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명대 성리학 15강'을 읽고 난 후의 10가지 반성_읽고 난 후의 반성_고전 작품에 대한 반성

'송명대 성리학 15강'을 읽고 난 후의 10가지 반성_읽고 난 후의 반성_고전 작품에 대한 반성

"송명대 성리학 십오강"은 양리화가 집필하고 북경대학출판사에서 출판한 문고본으로 책 가격은 40.00쪽, 페이지수는 287장이다. 일부 독자들은 기사 표시줄에 주의 깊게 정리했습니다. 이 글을 읽은 후의 내 생각은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송명대 성리학 십오강』을 읽고 느낀 점(1): 합리적이고 흥미로우며,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보기 드문 성리학 입문

이 책은 합리적이고 흥미롭다. 다음은 나의 독서와 다양한 사고입니다.

1. 유교에 대한 나의 수직적 이해: 거의 고립된 동아시아 초대형 초강대 농업 지역 - "농경국가 한족의 철학/종교 - 유교: 자신감과 실용주의" - "현대 중국까지 서구 산업상업사회에 뺨을 맞았고, 풍부한 농업자원과 농업전통은 사회 변혁을 방해하는 자원의 저주가 됐다." 유교는 설명하고 인도하는 능력을 상실했고, 의문을 품고 더 이상 주류가 아님-----"중국의 사회 변혁이 이루어졌습니다. 어느 정도 진전이 있었고, 인구 규모와 지리적 규모로 인해 경쟁력이 등장했습니다. 유교의 자신감 있고 실용적인 측면이 부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유교를 논할 때 사회의 미시적 기반에서 무엇이 바뀌었는지, 무엇이 바뀌지 않았는지가 우리가 특별히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2. Shao Yong은 Luo Ji와 매우 유사합니다.

3. 처음으로 누군가가 한유의 공헌과 위상에 대해 설명하는 것을 보고, 한유가 왜 당송8대사에 드는지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4. 송유의 사대부 대우는 왕조의 기질/황제의 인애와는 전혀 관련이 없고, 실제로는 건국과 관련이 있다.

5. 유명한 성리학자들이 주역을 언급할 때마다 나는 그것이 터무니없다고 느낀다. 살아남은 고전 작품이 너무 적어서 과잉 해석되고 과도하게 사용된 작품이 남아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6. 유교, 불교, 도교의 차이는 아마도 현재의 집단주의, 개인주의, 무정부주의와 유사할 것이다. 옳고 그름은 없으며 단지 특정 사회적 상황에 적합한지 여부가 있을 뿐입니다.

7. 이백의 시는 도의 맛이 있고, 두보의 시는 유교의 맛이 있고, 그런데 왕웨이와 리상인의 시에는 유교의 맛이 있는 것 같아요.

, 정치. 이 주제들 중 어느 것도 나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글이 많은 책을 읽으면 어지러움을 느끼지만, 양리화가 지은 『송명성리학15강』을 읽고 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많은 것을 이해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사물의.

송명대 성리학은 송명대를 지배하는 유교철학의 전통이다. Han Yu, Cheng Yi, Zhu Zhou Dunyi 등과 같은 대표자가 많이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지식이 풍부하고 문학적 재능이 뛰어나고, 글을 쓰고, 시를 말하고, 그림을 그리는 재능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고대 중국 철학이 발전한 것은 이러한 재능 있는 사람들의 지도력 아래 있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한유(Han Yu), 주희(Zhu Xi), 주둔이(Zhou Dunyi)의 작품 등 이러한 인물에 관한 기사를 좋아했습니다. 예전에는 작품이 아름답든, 부드럽든, 우여곡절이 가득하든, 작품의 텍스트 내용만 감상했습니다. 기사가 너무 유창해서 칭찬을 해야 할 정도이고, 그 중 상당수가 중국어 교과서에 실렸습니다. 이제 이 글들은 작가의 풍경과 사물에 대한 묘사일 뿐만 아니라 작가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한 것이기도 하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은 심오하고 심오하며, 진리를 이해하는 동시에 우리 자신의 생각을 성찰하고 영혼을 차분하게 만들 수 있는 무한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상, 우주, 삶과 같은 큰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이것이 바로 철학의 기능입니다. 우리는 선배들의 지도 아래 세상과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송명대 성리학 십오강"이라는 책에서 양 선생님은 그의 심오한 이론을 사용하여 송에서 성리학의 시작, 발전 및 유명한 사상 학파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명나라. 특히 우리처럼 철학과 접한 적이 거의 없는 사람들에게는 송명 성리학이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 우리는 유명한 인물 뒤에 숨겨진 진실을 이해하고 생각을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동시에 우리 자신의 생각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물론,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야만 우리는 더 높고 더 멀리 볼 수 있습니다.

