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소수민족 왕족들은 아버지, 어머니를 어떻게 불렀나요?
고대 소수민족 왕족들은 아버지, 어머니를 어떻게 불렀나요?
'주례'에는 황제가 왕후 3명, 첩 9명, 왕비 27명, 왕비 81명을 두겠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나라의 후궁제는 한나라 초기의 4대 황제를 거쳐 한나라 무제의 성립과 확장을 거쳐 점차 완성되었다. 한 왕조의 왕조와 원 황제. 첩의 이름은 조이(趙夷), 결위(結玉), 정어(景威), 룽화(舍华), 매인(梅仁), 팔자(八子), 충이(忠仁), 칠자(七子), 양인(梁仁), 장사(長使), 청년사(吳官), 우관(吳關), 순창(順昌), 우쥐안(吳宇) 등 14계급으로 나뉜다. Wujuan의 클래스에는 조화로운 사람, 영혼을 즐겁게하는 사람, 물질을 보호하는 사람, 선한 사신, 밤의 사람이 포함됩니다.
조위(曹魏)나라에서는 문학의 낭만과 우아한 이름에 대한 선호로 인해 후궁을 귀족후궁, 부인, 서비, 서원, 조의, 조화, 수용, 수의 등 12등급으로 나누었다. , Jieyu, Ronghua, 아름다움, 좋은 사람. 진은 3명의 아내와 9명의 첩을 두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첩, 첩, 첩이 3명의 첩이었고, 서원(Shuyuan), 수이(Shuyi), 수용(Shurong), 조화(Zhaohua), 조이(Zhaoyi), 수화(Xiuhua), 수이(Xiuyi), 시우롱(Xiurong)이 9명의 첩이었다. 아홉 번째 첩, 융화(Ronghua), 중화(Chonghua), 청회(Chenghui), 여용(Lierong)은 왕의 직위이며, 미인, 재능 있는 사람, 선한 사람도 있다.
수(隋) 양광(陽廣)은 이 문제에 너무 집착하여 자신을 순의(Shun Yi), 순영(Shun Rong), 순화(Shun Hua), 수의(Xiu Yi)라고 불렀다. 수영(秀宇), 수화(秀淮), 충화(忠熙) 등 9명의 첩이 있고, 열두 명의 미녀와 재능이 있어 27대 부인이 스물네 명이다. -네 명의 채 여성이 황후입니다.
당나라는 수나라 체제를 약간의 변화를 거쳐 계승했다. 당나라 개원(開源) 시대에는 황후 밑에 혜(惠), 이(利), 화(淮), 유이(劉夷), 매인(梅仁), 채인(蔡仁) 세 명의 후궁이 있었다.
송나라 후궁의 제목 시퀀스는 원래 오대체제를 기반으로 하다가 수당대를 거치면서 점차 진화했다.
명나라는 여왕 외에도 황실 후궁, 후궁, 첩, 귀족, 재능있는 사람, 선발 된 수행자, 숙녀 등의 등급이있었습니다.
청나라의 내전은 왕비 1명, 후궁 1명, 첩 2명, 첩 4명, 첩 3명, 그리고 무한한 수의 귀족으로 나누어 늘 참석하고 약속했다.
고대 왕족의 칭호와 통칭
고대 우리나라 여성의 칭호
고대 우리나라의 여성도 셋으로 나뉘었는데, 6학년과 9학년. 부인의 경우 가장 흔한 것은 다음과 같다.
마담 - 주나라에서는 “황제의 첩을 왕비라 하고, 왕자를 마담이라 불렀다.” 한나라에서는 왕자의 아내를 '부인'이라 불렀는데, 왕자가 죽으면 그의 아들이 다시 왕자가 되어 '태부'라고 불렀다. 한나라 황제의 후궁을 '대중'이라고도 불렀다. 당나라 왕의 어머니, 부인, 첩, 일등 문무관의 어머니, 처첩, 국공을 '국부인'이라 불렀다. 위는 "카운티 아내"였습니다. 송나라의 1급과 2급 관리의 아내에게는 모두 '부인'이라는 칭호가 주어졌습니다. 청나라 때, 씨족 장군 베일러의 아내에게 '부인'이라는 칭호가 주어졌습니다. 고대에는 '부인'이 여성을 경칭하는 호칭이기도 했습니다. 요즘에는 친구들 사이에서 공손하게 인사할 때 'ma'am'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합니다.
슈렌——송나라 희종 황제 통치 기간에 맞춤화되었습니다. 3급 공무원의 할머니, 어머니, 아내에게 각각 수인이라는 칭호가 부여됩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는 황족과 황족의 장군의 아내를 수인으로 여겼습니다.
슈오런(Shuo Ren) - 여성에게 부여되는 칭호. 송나라 초기에 정화(鄭河)는 기혼 여성의 지위를 확립하고 의사 이상의 지위에 사부(師)라는 칭호를 부여하였다.
외국 이름을 가진 부인의 작위는 9단계가 있는데, 부인의 작위는 다섯 번째로 고위관료 이상의 부인에게 부여된다.
공렌(Gongren) - 인민의 지휘 아래 중산의사 이상부터 중대부 부인까지 6위를 차지합니다. 명청시대에는 4급 관료의 부인에게 붙여진 칭호였다. 청나라 시대에는 풍은 장군의 부인을 존경받는 인물로 여겼습니다.
