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태문명

생태문명

생태문명

영문명 : 생태문명

정의 1 : 자연과 사회생태의 관계 속에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것.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이해, 인간행동규범, 사회경제체제, 생산과 소비행동, 자연과 인간의 관계와 관련된 물리적, 심리적 산물, 사회의 정신적 전망 등에 대한 이해를 포함한다. , 시스템의 합리성, 의사결정의 과학적 성격, 자원의 보존, 환경 친화성, 검소한 생활, 행동의식, 대중 참여 및 시스템 조화. 관련 학문: 생태학(1급 학문), 도시 생태학, 생태 공학 및 산업 생태학(2급 학문)

정의 2: 객관적인 물질 세계를 변화시키면서 인간의 과학적 발전을 의미합니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인간 사이의 관계는 인간 활동의 부정적인 영향을 끊임없이 극복하고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하며 질서 있는 생태 운영 메커니즘과 좋은 생태 환경을 구축합니다. 물질적, 정신적, 제도적 성취의 총합입니다. 관련학과: 자원과학기술(1급 과목), 자원생태학(2급 과목)

물질문명, 정신문명, 정치문명에 이어 우리나라는 생태문명을 제안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중국공산당 제17차 전국대표대회의 정치보고에 명시되었고, 인간과 자연의 관계가 사회발전목표의 총체적 고려사항에 포함되었으며 이는 중국공산당의 다음과 같은 엄숙한 약속이 되었다. 미래세대와 세상을 책임진다.

생태문명이란 인간과 자연,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이라는 객관적 법칙에 따라 인간이 이룩한 물질적, 정신적 성취의 총체를 말하며,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 건강, 선순환, 전반적인 발전 및 지속 가능한 번영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문화적, 윤리적 형태입니다. 이는 인간 사회의 형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생태문명은 좁은 관점에서 볼 때 농업문명과 산업문명의 발전에 있어 더 높은 단계이며, 생태문명, 물질문명, 정신문명, 정치문명은 문명의 병행 형태이며, 두 문명 사이의 조화이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 문명. 생태문명 개념 하의 물질문명은 경제활동으로 인해 자연 자체의 안정과 조화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고 점차적으로 생태문명 하에서 정신문명과 조화를 이루는 생산, 생활, 소비 패턴을 형성하는데 노력한다. 또한 자연에 대한 존중을 옹호하고, 인간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문화와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람들의 물질적 욕구에 대한 지나친 강조와 관심을 전환시킵니다. 생태 문명은 다양한 이익과 요구를 존중합니다. , 다양한 관계의 균형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원 관련 문제를 방지합니다. 생태계 피해는 불공평한 분배, 개인 또는 집단 간의 투쟁, 권력 남용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생태문명은 기존 문명의 초월로서 산업문명 시대에 형성된 공리주의와 물질적 욕망을 강조하는 쾌락주의를 버리고, 생태와 인류를 모두 잃는 비극을 청산하게 할 것이다.

1. 생태사회주의

서구의 환경 위기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을 낳은 녹색 생태 운동을 촉발시켰고 이는 생태학의 이론과 실천으로 구체화되었습니다. 사회주의. 경제성장, 사회정의, 환경보호는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핵심이고, 생태사회주의는 이 핵심의 핵심이다.

생태사회주의는 1970년대에 등장했으며, 서구 생태운동과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경향이 결합되어 오늘날 세계 10대 마르크스주의 학파 중 하나이다. 1980년대에는 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가 생태학의 영역을 넘어 생태운동이 환경보호, 평화, 여성인권을 통합하는 세계적인 정치운동으로 자리 잡았다. 생태운동이 주창하는 풀뿌리 민주주의, 생산 수단의 독립적 소유, 시장 이익만을 위한 것이 아닌 사회적 필요를 위한 생산, 결과의 평등, 사회 및 환경적 공정성, 인간과 자연의 조화 등은 좌파에게 어느 정도 희망을 안겨주었습니다. 학자들에게 중요한 영감을 줍니다. 그들은 환경주의, 생태주의, 생태윤리, 포스트모더니즘 등의 생태이론을 비판적으로 흡수하고, 생태위기의 근본 원인을 자본주의 체제 자체에 돌리며, 마르크스주의를 생태운동의 지도로 삼아 사회주의의 새로운 길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1990년대 이후 녹색운동은 좌파 정치세력의 주력 세력이 됐다. 소련과 동유럽이 붕괴된 후 많은 공산당원들이 녹색조직에 가입했습니다. 서방의 일부 주요 정당들도 녹색 정책을 채택하거나 녹색당과 연합해 집권력을 강화했다.