송명 성리학 15강을 읽으면 송명 성리학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고 유명인의 사상과 작품 뒤에 숨은 기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유(Han Yu), 주둔이(Zhou Dunyi), 주희(Zhu Xi) 등.

『송명대 성리학 15강』(3)을 읽은 후의 생각: 성리학의 비밀을 엿보다

최근 중국은 세계 경제대국이 되기 위한 국가적 자신감의 회복과 서구문화의 침입을 배경으로 오늘날 중국의 전통문화를 부활시키려는 요구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유교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천여 년 전 당나라 중후기에는 활발한 유교 부흥 운동이 있었고, 이는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에 유교의 정점을 열었습니다.

양리화의 『송명대 성리학 15강』은 『한유와 유교부흥운동』으로 시작된다. 한유(Han Yu)는 중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사설(Shi Shuo)"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양리화는 이 글이 당시 교사들의 쇠퇴를 반영한다고 믿었고, 한유는 유교적 스승에 대한 존경과 스승 존경을 다시 확립하기 위해 부정적인 측면에서 젊은 학자들을 격려했다.

이것은 진잉커가 제안한 유교 부흥에 대한 한우의 여섯 가지 주요 공헌 중 하나입니다: 중국인과 외국인의 구별, 불교 거부, 도교 창시, 고대 산문 운동 및 불교 인식. 대학. 동한 이후 신학의 영향으로 점차 쇠퇴하던 유교가 문화적 주체의식을 형성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정통성을 확립하며 부흥의 길에 나선 것은 한유의 주창 아래 있었다.

양리화는 서문에서 이 책은 "철학사의 발전에서 논리와 역사의 통일성을 강조하고, 발전의 각 고리에서 일관되고 진보적인 사고 수준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에 관한 것이다." 그는 송, 명대 성리학의 전체 발전사를 이해하려면 먼저 '송원학사'의 기본 구조로 돌아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 첫 번째 '안정학사'는 호나라에 관한 것이다. 원. 그래서 한우 다음에는 송나라의 세 신사, 즉 호원(胡源), 손덕(孫德), 시걸(十節)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Yang Lihua는 또한 Wang Anshi가 Er Cheng과 Zhang Zai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었던 Qi Xia와 Lu를 믿었던 Tian Hao와 같이 송과 명 왕조의 성리학 계보에 도전하는 학자들에 대한 반대를 표명했습니다. Zuqian은 Zhu Xi보다 더 중요했으며 Yu Yingshi의 "Zhu Xi의 역사 세계"는 "실패에 대한 영향력이 큰 책"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책은 저자가 수년간 북경대학에서 송명대 성리학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책으로, 철학사에 대한 객관적인 입문서와는 다르다. 저자 자신의 의견 중 가장 분명한 것은 주비 왕에 대한 존경심입니다. 양리화는 주자를 매우 존경했고 심지어 맹자를 능가하는 "공자 다음에는 오직 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주희의 '자연의 이치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을 비인간적이라고 비방한다. 그러나 양리화는 주희의 '인간의 욕망'이 지나친 욕망을 의미한다고 믿는다. 그는 또한 주희의 세계관이 "기하학만큼 절묘하고 균형 잡혀 있다"고 칭찬했습니다. 이로써 그가 “왕권 확립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는 것이 논리적임을 알 수 있다. 그는 "양명은 고전 해석에 문제가 많았다. 예를 들어 거우에 대한 해석은 기본적으로 잘못된 것으로 결론 내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 독자로서 우리가 할 일은 백 가지가 아니다. 더 많은 것을 읽고 자신의 이해를 형성하십시오.

