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를 가르치는 방법
시를 가르치는 방법
질문 1: 고대에는 시를 어떻게 가르쳤나요? 최근에 시를 가르치는데, 수업을 준비하는 것이 어렵고,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낍니다.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모든 사람이 이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은 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본래 완전하고 아름다운 시를 조각조각 쪼개어 버렸다. 이런 분석도 대부분 교수법을 따르고 변함없는 하나의 해석을 하므로 학생들이 고정된 사고방식을 형성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은 시의 매력을 느끼지 못했고, 무미건조한 분석이 거칠고 맛이 없다고 생각하여 점차 시 학습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잃었습니다. 시 교육은 시 자체와 심각하게 분리되어 있으며 아름다움을 중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악순환이 지속되면 교사는 가르치기를 꺼리고 학생은 배우기를 원하지 않는 상황으로 이어질 뿐입니다. 시 교육의 초점은 언어를 음미하고, 감정을 경험하고, 지식을 적절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교수 전략은 낭송과 감상, 즉 낭독을 통해 작품의 내용을 이해하고, 처음에는 시에 담긴 감정을 느끼고, 낭송을 통해 말뭉치를 축적하고 감동을 깊게 하며, 최종적으로는 시를 감상하는 것이다. 감정". 시를 배우는 가장 기본적인 전략은 낭송이다. “백 번 읽으면 그 의미가 드러난다.” 소시(Su Shi)도 “시 세 가지, 일곱 가지 읽기”라고 말했습니다. 시는 운율과 운율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반복해서 읽으면 시의 운율과 운율을 읽을 수 있고,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으며, 시인의 감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할 점은 방언으로 인해 단어가 오독되어 시의 아름다움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일이 없도록 낭송할 때 표준 중국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낭독은 주로 정확하게 읽기, 유창하게 읽기, 감동으로 읽기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낭송을 바탕으로 시를 더욱 감상하는데 편리할 것입니다. 시 교육의 초점은 학생들에게 시를 감상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감상을 통해 미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감상하기 위해 새로운 커리큘럼 기준에서 제시하는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긍정적인 감상 태도를 갖고, 미적 경험에 주의를 기울이고, 기질을 기르고, 영혼을 수양합니다. 이미지를 느끼고, 언어를 맛볼 수 있고, 작품의 풍부한 의미를 이해하고, 그 예술적 표현을 감상하며, 자신의 감성적 경험과 사고를 가지고, 작품에 담긴 국민심리와 시대정신을 탐색하고, 인간 사회생활의 풍부한 감성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시 감상에 앞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고대시 등 시와 관련된 지식을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다. 리듬, 신시의 장르 등은 시 감상에 필요한 이론적 지침을 제공하지만 너무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는다. 불충분한 분석과 불충분한 평가를 피하십시오. 시 감상의 가장 큰 비결은 먼저 진입점을 찾는 것입니다. 좋은 진입점은 시인이 표현하고 싶은 감정을 학생들이 빨리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본 글에서 언급한 진입점을 찾는 것은 크게 세 가지 방법을 가리킨다. '시안'을 통해 시작하고, 언어에서 시작하고, 이미지에서 예술적 개념까지. 1. 시의 눈을 붙잡으십시오. 눈은 영혼의 창이며, 시의 눈은 시의 문입니다. 이 문을 통해 우리는 시의 내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Liu Xizai는 "Yi Gai 61 Ci and Music"에서 "눈은 신의 빛의 집합체"라고 말했는데, 이는 "시의 눈"이 시 전체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임을 보여줍니다. 소위 '시안'이란 시나 시에서 가장 흥미진진하고 비판적인 단어와 문구를 가리킨다. 시를 가르칠 때 교사는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시적 안목을 찾고 파악하도록 해야 하며, 이는 시 전체의 의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눈에는 '문장눈'과 '관사눈'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문장눈'은 대개 문자나 단어인데, 동사는 전개, 변화, 모순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동사입니다. 