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문학 회화의 특징
명나라와 청 왕조의 문학 회화의 특징
문인화' 는 중국 회화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이지만, 그 개념의 내포는 비교적 모호하여, 사람들은 그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현재, 문인화는 크게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정의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관점: 중국 그림의 전반적인 발전과 중국 그림의 독특한 품질로부터 문인화는 중국 회화의 독특한 스타일이나 스타일 체계로 송대에서 발단되어 원대에 성성성한다. 그 예술적 특징은 필묵의 재미를 중시하고, 모양을 추구하지 않고 시, 책, 그림, 한 몸에 인쇄하는 것이다. [1] 세 번째 관점: 동치창의' 남북종론' 에 근거하여 문인화가 남종화라고 생각한다.
이 세 가지 관점의 우열을 구분합시다. 첫 번째 견해는 문인화가 중국 그림의 한 스타일로, 필묵의 재미를 중시하고 문인의 재미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원대의 송대성에서 기원하여 명청시대에 계속 발전하였다. 이런 관점은 회화 스타일과 중국 그림의 특징으로부터 문인화를 정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문인화는 학원화와 화가가 그린 것과는 다른 스타일이며, 심지어 서양화와는 다른 민족적 특색을 지닌 독특한 스타일 체계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자들은 "오늘 우리가 말하는 국화는 심미체계, 조형언어, 가치체계가 기본적으로 원명청 시대의 문인화에서 비롯된다" 고 생각한다. [2] 이 정의는 중국 전통회화의 민족적 특색과 독특한 매력을 드러내고 문인화의 독특한 예술적 자질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정의는 의미가 깊기 때문에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채택한 관점이기도 하다.
두 번째 관점은 문인화가 문인의 그림이나 문인화라고 생각하는데, 이런 관점은 화가의 신분을 기초로 한 것이다. 일본 학자 서옥대촌은 화가로서 문인화가 무엇인지 구분할 것을 주장한다. 그는 "그러나 문인화란 유파 스타일의 이름이 아니라 작가의 신분을 구분해야 한다" 고 말했다. [3] 이 관점의 이론적 연원을 탐구하자 당대의 장언원은 "예로부터 선화자, 옷차림이 화사한 사람, 한때의 묘함, 향화와 숭상함을 전할 수 있는 비연재가 할 수 있다" ("역대 명화록" 권 1) 며 화가의 지위와 수양을 강조했다. 수시는 "문인화를 보는 것은 천하의 말을 읽는 것과 같고, 그 느낌을 취한다" 며 문인화의 개념을 분명히 제시했지만, 그 의미는 문인화와 화가가 화풍에 그리는 차이를 강조하는 것이다. 문인화는 비슷하지만 밋밋하다. 이곳의' 문인화' 는 화가의 신분과 지위를 강조하지 않는다. 오늘날 우리가 보기에, 문인화로 문인화의 개념을 정의하는 것은 신분을 기준으로 하는 초점이다. (또한,' 문인' 이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 매우 복잡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는 군말을 하지 않는다. 객관적으로 볼 때, 문인화라는 단어의 의미는 화가의 신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비천한 출신의 화가들도 문인화 스타일의 작품을 그릴 수 있고, 회화사에도 많은 예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인화로 문인화를 정의하는 것은 더욱 편파적이다. 사대부라는 단어는 관료와 부를 포함하는데, 이는 그 혁혁한 지위를 과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사대부의 마음가짐으로 문인화를 해석하는 것은 더욱 불합리하다. 물론 문인화로 문인화를 정의하는 것도 합리적이다. 문인화의 많은 작가들은 문화적 소양이 높은 문인들이다. 바로 그들의 문화적 소양이 그들의 그림을 표상을 초월하고 문인의 재미를 추구하게 하여 높은 예술성을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그리고 문인화 이론의 창시자인 소동파, 대학자 동치창은 모두 문화수양이 높은 문인이다.
세 번째 관점은 동치창의' 남북학파론' 에서 문인화를 정의하는 것이다. 동치창은 두 가지 명언을 가지고 있다.