양리화가 마지막에 나순금의 사상을 소개한 반면, 풍유란이나 후시의 중국철학사에는 이 사람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양명의 정신이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나순친의 삶은 양명의 정신이론에 맞서 투쟁한 삶이었다. Wang Yangming은 "Zhu Xi의 말년에 대한 결론"에서 Zhu Zi는 말년에 사물을 밖으로 공부하기보다는 안으로 공부하는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를 "부족한 조사와 불충분한 결론"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한때 그는 왕양명에게 편지를 썼고, 양명도 답장을 보내 직접 소통하자고 권유했다. 불행히도 Yangming은 Luo Shunqin의 두 번째 편지가 전송되기 전에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주록논쟁과는 별개로 성리학사에서 도교에 관한 좋은 이야기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자는 나순근이 명나라 양송의 도교 발전이라 할 수 있는 양송의 도교 전통을 계승하고 명나라 중후기의 경향을 바로잡았다고 본다.

마찬가지로 풍유란의 『중국철학사』는 송명대의 성리학을 직접 해석하기 위해 원문을 인용하고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비전문가들에게는 형이상학적인 부분이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송명대성리학십오강』은 양리화의 대중적이고 개별적인 교수법을 유지하고 있으며, 중요한 자료를 따로 나열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에 통합시켜 놓고 있다. 역사에 대한 우월성." 일반 독자들에게 이 책은 성리학의 비밀을 엿볼 수 있는 지름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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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명대 성리학 십오강』(4): 한 사람의 성리학사

소위 양쯔라고 불리는 양리화는 자신의 진실을 스스로 판단했다는 뜻이라고 한 가족이 말했다. 예전에 그가 밀어붙인 기사를 읽었을 때 진리는 충분히 드러났지만 그는 단지 좀 더 영적인 사람이 되었고, 세속적인 일에서 벗어나 이곳의 모든 혼란을 고려한 사람이었습니다. 거의 닭고기 수프 같았어요. 이미 선입견이 있습니다. Xiong 씨는 열 가지 강력한 말과 한 번의 꾸짖음으로 Xu Fuguan을 구했다고 합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이익을 이해해야만 독서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가르쳤습니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Yang Lihua를 읽을 때 저속함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알아내려고 하루 이틀 밤을 보낸 후 Dong Liyi가 이를 처리했는데, 그의 논평은 실제로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불교와 도교의 이론을 피하려고 애썼고, 왕서의 학문은 성리학의 변증법적 뿌리에만 의존한다고 상정하여 북송의 5인 학자를 중심으로 많은 작품을 남겼다. 장재이론의 발명품. 나중에 남송(南宋)에서는 주자(朱子)만이 가문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다른 사람들은 해임되었는데, 이는 신설(Xin Xue)을 강등시키기 위한 것이었고 이는 다시 한번 이득이 되었다. 그러나 그를 보면 그는 주희의 학문이 얼마나 광대하고 미묘하며 어떻게 과거를 이어가고 미래를 열 수 있는지 명확하게 보고 알 수 있다. Zhu Zi는 Er Cheng을 받은 후 "천국은 원리"를 자연법에 기초한 우주론으로 간주했으며 Zhou Dunyi의 연구를 받은 후에는 "Tai Chi"를 우주 기원의 우주 발생 이론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는 "기"를 우주 생성 이론으로 간주했습니다. "우주를 구성하는 물질로서의 우주 생성 이론. 거기에는 천지의 생명의의론이 드러나 있는데, 공은 낡아도 기품은 멸하지 않고, 산천은 훼멸되도 숭고한 유교정신으로 서 있다. 원칙은 파괴되지 않습니다. 유교가 수천년 동안 만국에 뛰어나고 대중적인 대의를 이어온 이유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세상과 그 행위를 현실적으로 보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이 더욱 현실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글쓰기의 힘을 장려하고 모든 사회 문제를 자기 수양과 함의에 돌렸다. 그는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알면 모든 주요 문제가 일관성을 갖게 된다고 믿었다. 이것이 진정한 학자의 견해이다. 그러고 보면 전체적으로는 뛰어난 것 같지만, 작은 프로그램에서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결국 그는 사물의 변화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분명하고 분명한 것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송명대의 위대한 성리학자들의 책은 거의 검토되지 않았고, 그들이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은 단지 추론을 통해 배운 것일 뿐이며, 컨설팅 학교에서 아는 것은 순전히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미래까지 기다려서 하나씩 검토하고 비교한 후 신중하게 말해야 합니다.