생태사회주의의 이념적 기초는 생태맑스주의이다.

생태적 마르크스주의는 정치생태학에 속하며, 생태문제는 실제로 사회적이고 정치적인 문제라고 믿으며, 자본주의 체제를 폐지해야만 생태위기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 우리는 자본주의와 전통적인 사회주의 모델을 넘어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사회주의 모델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첫째, 자연은 객관적 자연과 역사적 자연의 통일체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자연이 인간보다 우선적이라는 점을 충분히 확인했으며, 자연이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제한하고 규제한다는 점을 믿었습니다. 실천 수준이 향상되면 인간은 반드시 자연과의 조화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둘째, 인간은 자연적 존재속성과 사회적 존재속성의 통일체이다. 마르크스는 자연법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사회적 존재의 속성을 조정하고 적극적으로 자연에 순응해야만 인간해방이 달성될 수 있다고 믿었다. 셋째,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의 조화로운 관계의 중요한 기초이며 사회주의제도의 산물이다.

생태사회주의 형성에 대한 견해

이러한 사상에 기초하여 생태사회주의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형성해 왔다.

우선 자본주의 체제는 책임이 있다. 위기의 글로벌 생태학적 근본 원인을 찾아보세요. 무한한 이윤추구 방식은 본질적으로 자연환경 파괴를 수반하기 때문에 진정으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하고, 다양한 환경경제정책을 현실적으로 추진할 수 없다. 세계화는 생태 위기의 전이와 확산을 가속화했습니다. 생태식민주의가 심화되고 있다. 선진국들은 자국의 자원으로는 현재의 경제규모와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자본의 세계화를 통해 조용히 이를 착취해 왔으며, 전 세계 개발도상국들이 자원과 환경에 대한 대가를 지불할 수 있도록 해왔다. 선진국이 정한 높은 환경 보호 기준으로 인해 에너지 집약적 산업이 후진국으로 이전되고 심지어 제3세계를 온갖 종류의 폐기물을 버리는 쓰레기장으로 취급하기도 했습니다. 환경에 대한 우려는 자본주의가 지배하는 새로운 경제성장으로 반복적으로 자리를 내주었습니다. 소위 지속 가능성 정상회담은 사소한 문제에 대해서만 상징적인 합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자본주의 국제 질서 하에서 재정 및 기술 지원, 무역 의무, 의료, 교육, 부채 감소 및 재생 가능 에너지 생산과 같은 주요 문제에 대한 실질적인 진전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둘째, 생태위기는 경제위기를 우회하는 새로운 수단이 됐다. 생태사회주의는 마르크스의 경제 위기 이론이 자본주의의 위기 통제 능력을 과소평가한다고 믿습니다. 오늘날의 위기는 생산현장에서 소비현장으로 옮겨간 것이다. 이것이 자본주의가 위기를 전가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현대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은 첫째로 경제적, 기술적 이점에 의존하고, 둘째, 자립을 달성하기 위해 공공 소비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데 의존합니다. 소비를 창출하고 조작하는 것은 실제로 "목표를 이동"하는 것이며 경제 위기를 생태 위기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셋째, 환경 문제의 본질은 사회적 형평성의 문제이다. 환경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집단은 더 큰 사회적 형평성 문제입니다. 자본주의의 본질은 착취를 막을 수 없고 공정함을 이룰 수 없습니다. 오직 사회주의만이 사회적 공정성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있고, 그리하여 환경 공정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이미 한 국가, 한 지역을 넘어 전 인류가 직면한 공동의 문제가 된 지 오래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치적 지식을 얻어야 합니다. 공정하려면 자본주의 선진국이 통제하는 기존의 불공정한 국제 질서를 바꿔야 합니다. 사회주의는 사회주의의 본질이 공평이기 때문이다.