선종에는 두 개의 유파가 있는데, 북파와 남파는 당대에 구분이 있었고, 회화에도 남북파의 구분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남북 귀가 아니다. 북종 이사훈 부자는 산수를 염색하여 송대 조간 (), 조백주 (), 조백현 () 그리고 마하 () 까지 전해졌다. 남종왕 모사는 음법에서 시작되었다가, 뒤이어 결법으로 바뀌었다. 그 유포자는 징 (), 관 (), 곽중수 (), 동동 (), 거거 (), 수모 부자 (), 심지어 원대 () 네 명이다. 육조 이후 조랑말, 운문, 자손을 축복하는 것처럼 북파는 작다. 소위' 운봉석적' 을 모사하려면 현기, 필법이 종횡무진하고 자연과 관련이 있다. 동파는 오도자, 왕위화벽을 칭찬한다.' 나도 차원에있다' 고 말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고 있다.
문인화는 이후 동원원, 고승, 이성, 범폭, 이용면, 왕진청, 민남공, 호아가 모두 동거에서 시작하여 황자구, 왕숙명, 예윤진진, 오모두 관화, 나, 심요가 발우를 받았다. 만약 말, 하, 유송년도 이 장군이 보낸 것이지, 파견된 것이 아니다. ("화선실 수필"? 그림 소스) 를 참조하십시오
위의 두 단락에서 보면 동치창은 문인화를 남화라고 생각하는 것 같고, 동치창 이론의 후계자인 진계유는 남화를 문인화, 북화는 기관화라고 분명히 제시한 것 같다. 동치창은 문인화의 개념을 남북종론에 통합시켰기 때문에 오늘 이남종이 문인화를 정의한다. 그럼 남종화와 문인화는 개념인가요? 이 두 단락을 자세히 보면 모두 할당론이 있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뒷단락에서 언급한 화가 중 장천, 하정, 관동, 곽중서, 조간, 조백마, 조백마는 전단락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이후 단락에는 남북종론이 없지만 문인화의 개념을 추가했다. 인용한 화가 가운데 이성과 범폭은 전단락에서 없던 것이다. 지금은 먼저 남북종의 이론적 득실을 말하지 않고, 남북종과 문인화만 보는 것이 같은 일이 아니다. [1]
예술사학자들은 "동치창의 남북분점은 화풍과 어떤 기법 (예: 그림) 으로 정의된다" 고 생각한다. [2] 일부 연구자들은' 화법은 산수화 남북 구분의 기준이다' 고 더 주장했다. [3] 그래서 산수화의 남북 구분은 주로 화법을 기반으로 한 예술스타일의 차이를 가리킨다. 문인화에는 산수화뿐만 아니라 인물화, 화조화화 등 회화 제재도 포함된다. 그 핵심 의미는 문인의 재미, 필묵재미, 시사서화를 반영하는 회화 스타일 형식이다. 하나는 회화 기법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는 더 깊고 거시적인 각도에서 중국 그림의 독특한 매력과 예술적 특징을 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후자의 정의가 더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문인화는 중국 전통 회화 특유의 스타일 체계로 정의되어 문인의 취향, 필묵 운율, 모양 추구 안 함, 시 서화 일체의 예술적 특징을 구현한다. 이것은 중국 전통 회화의 정수와 민족적 특색을 반영할 수 있으며, 우리에게 더 넓은 시각과 정확한 지도로 중국 회화의 발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이 글의 다음 섹션에서는 이 정의에 따라 중국 전통 문인화의 역사적 맥락을 간략하게 정리할 것이다.