이인(仁仁) - 이인(仁仁) 제도는 송나라 정허(鄭河) 시대부터 존재하기 시작했으며, 풍대복(鳳大富)부터 조이대복(趙大富)까지의 공무원들에게 이인(伯仁)이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무관과 같은 직급은 같은 직함을 가졌습니다. 원명대 이후에는 아들이나 남편의 관직에 따라 칭호를 부여받았는데, 원나라에서는 7위가 이인(伯仁)이었고, 명청대에는 이인(伯仁)이었다.
안인 - 이인 아래서 조봉랑에서 조산까지 고위 관리의 아내에게 작위를 줄 수 있다. 명청시대에는 6품관의 부인에게 붙여진 칭호였다.
루렌——'의례서'에 따르면. 『곡리하』에는 “황제의 첩을 황후라 하고, 왕자를 마담이라 하고, 관리를 아이라 하고, 학자를 여자라 하고, 서민을 아내라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송나라에서는 동지랑 이상의 어머니나 아내에게 붙여진 칭호가 7품관의 어머니나 아내에게 붙여진 칭호였다. 옛날에는 노예를 부르는 경칭으로도 흔히 쓰였다.
위에서 언급한 귀부인의 호칭은 송나라 정화 2년 운명의 여인의 순위에 따라 아래에서 위로 배열하면 다음과 같다: 여인, 안인, 이인, 공인 , Renren, Shuoren, Shuren, 아가씨.
미스(Ms. Li'er) - '선비인 여자'라는 뜻의 '시경'에 나오는 'Ms. Li'er'에서 따왔다. 재능과 지식을 상징하며 여성의 존칭이기도 합니다.
소녀 - '뮬란치'에서 유래: "13년 동안 함께 했지만 뮬란이 여자인 줄은 몰랐다"는 '여자 중의 남자'라는 야망을 담고 있으며, 젊은 여성을 부르는 별명이기도 하다.
은블리우(Nvliu) - '학자' 중에서: "그녀를 은블리우로 보면 영웅적인 모습이 많다." 옛날에는 여성을 총칭하는 말이었다. 고대 왕실 칭호 및 통칭
Nvshi - Shi는 궁궐 예절, 고전, 문서를 담당하는 관료에게 붙여지는 칭호입니다. 고대에는 교육받은 소수의 여성이 그러한 관리가 되었기 때문에 "여성 역사가"라고 불 렸습니다.
여총각—남북조에서 유래, "진황후가 문인인 원다사 등을 총각으로 삼았다." 이것은 나중에 재능 있고 학식 있는 여성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여공자 - 진나라 이전에는 왕자의 아들을 '공자', 딸을 '여공자'라고 불렀다.
히로인(Heroine) - 고대 여성의 머리에 달던 일종의 장식이자 여성을 대표하는 이름이기도 하다.
공주-한제, 황제의 딸을 '공주'라고 부르는데, 이는 옛날 황제의 딸을 통칭하기도 한다.
미스(Miss) - 미혼 여성을 가리키는 옛 호칭은 '서방의 낭만'에 나오는 '오직 아가씨가 태어나고, 현대에는 이름이 작은 잉잉'이라는 문장에서 유래됐다. 젊은 여성들에게 명예로운 칭호가 되었습니다.
Qianjin - 원래는 "천냥의 금"이라고 불렸지만 송나라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중에 다른 사람의 딸을 공손하게 부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Ling Yuan - 친절과 아름다움을 뜻하는 Ling, 아름다움을 뜻하는 Yuan은 당나라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중에 동료와 친구들의 딸들에게 경칭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치마 - 고대 여성의 옷은 고대 및 현대 고전에서 남성 이름인 "Ximei"와 반대되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을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이기도 합니다.
마담 - "의례서·곡리"라는 문장에서 유래: "황제의 첩을 황후라 부르고, 왕자를 마담이라 부른다." 진나라 시대에는 왕자의 아내와 황제의 후궁을 모두 부인이라고 불렀습니다. 부인이라는 호칭은 귀족적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일반적으로 기혼여성을 지칭하는 호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명나라 맞춤 부인. 일반 관료의 부인을 서른 살이 되기 전까지는 '부인'이라 불렀고, 민국 이후로는 각계 인사의 부인을 호칭하는 것이 관례였다. 홍콩, 마카오, 대만의 일부 지역에서는 아내를 부르는 것이 관례입니다.
루렌—원래는 고대 학자이자 관료의 아내에게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어머니나 아내로 부르는 데 익숙합니다.
태준—고대 관리의 어머니에게 주어진 칭호이며, 나중에는 다른 사람의 어머니에게 경의를 표하는 데에도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숙녀는 고대의 재능 있고 학식있는 여성에게 주어진 명예로운 칭호입니다.
'어린 소녀'는 젊은 시절의 여성을 뜻한다. '비할 데 없는 아름다움'은 세상에서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가리킨다.
"옌자오에는 미인이 많고 그 아름다움이 옥처럼 아름답습니다." 그러므로 젊고 아름다운 여성들은 항상 "옥남", "비남", "우수한 남자"라고 불립니다. Beautiful Woman'과 'Jade Girl', 'Jiaowa', 'Xi Shi', 'Beauty', 'Qing'e' 등이 있습니다.
'눈썹재주녀'는 문학적 재능을 지닌 여성을 말한다.
'부지진시'는 재능 있는 여성을 뜻한다.