그리고 사물의 투쟁. 이는 시의 예술적 개념을 가장 잘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의 『진원춘장사』에는 “독수리는 하늘을 치고, 물고기는 얕은 바닥으로 날아간다”라는 문장이 포함되어 있다. “때리다”와 “날다”라는 두 단어는 작가의 집념을 강력하게 보여준다. 투혼. 이 두 단어는 자연스럽게 시의 눈이 되었다. 그밖에 형용사나 숫자 등을 시적인 눈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으니 여기서는 예를 들지 않겠습니다. "Eye of the Chapter"는 전체 기사에서 가장 표현적인 구절입니다. 예를 들어 Zheng Chouyu의 "실수"에서 "내 아빠의 말발굽은 아름다운 실수입니다"라는 문장이 전체시의 본질입니다. 시를 감상할 때 시안을 파악하면 참으로 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안을 잘 이해하면 시 전체에 대한 이해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안은 대부분 눈길을 끄는 대사들이고, 그 속에서도 우리는 미학적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2. 언어에서 출발하면 시의 내용이 아무리 좋아도 언어의 도움으로 표현됩니다. 시는 언어의 예술이고, 시의 매력은 언어의 매력입니다. 고대인들은 단어와 문장을 다듬는 일, 곧 시어의 다듬는 일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므로 시를 가르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주제에 대해 공허한 일반화를 요구하기보다는 먼저 어떤 문장, 은유, 설명이 좋아하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시를 가르치려면 학생들의 언어에 대한 감수성을 일깨우고 시의 언어 자체에 주의를 집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캠브리지여 안녕>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강가의 황금버드들은 노을빛의 신부”, “여름벌레들도 나에게도...>> p>
질문 2: 초등학교에서 시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우리나라의 고대 문학 장르 중 하나인 시는 유머러스하고 간결한 언어와 독특한 운율을 갖고 있으며,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과 감정을 형상화하고 있으며,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개혁이 심화됨에 따라 중국어 교육의 목적은 더 이상 단순히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의 미적 취향, 문화적 취향 및 도덕적 함양을 함양하여 학생들의 사상적 이해를 높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교사들이 계승·계승할 수 있도록 교과서의 시 교육의 특징을 인식하고 목표에 맞는 시 교육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문 3: 시 교육을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완전한 교육 과정에는 교사의 교육 과정과 학생의 수용 과정이 필요합니다. 활동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평가는 교육 과정과 병행하여 똑같이 중요한 과정입니다. 평가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과정입니다. 일종의 보조 교육으로서 교육 및 교육의 주요하고 필수적이며 중요한 부분입니다. 학습 과정은 교육 활동의 모든 측면을 통해 실행되는 포괄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1]
그러나 오랫동안 역사적 이유와 사람들의 고유한 사고 패턴으로 인해 교육 평가에 대한 단순한 이해가 시험이며 시험은 모든 교육의 "봉"이 되었습니다. 분명히 교육 평가에 대한 이러한 이해는 오해를 받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초·중등학교 평가·시험 제도 개혁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교육부 고시』에서 정한 초·중등 학교 평가·고사 제도 개혁의 원칙은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근본적인 목적은 학생의 전반적인 질과 교사의 교육 수준을 더욱 향상시키고, 학교가 양질의 교육을 실시하도록 보장하고, 평가의 발전 촉진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며, 평가 과정을 교육 발전과 개선을 촉진하는 과정으로 만듭니다. 평가 방법은 시험이나 시험 외에도 평가자의 보편적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연구되고 공식화되어야 한다. 학교가 자체 평가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위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국가는 시스템을 과학적으로 구성했지만 구체적인 실행에서는 이러한 기본 원칙에서 벗어났습니다.