둘째, 중국 회화 역사에서 문학 회화의 역사적 맥락
문인화는 중국 그림의 한 스타일 체계로 정의되며 포용성이 매우 강하다. 이 부분은 중국 회화 발전사와 회화 이론을 결합하여 이 스타일 체계의 형성, 발전, 성과 및 진화를 그려내려고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또한 문인화의 개념 자체에도 형성과 변화의 과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a) 송나라
송대 이전에 중국의 그림은 이미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고,' 삼산수' 와' 서율체 차이' 의 화조화화가 나타났다. 황가화원은 송대에 건립되었다. 그림 따르기' 의 저자인 덩춘에 따르면 송휘종이 직접 화원을 주재하며' 모양' 과' 법도' 를 강조했다고 한다. 법도는 전통에서 배우는 것이고, 모양은 진실하고 세밀하게 객관적인 사물을 재현하는 것이다. 송휘종은 사실감과 자의를 주도적 사상으로 정교하게 조각한 풍격을 발전시켰다. 선화화원의 상술한 화풍이 남송사오싱화원에서 계속 발전하여 화가가 이미지 전신 구도를 추구하고 탈속적이다. 전반적으로 송대 궁정 회화는 고도의' 현실적' 을 추구하며, 예술사학자들은 송대 궁정 그림을' 동방사실주의의 절정' 이라고 부른다. [4] 현실주의 예술이 극치로 발전하면 반대쪽으로 나아가기 쉽다. 송대에 이르러 광범위한 문화수양을 가진 일부 화가들은 이 단점을 발견하고 이론과 실천에서 새로운 출로를 찾아 문인화 이론을 처음 제시했다.
수시의 첫 번째는 문인화 이론을 전면적으로 서술하여 문인화 체계의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우선 그는' 문인화' 라는 개념을 제시했다.
\ "세계 말 을 읽는 것처럼 문학 그림 을 보고, 그 감정을 가져가 라. 하지만 화가라면, 흔히 털통만 들고 채찍초만 들고, 잘생긴 털도 없고, 몇 발을 보면 피곤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화가명언) 한걸은 정말 그렸다. "("동포 비문? 후기 송 한걸화)
둘째, 그는 화가 왕위의 역사적 지위를 높여 문인 화가와 직업화가 (화가) 를 분리하려는 소망을 나타냈다.
\ "우 사운드 는 훌륭하지만, 여전히 그림 에 관한 것입니다. 선녀처럼 용범에게 감사하다. " 봉상팔관? 왕 웨이, 우 daozi 그림)
셋째, 그는 문인화의 시정화를 제창하고 화가가 형태를 완전히 추구하는 스타일을 반대한다.
"품위의 시는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램 틴 연우도" 책)
\ "그림 모양, 아들 을 참조하십시오. 시는 반드시 이 시여야 하며, 반드시 시인을 알지 못한다. 시와 그림이 통일되어 교묘하고 신선하다. 변루안 조류 스케치, 조창화 전신. 왜 이 두 그림이 그렇게 희소하고 균일합니까? 누가 약간의 붉은 색을 말하면, 누구든지 봄빛이 무한하다. " (연릉왕 주부에 그려진 두 개의 부러진 가지)
회화 실천의 관점에서 볼 때, 수시의' 고목괴석' 은 그의 심미 실천을 더욱 잘 보여준다. 또한 문동의 수묵화와 수시의 * * * 문인화를 위해' 고목죽석' 이라는 소재를 만들었다. 인물화 방면에서 리는 고, 서예, 고물을 감상하는 방면에서 모두 조예가 높고, 창의적으로 당대의' 백묘사' 를 약필로 발전시켰다. 이런 화려한 선은 서예 기교와 추상적인 심미적 재미를 더욱 강조하며 문인의 심미 기준에 더욱 부합한다. 남송미진, 미우인이 창작한' 운산묵' 과' 미대단' 은 산수화가 간결에서 밀착으로 바뀌는 것을 상징하며 원초에 높은 계승과 발전을 받아 원명청 문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남송 후기에 조 등 문인 묵객과 죽화의 대표 인물이 나타났다.
(2) 원나라
원대 문인의 처지는 상당히 비천하여 문인들이 벼슬길을 포기하고 인사에 소홀했다. 송대에 이르자 주로 공식 문인 아마추어 문화생활인 문인화가 반대파 문인의 손에 넘어가 고민생활을 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선량한 항로가 되었다. 화가의 마음속의 풍경은 화가가 속세를 멀리하는 이상, 화가의 담박한 자연의 자유심경, 어쩔 수 없는 억압과 냉막 등을 반영하고 있다.