넷째, 경제적 합리성은 생태적 합리성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생태사회주의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에 대한 마르크스의 비판이 경제적 합리성에 대한 비판이라고 믿는다. 경제적 합리성은 노동자를 인간성을 잃고 기계로 만들 뿐이며,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도구 관계로 만들 뿐이다. 생태학적 합리성은 노동, 자본, 자원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사람들의 적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내구성 있고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는 정반대되는 두 가지 동기, 즉 이익 동기와 지속가능성 동기입니다.

다섯째, 미래사회에 대한 설명이다. 미래사회는 인류 문명사의 질적 변화이자,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정의, 생태적 조화가 통합된 새로운 형태의 사회가 되어야 한다. 이 사회는 지속 가능한 사회가 될 것이며, 지속 가능한 사회는 생태 경제 모델을 채택할 것입니다. 생태 경제 모델은 모든 사람을 위한 지속 가능한 법률에 의해 제한되는 경제 활동이며, 사회주의 체제는 생태 경제의 실현입니다. . 표면적으로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보다 녹색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물질적 조건이 더 나은 것은 분명합니다. 그러나 주요 선진국에서는 녹색 변화에 대한 요구와 동기가 사회정치의 주류가 아닙니다. 동시에 개발도상국은 선진국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서구식 생산 및 소비 모델을 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은 발전을 지속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변혁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변화의 힘을 선택하라. 전통사회주의는 변화의 주체는 노동계급임을 늘 강조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서구 노동계급은 다른 계층보다 규모가 더 빨리 줄어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짐에 따라 매우 보수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생태사회주의자들은 사회 변화의 주요 세력은 먼저 주로 지식인과 젊은 학생으로 구성된 '중산층', 그다음 노동조합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노동계급은 비록 충분한 '생태의식'이 부족하지만 환경오염의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계층이며 여전히 궁극적인 혁명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미래 사회변화의 주역이 될 것이다.

생태적 사회주의는 자본주의의 기본 모순에 관한 마르크스의 이론을 이용하여 자본주의의 기본 모순을 “자본주의적 생산과 전체 생태계 사이의 기본 모순”으로 격상시키고, 생태적 악화가 자본주의 논리에 내재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이 논리 자체를 깨뜨리는 것입니다. 생태사회주의는 생태학적 문제의 원인을 전통사회주의의 기본관과 일치하는 기본체계에서 찾는다.

생태사회주의와 전통사회주의의 차이점

생태사회주의와 전통사회주의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첫째, 시대적 모순에 대한 설명은 다양하다. 과학적 사회주의는 경제 발전 수준이 낮은 국가가 어떻게 현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민주사회주의는 경제 발전 수준이 높은 국가가 어떻게 민주화를 향상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합니다. 생태사회주의가 설명하고 싶은 것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가 직면하고 있는 인간과 자연의 갈등이다.

과학적 사회주의와 민주사회주의는 국가적 차원에서 어느 정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반면, 생태사회주의의 목표는 지구적 차원에서 달성해야 한다.

둘째, 추구하는 제도적 목표가 다르다. 과학적 사회주의의 목표는 자본주의보다 우월한 정치, 경제 체제이다. 민주사회주의의 목표는 자본주의를 최대한 개선하는 정치, 경제 체제이다. 생태사회주의는 다양한 이념을 초월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원칙으로 하는 정치경제체제를 건설하는 것이다.