'예예찬티아오'는 경박하고 매력적인 여성을 뜻한다.
'네프라이트는 따뜻하고 향기롭다'는 온화하고 젊은 여성을 뜻한다.
'길가의 쓴 매실'은 버림받은 여자를 뜻한다.
"Xiaojiabiyu"는 작은 가족의 아름다운 여성을 의미합니다. 고대 월푸가 지은 『비우송』에는 “어린 소녀 비우야 감히 덕을 구하지 말라”는 문장이 있다.
아름답고 확고한 여성을 '뤄푸'라고 부릅니다.
못생겼지만 고결한 여성을 '소금 없는 여성'이라고 부른다.
남의 딸을 '딸', '딸', '딸'로 존중하세요.
다른 사람의 아내를 '부인', '부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휘허', '가정녀', '링젠'이라고도 합니다. 그는 자신의 아내를 '비열한 아내', '아내의 아내', '아내의 아내', '아내의 돕는 자', '가난한 자의 아내' 등으로 부른다.
왕, 황제, 시호, 절호, 재위호 외에도 고대 중국 황제의 칭호에는 일부 고전에 흩어져 있는 다른 이름도 있습니다. 나는 보통 일부를 읽고 수집했습니다. 일부는 참조용으로 아래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1. 황왕(Huang Wang): 왕을 존경하는 호칭으로, 여전히 왕을 지칭합니다. 『시경·다야·문왕유성』에서 보면 “네 당이 같은 곳에 있으니 위피황제, 현재황제” 주희의 『전서』에서 “황제는 천하의 호칭을 갖고 오(吳)나라의 왕을 가리킨다."
2. 황조(皇后): 황제의 조상. 명나라는 궁중에서 조묘에 제사를 지낼 때 조상 이상을 집합적으로 황족이라 칭하도록 규정했다.
3. 황비: 황제의 다른 이름. 《수나라·왕소전》: "황제에게서 태어난 사람이 황제이고, 황제가 왕이다. 왕이 나온다는 것은 가장 높은 자가 황제가 되라는 명령을 받았다는 뜻이다. ."
4. 메인: 고대 페어링 왕의 칭호. 『상군서·진진』: “옛 나라는 영토가 넓고 군사가 강하여 주인을 존경한다.”
5. 부하 직원. Li Linfu는 "Zi Zhi Tong Jian" 214권에서 "주인이 집안일을 담당하는데 왜 외부인에게 물어보느냐"고 말했습니다.
6. 군주가 군주에게 부여한 칭호. 그의 부하들. "삼국지, 촉 연대기, 법정전": "제갈량이 '법정은 촉현에서 너무 오만하니, 장군은 주군을 계몽하고 그의 권력을 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7. 주(主): 왕의 다른 이름.
8. 준 : 군주, 황제. '상서·다유모' : "세상에는 4개의 바다가 있고, 나는 세상의 왕이다. "
9. 왕: 황제의 이름. "국옥·오유": "이제 왕은 관심을 두지 않고, 군대에 분노하여 월나라를 공격할 것이다. "
10. 인민의 군주: 인민의 군주는 군주를 가리킨다. "상군서·신발": "백성의 군주는 영원히 백성을 다스릴 수 없다. 혼란이 없는 나라는 없을 것입니다. "
11. 군인(君仁)은 황제를 가리킨다. 『상군·신법서』: “군인은 이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왕자들을 침략하는 대신 백성들을 약탈할 것이다. "고대의 왕칭과 통칭
12. 선제(後皇帝) : 현제의 돌아가신 아버지. 제갈량의 『전초시표』 : "고제께서 사업을 절반도 시작하지 않으셨다." , 그러나 중간 경로가 무너졌습니다. "
13. 선군: 고대 황제들이 조상을 지칭할 때 사용한 호칭. "시경·엽풍·안연": "조상의 은혜는 남을 이롭게 하는 데 쓰인다.
"
14. 후계자 : 역대 왕의 칭호. '한위헌서' : "이제 여기에 올라왔으니 옛 발걸음을 바라보며 한 걸음 한 걸음 씩씩하게 지나간다. 공허함. "Yan Shi의 고대 메모: "순차적으로, 즉 첫 번째 왕입니다." "
15. Xianzheng: 선제(前帝), 선제(後皇帝). 『예서·缁衣』에는 한 시를 인용하여 “과거에 나에게 Xianzheng이 있었는데, 그의 말이 맑고 맑았다. Zheng Xuan의 메모: "먼저 정직하면 왕이 먼저 성장할 것입니다." "
16. 선제(後皇帝) : 전대 황제의 칭호. 당나라 때 두보(杜寶)의 '과거를 회상하다'라는 시 중 하나: '과거를 회상하는 선제(後帝) Shuofang을 방문하여 수천 마리의 말을 타고 Xianyang으로 들어갔습니다. "
17. '선주': 건국 군주의 호칭. '삼국지'에는 '시주 이야기'가 있습니다.