원통치자가 송유민을 흡수하여 정권과 문화 건설에 참여함에 따라, 조맹은 남북예술교류에 나타나 변화중인 세대의 회화 풍조에 영향을 미쳤다. 스시가 문인화의 적극적인 옹호자라면, 조맹은 원대 문인화의 리더다. 예술 이론가로서 조맹은' 송설재집' 에서' 운산을 스승으로 삼다',' 고의를 그리다',' 서화동원원' 을 제창하여 문인화의 창작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그림은 비싸고 고의가 있고, 고의가 없으면 쓸모가 없다." "송인이 그린 인물은 당인보다 훨씬 못하다. 일부러 당인을 배우려면, 나는 거의 송인의 필묵을 써야 한다. " (참조 수대 장추:' 청하 화주' 라는 책에서 인용됨)
\ "돌 비행 흰색 돌 처럼, 쓰기 대나무 는 여전히 팔법 에 있습니다. 만약 누가 이 점을 알 수 있다면, 너는 서화가 같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석두 및 산림 전시" 제목)
동치창은 이렇게 설명했다. "조 () 가 돈순 () 에게 어떻게 사기를 부를 수 있냐고 물었다. 돈은 이렇게 말한다. "그림사와 그림을 구분할 수 있다면 먹비없이 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길로 들어가 더 멀리 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문인들이 그림을 그리는 것은 초서 방식으로 해야 한다' 는 의미로도 이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나무는 굽은 철과 같고, 산은 모래와 같고, 달콤한 풍속을 없애는 길은 사기를 위한 것이다. 관체' 의 뜻은 서예의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돈이 뽑은 문인화법은 관풍으로, 조맹대의' 서화동체' 와 비슷하다. 서예의 필묵 재미를 그림에 도입하는 것을 중시하고, 스케치 라인에도 문인의 찰랑거리는 풍조가 있다.
원대 회화 실천에서 조맹과 고 () 를 대표하는 사대부 화가는 복고를 주장하고 당 북송 전통으로 돌아가 책으로 그림에 입화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들은 운율을 중시하고, 격률을 무시하고, 주관적인 서정을 중시하는 원화 풍조를 세웠다. 위안 중후반, 황, 왕몽, 니켈, 오진, 주덕윤 등 화가가 문인화 풍조를 발양하고, 자의를 취지로 화단 발전을 추진하며 수동적으로 은둔한 외딴 산수를 반영하고, 메이, 란, 대나무, 국화, 송, 돌 등 제재가 유행하여 숭고함을 상징한다 그 대표 인물인 니운림은 문인화의 대표 이론을 가지고 있다. "가슴에 안락한 기풍을 쓰는 것은 그의 역설, 나뭇잎의 번잡함, 나뭇가지의 비스듬함!" " 또는 오랫동안 바르면, 다른 사람들은 대마를 갈대로 여기고, 종은 대나무를 변론할 수 없다. 정말 아무도 보지 않아요. "(중국 장의화죽) 전형적인 문인 산수화 스타일이 이렇게 형성되었다.
(3) 명나라
명초 화가는 두 파로 나뉘는데, 한 파는 송원문인의 회화 전통에 충실하며, 한 파는 복고파이다. 즉 명초 부흥한 황가화원에서 남송' 마하' 정원 산수화 전통의 다이 진, 오위 등을 계승한다. 그러나' 오문화파' 로 대표되는 명대 문인화는' 복고풍' 의 원체화를 쓸어버리고 원인이 확립한 문인 수묵화 스타일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올렸다. 주요 인물은 심주 문정명 당인 원수영 등이다. 오파 화가의 주요 구성원은 대부분 시와 서화의 절절한 문인에 속한다. 그들은 험악한 직업에 민감하거나 몸소 경험하기 때문에 문인들에게 무관심하고 숲 속을 여행하며 시와 서화로 스스로 즐긴다. 그들은 여전히 그림에 관심이 있고,' 사기' 의 전통을 이어받아 자신의 성격과 감정을 표현한다.
만명 동치창의 출현은 문인 산수화의 새로운 경지를 넓혔다. 이에 따라 문인화는 실천과 이론 모두 성숙했고, 동치창은 이를 총결하여 문인화를 특징으로 하는 중국 전통 산수화가 완전히 성숙한 위치에 이르렀다. 동치창이 그림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그의 산수화' 남북파' 와' 문인화' 이론에 있다.