셋째, 의지하는 정치세력이 다르다. 과학적 사회주의의 정치적 변혁은 언제나 선진적인 성격과 전투력을 유지하는 정당에 달려 있다. 민주사회주의의 정치개혁은 고정 유권자의 지지에 달려 있다. 생태사회주의는 녹색 조직, 새로운 정치 운동, 전통적인 노동 운동, 정당 간 협력을 사회 변화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며, 다양한 집단, 다양한 정당, 다양한 국가 간의 민주적 협의 정신과 다문화 가치 원칙에 의존합니다. .대화.

실제로 생태사회주의는 경제를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가, 정치체제를 어떻게 건설할 것인가, 인민의 생활수준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국가와 국가의 이익을 어떻게 보장할 것인가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생태사회주의가 지식인과 청년학생들을 사회변혁의 주체로 삼고, 폭력적인 혁명을 반대하며, 마르크스주의 이론에 어긋나는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평화적 전환을 옹호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생태사회주의는 서구 국가들이 부유해진 이후 등장한 이론일 뿐이며,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은 실천적 의미보다 훨씬 더 큰 도덕적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아마도 이 시점에서 공산주의가 자본주의적 물질문명의 엄청난 부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마르크스의 논리와 더 일치한다고 말합니다.

생태적 사회주의의 핵심은 세 가지 측면을 갖는다. 첫째는 지속가능한 발전, 둘째는 자본주의 본질에 대한 비판, 셋째는 사회주의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정교화이다. 이는 중국공산당이 3년 전에 제시한 과학적 발전관이 또 다른 관점에서 갖는 중대한 의의를 크게 확증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과학적 개발 개념을 순수한 경제 개발 모델의 변화와 동일시합니다. 자원절약형, 환경친화적 사회 건설마저도 기술적인 수준으로 축소되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일방적입니다. 과학적 발전관은 사상과 제도를 포함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전반적인 변혁을 추구한다. 『과학적 발전관』으로 탐구할 수 있는 사회주의의 심오한 함의는 고갈되지 않으며, 『과학적 발전관』으로 보완할 수 있는 사회주의 사상문화 내용도 완전하지 못하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북부와 남부 국가 모두에서 서로 다른 생태 운동이 나타났습니다. 북부 국가의 주제는 오염 방지이고, 남부 국가의 주제는 자원 고갈 방지입니다. 글로벌 환경 자원 딜레마를 해결하려면 글로벌 협의, 글로벌 의식, 그리고 글로벌 규모의 전통적인 서구 산업 문명 모델의 계획적인 포기가 필요합니다.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체제에 비해 생태적 균형을 더 잘 이룰 수 있다. 왜냐하면 사회주의의 출발점은 생산목적으로서의 이윤이 아니며, 실제 환경문제는 사회주의의 본성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사회주의를 위반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이 타고난 성격. 세계 자원과 환경 사이의 모순은 사회주의가 다시 출현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냈습니다.

오늘날의 생태사회주의는 전통사회주의를 훌륭하게 보완한 것이다. 생태사회주의는 생태운동과 노동운동이 결합하여 현재의 자본주의에 맞서 투쟁하는 것을 희망한다. 쉽지 않습니다. 서구의 산업자본이 개발도상국으로 대량 이전되었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잉여 노동력은 전 세계적으로 흐를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생태학적 측면과 고용 측면에서 대부분의 근로자는 후자를 선택합니다. 생태사회주의의 가장 큰 영감은 주로 사상문화적 측면에 있다. 즉 사회주의의 본성은 산업문명에서 새로운 문명으로 세계의 대전환을 이끌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새로운 문명의 직전에 있습니다. 이것이 생태문명이다.

2. 생태문명

문명은 인류 문화 발전의 결과이고, 세계를 변혁하는 인류의 물질적 정신적 성취의 총합이며, 진보의 상징이다. 인간 사회의.