18. '선공': 경칭 황제와 왕자의 조상에 대한 칭호입니다. " "국어·여우 1": "왕자는 조상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위소(魏趙)의 말: "제1공이 제1왕이다." ”
19. 첫 번째 성왕 : 고대의 현명한 군주. 『여시춘추·백성』: “첫 번째 성왕이 사람을 아는 이유. ”
20. 만인: 신하나 후궁이 황제에게 붙이는 칭호. 《당신서·이복국전기》: "황제가 황제를 대신하여 세워졌고, 그가 보좌했다. 황제는 "모두가 궁전에 앉아 외국 문제에 대한 늙은 노예의 처형을 듣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
21. 대왕: 황제를 존경하는 칭호. "고당서·현종기": 또는 "선기대왕". "
22. 마하라자(Maharaja) : 고대 황제의 또 다른 이름. 송(宋)나라. 판중언(汉忠念) : '유관부(劉關富)' : "이순신(宇宗)에 육관(六官)을 세우는 것도 나라의 행정을 담당하는 일이다. 일반 사람들과 군주를 돕는 것입니다." ’
23. 황제: 황제를 존경하는 칭호. 『소명·금·록기·죽음의 선정 작품』: “황제가 사라지고, 젊은 스승이 궁정에 온다.”
연애: 전설적인 고대 황제의 이름. "Zhuangzi·Xiangzi": "과거에는 Rongcheng 가족, Dating 가족, ... Shennong 가족, 당시 사람들은 밧줄을 묶어 사용했습니다."
25, Daxing, 대흥제(大興帝) : 새로 죽은 황제를 가리키는 금기어. "후한·안제기": "대흥제(大興帝)는 영원히 살지 못할 것이다."
26. 성(Sheng), 성주(Shengzhu), 성명주(Shengmingzhu), 성상(Shengshang), 성군(Shengjun), 성명(Shengming), 명저(Mingzhe): 모두를 위한 것이다. 황제. 명예로운 칭호. Ban Gu의 "동쪽 수도에 대한 찬가": "그래서 성자는 모든 방향의 기쁨에 도박을 했고, 연고에 목욕했습니다."
27. 위: 위의 것은 때때로 군주를 구체적으로 지칭합니다. 아니면 황제. "의서·국국": "왕을 개인적으로 존경하고 학교를 시작하라."
28. 진상: 당시 황제의 호칭. 오늘은 가끔 부르기도 합니다. 『사기·시공 서문』: “한나라 5대 황제가 건원에 있었고, 외부로 오랑캐와 제를 쫓아내고 내부적으로 법을 닦고 선(禪)이 되었다. "금상번기"의 12장을 썼습니다."
29. 황제: 고대 황제. Zheng Xuan: "시서 서문": "시가의 번영은 황제 때까지 지속될 수 없습니다."
30. 왕: 진나라 이전의 황제의 칭호. "순자·왕바": "백명의 왕의 법이 다르다."
31. 석하: 전국시대 전후, 신하들이 군주에게 공경하는 연설.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 진문공(晉文孫)이 걸즈추(衆子父)를 추모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전국 정책. 연의": "한 걸음이면 충분하며 장관은 아무것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32. 만세 : 고대 신하들이 왕자에게 축하를 전하며 경칭으로 발전했습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의 황제의 칭호.
33. 폐하: 진나라 이후에는 황제만을 폐하라고 불렀습니다.
34. 고독한, 과부, 외로운 과부, 과부, 충분하지 않음: 고대 왕자들이 자신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한 겸손한 단어입니다. 『노자』: “고귀함은 반드시 천함을 바탕으로 하고, 높은 것은 반드시 열등함을 바탕으로 한다. 그래서 희공 23년에 제후와 왕들이 외롭고 과부하고 부족하다고 말한 것이다.” : "초왕이 그것을 맛보고 말했다. '세자가 진나라를 거역하면 어찌 보복하지 못하겠느냐?'"
35. 신하를 위한 겸손한 말 다른 나라를 자기 나라의 군주로 부르는 것. 희공 4년 '좌전' 제후가 말했다. " 그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왕은 나라를 이롭게 하고 나라를 모욕합니다. 과부 왕은 과부 왕의 소원입니다."
36. 왕: 군주 또는 황제의 칭호. 가장 높은 타이틀이기도 합니다. 한나라부터 명나라까지 사용되었습니다.
37. 나라의 군주: 군주, 왕. "선선 작품. 리링(Li Ling), 『소우슈에게 답장하다』: "그러므로 이전 서신에서 말한 대로 나라의 영주께 은혜를 갚고자 합니다." 38. 황제, 황제: 고대 군주의 칭호. 예를 들어, 세 명의 군주와 다섯 명의 황제.
39. 여왕: 고대 군주의 칭호. "순자·부거우": "천지의 시조는 오늘이요, 백왕의 도도 왕후는 오늘의 왕이다."
고대 왕족의 칭호와 통칭 40. 소왕(蘇王) : 고대 황제의 칭호. 도교에서는 황제의 지위를 차지하지 않고 황제의 덕을 갖춘 자를 태왕이라 부른다. 유교에서는 공자를 소왕(蘇王)이라 부른다. 41. 세계의 제왕: 나라의 왕.
42. 젊은 스승: 젊은 황제. "당나라 신기" 제11권: "고종대견, 고패연에게 젊은 스승을 돕도록 명령했다."
43. 왕의 세대명. "당나라 신기" 제1권: "송나라 정창이 말했다. '세자는 세상에 큰 공헌을 했고, 나라의 진정한 통치자인데, 어찌 감히 반대할 수 있겠습니까?'"
44. 원나라의 황후: 황제 또는 군주의 칭호. 후세에서는 황제의 부인을 원나라의 여왕이라고도 불렀습니다.
45. 쉐준 : 젊은 스승에게 붙여진 이름.