선종에는 두 개의 유파가 있는데, 북파와 남파는 당대에 구분이 있었고, 회화에도 남북파의 구분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남북 귀가 아니다. 북종 이사훈 부자는 산수를 염색하여 송대 조간 (), 조백주 (), 조백현 () 그리고 마하 () 까지 전해졌다. 남종왕 모사는 음법에서 시작되었다가, 뒤이어 결법으로 바뀌었다. 그 유포자는 징 (), 관 (), 곽중수 (), 동동 (), 집 (), 수모 부자 (), 심지어 원대 () 네 명이다. 육조 이후 조랑말, 운문, 자손을 축복하는 것처럼 북파는 작다. 소위' 운봉석적' 을 모사하려면 현기, 필법이 종횡무진하고 자연과 관련이 있다. 동파는 오도자, 왕위화벽을 칭찬한다.' 나도 차원에있다' 고 말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알고 있다.
문인화는 이후 동원원, 고승, 이성, 범폭, 이용면, 왕진청, 민남공, 호아가 모두 동거에서 시작하여 황자구, 왕숙명, 예윤진진, 오모두 관화, 나, 심요가 발우를 받았다. 만약 말, 하, 유송년도 이 장군이 보낸 것이지, 파견된 것이 아니다. ("화선실 수필"? 그림 소스) 를 참조하십시오
남북종론에서는 선종 비유로 그림을 그리며 선종' 남샘프톤 전북' 의 특징을 빌려 산수화 남종이 사기를 숭상하고, 상간하고, 필묵을 중시하고, 북종은 화가의 그림, 중기법, 재조형이라고 말한다. 남북종론은 문인화의 개념을 강조하여 그 종파 체계를 빗질하였다. 동치창 자신의 회화 실천을 보면 서예 수양이 회화 실천에 녹아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인이 그림을 그리는 것은 초서 이체자의 방법을 근거로 해야 한다. 필묵의 운으로 조형 원칙을 대체하다. 동치창도 문인화의' 사기' 를 강조했다.
동치창의 남북종론과 회화 실천은 명청시대 산수화가를 많이 낳았는데, 그중 걸출한 사람은 회화사의' 사왕오운' 이라고 불린다. 4 왕은 동치창의 남북종을 참고하여 산수화에서 남종 운동을 진행하고 묘사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고화를 명분으로 남파의 창작 실천을 체계적으로 총결하였다. 사왕 정통 외에도 석도, 팔대산인, 양주 팔괴로 대표되는 개량파, 팔대산인의 박질, 석도의 기궤가 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왕사와 석도, 팔대산인 등의 그림. 모두 다르지만 모두 자신의 필묵재미와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사왕화파와 석도는 문인화 내부의 두 길이다. 첫째, 그들의 창작 실천을 총결하여 중국 그림을 양식화의 길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또 다른 길은 필묵의 예술 실험과 과감한 혁신을 계속하여 진일보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둘 다 뚜렷한 역사적 성취를 가지고 있어 변화와 계승의 변증 관계를 구현했다.
(3) 현대
근대 이래 중국화에 관한 세 가지 논쟁이 있는데, 그 핵심은 중국이 문인화를 특징으로 하는 전통화를 어떻게 보는지, 계승인지 버림인지, 서구화인지, 아니면 전통을 완전히 계승하는 것인가이다. 첫 번째 토론에서 강유위, 진독수 등이 있었다. 예술혁명을 요구하며 서양현실적인 방법으로 그림을 개조하고, 진사증 등은 중국 문인화의 지위와 가치를 수호하고,' 문인화의 가치' 라는 글을 발표하며 이론적으로 중국 문인화를 체계적으로 총결하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서비홍이 1940 년대와 1950 년대에' 스케치는 모든 조형예술의 기초' 를 제시했다. 그는 미술대학에서 중국화를 배우는 것은 반드시 스케치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판천수 등은 중국화과의 회복을 주장하며 중국화는 독립적으로 발전해야 하며, 서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로, 1980 년대부터 오관중은 현대화의 개념을 제시하여 중국화를 완전히 바꾸고 싶었다. 창작 실천으로 볼 때, 현대 중국화에는 세 가지 길이 있는데, 각 길마다 대가가 생겨났다. 첫째, 오창석, 제백석, 황, 육 등이 전통그림을 완전히 계승하고 혁신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화가다. 둘째, 류해기장, 판천수, 이코염은 중국 전통 그림에 입각하여 서양 회화 기교를 차용한다. 셋째, 서구 회화 기법을 채택하여 중서 각 파 서비홍 임풍면을 융합한다. 문인화를 특징으로 하는 중국 전통 회화가 어디로 갈 것인가는 여전히 논의할 만한 문제이다.