'역서'에서는 "들판에 용을 본 것은 세상이 문명화되었음을 의미한다"고 했고, 당나라 공영달은 '상서'에 대해 논평하면서 '문명'을 이렇게 설명했다. "하늘과 땅의 위도를 원(文)이라 하고, 사방을 비추는 빛을 명(命)이라 한다." "경천위지"는 자연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물질문명에 속한다. 문명. 서양 언어 체계에서 "문명"이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인류 문명은 세 단계를 거쳐왔다. 첫 번째 단계는 원시 문명이다. 석기시대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집단적인 힘에 의존해야 했으며, 주로 단순한 채집, 어로, 사냥에 의존한 물질 생산 활동이 수백만 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농업 문명이다. 철 도구의 출현은 10,000년 동안 지속된 인간의 자연 변화 능력의 질적 도약을 가져왔습니다. 세 번째 단계는 산업문명이다. 18세기 영국의 산업혁명은 300년 동안 지속된 현대인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요소적으로 보면 문명의 주체는 인간이며, 시간적으로 보면 물질문명, 정신문명 등 자연을 변혁하고 자신을 성찰하는 모습으로 구현되며, 문명에는 농업문명, 산업문명 등의 단계가 있다. 공간적으로 보면 문명은 아프리카 문명, 인도 문명처럼 다양성을 갖고 있다.

300년 간의 산업문명은 인간의 자연 정복으로 특징지어진다. 세계 산업화의 발달은 자연을 정복하는 문화를 극단으로 몰아갔고, 일련의 지구적 생태위기는 지구가 더 이상 산업문명의 지속적인 발전을 뒷받침할 수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인류의 생존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문명을 창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생태문명입니다.

농업문명이 '황색문명'이고 산업문명이 '흑색문명'이라면 생태문명은 '녹색문명'이다.

생태학이란 유기체 사이,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관계와 존재 상태, 즉 자연생태학을 말한다. 자연 생태에는 자체 개발 법칙이 있습니다. 인간사회는 이 법칙의 작동조건을 변화시켜 자연생태를 인간이 변화시킬 수 있는 범위로 끌어들여 문명을 형성하게 되었다.

생태문명이란 인간과 자연,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이라는 객관적 법칙에 따라 인간이 이룩한 물질적, 정신적 성취의 총체를 말하며,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의 건강한 삶, 선순환, 전인적인 발전, 지속적인 번영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문화적, 윤리적 형태입니다. 그 출현은 오랫동안 인간사회를 지배해 온 물질문명에 대한 인간의 성찰에 기초하고 있다. 자연재료의 한정성은 인간의 물질적 부의 한정성을 결정짓는다. 부를 추구하고 영적 삶의 풍요로움을 추구해야만 인류의 전인적인 발전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인간 사회의 형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첫 번째는 윤리적 가치관의 변화이다. 전통적인 서양철학에서는 오직 인간만이 주체이고 다른 생명과 자연은 그 대상이기 때문에 오직 인간만이 가치가 있고 다른 생명과 자연은 가치가 없으므로 우리는 인간에 대해서만 도덕적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다른 생명이나 자연에 대해 도덕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이 산업문명인이 자연을 지배하는 철학적 기반이다. 생태문명에서는 사람만이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자연도 주체가 된다고 믿습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자연에도 주도권이 있습니다. 모든 생명은 자연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생명과 자연을 존중해야 하며,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같은 지구를 공유한다. 마르크스주의의 인도주의이건, 중국 전통문화의 자연과 인간의 통일이건, 서구의 지속가능한 발전이건, 생태문명은 인간의 본성과 생태를 포괄적으로 통합하는 사회형태이다. 이러한 통일성은 인간 본성이 생태학에 종속되거나 생태학이 인간 본성에 종속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을 중심으로 한 생태 조화의 원칙은 모든 사람의 전면적인 발전을 위한 전제입니다.

둘째는 생산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이다. 원자재부터 제품, 폐기물까지 산업 문명의 생산 방식은 물질주의 원칙에 기초한 비순환적 생산이며, 더 많은 자원을 소비하는 것이 경제에 기여한다고 믿어집니다. 개발. 생태문명은 자연법칙을 바탕으로 환경자원의 보유능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경제적, 문화적 정책을 수단으로 하여 환경친화적인 사회를 건설하는데 힘쓰고 있다.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성공을 달성하는 열쇠는 인간의 주도성에 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 방식은 실용성과 절약의 원칙에 기초해야 하며, 적당한 소비를 특징으로 하며 기본적인 생활 욕구의 충족을 추구하며 정신적, 문화적 향유를 옹호해야 합니다.