46. 국가 원수: 군주.
47. 위안준: 친절한 군주.
48. 후계황제, 후계왕, 후계성인, 후계왕: 왕위를 계승한 황제. "의례서: 취리하": "제사를 드릴 때 내정에서는 소왕(孝王)이라 부르고, 외무에서는 왕후라 부른다.
”
49. 가, 대가, 차가, 우가, 성가, 준가: 원래는 황제의 마차를 가리키는 총칭이었는데, 나중에는 '고당서'로 자주 사용되었다. . 내시 전기": "채가 잦은 이전으로 인해 황실은 점점 약해졌습니다. 재앙은 중년들에게서 시작되었습니다. "
50. 만성: 황제의 이름. "맹자: 양혜왕, 제1부": "만 대의 전차가 있는 나라에서 왕을 죽이는 사람은 반드시 수천 명의 가족을 갖게 된다. 전차." 주(周)제도: 황제의 영토는 천 리인데 전차 수만 대를 보내며, 제후의 영토는 수백 리 떨어져 있고 전차 수천 대를 보냄으로써 십으로 황제라 부른다. 천 개의 전차.
51. 황제의 전차와 전차, 나중에는 황제라고도 불린다. "후한 왕조의 전기: 대중이 도착하자마자. , 대신들은 소로 발효시킨 포도주를 준비하고 관리들을 기다려야 한다. "
52. 황우 : 황제의 마차, 대대로 황제라고도 불린다. 굴원의 '이사오' : "내 인생의 재앙이 두렵고, 실패가 두렵다. 황제의 유." "
53. 알라: 황제의 또 다른 이름, 이른바 진정한 황제. "후한서: 왕창전": "장다우가 말했다: '왕망이 찬탈하고 살해하고 폭정했다. 세상과 백성이 한을 그리워하여 영웅들이 함께 일어섰다. 이제 류씨 가문이 부활한 것은 신이다. '”
54. 진인: 황제의 다른 이름. "사기: 진시황 연대기": "35년에 시황이 말했다. '나는 진인을 존경하고 나를 칭한다. Zhenren이지만 나는 아닙니다. ’”
55. 천자: 군주. 『의례서·곡리』: “세상의 통치자는 천자라 불린다.” ”
56. 천왕: 은나라와 주나라 시대에는 춘추시대 이후에 초(楚), 오(吳) 등 일부 왕자들이 스스로를 왕이라 칭하였으니. 그들은 주왕을 천왕(天王)이라고 정중히 불렀다. 나중에는 일반적으로 두보의 "회상" "시"의 시를 가리켰다. 맨발로 하늘의 왕을 따라갔습니다. "
57. 천년(Tianyan) : 황제라고 불리는 황제의 등장.
58. 천기(Tianqi) : 황제를 경멸하는 호칭. 장빙린의 『강유위론을 반박하는 책』 혁명의": "내 남편이 이것을 입는다. 땅을 잃은 천군이 자기가 한나라의 수장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죄인을 감옥에 가두어 대왕으로 모시는 것과 무엇이 다릅니까? "
59. 소전: 황제의 다른 이름. 옛날에는 아버지와 남편을 지칭하기도 했다. 『후한 양송전』: “(두)선의. 형은 배신을 하고 구를 죽이는 데 성공했고,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바다가 활짝 열렸다. 좀 쉬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내가 무슨 짓을 했는지도 모르고 감히 죽을 지경이다. "
60. 소동: 주나라 황제가 애도할 때 부르는 호칭. 희공 9년의 '좌전': "사람이 애도할 때마다 왕이 그를 부른다. Xiaotong, 공작은 그를 Zi라고 부릅니다. ”
61. 총인: 어려서 즉위한 천황을 이르는 말.
62. 태조, 고조: 건국 천황을 부르는 존칭. 예를 들어, 한나라 고조, 송나라 태조, 명나라 태조 등.
63. 시즈: 원시조 등의 존칭. , Qing Shizu 등
Kao : 원래 개인 이름 (Yuan Shousheng은 Taiyuan의 현 Huigu에서 태어났고, Lie는 Pingyuan에서 태어났고, Zhen 장군은 Ningyuan에서 태어났으며, Kaozhong은 에서 태어났습니다. 진). 현 황제의 돌아가신 아버지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65. 대흥(大興): 이제 막 세상을 떠난 황제를 가리키는데, 절명이나 시호가 없다. >66. 태상(Taishang): 원래는 고대 황제 시대를 가리킨다: "의례서·곡리": "폐하. "설명: "최상 존재는 세 명의 황제와 다섯 명의 황제의 나이를 말합니다. "후세대는 황제를 태상(Taishang)으로 존경할 것입니다.
67. 태종(Taizong): 나라를 건국한 2세대 황제의 존칭.
68. 칸(Khan): 고대 선비(Xianbei), 루란(Rouran), 투르크족, 위구르족, 몽골족이 최고 통치자에게 붙인 이름. 3세기 선비족이 처음 사용함. 선우: 한 왕조 시대에 흉노족이 그들의 지도자를 선우라고 불렀음. 요나라와 금나라 시대의 군주. /p>
70. 왕의 또 다른 이름. 즉, 백성을 다스리는 사람. "맹자: 양회왕": "사람이 목동이 없다. 사람 죽이기를 싫어하는 세상." "
71. 구층: 원래는 황제의 거처인 궁궐을 가리킨다. "초자구편": "왕의 문은 구층이다. 나중에 그는 천자라고도 불렸다. "당나라 고서. 내시 전기": "인청을 점령하는 데 수천 번의 기회가 사용되며 구층 제거는 자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
72. 궁정: 원래는 황제가 신하를 받아 정치 사무를 처리하는 곳을 가리킨다.