세 폭의 문인화의 예술 풍격과 심미적 의의.
문인화의 예술 풍격과 심미적 의의를 탐구하는 것은 어려운 임무이다. 이 글은 문인화의 몇 가지 특징만을 조금 서술한다.
(a) 사군자 주제
메이, 란, 대나무, 국화, 송석은 모두 문인 묵객과 화가가 좋아하는 소재가 되었다. 매화는 추위를 피우고, 눈을 싸우고, 꽃향기는 화려하지 않고, 풀은 자기 연민을 한다. 대나무는 일 년 사계절 내내 푸르고, 겸손하고 건장하다. 국화의 교만한 서리는 향을 토하고, 외롭고, 소나무는 우뚝 솟아 있고, 석두 만들기가 어렵다. 문인 화가들이 충절의 상징으로 군자의 풍조를 상징하며 문인이 마음속의 호호함이나 우울함을 표현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청고하고 우아함을 표현하다. Tao Qian 의 "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 사이" 가 있습니다. 수시는 "직죽" 구름으로, "대나무가 태어날 때, 한 그루의 생" 으로 쓰인다. 진무 () 가 있고, 도사 () 는 매화 () 라고 하며, 매 () 의 아내 학이 죽었다고 한다. 망국으로 땅을 잃은 정사쇼 ... 둘 다 유도의 위안이지만 부드럽고 로맨틱한 것도 적지 않다. 특히 민족 갈등이 심한 원대에서는 화가가 서정적인 회화 소재와' 감정 기호' 가 되었다. 많은 화가들은 왕관의 묵매, 관도생의 난초, 대나무, 돈현의 국화, 조의 소나무, 텅스텐의 묵주 등' 사군자' 와 청록색을 잘한다. 예를 들어 문동증자운은 "나는 괴로웠지만, 나는 아무것도 없어, 그래서 검은 대나무가 하나 있다" 고 말했다. ("비각 전집" 권 9 후기 (국화용) 그의 묵주 () 는 모양은 비슷하지 않지만, 자의를 향해 큰 걸음을 내딛어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문화계에서 이 작품들은 모두 자명한 역할을 했다. 이런 분위기는 여러 해 동안 계속되었고, 심지어 전통까지 형성되었다. 역대 도덕은 다르지만 문인화에서 고풍의 밝은 날을 상징하는 매, 대나무, 국화, 녹송석의 분위기는 결코 약해지지 않았다.
(b) 문학 회화의 주요 예술적 스타일
오일부 선생은 문인화의 몇 가지 심미 범주를 총결하였다: 1? 하나는 심플, 문인화, 간결입니다. 예를 들어 남송의 마원조는 구조를' 뿔' 으로 단순화하는데, 예운림은 "인간이 화가라고 부르는 것은 필법이 부주의하여 모양을 찾지 않고 스스로 즐겁게 한다" 고 주장한다. [쩨나이] 의 그림은 대부분 수림 깊은 산으로, 붓이 많지 않지만, 꽤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Zhao mengyu 는 또한 "고대" 와 "제인" 의 통일을 제안했다. 두 번째는 우아함이다. 문인 화가에게 서권기와 필묵의 높은 결합이다. 필묵은 어느 정도의 전통을 계승해야 하는 것도 문인의 우아한 풍격과 전통의 문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이 씨는 학식이 해박하고 감상력이 높다. 그도 낭만적이고 우아한 화가이다. 그의 그림은 제재부터 경지, 필묵 운용에 이르기까지 모두 우아한 풍격을 보여 주었다. 셋째, 서투르다. 문인 화가의 관점에서 볼 때, 서투른 것은 교만하지 않고 조급해하지 않는 것이다. 도급은 더 비싸고 유가의' 중화' 에 더 부합한다. 황 팅 지앤 (Huang tingjian) 은 "몇 권의 책이 영리함보다 어색하다. 현대에는 한 신부가 수백 개로 장식되어 있지만 맹녀는 한 명도 없는 것처럼 글을 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계곡명' 볼륨 3' 이공우 화명') 넷째, 빛이다. 문인화는 자연을 초월하고, 사물에 구애받지 않고, 소박하고 순진한 예술 풍격을 표방하였다. Mifi 와 ni Yunlin 의 그림은 빛의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5. 