『송명성리학15강』(Ⅴ)을 읽고 느낀 점: 송명성리학 종말의 지름길 탐색

읽기 "송명대 성리학 십오강"

유교 문화가 수백년 동안 계속된 양조, 발아, 진화, 발전, 승화를 거쳐 송명대에 이르렀을 때 성리학 발전의 황금기가 도래하고, 수많은 유명한 성리학자들이 탄생하여 송·명대 성리학의 광범위한 형성을 이루었습니다. 명나라. 과학과 공학에 대한 배경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송과 명나라의 성리학에 대해 부족하거나 거의 알지 못할 수도 있지만, 10년 이상의 연구 과정에서 한유(Han Yu)와 같은 역사적 유명인사들에 대해 확실히 알게 될 것입니다. Cheng Hao, Cheng Yi, Zhou Dunyi, Zhu Xi, Wang Yangming 등 , Zhu Xi의 "운하가 어떻게 그렇게 맑아서 생수가 원천에서 나올 수 있습니까?", Zhou Dunyi의 "연꽃의 사랑", 왕 양명의 "지행의 통일"... 이 유명한 걸작과 유명한 격언은 확실히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양리화 교수의 《송명성리학십오강》은 송명대 성리학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입문서이다.

이 책은 유명한 가문의 책입니다. 이 책은 북경대학교가 시작하고 전국의 다양한 주제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이 공동 집필한 대규모 다학문 대중 독서 시리즈인 "유명 일반 강의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각 도서를 주관하는 나라가 문학, 역사, 철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동종 도서 중 가장 넓은 주제 범위와 가장 큰 규모, 가장 강력한 편찬 라인업을 갖춘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인기 있는 독서 자료와 교과서.

이 책의 저자인 양리화 교수는 북경대학교 철학과 교수이자 박사 지도교수로 최근 몇 년간 주로 송명철학 연구에 전념해 왔다. 이 책은 양리화 교수의 송명성리학 강의노트를 주요 인물들의 학문적 업적, 역사적 공헌, 문화적 가치 등을 강의 형식으로 전면 개정한 책이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을 자세히 분석하고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설명합니다. 이 책의 15개 강의에서 그는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고 있으며, 중국 유교 문화에 대한 그의 깊은 이해와 진심 어린 사랑이 행간 사이에서 드러난다.

일반 교과서로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념적 맥락에서 체계가 엄격합니다. 이 책은 성리학의 연원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당대 한유의 유교부흥운동에서 출발하여 연대순으로 대강 정리하여 송, 명대 성리학의 전개 과정을 정리 설명하고 있다. 왕조, 명나라 왕양명과 낙진순까지. "성티와 태극권, 천리, 기(氣)와 신화, 기 조절과 움직임과 고요함, 형이상학적 고정체, 무선악" 등 중요한 인물과 사상이 모두 체계적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상적 진화과정에서 저자는 송명대 성리학의 출현, 발전, 완성, 개량의 여러 단계를 상세히 설명하고, 대표적인 성리학의 학문적 사상과 역사적 공헌, 이념적 한계를 설명한다. 유교 인물. 얼성, 장재, 주희 등 송, 명대 성리학의 주요 인물과 핵심사상에 대해 저자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이를 만들었다. 독자가 더 쉽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습니다.

학문적으로 보면 획기적인 발전도 있고 확립된 부분도 있습니다. '널리 배우고, 깊이 탐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식별하고, 열심히 실천하라'는 유학의 중요한 원칙입니다. 양리화 교수는 다년간 송명대 성리학을 연구해 왔으며, 선인들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다방면에서 자신의 학문적 사상을 발전시켜 왔다. 이 책에서 그는 유명 성리학자들 각각을 연구할 때 먼저 선배들의 연구 성과를 인용한 뒤 자신의 의견과 주장을 내세운다. 기존 연구 결과에 대해 장단점이 무엇인지, 학문적 관점을 파악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탄탄한 설명과 분석을 해주셨고, 연구실로 안내해 주셨고, 연구 방법도 가르쳐 주셨고, 정리도 도와주셨어요. 어떤 종류의 수확을 얻게 될지는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결국 “스승이 당신을 인도하고 수련은 개인에 달려 있다.”

언어 스타일 측면에서 대중적이고 유창합니다. 이 책은 교양교과서이자 독자로서 강의노트를 바탕으로 개정, 개선되었으며, 강의에서 사용된 어법은 아직도 여러 곳에서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이는 또한 교리, 문헌 연구 및 수사학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문체가 엄숙하고 간결하다는 것을 결정합니다. 농담도 저속하지도 않고 저속하지도 않으며 학문적 풍미가 강합니다. 조용히 책을 읽으면 마치 현장에 가서 유명한 스승들의 가르침을 듣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읽는 과정에서 저자의 성리학 연구에 대한 열정과 유명 선비들에 대한 존경심이 가득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책 전체에 걸쳐 영혼.