73. Mingshang 및 Mingwang: 황제 경칭
74. 후기 황제 중 일부는 남조의 Chen Houzhu와 Five의 Li Houzhu와 같이 "houzhu"라고도 불립니다. 75. 현군(縣縣) : 황제의 이름. 고대에는 왕진의 수도를 군이라 하여 군관을 궁의 이름으로 불렀다.
76. 황제와 조정의 이름: "서한(西汉)에서는 황제를 군(郡)이라 불렀고, 동한(冬族)에서는 황제를 나라(國)라 하여 둘 다 불렀다. 또는 다섯 명의 황제가 세상을 다스리고 세 명의 왕자가 세상을 다스리므로 둘 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Bai Juyi의시 "Xiba County": "이제부터 시간은 자신의 가족에 속합니다. 과거에는 공식 가족의 것입니다. "
77. 최고 : 황제의 칭호. 가의의 '국진륜' : '최고로서 육화를 다스리며, 막대기를 쥐고 세상을 채찍질한다. "
'석/위풍/몽'의 '종교의 연회', '치풍/복전'의 '종교서' 등 시경에서 따온 표현이다. 지금부터 어린시절 도연명의 시 '용목'의 서문에 '초장군이 도를 들으면 머리가 하얗게 되고 성과가 없다'고 한다. "
추이쭤: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고대에는 남자아이에게 왕관이 없고 머리가 처져 있었기 때문에 '추이쭤'는 어린 시절을 가리킨다. 판웨의 '푸텐푸' ": "갈색 러플로 덮여 있고, 머리카락 전체가 늘어져 있습니다. "머리를 묶으세요: 10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배워야 하는 15세 정도를 말합니다. "다대/바오푸 의례서": "머리를 묶고 가세요. 대학에 진학하고 훌륭한 기술을 배우는 것은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리고 머리핀은 15세 여자를 뜻한다.
'예서/내철'에 '여자가...그녀를 낳는다'는 말이 나온다. '헤어헤어'는 머리를 묶는다는 뜻이다. 머리핀을 사용하여 결혼 연령을 표현하는 것은 여성이 결혼할 준비가 되었다는 뜻, '기다림'이라고도 한다.
더 후한(後汉)·조왕후(曹王后)기'에 나오는 말인데, 이제부터 여자가 결혼을 기다리는 나이를 '한해(年)'라고 한다. 기다림". "송 왕조의 선정 작품/송 왕조의 황제와 황후 원": "기다림의 해부터 사랑, 금 소리가 진동합니다. ”
약한 왕관: 20세의 남자를 가리킨다.
'예서/곡리상'에서 "스물은 약하다, 왕관을 뜻한다"라는 말이 나왔다. 때마침 20세의 남자가 즉위식을 거행하여 좌사(左施)의 『역사시(歷史歌)』에 나오는 “약한 왕이 군자 역할을 하고 뛰어난 선비가 책을 읽는다”고 표현했다. 책 그룹. ”
얼리: 30세를 가리킨다.
'논어/위정'에서 나온 표현이다. '서른과 이리'. 서른 해를 "엘리"라고 합니다. "요재지" "이/창칭 승려": "친구가 고향에 가서 이 건물에 경의를 표하고 그가 조용하고 성실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몇년밖에 안됐어요. "부화: 40세를 뜻합니다.
"논어/위정"에서 나온 표현입니다. "혼란 없는 40세". 앞으로는 "부화"가 40세를 대신합니다. Ying Can의 "대한민국 헌법에 대한 답변": "이 어린 나이에 나는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습니다. ”
아이(Ai): 50세를 가리킨다.
'예의서/곡리상' '오십일애'에서 나온 말이다. 《중화민국의 인기로맨스》 3장 17장: "...벌써 늙었는데 뭐가 불만스러운가? "
육십세 : 60세를 가리킨다.
천간과 땅가지의 복잡한 이름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지유공의 『당시기』 제66권 ": "(Zhao Mu) Da Zhongxiantong Zhongxiao Li Changji는 와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짧은 노래를 썼습니다. "손으로 60 송이의 꽃을 옮기면 원이 구슬처럼 떨어집니다." "
고대 희소: 70세를 가리킨다.
두보의 시 '곡강'에는 "술 빚을 지는 것은 어디에나 흔하지만 인생에서 70세는 드물다. "'구희'라고도 합니다.
호수: 노년을 말하며 '백두'라고도 합니다.
"후한 왕조의 책/육강 전기 ": "그러므로 태위인 단영은 용감하고 용감하였다. 왕위계에서는 부업에 익숙하고 머리를 숙이고 군대에 복무하여 위대한 지도자가 되었다. ”
노란 머리: 장수한 노인을 뜻한다.
시집의 "노란 머리 플랫폼의 뒷면"과 같이 시경에서 유래된 표현이다. /노송/공". 노인의 머리가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했다. 조지 "왕표에게 백마를 준다": "왕기는 옥몸을 사랑하고 황금시대를 즐긴다. "타오위안밍의 '복숭아꽃 봄': "노란 머리가 늘어지고 행복해요. ”
鲐贝: 장수한 노인을 일컫는다.