교육 평가와 관련하여 Fujian Normal University의 Chen Guangyang 씨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관계가 이론상 올바르게 이해되고 실제로 적절하게 처리되어야 한다고 믿는 기사를 썼습니다. 정적 평가와 동적 평가 평가의 관계, 결과 평가와 과정 평가의 관계, 객관적 시험 평가와 주관적 시험 평가의 관계, 지필 시험 평가와 수행 시험 평가의 관계. 그러나 어떤 평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우리 시 교육을 포함한 중국어 교육은 가장 기본적인 두 가지 측면, 즉 감성과 지능에 대한 평가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1. 지능: 지능적인 지식 배양
지능 측면에서 교육을 평가할 때 시험은 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시험은 교육평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일 뿐이지, 결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1978년 전국교육사업회의에서 ***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제품 품질 검사가 공장 생산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인 것처럼 시험은 학습 조건과 교육 효과를 확인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물론 우리는 시험에 대해 미신을 가져서는 안 되며, 시험만이 학습 효과를 확인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시험의 내용과 형식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테스트하며 개선하여 그 역할을 완성해야 합니다." [②] *** 이번 시험에 대한 논의는 심오하다. 그러나 우리는 오랫동안 '시험은 시험의 유일한 형태이고, 시험 내용은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본질적인 결론을 찾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시험 형식이 다양하다는 징후가 있지만 통일된 교재 및 시험 요강의 요구로 인해 시험 형식은 근본적으로 변경되지 않았으며 필기 시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른 형태는 기본적으로 미미하거나 전혀 역할을 하지 못한다.” 즉, 시험.
중국어 시험, 특히 '중국어 토론회'[4] 이후 전국 중국어 시험, 즉 대학 입시 중국어로 볼 때, 그것이 겪은 비판과 욕설은 정말 압도적인 비평문 가운데 복건사범대학교 손샤오진 교수의 글 '국가통일대학 입시제도 폭격'이 대표적이다. 세상에서 사랑은 가장 단순하고, 가장 거칠고, 가장 무미건조하고, 가장 감정 없는 효용으로 왜곡되어 버렸습니다. 아무리 가치 원칙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그것은 모두 모성애라는 하나의 초점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사랑도 거의 타락해 버렸습니다. .자애로운 어머니는 때로는 엄격한 아버지보다 더 가혹하고, 차별 없이 가르치는 교사의 품격은 모두 거짓이다.”[5] 객관적으로 말하면, 비평은 대학입시 중국어 시험문제에서 "까다로운 문제, 이상한 문제, 부분적인 문제, 말도 안 되는 문제"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학 입시 제도는 일정 기간 내에 계속 존재할 것이고, 여전히 교육 평가 제도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질문 4: 현대 시를 가르치는 방법 듣기 오늘은 훌륭한 선생님이 가르쳐주시는 현대시를 읽고 나서 활기찬 교실 분위기에 어리둥절했습니다. 학습 내용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현대시인 왕가신의 '산 너머에서'입니다.
시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어린 시절 바다를 보기 위해 산에 올랐던 경험을 회상하고, 두 번째 부분은 어른이 된 나의 통찰과 신념을 서술하고 있다.
시 교육은 일반적인 문자 교육과 다르며, 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Zhou 선생님은 훌륭한 선생님이시며 도시에서 많은 세미나와 시연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가르칠 때 그녀는 주로 학생들이 '읽기', '감상', '감상'을 통해 텍스트를 입력하도록 지도합니다.
수업 초반에는 음악과 함께 직접 샘플 낭독을 통해 학생들을 텍스트 속으로 끌어들였고, 이후 학생들이 자유롭게 읽은 뒤 시의 형식적 특징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도했고,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것입니다. 시작은 꽤 좋습니다. 더 많이 읽는 것은 시를 배우기 위한 "마법의 무기"입니다.
건강 : 수많은 산을 오르고 바다를 보았습니다.
학생: 다릅니다.
학생들은 어릴 때 보고 싶었던 바다가 진짜 바다라는 것을 곧 알게 되지만 어른이 되어서는 바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었다.
교사: 토론하고 읽어보자. 책.
