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성리학이 중국 사회 발전에 미친 영향을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성리학이 중국 사회 발전에 미친 영향을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1. 성리학이란 무엇입니까? 도교라고도 알려진 성리학은 북송 시대에 특히 유교 원리에 대한 연구를 강조하면서 나타났습니다. 한나라 동종서(周忠書)의 유교와 비교하면 성리학은 정치철학이 아니라 윤리와 도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치' 또는 '자연의 원리'를 핵심 항목으로 삼아 이성과 욕망, 의로움과 이익의 구별을 강조하고 정신 수양과 도덕적 영역을 중시하며 영원한 명교와 위계 체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후 중국 전통사회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2. 도통론 도통론은 송명대 성리학의 이론적 기초이다. 당나라 한유(Han Yu)에서 유래했다. 한유는 불교의 가르침 체계와 경쟁하기 위해 유교에도 '과거 왕도'를 가르치는 체계가 있다고 제안했다. “요는 순에게 물려주고, 순은 우에게 물려주고, 우는 당에게 물려주고, 당은 주공에게 물려주고, 문무관은 공자에게 문무를 물려주었고, 맹자는 문무를 물려받았습니다. 과(秦)는 공자(孔子)에게 물려받았고, 과(秦)의 죽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기천암』은 고대 왕의 도를 회복하고 유교의 지배력을 회복하여 불교, 도교와 경쟁할 것을 제안한 것이다. 성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요, 순, 우, 당, 주공, 공자, 맹자를 유교의 정통 포교자로 인식합니다. 3. 성리학 체계의 구축 공자가 유교를 창시했을 때 그것은 단지 몇 가지 윤리적 원칙에 불과했지만 공자는 이러한 가치의 합리성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이후 맹자, 순자, 동중서 등이 다양한 각도에서 유교 사상을 내세웠지만, 송명대 성리학자들의 눈에는 과거의 이러한 주장은 '준비되지 않은'(맹자처럼 충분하지 않은) 것이었다. ) 또는 "불분명"(Xunzi 및 Yang Xiong과 같이 혼동되거나 잘못됨)이며, Dong의 예언에 대한 신학적 주장은 훨씬 더 피상적이며 논의할 가치가 없습니다. 성리학자들은 유교의 형이상학을 정립하기 위해 유교를 근간으로 삼고 불교와 선의 '심견'과 '도깨비'를 수용하는 등 불교와 도교의 관련 이론적 성과를 끌어냈다. 태극권"과 음과 양. . 이러한 외래적이고 전통적인 문명의 성취를 활용하여 소화하고 동화하면서 독특한 유교적 형이상학적 존재론적 개념을 많이 제시하고 체계적인 논증을 펼쳤다. 전통적인 유교가 성리학자들에 의해 변형된 후, 도덕적 신념의 윤리적 원칙은 마침내 형이상학에 기초한 이론적 체계로 바뀌었습니다. 4. 성리학의 개념 '리'는 성리학의 기본 개념이다. Zhu Xi는 "하늘과 땅 사이에는 이치와 기가 있습니다. 이치는 생물의 형이상학적인 방법이자 기초입니다. 기는 생물의 물리적 도구이자 장비입니다. "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이성은 기초이다", 그는 이성이 모든 것의 근원, "그렇게 되는 이유와 당연하게 여겨지는 원리"라고 믿었다. "기"는 공간을 채우고 모든 것을 구성하는 미묘한 물질을 의미합니다. 장재는 "기 없이는 너무 공허할 수 없고, 기(氣)는 모여 만물이 될 수 없고, 만물은 흩어짐을 멈추고 태수가 될 수 없다"고 믿는다. "마음"은 사람의 사고 능력, 생각, 의식을 가리킨다. 성리학에서는 '마음'을 '도심'과 '사람의 마음'으로 구분하는데, '도심'은 사람의 도덕의식을 말하고, '사람의 마음'은 사람의 다양한 욕망을 가리킨다. "Xing"은 주로 인간의 본성을 나타냅니다. 성리학에서는 '성(興)'을 인간 도덕의식의 근원으로 본다. Cheng Yi는 "자연은 이치이다"라고 믿었고, Zhu Xi는 "인물은 이 이치로 태어나야 자연을 가지며, 이 기(氣)를 부여받아야 형태를 갖게 된다"고 믿었습니다. "Zhi"는 도덕적 지식을 의미하고 "Xing"은 도덕적 실천을 의미합니다.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은 주로 윤리의 지식과 실천을 논하며, 사람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을 알고, 아는 것을 행해야 함을 강조한다. '지식과 행동의 통일성'을 강조합니다. 