'시/다야/싱웨이'의 '황타이베이' 같은 표현이 나온다. "台" 및 "鲐bei" "장군. "Erya/설명": "물고기의 등은 장수입니다. "노인의 몸에 있는 반점은 고등어 등 같다.
치이(Qiyi): 백세를 뜻한다. 고대 왕실 칭호와 통칭
'백년'이라는 문구 '시대'는 '의례서/곡리상' '의'에서 유래합니다. 이는 백세인이 그 후손의 부양을 받아야 함을 의미합니다. 소식의 '두 번째 운율의 세 시': "너는 점술로 모든 곳에서 물건을 세울 수 있고, 너는 지나가는 해의 일수를 셀 수 있느니라." "
1983년 '리더스 다이제스트' 창간
국밥 시대: 아기가 탄생하는 세 왕조를 '국밥 시대'라고 합니다.
Liu Yuxi의 "장쑤에게 보내기"에서 인용
첫 번째는 아이의 첫 번째 생일을 의미합니다.
나중에는 청나라 작가 Cheng Yunsheng의 "Young Learning Story"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갑을 'sixteenth first birthday'라고 합니다.
馾龀: 어린이를 지칭합니다.
한시외전(Han Shi Wai Zhuan) 제1권에 나오는 문구: "8월에 태어난 남자 치아, 8세에 충치… 여자아이는 7개월에 이가 나고, 7세에 이가 갈라진다..."
선생님의 연도: 아이의 9세를 가리킨다.
외인의 해: 아이의 열 살을 가리킨다.
p>
오소의 해: 아이의 열세 살을 가리킨다.
위 내용은 모두 '지'에서 나온 것입니다.
포과년: 16세 여성을 가리킵니다. >
'과'라는 글자를 둘로 나눈 구시대 문인입니다. 또는 올해를 기념하는 8자. "인기판/여성": "송시에유의 시: '포과는 그 나이에 허리가 작다'. 관습에 따르면 여자가 몸을 잃고 몸을 잃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멜론 캐릭터를 28자로 나누면 286세라는 뜻이다. "멜론을 깨는 해"는 64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인기 판"에는 "여연이 장보에게 '멜론을 깨는 해에 성공해야 한다'라는 시를 줬다면 그는 80세가 될 것입니다. 나이는 여덟 예순네 살이다." 연도에는 남자가 여자를 아내로 삼고, 여자가 남자를 가족으로 삼는 것이므로 '결혼하는 해'는 결혼하는 해이다.
장씨의 해: 5세.
장나라의 해: 60세. 장나라: 팔십세.
위 칭호는 모두 '왕계'에서 따온 것이다.
하위 수명은 육십세이다.
중년은 팔십세입니다. >
상수: 백세.
위 제목은 '장자'에서 따왔습니다.
환갑: 백이십입니다. > 고대 시솽칭(西雙淸) : 140세
또, 60세가 넘은 사람을 총칭하여 '노인'이라 하고, 80세가 넘는 사람을 '노인'이라고도 합니다. 노인은 "용종"이라고 불리며 "황폐한 해"에 있습니다. "광운"은 "용종은 대나무입니다. 노인은 흔들리는 대나무 가지와 같아서 제어할 수 없습니다. '스크래치'는 길에 흐르는 물이 역류하고 막히는 것을 말하는데 마치 사람의 불행과 같아서 그렇게 한다.
”
사실 고대 왕실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름은 반드시 왕족의 지위를 강조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름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등은 일반적으로 서면 언어로만 사용됩니다. 적어도 송나라에서는 중국어나 공식 행사에서 언급할 때 이 주제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내용을 적어 두겠습니다. 송나라 왕자와 공주가 아버지를 부르는 호칭은 '아버지'가 아니다. 그는 보통 사람들처럼 '아버지'이다.
고종 황제가 셴셩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너희가 열심히 일했으나 뒤처진 사람들에게 뒤쳐진 것이 참으로 부끄럽다. 내 여동생이 돌아올 때(원문: 그녀는 여왕 어머니라고 불림) 당신은 선택을 했습니다. Xian Sheng은 다시 절하고 나에게 말했습니다. "내 큰 누나는 멀리 북쪽에 있고 내 첩은 정성에서 사라졌습니다." 하늘이 아름답고 연회를 차릴 때마다 그 생각만 하고 눈물이 핑 돌았습니다. 나는 이것을 꿈꿔 본 적이 없습니다. ——"사대청음기·선승의 질투하지 않는 여정"
할아버지
3. 증조부는 '시아버지'라고 불린다. 법", 할아버지는 "Wengweng" 또는 "큰 아빠"라고 불립니다.