생태문명은 세계의 새로운 조류이기 때문에 선진국에서 먼저 일어나야 한다. 생태위기는 그곳에서 먼저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첫째, 서구의 강력한 기술 자본이 국가의 생태적 위기를 완화했기 때문이고, 둘째, 서구 산업 문명의 거대한 관성이 꽤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생태문명을 발전시킬 기회를 잃었습니다. 서구의 기회 상실은 중화민족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생태문명과 중국문명

중국문명은 산업문명의 후발자이지만 기본적으로는 생태문명의 고유한 요구와 일치한다. 정치적, 사회적 관점, 제도부터 문화, 철학, 예술까지 모든 것이 생태학적 지혜의 빛으로 빛난다. 생태윤리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주요 함의 중 하나로서 르네상스 이후 인류를 지배해 온 '물질문명'을 가장 먼저 성찰하고 초월하여 생태문명에 대한 최초의 대응자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

중국 왕조에는 생태 보호와 관련된 법률과 규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주서』에는 “우의 금지, 봄의 셋째 달에는 산과 숲에 도끼를 오를 수 없다”고 하는데, 이는 봄에 나무가 막 살아났기 때문이다. 언제 줄여야 할까요? 『주례(周禮)』에는 “풀과 나무가 흩어지고 산과 숲으로 들어간다”고 적혀 있다. 생태를 보호하는 것 외에도 오염을 피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정의를 위해 재를 버리는 사람의 손을 자르는 것이 음의 법칙입니다." 거리에 먼지와 오물을 버리는 사람은 손을 자르게 될 것입니다. 결코 모호하지 않습니다. 이 제도는 통치자의 개인의식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중국문명 자체가 내포하는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 유불교를 중심으로 한 중국문명은 수천년의 발전과정에서 체계적인 생태윤리사상을 형성해 왔다.

중국 유교 생태학적 지혜의 핵심은 자연을 진심으로 이해하는 덕(德)이며, '자연과 인간의 통일'을 제창하고, 그 본질은 '주체의 통일'이다. , 인간과 자연의 일치를 확인합니다. '하늘과 땅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이 성인이다', '하늘과 땅과 비슷하여 어기지 않는다', '주변의 모든 것을 알고 도가 세상을 도우므로 이를 이룬다'고 한다. 반대하지 않는다" 유교는 세상 만물의 본질적 가치를 긍정하고 자연을 인애로 대하는 것을 제창하며, 하늘과 인간관계의 인간화에 중시하고, 나아가 가족과 사회를 통해 자연에 윤리적 원리를 확장하여 인간중심의 가치지향과 인본주의 정신을 구현한다. . 중용(中密)에서 “사람의 본성을 다할 수 있으면 사물의 본성을 다할 수 있고, 사물의 본성을 다할 수 있으면 사물의 본성을 다할 수 있으며, 사람의 변화와 교육을 찬탄할 수 있다”고 한 것과 같습니다. 하늘과 땅, 하늘과 땅의 변화와 교육을 찬양할 수 있다면 하늘과 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유교 생태윤리는 관용과 화합의 이상적인 사회를 추구하는 것을 반영한다.

중국 도교의 생태적 지혜는 만물에 대한 공경을 통해 삶을 완성하는 일종의 자연주의 천상의 지혜이다.

도교에서는 자연의 법칙을 최고의 기준으로 존중해야 하며, 자연을 옹호하고 하늘과 땅을 모방하여 생명 행위의 기본 도피처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간은 자연에 순응하여 '천지가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되는 경지에 이르야 함을 강조한다. 장자는 대상 속에 자아가 있고, 자아 안에 대상이 있고, 대상과 자아가 합일되어 있는 상태를 '물질화'라고 부르는데, 이는 주체와 객체의 융합이기도 하다. 물질적 욕망을 초월하여 사물과 우리 자신의 통일성을 긍정하는 이러한 생태철학은 중국 전통문화에서 대체할 수 없는 역할을 하며 현대의 친환경 의식과도 연결되며 현대 생태윤리와도 일치한다.