학생들은 책에서 '믿음이 이루는 바다'를 발견했다. 그런 다음 교사는 학생들에게 '바다'는 이상을 상징하고, 수많은 산은 고난을 상징한다고 말하도록 지도했으며, 마지막으로 교사는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이것이 이 시의 주요 특징이라고 요약했습니다.
현대시는 일반 텍스트와는 달리 간결한 언어가 특징이며, 단어 하나하나 뒤에는 작가의 '마음'이 담겨 있다. 그 가르침에는 고유한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첫째, 현대시를 가르치는 주요 방법은 독서이다. 현대시는 일반적인 텍스트의 문어 표현과는 다소 다른데, 리듬감과 운율이 강합니다. 수업 초기에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시를 통해 읽을 수 있도록 하고, 독특한 리듬감도 읽어내도록 하며, 읽는 동안 시의 내용과 감정을 초기에 인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셋째, 시를 공부할 때 학생들의 인생 경험을 활용하여 시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모든 "시"는 사랑의 언어입니다. 현대시의 의미는 비교적 심오하며 사전에 단어를 사용하는 현상은 비교적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삶의 경험은 학습에 관여하지 않으며 학생들은 교사의 통찰력을 이해하게 됩니다. 선생님의 지도.
예를 들어 이 시에서 시인이 어렸을 때 바다를 보지 못하여 답답함과 서운함을 이야기할 때, 교사는 시의 내용을 완고하게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학생들의 삶의 경험을 탐구하고 일깨워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말하는 "좌절"과 "실망"이라는 단어는 기분의 상징일 뿐이며 감정적 경험이 없는 말은 따뜻함이 없습니다. 가르칠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등산 경험을 회상하고 바다를 보지 않고 산 정상에 오르는 좌절감을 느끼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독서를 할 때 감정이 더 깊어지고 학생들은 자신의 개인 정보를 사용하게 됩니다. "확인"할 경험” 구절 내용과 감정.
넷째, 현대 시를 가르칠 때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단순히 반복 읽기에만 의존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압축된 언어로 인해 학생들이 감정을 찾을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를 읽을 때 교사는 학생들도 "다이제스트"로 이끌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시를 읽을 때 의식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활용하여 시의 의미를 확인하고 자신의 통찰력을 읽게 됩니다. 이 시처럼 학생들에게 두 번째 부분을 공부하도록 지도할 때 '수많은 산'이라는 단어를 학생들의 삶에 많은 어려움으로 바꿔야 합니다. 그래야만 '믿음'의 중요성을 알게 되고, 그 '바다'를 창조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마음 속에 믿음의.
다섯째, 현대시 공부는 여전히 축적이 필요하다.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이 여러 번 읽기를 통해 시를 축적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다. 시의 예술적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구체적인 상황이 필요하고, 축적은 내면화에 도움이 된다. 어쩌면 특정 삶의 상황에서 쌓인 시가 흐릿해지고,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시를 배운다는 것은 내용이나 지식을 배우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화와 감성의 축적이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첫째, 학생들에게 시를 읽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시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게 한다. 둘째, 시를 해석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배경과 자신의 삶의 경험을 결합하고, 시에 표현된 예술적 개념을 상상하고, 이미지를 구체화하고, 시의 이미지를 반영한다. 셋째, 처음에는 시가 이미지에 관한 것이며 표현 기법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사용한다고 느꼈습니다.
암시, 상상, 박, 표현, 상징, 대비, 야망 표현 등.