"문화는 마음에 뿌리를 둔 수양, 생각나지 않는 자각, 절제에 바탕을 둔 자유, 타인을 배려하는 친절함의 네 문장으로 표현됩니다!" 웨이보부터 위챗까지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고 반성하게 됐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문득 이것이 이 책의 본질 중 하나라는 것을 깨달았다. "길은 멀지 않다"는 속담처럼, 지혜가 가득한 철학은 결코 우리에게서 멀지 않았지만, 이해하려면 속도를 늦추고 진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책은 단편적이고 얕은 독서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

Meng Renmengyan, 2015년 11월 25일. 재인쇄를 위해 문의해 주세요.

『송명대 성리학 15강』(6)을 읽고 난 후의 생각: 중국 철학의 역사적 발전의 초석

중국 철학의 역사적 발전의 초석 중국철학

양질의 교육은 오늘날 고등교육과 사회시민교육에서 피할 수 없는 추세가 되었습니다. 인성의 전인적 발전을 옹호하고 이론과 실천을 결합한 복합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오늘날 교육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도덕경(Tao Te Ching)은 "사람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보다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일반 교육은 "사람들에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는 것"의 "낚시"입니다.

교양교육'은 사회의 모든 계층의 독자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한 고급 대중 독서 도서입니다. 대학 학부생을 위한 일반 교육 과정(일반 선택 과정) 및 과외 독서 자료입니다. "송과 명나라의 성리학에 관한 15강"은 북경대학교에서 창간하고 공동 집필한 대규모 다학문 대중 독서 도서입니다. '교양교육'으로 자리매김한 '유명교양강좌시리즈'가 바로 이 책 시리즈에서 나온 것이다. 저자인 양리화 박사는 북경대학교 교수로 최근 몇 년 동안 송명대 철학과 위진대 철학을 연구하는 데 전념해 왔다. - 송명대 유학』은 2013년 가을학기 『중국철학사』 강좌의 송명 부분의 강의노트를 바탕으로 편찬한 것이다. 성은 양리화 박사의 개인적인 경험을 정리한 것이다. 수년에 걸쳐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을 가르쳤습니다.

책 서문에서 양리화 박사는 “북송 유교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강조한다고 해서 도교의 계보를 부정할 근거를 ‘오선사’로 찾는다는 뜻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북송'을 핵심으로 하여 호수를 발견함. 호남학파의 중요한 영향력은 철학사에서 주희의 위치를 ​​흔들지 못함." 이로부터 독자들은 양리화 박사가 주희와 주희를 높이 존경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왕설의 설립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고 있다"는 것이 자명하다.

모든 것에는 뿌리가 있습니다. 송명대 성리학의 발전은 역사 속에서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발전의 정점 등 당중후기에는 도교와 불교가 융성하게 되었는데, 선비들의 정신세계는 불교이건 도교이건 간에 진정한 유교적 정통성을 지닌 사람이 점점 적어지는 상황이었다. . 그래서 양리화 박사의 첫 강의는 '한유와 유교부흥운동'이었습니다. 유명한 고대 산문 운동은 유교 부흥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으며, 선구자 중 유행을 선도하는 사람으로서 한유는 큰 공헌을 했습니다. 여기에서 Yang Lihua 박사는 Chen Yinke의 "On Han Yu"를 인용하고 이 부흥 운동에서 Han Yu의 주요 공헌을 요약했습니다. 이는 Huayi와 Yi의 구별 촉진, 불교 공격, 도교 발명 및 고대의 6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졌습니다. 산문 운동, "대학"에 대한 인정 및 대학원생을위한 인센티브. 북송 왕조 초기에 구양수(Ouyang Xiu)와 소식(Su Shi)과 같은 학자 관료들 사이의 많은 중요한 인물들은 문체와 성격 구성 측면에서 다양한 정도로 한우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저자는 당나라 한우의 부흥운동부터 명나라 왕양명, 낙진순 등에 이르기까지 송대 성리학의 전반적인 발전 경향을 꼼꼼히 정리하여 설명했다. 역사적 발전의 맥락에 따른 명나라. 첫 번째 추천은 주희인데, 이는 저자의 학문적 경향이 확연히 드러나는 이성(Er Cheng), 장재(Zhang Zai) 등도 있다. 역사 속의 유명한 작가와 학자들에 대해 저자는 별도의 장을 사용하거나 심지어 여러 장을 사용하기도 한다. 자세히 논의하고 논의합니다. 특히 언어적인 측면에서는 각종 밀교사학이나 주역 등에 비해 교육방식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이 『송명성리학십오강』은 그야말로 일반교육교과서이다. .좋은 자료입니다.