중국 불교의 생태학적 지혜의 핵심은 만물을 돌보며 해탈을 추구하는 것이며, 만물의 참된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사람들이 자신의 인식을 완성하고 삶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영감을 줍니다. 불교는 만물이 불성의 통일체이며, 모든 생명체는 평등하며, 만물은 생존할 권리가 있다고 믿습니다. 열반경(Nirvana Sutra)에는 "모든 중생은 불성을 갖고 있으며, 여래는 항상 변함없이 산다"고 했으며, 모든 생명은 그 자체이고 다른 것을 포함하며, 남을 잘 대하는 것이 곧 자신을 잘 대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불교는 만물을 자비롭게 대하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살인하지 말라'를 오계(五戒) 중 첫 번째로 삼는다. 이러한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연민의 생태윤리정신은 인간에게 이타주의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통로를 객관적으로 제공한다.

중국 문명의 정신을 설명하기 위해 '주역'에서 '지속적인 자기 개선'과 '도덕'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는 생태문명의 의미와 일치한다. 중화문명의 정신은 생태위기를 해결하고 산업문명을 초월하며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문화적 기반이다. 일부 서구 생태학자들은 생태 윤리가 '동부 전환'을 거쳐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1988년 노벨상 수상자 75명이 파리에 모여 회의 후 “인류가 21세기에 살아남으려면 2,500년 전으로 돌아가 공자의 지혜를 흡수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더 문제는 생각과 행동이 동일하지 않다는 점이다. 동양의 지혜를 받아들이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중국의 전통문명이 생태문명의 형성과 실천에 기여하고자 한다면 혁신적 발전의 문제도 직면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의 개발 원칙을 검토하기 위해 생태학적 합리성을 사용해야 합니다. 생태적 합리성은 인간의 합리성이 환경과 분리되면 무가치하다고 믿는다. 생태적 합리성은 인간화, 귀화, 온전함의 특성을 갖는다. 생태위기에 직면한 서구철학의 새로운 철학적 관점이자, 과학적 합리성의 절대화, 도구화, 독단화에 대한 성찰이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중국문명 등 동양의 지혜를 전근대의 산물로 여기고 비판적이고 배타적인 태도를 취해온 것은 바로 과학적 합리성의 절대성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이다.

서구 사상가들이 동양의 지혜에 대한 인식을 점점 더 많이 보여주는 것도 생태적 합리성의 원칙 아래 있으며, 동양의 지혜는 서구 세계의 이념적, 문화적 구성에 참여해 왔습니다. 우리에게 있어 세계가 중국 문화 정신을 점진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더 깊은 문화 문제의 시작일 뿐입니다. 우리는 일방적인 퇴행을 막아야 할 뿐만 아니라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과학적 합리성의 역할을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서양문명이 동양문명과 결합되듯이 과학적 합리성은 생태학적 합리성과 결합되어야 한다. 과학적 합리성의 절대주의적 성향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인본주의적 정신을 발휘해야 하고, 실용주의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원리를 활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중국 문화의 일부이지만 현대화 실천을 지배하는 주요 논리는 여전히 서구적입니다. 전통적인 서구 산업 현대화 모델은 궁극적으로 모방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중국의 경우 이는 더욱 심각한 자원 및 환경 갈등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중화문명을 활용하여 우리 현대화의 방향을 바로잡고 문화구조를 바로잡으며 중화문명의 생태적 지혜를 생태문명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태문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새로운 사회주의 실천, 즉 산업문명에 기초한 사회주의에서 생태문명에 기초한 사회주의로의 전환도 필요합니다.

4. 생태문명과 사회주의

문명의 변혁은 사회, 정치, 경제 체제의 변혁을 결정한다. 농업문명은 봉건주의의 출현을 가져왔고, 산업문명은 자본주의의 발흥을 촉진했으며, 생태문명은 사회주의의 전면적 발전을 촉진할 것이다.