질문 5: 현대 시를 가르치는 방법 시 교육은 중학교 중국어 교육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문학 교육 수단 중 하나로 학생들의 문학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미적 감정을 촉진합니다. 그러므로 시 교육은 중국어 교육에서 특히 중요하다. 도시 학생들은 중국어 읽기 능력이 뛰어나고 과외 활동 지식이 더 폭넓은 반면, 시골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문학 작품을 덜 읽고 현대 시에 대한 노출이 적기 때문에 교사의 지도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교사의 지도가 없었다면 현대시는 시골 학생들에게 거의 공백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시 교육의 현 상황을 살펴보면, 주관적이거나 객관적인 이유로 인해 현대 시 교육에는 여전히 많은 부족함과 허점이 존재하고 있다. 크게 두 가지 현상이 있다. 하나는 "번개 교육"입니다. 나는 종종 일부 선생님들이 "수업에서 읽는 현대 문학은 더 이상 테스트되지 않습니다. 수업 중에 아무렇게나 언급하면됩니다. 수업에서 읽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을 자주 듣습니다. " 현대시의 정면을 견딘다. 실제로 신시는 읽기 형태로 테스트되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더욱 안목 있는 교사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신시가 암기와 받아쓰기에 대한 테스트조차 이루어지지 않아 신시가 교육에서 잊혀진 코너가 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인민교육출판사에서 발행한 9학년 한어교과서 2권 중 첫 단원은 한문과 외국 현대시 단원이므로 이런 '맛없는 단원'이 나올 때마다 급하게 달려갈 수 있다. 수업을 듣고 단 몇 단어로 각 텍스트를 풀어보세요.
질문 6: 고대 시를 효과적으로 가르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가얼 중앙학교 찬포 초등학교 중국어과 왕원공 씨는 '신중국 교육과정 표준'에서 고대 시의 통일성을 다음과 같이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도구성과 인본주의는 중국어 커리큘럼의 기초입니다. 중국어 강좌는 도구의 발현일 뿐만 아니라 인문학의 반영이기도 합니다. 중국어 강좌는 학생들의 중국어를 사랑하는 생각과 감정을 함양하고, 학생들에게 중국어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지도하며, 언어 축적을 풍부하게 하고, 언어 감각을 키우며, 사고력을 발전시켜 읽고 쓰는 능력을 갖추게 합니다. , 실제 요구에 맞는 말하기 능력. 중국어 과정은 또한 학생들의 도덕적 수양과 미적 취향을 향상시키는 데 큰 중요성을 부여하여 학생들이 점차 좋은 인격과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고 도덕, 지성, 신체 및 아름다움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도구성과 인본성은 언어의 두 가지 주요 속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도구성은 기초이고 인간성은 핵심입니다. 이 둘은 서로를 보완하며 기계적으로 분리될 수 없습니다. 도구적이든 인문적이든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야 하며, 그들의 포괄적이고 조화로운 발전이 기초가 되어야 합니다. 중국어 교육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을 함양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것입니다. 물론 중국어 수업은 정치 수업도 철학 수업도 아닙니다.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지 않으면 인문학 교육은 공허한 설교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인본주의 정신을 무시하는 중국의 가르침은 영혼 없는 말장난이 되고 있다. 중국어에 인본주의 정신이 스며들어야 가장 중요한 교과목이 될 수 있고,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훈련에 인문교육을 침투시켜야만 미묘한 교육적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언어의 도구성과 인간적 성격은 무시할 수 없고,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1. 암송을 통해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교육합니다. 중국어 과정의 도구적 성격은 중국어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고대시 교육은 한문을 목적지에 이르게 하는 핵심이다. 고대시의 종착지는 무엇보다도 언어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해방 전의 사립학교에서도 교사의 학생 교육의 최우선 임무는 암송이었고, 그들이 외운 것은 모두 《삼자경》, 《백호성》, 《천자문》뿐이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아야 합니다. 