우연한 문인화는 때로 사물이 하나가 되고, 마음이 나를 잊는 경지에 들어간다. 무심코 우연히 얻은 것 같다. 이런' 우연' 과' 자발적' 은 소박하고 순진무구하며, 가식적이지 않고, 도끼 치즐 흔적도 없고, 자연의 재미라고도 한다. 여섯째, 초상화는 수직이고 훌륭합니다. 양서, 석도, 서위, 양주 팔괴 등의 회화 스타일은 화보와 초상이 특징이다. 석타오는 그림을 그릴 때 사상을 해방시키고, 두 손을 해방시키고, 헤어스타일을 바꿔 산수화 예술이 빠르고 마음이 통쾌한 지경에 이르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c) 문학 회화의 펜과 잉크 맛
특징 1: 시, 서예, 그림, 인쇄, 발문. 원대에 이르러 문인화가 부상하면서 그림은 이미 문인의 이익을 기탁하는 예술로 발전하였다. 재능이 넘치는 문인은 화의뿐만 아니라 그림에 시를 쓰고, 화의를 해석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우아하고 함축적이며, 뜻이 무궁무진하다. 어떤 화가들은 더욱 직설적이어서 아예 시운의 속박에서 벗어나 그림에 부언을 써서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했다. 서예나 자유분방함, 하늘하늘함, 심플함, 깔끔함, 그림의 필묵 스타일과 어우러져 서로를 보완하고 예술적 효과를 높인다. 이 시점에서 인쇄는 대부분 구슬, 한가장 또는 명인, 흰색 또는 주, 네모난 원, 길거나 납작한 형태, 인물 또는 실물 등으로 이루어지며, 어떤 것은 족족, 어떤 것은 시작을 띠고 있다. 소지, 실크 위에 서예 흑홍색으로 눈을 즐겁게 하여 그림에 무궁무진한 서향의 향기를 더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와 서화 인쇄가 하나로 융합되고, 시화가 연결되어 있고, 시는 무형의 그림이고, 그림은 유형적인 시이며, 시는 화의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런 문인화 형식의 완벽함을 상징한다.
특징 2: 서예 입화를 중시하고 필묵의 재미를 중시한다. 문인 화가는 거의 모두 서예가이다. 송 () 시대에는 수시 (), 황정견 (), 미전 () 부자와 같은 많은 대문인들이 출현하여 서예로 그림을 그리고, 수묵 기술을 연습하고 발전시켰다. 장언원은' 역대 명화노트' 에서 "한 사람의 등뼈 모양은 그의 의도와 그의 펜에 달려 있어 쓸 줄 아는 사람은 누구나 그릴 수 있다" 고 말했다. Zhao mengyu 의시는 말했다: "Shi feibai 는 펜과 같고, 대나무를 쓰는 데는 8 가지 수술이 필요합니다. 누가 이것을 배울 수 있다면 서예와 그림이 같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 。 돈 선택 \ "이티 아 \", 코화죽론 \ "대나무 장대는 전서, 가지들은 초서, 잎은 8 시 방법이나 붓놀림법, 목석은 머리핀 가닥으로 쌓여 있고, 집 새는 뜻은 남아 있다. \". 서예의 중점, 선, 펜의 조합은 예술 이미지의 기본 요소일 뿐만 아니라 독립된 심미적 가치를 지닌 중요한 감상 대상이기도 하다. 획의 경중과 점선의 밀도가 형성하는 독특한 리듬과 운율은 창작과정에서 화가의 독특한 심리, 기질, 개성을 반영하고, 표현된 것들의 형식과 정신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야 한다. 마음과 손이 일치하고, 힘이 일치하며, 흔적이 고르게 부서지고, 펜으로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 색묵 방면에서 문인화는 잉크를 더 중시하고, 잉크의 오색을 중시하며, 잉크의 건습의 미묘한 변화를 이용하여, 간단한 먹색으로 자연의 현란함을 요약한다.
