직업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원명청 시대에 중원 왕조는 연이어 다호르족이 모여 사는 지역에 자신의 통치기구를 세웠다. 하라다와 모쿤다는 기층 정권의 행정 지도자로 임명되었다. 하라와 모쿤은 혈연 조직의 직능을 계속 이행할 뿐만 아니라 기층 행정 조직의 직능도 맡고 있다.
1640 년 8 월 청정부는 전쟁에서 포로로 잡은 장정을 모두 팔기로 옮겨 루우로 편성했다. 이후 다호르족 등 민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청나라는 가문에 가입한 다호르인을 루우로 편성했다. 부자의 다호르족은 삼자란 (청나라 팔기의 군사 단위, 연또는 팀의 의미), 오윈크족은 오아댐 (사냥구역) 으로 나뉘어 지치하르 총정부의 관할하에 있다. 자란은 원루우를 기초로 한 지방관리와 군사기능의 이중적 특징을 지닌 통치기관이다. 카라와 만청팔기에 참여하는 제도를 모방했을 뿐만 아니라 다호르 사회의 기존 할라와 모쿤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앞으로 포의팔기 건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732 년 청정부는 다호르족 삼자란, 오윈크족 오아댐을 기초로 부자팔기를 정식으로 세웠다. 이 가운데 다호르족이 모여 사는 도보견자란은 황기로, 모리덴자란은 황기로, 네모르자란은 백기로 편성했다. 주요 항목: 샤머니즘
다호르족은 알타이의 다른 민족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샤머니즘을 믿는다. 오랜 역사 발전에서 다호르족은 라마교, 도교, 천주교의 영향을 받았고, 한대의 관제, 황후 등의 신을 숭배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외래의 종교와 신령은 샤머니즘의 무결성과 독립성을 파괴하기에 충분치 않았다. 다호르족 정신문화에서 전통 샤머니즘의 원래 지위를 흔들지 않았다. 신중국이 성립될 때까지 샤머니즘은 여전히 다른 지역에 거주하는 다호르족이 공유하는 종교였다.
다호르어에서 종교 활동을 주재하는 무당은 흔히' 야다간' 이라고 불린다. 중국어의 음역이 다르기 때문에,' 아달간' 이라는 단어는' 아달간',' 배땀',' 예드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종교인들은 야드건이 하느님의 대변인이자 인류의 보호신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하느님과 소통하고, 귀신을 쫓으며, 점술과 제사를 기원하며, 구호를 기도할 수 있는 특별한 성격과 신기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아달간은 특별한 지위가 없고, 생산에서 벗어나지 않고, 평소에 생산노동에 참가하는데, 일이 있으면 튀어나와 다른 사람을 치료하고, 종교의식과 제사 활동을 주관한다. 아닥간은 절, 절 등 고정적인 종교 활동도 없고 통일된 종교 조직을 형성하지도 않고 자연종교의 원시적인 고풍스러운 특징을 유지해 왔다.
다호르족의 샤머니즘은 여전히 원시 씨족 사회의 뚜렷한 낙인을 보존하고 있다. 다호르족에서는 각 씨족마다 자신의 씨족 샤먼이 있는데, 이를' 조드로야다간' 이라고 부른다. 이런 무당은 씨족 조상, 법복, 드럼 등의 종교 도구가 있다. 샤먼은 질병, 집불안증, 임산부 난산, 사후에 유언을 남기지 않는 등 상황이 발생할 때 신의 도움을' 전달' 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Wodrol Balchen' 은 씨족과 다른 혈연 집단을 기준으로 숭배하는 다호르족의 조상이다. 그것은 천으로 사람을 잘라 만든 신상으로, 서창 아래에 모셔져 있다. 일반적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명절을 맞아 사람들은 분향 제물을 바치고 섣달 밤에는 돼지고기나 노루고기, 메밀죽, 술을 모셔야 한다.
다호르족이 숭배하는 신들의 종류와 수는 농업과 관련된 갈길지바르신 (토지신) 과 바나지임 (토지신), 축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아지바르신 (동물 부민신), 바르신 (하신), 바이나차 (어업경제) 등 다양하다. 청나라 전후에 다호르족은 가죽옷 위주의 전통 의상 문화를 유지하고 있다. 남성복은 계절성이 강해서 계절과 기후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옷을 갈아입는다. 겨울철, 낮과 설날 전후로 남자들이 입는 가죽옷은 대부분 동물가죽이나 가축가죽으로 만들어졌다. 봄과 가을 두 계절에 남자는' 해리미' 라는 무릎까지 내려오는 가죽 가운을 입었다. 이런 가죽 가운은 춘하 혹은 초가을에 노루가죽으로 만든 것이다. 옷감이 부족해서 남자는 일 년 내내 가죽 바지를 입는다. 남자가 착용하는 모자의 종류로는 겨울 가죽 모자, 봄가을 펠트 모자, 여름 밀짚모자, 손님을 대접하는 모자, 엄숙한 자리의 관모, 사냥용 두피모자 등이 있다. 치카미 (가운사슴가죽으로 만든 부츠),' 울루오키' 또는 심벌즈를 신으세요.