맑스주의는 자본주의를 초월하여 산업문명에 대한 성찰을 포함함으로써 생태문명을 마르크스주의의 고유한 요구이자 사회주의의 기본 속성으로 만든다. 엥겔스는 “사람들은 다시 자신과 자연의 통일성을 느끼고 인식하게 될 것이며, 정신과 물질, 인간과 자연, 영혼과 육체에 반대하는 터무니없고 부자연스러운 견해가 점점 줄어들게 될 것이다. 조정을 위해서는 지식에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또한 기존 생산 방식과 이러한 생산 방식과 연결된 전체 사회 시스템의 완전한 변형이 필요합니다." 전체 자본주의 사회체제의 완전한 변혁은 공산주의 사회의 수립이다. 공산주의사회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양대화해》를 실현하는 생태문명사회이다. 마르크스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완전한 자연주의로서의 공산주의는 휴머니즘과 동등하고, 완성된 휴머니즘으로서의 자연주의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사이의 모순에 대한 참다운 해결이다. 존재와 본질, 객관화와 자기 확인, 자유와 필연성, 개인과 계급 사이의 투쟁을 해결합니다.

생태문명은 사회주의의 기본원칙을 구현한다. 사회주의 생태문명은 먼저 사람 중심의 원칙을 강조하는 동시에 극단적인 인간중심주의, 극단적인 생태중심주의에 반대한다. 극단적인 생태중심주의는 인간사회가 자연을 변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생태문명은 인간이 가치의 중심이지 자연의 주인이 아니라고 믿는다. , 지속가능한 발전에 있어서 생태문명은 기본적으로 현대사회주의의 원칙과 일치한다.

생태문명은 사회주의적 물질문명, 정치문명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신적 문명은 생태문명과 분리될 수 없다. 좋은 생태적 조건이 없으면 인간은 높은 수준의 물질적 향유, 정치적 향유, 정신적 향유를 누릴 수 없다. 생태적 안정이 없다면 인류는 돌이킬 수 없는 생존 위기에 빠질 것이다.

생태문명은 산업문명의 초월로서 자본주의의 초월로서 인류문명의 보다 발전된 형태를 대표할 수밖에 없다. , 사회주의 사상은 둘 사이의 본질적인 일관성을 통해 서로의 기반을 형성하고 서로 발전할 수 있게 한다. 생태문명은 다양한 사회주의 이론을 더 높은 수준에서 통합할 수 있는 발전 공간을 제공한다.

자본주의는 사람들을 봉건적 족쇄와 종교적 제약에서 해방시키는 동시에 새로운 착취와 억압을 가져오며, 이로 인해 사회주의가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되는데, 그 이후로 혁명과 개혁이라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혹은 민주적 사회주의라면, 자본주의적 자기발전의 풍부한 생명력을 연구하고, 자본주의 산업문명이 모든 인류에게 가져온 수많은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생태사회주의와 같은 새로운 사회주의 학파의 탐구는 학문적 측면에서 사회주의 이론을 혁신할 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와 현대의 지구적 문제를 실천적으로 통합한다. 이는 사회주의가 지구적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상상력의 공간을 제공하며, 현대 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사회주의는 산업 문명에 기초한 계급 관계를 연구할 뿐만 아니라 문화 사회도 연구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의의이다. 중국 고유의 생태적 조화 개념은 오늘날 생태문명 실현을 위한 심오한 철학적 기반과 사상적 원천을 제공한다. 중국공산당은 과학적 발전관, 사회주의 조화사회(환경 친화적 사회 포함) 건설 등 일련의 새로운 이념을 제시하며, 생태사회주의 이념과 중국의 정치철학은 서로 완전히 배울 수 있다.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중국 전통문화의 융합은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생태문명을 촉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촉진하며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새로운 추세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회주의에 의한 자본주의, 인류의 전면적 발전, 인류사회의 조화. 이에 대해서는 중국이 책임을 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