예: Xian Sheng은 왕이 하인을 세운 것에 대해 왕을 꾸짖었습니다. 시아버지, 그 다음에는 큰 아버지, 당신의 아버지, 그리고 지금 당신을 봅니다. "말을 마친 후 그는 몇 줄을 외쳤다. - "사대기: 영제 즉위" Xiaozong의 셋째 아들 Guangzong. Chuzhuang Wen이 죽자 Xiaomiao의 Bai Deshou (Gaozong)가 Guangzong을 설립했습니다. 현소 전날에 덕수는 위나라 안왕을 불러 궁궐에 머물게 하였고, 다음 날 집으로 돌아가서 기록을 세웠다. 위나라가 고묘에 돌아와서 말했다. 셋째 동생을 왕세자로 만들려고요." 황제가 그에게 말했다. “관이 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하느냐?” 하는 동안 걱정하지 마세요. (위나라 왕개는 효종의 둘째 아들이다. 장원왕이 죽으니 카이자를 임명해야 한다. 그러나 효종은 셋째 아들인 공왕이 "용맹이 자기와 비슷하다"고 판단해 그를 임명하기로 결정했다. 그래서 위왕은 고종에게 자신의 할아버지가 "세째 동생을 만들고 싶어서 자신을 지켜준다"고 불평했다. "다음에는 내가 왕자가 된다".) ——"서호의 지우"
4. 할머니
증조할머니는 '큰어머니'이다.
할머니는 '황후'이다
고대왕실 5. 형제자매
송나라의 왕자들은 나이에 관계없이 모두 '형'으로 불리며, '형', '형' 등 계급에 따라 구별되었다. '삼형', '아홉째', 신종 조서(承宗趙)는 치왕호보다 나이가 많았지만 하오를 '둘째 형'이라 부르지 않고 '둘째 형'으로 부르기도 했다.
황제는 태자라고도 불렀다. 같은 방식으로 Zhao Ji는 Zhao Gou를 9번째 형제라고 부르고, Zhao Gou는 Zhao Yuan을 큰 형제라고 부릅니다.
공주는 '자매' 또는 '자매'라고도 합니다.
6. 스스로를 아버지라 부르는 아이들
황제와 황후인 부모와 조부모 앞에서는 스스로를 '아들'이라 부르지 않고 '부하'라고 부른다.
공주는 일반적으로 많은 제한이 없습니다. 말로는 "나"라고 부를 수 있지만 정식으로 인장을 쓸 때는 "후궁"이라고 불러야합니다. 신종 왕조 이전에는 큰 공주가 그녀를 부르지 않는 특권이 있었습니다. 나를 존경하는 사람을 첩으로 대하는 것은 정의와 진실이 같다는 뜻이다. 요즘에는 씨족의 삼촌, 삼촌, 신하를 모두 신하, 즉 공주를 첩이라 불러야 합니다. 광 씨 가족의 예우가 법원에 적용되기는 어렵다. 제발, 큰 공주부터 시작하여, 명단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국호에 따라 후궁으로 부르십시오. “신종이 그녀를 초대했다.
7. 후궁들은 황제와 왕비에게 스스로를 '첩', '첩'이라 불렀다. '누자', '누누'라고도 불렀는데, 그건 그런 것 같다. 왕비는 황제 앞에서도 자신을 '후궁'이라고 칭했다.
후궁은 보통 스스로를 '벤벤'이라고 부를 수 있지만, 송나라에서는 '이 궁'이라고 부를 수 없다. , 후궁의 거주지는 궁전이라고 부를 수 없으며 정자, 정자 구분 또는 위치라고만 부를 수 있습니다. 예:
음악을 연주한 후 완롱(고종 황제의 후궁 유)이 왔습니다. 그러자 태후가 말했다: "내게는 친한 친구인 충화와 루화라는 두 소녀가 있습니다. 그들은 피아노와 완을 치고, 체스를 두고, 글을 쓰고, 대나무를 그리고, 고대 산문을 낭송할 수 있습니다. 원하시면 받아들이겠습니다. 관계자들과 함께 드라마를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자신의 기술을 발휘하고 스스로 황족의 음악 30곡을 작곡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 "고무림 사건"
8. 태후는 고대 왕의 칭호와 일반 칭호를 주장했습니다
태후, 태후는 자신을 '노신'이라고 칭했다.
예: 태후는 향시에게 울부짖으며 재상에게 말했다: "나라가 불행하고 대흥황제는 후사가 없고, 문제는 조기에 해결되어야 합니다. "장둔은 엄하게 말했다: "나는 어머니와 형제 Jian Wangsi를 만들어야 합니다. 태후가 말했다: "나는 늙어서 자식이 없고, 왕들은 모두 신종의 첩입니다."
태후(가오씨 일가)는 “이제 병이 심해져서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 관리들을 잘 도와주겠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죽고 나면 관리들을 놀리는 사람들이 많을 테니 그들의 말을 듣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 공동체 식사를 할 때는 노년을 생각해야 한다”며 공동체 식사를 하기 위해 좌우로 부르기도 했다. ”
——"Xu Zi Zhi Tong Jian"
9. 황제가 자신을 부른다
이것은 모두가 알고 있지만 더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사실, 나는 법정에 있을 때나 장관들과 문제를 논의할 때나 좀 더 공식적인 자리에서 궁궐 사람들과 사업을 논의할 때 항상 나 자신을 이렇게 부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신을 부를 때 가장 간단한 단어를 사용합니다.
10. 태후, 황후, 첩, 신하, 환관, 하녀, 일반 백성 등 왕자와 공주는 일반적으로 "관가"또는 "모두"라고 불립니다. 하지만 법정에서 연설할 때나 추도식을 할 때는 '폐하'라고 불러야 합니다. 황제는 문제를 논의할 때 주로 폐하를 부릅니다.
간단히 말하면 '폐하'는 좀 더 격식을 차리고 심각한 문제에 관해 이야기할 때는 '관자'라는 호칭보다 조심스럽게 '폐하'라고 부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