5. '공부하여 지식을 얻다'와 '윤리개요' 사물을 탐구하여 지식을 얻으려면: 진한대의 유가 『대학』이 나왔습니다: "지식을 얻는 것은 사물을 탐구하는 것이고, 그 다음에는 송명대 성리학자들은 '사물을 탐구하는 것'과 '지식을 널리 알리는 것'을 중요한 배움과 함양 방법으로 여겼습니다. Zhu Xi는 "사물 조사"가 사물의 원리를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사물탐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특정한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오늘은 이것저것, 내일은 또 다른 것을 탐구'하는 장기적인 노력을 통해 자연의 원리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이루는 것이라고 믿는다. ". 깨닫다. 윤리 개요: 공자가 창시한 유교는 윤리와 타인을 대하는 방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서한(西汉) 동종서(周忠書)는 《춘추판록(春秋案記)》에서 '삼왕삼주론'을 내세워 "군주, 신하, 아버지, 아들, 부부의 뜻은 모두 이치에 따른다"고 주장했다. 음과 양." 송나라와 당나라를 거쳐 오대(五代)의 혼란을 겪은 뒤 나라가 통일되었고, 윤리적 원칙의 재구성이 자주 이루어졌다. 따라서 통치를 공고히 해야 할 실질적인 필요성이 네오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유도. 주희는 성리학의 원리를 강조적으로 설명했다. 그는 "이유는 미리 있다"는 명제에서 출발하여 왕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부부의 관계는 사계절 봄여름가을겨울과 같으니"라고 주장했다. 그렇게 만드는 것은 하늘의 법칙이다." 천국의 이치는 “세 가지 기본 원리로 나누어지고, 다섯 가지 변함없는 원리가 그것에 의해 다스려진다.” "영원과 현재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는 '다른 원리' 이론에 기초하여 왕과 신하, 아버지와 아들, 남편과 아내는 각자의 방식이 있지만 모두 동일한 원리, 즉 통치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공유한다고 믿었습니다. “어버이에게 일을 할 때에는 효도를 지켜야 한다”, “왕은 충성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소인을 공경하는 것은 “어긋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법을 어기거나 법을 어기는 것은 '인간 욕망'의 맹목 때문이며, '욕망을 통제'하고 '원칙을 소진'시켜야만 '인간의 욕망을 없애는 것'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법의 원칙을 회복하는 것'이다. 주희는 『대학』의 『학문하여 지식을 얻고, 성실하게 가문을 가꾸며,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에 평화를 가져온다』를 골자로 삼아, 사람들을 설득하여 인간의 욕망"을 "이성"이라는 이름으로 표현합니다. 자기 수양 방법은 포괄적인 윤리적 사회 질서를 확립합니다. 중국 전통 학술 연구는 유교 고전의 해석을 국가 전체의 발전을 위한 지식의 원천으로 간주합니다. 모든 학술 연구의 목적은 전통적인 사회 질서의 합리성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이런 학문적 연구는 실천이나 현실, 민중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고전, 전통, 군주를 바탕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실패할 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을 방해합니다. (정보) 성리학은 북송에서 시작되어 유교 발전의 새로운 단계였으며 당시 이론적 사고의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북송 중기에는 주돈이(周敦伯), 장재(張母), 성호(成浩), 성의(成儀)가 동시에 나왔으며, 도교와 불교의 일부 사상적 자료를 흡수하여 이를 공자와 맹자에게 귀속시켜 성리학을 확립하였다. 남송 초기에는 성리학이 유일했고, 주희는 주장의 사상을 종합했고, 남송 말기에 이성(Er Cheng)의 이론이 점차 지배력을 얻었습니다. 