고전', 세련된 언어로 '유치원 경림 학습'', '삼백당시', '주희가문' 등을 잘 읽고 암송해야 합니다. 친숙한 읽기를 통해 언어를 축적하고, 친숙한 읽기를 통해 천천히 의미를 이해하고, 친숙한 읽기를 통해 글의 생각을 점차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문 교과서에 전승될 수 있는 고시는 딱딱한 8부 수필이 아니라, 표현과 장면 묘사를 위한 합리적인 도구이며, 애정과 사색이 풍부하고 인본주의적인 배려가 가득하다. 그러므로 고대시를 소리내어 읽도록 가르칠 때 교사는 고대시의 운율, 리듬, 문장 구조, 취향, 감정, 핵심어, 아름다운 언어적 특징을 파악하여 학생들이 읽으면서 맛보고, 숙고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은 또한 읽는 동안 시의 내용과 감정을 전체적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거의 모든 고대 시는 운율이 뛰어나고 읽기에 흥미를 끕니다. 학생들에게 정확한 읽기를 요구하는 것 외에도 고대시의 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결국, 초등학생의 생활 경험과 문화적 문해력은 아직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모범 읽기에서는 교사가 단어를 통해 감정을 주입하여 시를 사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고대시의 도구적 특성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단어, 언어, 생각의 아름다움을 교육합니다. 따라서 아름다운 독서가 최우선입니다. 예를 들어, "고요한 밤의 생각", "9 월 9 일 산동 형제를 기억하다", "방랑자의 음", "왕륜에게 바침", "새벽에 임자방을 징자에게 보냄", "뱃놀이"와 같은 고대 시가 있습니다. the Boat on Guazhou' 등. 우정, 가족애, 향수 등 교사가 책을 읽을 때 다정하고 약간 느린 어조를 사용합니다. “새벽이 오고 임자방에게 순수한 은혜를 베푼다”, “사행열차”, “꽃을 찾아 강가를 외롭게 걷다”, “날개하는 버드나무”, “국화”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소재로 한 시를 읽어야 합니다. 맑고 밝은 톤으로. 또 다른 예는 『봄에 심은 기장』, 『누에 여인』, 『눈 속의 부용산에 머무는 스승』, 『강 위의 어부』 등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불행한 삶에 대한 시인의 깊은 공감을 표현하고 있다. 일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는 느리고 다소 낮은 어조를 사용하여 중요한 단어를 강조하면서 읽습니다. “농민은 아직도 굶어죽는다”는 말은 비난하는 어조로 읽어야 한다. 그러므로 좋은 고시를 읽는 것은 학생들의 언어능력을 향상시키는 도구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구체적으로 말하면, 학생의 중국어 능력을 훈련시키는 수단은 도구 과목이라는 점이며, 먼저 도구로서의 형성 과정을 가지고 있다. 고대 시의 모든 측면을 자세히 설명하는 것이 결과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고대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시대의 특정 산물입니다. 시는 대부분 형식과 단어 수에 제한이 있고 문장에서 요소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으며 시에 등장하는 인물과 사물이 간략하게 나와 있습니다. 요즘 초등학생들에겐 이해가 안가는 말. 교사는 실제 상황에 따라 고대 시의 도구적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해보고, 자료를 수집하고, 시인의 전기, 역사적 배경, 시 등 수업 시간에 말할 수 있습니다... >> p>
질문 7: 시 교육에서는 어떤 교육 규칙을 따라야 합니까?
흐릿한 아름다움, 고전적인 아름다움, 음악적 아름다움에서 교육을 수행해야 합니다. 시의 다른 측면과 시의 다양한 해석을 교육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핵심은 디자인이 정교하고 엄격하며 매우 혁신적이고 깊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교육 설계를 읽고 나면 항상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나는 다시 한 번 질문을 생각해 보았다. 시를 가르칠 때 어떤 교수법을 따라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단번에 완전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저의 학업 능력은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여기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시를 가르칠 때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이다. 첫째, 시를 가르칠 때 '낭송'이라는 마법의 무기를 버려서는 안 된다. 