중국 철학사의 발전에서 송명대의 성리학은 중요한 초석이다. 중국 철학의 발전을 포괄적이고 깊이있게 이해하려면 송나라와 명나라 시대의 성리학을 피할 수 없습니다. 돈도 중요하고, 지식과 교양도 똑같이 중요한 시대에는 고전을 다시 읽고, 수양하고, 나라를 다스리며,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십시오.

『송명성리학15강』(7)을 읽고 난 후의 생각: 송명성리학 입문서

최근에는 왕양명에 대한 연구를 포함해 송명대 성리학에 관한 책이 많이 나와 있다. 가끔 아마존의 이메일 광고에 왕양명에 관한 책이 한두 권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 물론 이것이 송명대 성리학을 철저히 연구했다는 뜻은 아니며, 오히려 왕양명을 철저히 연구했다는 뜻은 아니다. 미묘함을 발굴하여 송나라와 명나라의 보다 눈에 띄는 성리학과 보다 직관적인 왕양명을 세상에 제시하기를 희망하면서 그들을 연구하는 길을 시작합니다.

양리화의 『송명대 성리학 십오강』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가 송명대 성리학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자 유인물이다. 이 책의 구성은 대부분의 등장인물과 사상이 간략하게 언급되어 있지만, 해설서에는 저자의 개인적인 영향도 많이 담겨 있어 전체적으로 송명성리학의 초심자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 깨달음과 약간의 주의사항 읽기.

송명대 성리학에 대해 양리화는 한유와 유교부흥에서 출발했는데, 이는 송대 성리학의 불분명한 맥락에 대해 저자가 가졌던 오해를 메워주었다. 그리고 명나라. 마지막에는 한우부터 낙진순까지 한 장에 15개의 강의가 있지만, 송명대 성리학 전반을 질서정연하게 연결하고 중요한 시대의 사상을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고대 중국 철학에는 형이상학적 사고가 별로 없다고 늘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유교적 사고는 실제 사회의 작동에 더 중점을 두지만, 세계의 존재와 부재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그러나 철학이나 세계관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지식을 얻기 위해 사물을 탐구한다"든, "마음 밖에는 이성이 없고 마음 밖에는 없다"든, 그들은 모두 세계관과 "자연 원리"에 대한 탐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송명 성리학에서는 각각의 '자연원리'와 '무한생명'이 형이상학과 형이상학과 관련되어 있으며, 송명 성리학의 발전을 거쳐간다. 진나라와 한나라 이후에는 철학이 없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의 발전과 일부 관점의 공포는 의심할 여지없이 부정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학자 개개인의 생각을 자세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우리 같은 '외부인'이 오류를 믿고 그 본래의 의미를 망각하는 일이 없도록 사람들의 '상식'에 대한 오해를 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과서에서 송명대의 성리학을 비판하는 데 흔히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자연의 이치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하는 것”이다. 인간의 본성과 인간의 추구를 제거하는 것에 대해.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인간의 욕망'이란 인간의 과도한 욕망임을 반복해서 말한다. 분명히 송명대 유교나 성리학에서 수양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그것은 사람의 욕망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지 않는 욕망을 억제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또 다른 점은 "굶어 죽는 것은 작은 일이지만 부정한 것은 큰 일이다"는 점인데, 이는 일종의 여성 순결 유괴로 간주된다. 친절하다”고 아내를 떠날 때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방법은 그녀에게 재혼의 가능성을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상을 설명하고 소개하면서 저자는 독서란 단순히 한두 문장을 아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잊지 않았다. 따라서 독자나 청중은 이러한 점을 주의해야 한다. 우리가 이 책을 마주할 때처럼, 가능하다면 원작을 읽고 고대인들의 본래의 생각을 탐구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