여자는 가운을 입고 허리띠를 매지 않고 짧은 외투를 입고 색깔은 파란색을 위주로 한다. 겨울에' 치카 미' 를 입는다. 여름에 흰 양말과 꽃신을 신다. 설날이나 축제 행사에서는 다양한 색깔의 자수 비단을 입고, 밖에는 비스듬히 긴 허리띠를 입고, 이를' 올러청' 이라고 부르는데, 기본적으로 청조의 만청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가죽 안감과 비단이 걸려 있다.
청나라 말년 이후 다호르족 전통 사냥 경제가 위축되고, 현지 육로 교통과 상품 경제 발전, 천, 비단이 대량으로 수입되고, 가죽제품은 다호르족 전통 의상 풍습에서 주도적인 지위가 사라졌다. 옷감, 새틴, 솜털 제품이 점차 가죽 의류를 대체했다. 동시에 옷의 스타일도 시대의 발전에 따라 변한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다호르족이 매일 입는 옷과 신발 모자는 현지의 다른 민족과 대체로 같다. 다호르족의 전통 성은' 하악',' 모쿤' 이다.
"할러" 는 씨족 사회에서 유래한 것으로 흑룡강 유역 선민이 처음 살던 산천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예를 들어, 은할러는 그들이 사는 은강 유역에서 기원하고, 경칠리할은 그들이 사는 경칠리강에서 발원한다.
모쿤은 가문에서 유래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조상의 이름이나 거주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색부치모쿤처럼 강서 칠리색 부치산에서 발원한다. 또한 모쿤은 그가 사는 마을에 따라 나뉜다.
청대 문헌에 따르면 다호르족의 원래' 하라' 는 30 여 개,' 모쿤' 은 60 여 개, 어떤 것은 더 큰' 하라' 로, 어떤 것은 모쿤으로 통합됐다. 한자 쓰기 오류와 역사적 이유로 대부분 사라졌다. 20 15 년 7 월까지 주' 하라'' 모쿤' 이 20 여 개 있었다.
신강의 다호르족은 간화자도 없고 정확한 통계도 없기 때문에 간화자의 성은 알려져 있지 않다. 언어
다호르족은 자신의 독립된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다호르어는 알타이어계에 소속된 몽골어족의 독립된 분기로, 다호르어와 몽골어족의 다른 친족들의 언어에는 많은 문법적 특징과 비슷한 어휘가 있다. 주거가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다호르어는 부타어, 치치하르어, 신강어, 나목어 네 가지 방언을 형성하지만, 음성, 어휘, 문법상의 차이는 크지 않아 서로 이야기할 수 있다. 다호르족은 고대 민족으로 고대 거란 사람과 Xi 인과 밀접한 친연관계가 있다.
다호르어는 접착어에 속하며, 그 구사 방법은 주로 파생법과 합성법이 있다. 부랴트어와 칼메크어를 제외하고 다호르어는 몽골어 중에서 몽골어에 가장 가까운 언어이다.
특성
전쟁과 민족 억압으로 다호르족은 요대에 거란 어를 사용한 후 실전되었다. 문인은 강희 초년부터 만주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청대에 이르러 만주자모를 바탕으로 다우르어를 형성하여 중국 동북경계의 확정에 중대한 역사적 의의를 지닌 문헌을 남겼다. 예를 들면' 순방기' 는 현재 하얼빈에 보존되어 있다. 청말에 다호르 사람들은 중국어 사용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해방 후 중국어 교육이 보급됨에 따라 대부분의 다호르 사람들은 중국어를 알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호어 습관은 다호어,' 만주자모' 를 철자하는 데 익숙하다.
일부 학자들은 다호르족이 청대에서 사용하는 것은 일종의 보조문자, 즉 만주 글자가 있는 다호르어라고 지적했다. 만주어로 다호르어를 쓴 글자로 19 년 30 년대에 생겨났다.
20 세기에는 곽도푸, 진통포, 드굴레 등이 각각 라틴 알파벳과 러시아 알파벳을 바탕으로 창작한 다호르 문자가 등장했지만, 국내 전쟁 환경 등의 요인으로 널리 보급되지 않았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국가의 주재하에 러시아어 자모를 바탕으로 다호르어를 만들고 많은 교재와 번역 작품을 집필하였다. 그러나 문혁 등 극단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중단되었고 보급되지 못했다.