많은 교사들은 시 교육이 학생들에게 반복적으로 낭송하고 낭송지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우리가 종종 충분하지 않은 점은 바로 이 점에서 우 선생님의 설계도 이러한 측면에서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Dai Wangshu의 "Rain Lane"은 서정적 풍미가 강한 시입니다. 학생들이 시의 예술적 개념과 흐릿한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시인이 표현하고 싶은 것은 독서보다 낮고 머뭇거리는 감정이지만, 학생들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삶의 리듬과 정서적 울림을 불러일으키려면 독서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디자인 교육의 다양한 목표 달성은 암송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시 텍스트에 대한 다양한 해석 역시 학생들의 반복 암송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Rain Lane"의 가르침에서는 선생님이 수업 중에 아무것도 하지 않더라도 학생들에게 반복해서 읽게 하고, 매력을 읽고, 감정을 읽고, 성격을 읽고, 읽게 한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한다면 성공적인 수업이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Wandering in the 길고 긴/외로운 빗줄기"라는 두 문장에서 "길다, 길다"는 반복적인 수사적 기법을 사용합니다. 학생들이 낮고 느리고 적절하게 길게 읽을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그 깊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오는 길의 공허함과 동시에, 선생님이 학생들을 지도해 주신다면 "그녀는 조용히 멀리 있었다"라는 문장에서 시인의 마음 깊은 곳에 남아 있는 우울함과 무한한 슬픔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듬을 늦추고 상실의 음색을 사용하기 "멀리, 멀리"를 외우면 학생들이 외우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고전 문학적 아름다움이 풍부한 시적 예술적 개념에 들어가고 아름다운 예술 그림이 앞에 나타납니다. 그 중 "라일락처럼"얼굴에 슬픔을 머금은 소녀"는 시인의 곁을 떠나 점점 멀어져 갔다. 시인은 한참 동안 멈춰서 물러가는 소녀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그의 눈은 무한한 우울함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었다. 실망. 미학적으로 가득한 교육 분위기 속에서 얼마나 많은 아름다운 감정과 신선한 생각이 생겨날지 상상해 보십시오! 둘째, '죽음'에 대해 현명한 시를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시의 예술은 함축에 있습니다. 시를 감상한다는 것은 시가 창조한 예술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를 가르치고 감상함에 있어서 가장 금기시하는 것은 시를 죽도록 가르치거나 죽도록 읽는 것이다. 우 선생님의 교육 설계의 두 번째 단계는 '확실함'과 '불확실함'을 명확히 하는 것입니다. 어떤 것들은 너무 '현실적'이고 '죽었다'고 생각합니다. 『비의 골목』, 『라일락 소녀』, 『나』, 『만남』, 『기름 종이 우산』, 『퇴폐한 울타리』 등은 모두 중국 고전시의 아름다움을 갖추기 위해 작가가 엄선한 작품들이다. 한 무리의 이미지는 황량하고 차갑고 가볍고 우아한 예술적 개념을 동시에 표현하여 시인의 머뭇거림과 우울한 감정을 전달하여 시 전체에 약간의 우울함과 슬픔의 느낌이 스며 들도록 만듭니다. 확실한 것과 불확실한 것을 구별하는 것은 가능하지도,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시 속 인물의 묘사를 현실이라고 묘사할 필요도 없고, 그럴 이유도 없으며, '희망'이라는 단어만으로 시인의 소망이 '환상'이라고 무리하게 추론할 수도 없다. 셋째, 학생들을 시 감정가나 비평가로 가르쳐서는 안 됩니다. 중학교 수준에서 시를 가르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16세, 17세의 소년소녀들은 그 나이대에 읽기에 가장 적합한 문체인 시와의 접촉을 통해 미적 취향을 키우고, 미적 질을 향상시키며, 정서적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들의 영적 세계를 풍요롭게 하고, 그들의 젊은 삶에 순수하고 우아한 것을 주입하며, 현재의 삶을 더욱 다채롭게 만들고, 미래의 삶을 고귀하고 세련되게 만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 점을 분명히 하자면, 우리는 시를 가르칠 때 학생들의 시에 대한 취향과 경험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학생들의 “첫 느낌”을 존중해야 하며, 교사가 주입하거나 강요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첫 우유 한 입”을 맛보게 해야 합니다. 그들에게 뭔가가 있습니다.
시 '레인 레인'에서 사춘기 중학생들이 가장 먼저 느끼는 것은 아름다운 사랑, 낭만적인 만남, 그 만남에서 생기는 낭만과 슬픔, 소녀와 사랑에 빠지는 소년, 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