송나라와 명나라의 성리학은 중국 사상문화사에서 매우 중요한 발전단계였다. 그것은 700~800년이라는 긴 과정을 거치며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었으며, 그 이론적인 형태는 매우 체계적이고 완전하다. 당송 이전의 다양한 주류 사상과 문화의 본질을 흡수하고 고대 중국 사상과 문화 발전의 정점을 대표하는 동시에 큰 역사적 영향을 미치고 전체 정치에 심오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 경제, 고대 중국 후기의 사상과 문화. 성리학은 중세 이후 중국의 지배적인 사상교리였다. 이는 진나라, 한나라, 당나라 시대 유교의 지속과 발전일 뿐만 아니라, 외국의 이질적인 사상과 문화가 선택, 제거, 흡수, 통합된 결과이기도 합니다. 성리학은 송, 원, 명, 청 시대에 걸쳐 중국의 주류 사상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 영향력은 현대에도 이어져 현대 신유학의 직접적인 전신이 되었다. 성리학의 탄생과 진화는 선진(前秦) 이후 중국의 지역사상과 그 발전을 또 다른 정점에 이르게 했다. 이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된 사상사조이자 전통사상과 사상의 일부이기도 하다. 현대 중국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문화. 성리학은 역사의 맥박과 시대정신을 담고 있으며, 그 이유는 당시 사회의 모든 측면의 도전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모든 측면에서 갈등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표현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가치 이상의 도전입니다. 당말기의 가신분리와 황소의 난, 그리고 오대십국의 장기간의 난전은 사회적 불안과 도덕적 타락을 가져왔다. 성주희가 구축한 '광대함을 마시고 미묘함을 흡수하며 모든 세대를 포괄함'이라는 도덕적 형이상학은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했습니다. 둘째, 외국문명의 도전이다. 한나라 이후 인도불교가 중국에 소개되었고, 공식적인 이념인 유교는 외국불교와 지역도교의 도전을 받았다. 성리학은 유교, 불교, 도교 세 종교의 보다 완전한 문화적 통합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세 종교 간의 갈등은 당나라와 송나라에 비해 덜 격렬해졌습니다. 셋째, 이론적 형태변형에 대한 도전이다. 송나라의 민족 통일, 사회 안정, 경제 발전, 자연 과학의 3대 발명의 완성은 이론적 형식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변화는 전통 유교 고전에 의해 도전받게 되었다. 성리학은 현자의 말로 오경의 아우라와 권위를 휩쓸고 사상해방을 이룩하였다. 중국 사상사에서 보기 드문 현상은 다양한 학파의 출현과 수많은 학파의 번영이었습니다. 성리학의 정신은 이성구도의 정신, 주관의 정신, 근심의 정신, 합리의 정신, 구도의 정신, 구도의 정신 등 중국 민족정신의 총체적 구현이기도 하다. 도덕성, 개방성 등 성리학의 사회적 실천적 역할: (1) 역대 봉건 황제들의 칭송을 받았으며, 역대 봉건 지배층이 사람들의 생각을 구속하는 도구가 되었다. (2) 객관적 이상주의 천리관은 '이성'에서 출발하여 '이성'을 이용해 객관적인 것을 맞추는 성리학적 교조주의 사상노선을 형성하여 사회의 발전을 저해한다. (3) 봉건윤리와 그것이 내세운 《평화》, 《질서유지》사상은 근로자들에게 무거운 정신적 족쇄가 되었습니다. (4) "자연 원리를 보존하고 인간의 욕망을 파괴한다"는 사상은 과거 왕조의 지배 계급이 국민에 대한 정치적 독재와 문화적 독재를 구현하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명나라 중기부터 우리 나라 봉건사회에는 자본주의적 요소가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자본주의적 요소의 출현과 발전에는 과학기술과 생산력의 발전을 위한 물질적 조건뿐만 아니라 민주정치도 필요합니다. 성리학은 사상적으로는 계몽주의를, 정치적으로는 전제정치를 옹호한 결과, 봉건사회 말기에 성리학은 본질적으로 봉건적 독재 통치를 강화하는 이념적 도구가 되었고, 근대까지 여전히 사회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