개혁개방 이후 은바투의 기음 방안, 우주르의 주음 철자법 (불분명모음 생략) 이 나왔지만 국가가 규범자로 인정하지 않았다.
라틴 다우르어 문자 (음표를 주체로 하여 기록음표의 장점을 흡수하고 주요 사투리 지역의 발음 방법을 종합하는 것) 를 사용하는 것이 점점 유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호르" 철자법, 다호르 라틴다호어, (다호어, 다호어) 다호르족은 매우 풍부한 민간문학을 가지고 있으며, 신화 전설, 민간 이야기, 속담, 수수께끼, 축하, 민요, 민간 무용 가사 등이 있어 제재가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민간 이야기는 다호르족 민간 문학 중 가장 풍부한 장르이다. Apoka Teemo Rigen 과 Debuku 의 전설과 같은 사람에 관한 이야기. "타오 갈금 탈출" 과 같은 동물 이야기가 있습니다. 알라탄 니목지근과 같은 생활 이야기도 있고, 니산샤만, 드무지근, 치니화 하토의 전설과 같은 샤만 이야기도 있다. "무모한 거지", "신승망거지" 등과 같은 "무모한 거지" 이야기가 있다. 무모 개조' 는 전형적인 반면얼굴로 중국 북방 각 민족의 민간 문학 작품에 자주 등장한다. 그것은 해롭고, 몸이 크고, 이미지가 이상하며, 자연력과 사회 악의 세력의 대표이기도 하다. 무모게이' 와의 투쟁의 이야기는 다호르족 국민들이 자연을 정복하고 악세력을 이기려는 소망을 담았다.
신화 () 는 다호르족 민간문학 중 최초의 민간문학 장르 중 하나이다. 어떤 신화 들은 다호르인의 자연에 대한 탐구와 천체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다. 고대 다호르 사람들은 천체가 둥글다고 생각하여 한 발로 지구에 매달려 있었다. 학이 3 년마다 발을 바꾸면 지구상에서 지진이 발생한다. 왜 비가 내리고 눈이 오는지' 에서 인간이 먹는 기름과 밀가루는 텐그리일 신이 준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이 식량을 소중히 여기지 않기 때문에 신은 더 이상 인간에게 기름과 밀가루를 공급하지 않고 비와 눈만 공급하는데, 이는 고대 다호르족의 천체 숭배 관념과 샤머니즘 신앙을 반영한 것이다. 일부 신화 들은 인간의 기원에 대해 얘기 하 고, 예를 들어, 하나님은 진흙을 꼬집어 하 고, 그 줄거리는 한족 누와는 흙으로 사람을 만드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어떤 신화 들은 선녀가 사냥꾼과 결혼하여 후손을 번식시키는 장엄한 환상을 이야기하며, 짙은 낭만적인 색채를 가지고 있다. 어떤 신화 들은 인간과 동물의 결합과 자녀를 낳는 신기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토템 숭배로 가득 차 있다.
민간 전설은 다호르족 문학에서 비교적 풍부한 유형 중 하나로 민족의 기원, 부족과 종족, 역사적 인물과 사건, 지방풍습, 문화재고적의 기원을 포함한다. 사길할레디칸 전설' 은 다호르족 선민 장관 사길할레디칸 전 후 여러 명을 이끌고 북으로 이주한 역사 과정을 담은 역사 전설로, 요조 멸망 후 일부 거란 사람들이 북으로 이주한 역사와 일치한다. 이런 역사적 전설은 후세 사람들이 초기 다호르인의 물질적 생산과 사회생활을 이해하는 데 열쇠를 제공한다. 사슴태를 먹는 전설' 과' 오소리유 전설' 은 다호르족 사냥꾼이 장기간의 생산생활 관행에서 사슴태와 오소리기름의 약용 가치를 발견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전통적인 다호르족 민요는 짧고 용맹하며 간결하고 명료하다. 일부 민요의 가사는 다단이지만, 그 음악 구조는 한 문장, 두 문장, 네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개구리 자화자찬' 은 한 마디로 구성된 민요로, 한 번의 음악제를 통해 음악적 사상을 완성한다.
다호르족 민요의 내용은 매우 풍부해서 다호르족 인민 생활의 거의 모든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사회생활, 생산노동, 정신문화, 풍속 습관은 모두 민요에 반영되어 있다. 장르의 경우 다호르족 민요는 대체로 짱 달러 (민가), 하켄마이 (무곡), 오진 (서사가), 아달간 (샤만가), 게임가, 의식가로 나눌 수 있다. 그 연주 내용, 조식 구조, 멜로디는 각각 특색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