(d) 문학 회화와 선 (禅)
이론적으로 이론가 수시와 문인화의 집대성자 동치창은 모두 선종의 영향을 받는다. Su Shi 는 Sun Wei 에 대해 논평하면서 "중당 때 Sun Wei 는 이세의 위치에서 혁신을 시작하고, 방랑을 자극하고, 돌로 구불 구불하고, 물로 빚고, 물의 변화로, 심의라고 불렀다" 고 말했다. 물근본은 도가 () 와 선종 철학 () 의 중요한 사상이다. 사물로 빚는 것은 사실 마음대로 빚는 것이다. 사물에 따라 모양이 정해져 있지만, 일종의 자연스럽고 편안한 경지이지만, 텅 비어 있고, 흐릿하고, 읽지 않고, 터치하지 않고, 의미가 모호하고, 흐르는 물의 경지이다. 스시는 여기서' 무념' 의 선학 철학을 동화하여 자신의 공령이 명료한 심미 경지를 형성하였다. 스시는 여기서' 빈' 의 경지를 극찬하며, "정적이면 무리가 움직이고, 텅 비어 있으면 천하가 족하다" 고 말했다. ("선생님을 배웅하다")? 1?
동치창을 다시 보면 남북분가론은 그가 선종을 그림에 흡수한 표현이다. 남파는 깨달음과 초월을 중시하고, 북파는 점진적이고, 과정과 기교를 중시한다. 동치창 숭남 억제 북은 문인화 스타일을 추앙한다. 남북분가론도 인공과 오호의 구분을 통해 오호가 예술 창작의 근본 방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선종남종은 존경에 기반한 선종의 출현으로 중국 예술의 발전 방향을 어느 정도 바꾸었고, 선선의 기초는'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쓰지 않는다' 였다. 자신의 내면을 직접 가리키며, 성성불성을 보는 것은 법칙이고,' 글자를 쓰지 않는다' 는 것은' 마음과 통하다' 는 것이 선종의 중요한 특징이다. 동치창 등은 문인화남파, 장인화북파에 속한다. 남종화는 묘우를 강조하는데, 동치창이 말했듯이, "곧장 여래로 들어간다." 남종의 주장에 따르면 예술은 일종의 통찰력에 의지하고 있다. 이런 통찰력이 없으면, 근면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시종 진정한 예술과 단절되어 있는가? 2? 중국의 회화 실천을 살펴보면, 남송의 만남, 원초의 문일관, 상발 등과 같은 문인 선의화가들도 적지 않다. 청초 사승도 선화 융합을 어느 정도 구현했다.
(4) 요약
"중국 문인화" 는 광범위한 개념이다. 문인' 과 비문인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없는 것처럼 문인화와 비문인화의 구분에도 절대적인 기준이 없고 문인화가 생겨날 때도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문인) 그러나 문인화는 학원 그림과 반대되는 화종으로 처음 등장했다는 점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인화, 문인화, 문인화, 문인화, 문인화) 오랜 역사의 진화에서 문인화도 하나의 총체적인 체계를 형성하고, 이미지 의미, 스타일 규범, 기술 기준을 갖춘 예술 체계를 세우고, 자신의 상대적 평가 기준을 세웠다. 이 체계와 기준은 중국 문화와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중국 서예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은 필묵의 재미를 중시하고 문인의 재미를 반영하며, 시와 서화의 결합과 서화의 일체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0 세기 이래' 문인화' 에 대한 토론은 줄곧 중국 화단과 문화계에서 가장 핫한 화제였다. 강유망부터 진독수, 노신, 진사에서 임풍면, 서비홍, 심지어 오늘날의 학자, 예술가까지 많은 정교한 견해를 발표하여 표절하였다. 그러나 지금 확실 하 게 보인다, 회화의 종류로 문학 회화는, 표현 방법, 또는 더 정확 하 게, 심 미적인 추적으로, 우리의 국가 예술 유산의 귀중 한 부분 이다, 그것의 본질적인 정신 및 형식적인 언어는 항상 인간적 인 예술 보고의 보물이 될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