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디자인에 중국 전통 예술의 응용

현대 디자인에 중국 전통 예술의 응용

중국은 역사와 문화가 유구한 다민족 국가로 전통 예술 문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워 디자이너의 예술 디자인에 풍부한 창작 원천을 가져왔다. 현대 디자인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 오늘날, 어떤 디자인 혁신도 전통 문화 예술에 의지하여 독특한 매력과 왕성한 생명력을 보여야 한다. 따라서 현대 디자인은 전통 예술 요소로부터 유익한 영양을 찾아 중국 예술 디자인의 품격을 높이고 현대 예술 디자인의 창작 언어를 풍부하게 해야 한다.

고르다

초록: 중국 민족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심오하고 심오합니다. 이 문화의 아름다움 요인은 중화민족의 국보이다. 현대 디자인은 아무리 발전해도 전통 문화의 깊은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민족성, 지역성, 사회성, 역사적인 전통문화는 언제나 현대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전통문화의 정수를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키워드: 전통문화, 현대디자인, 민간미학

디자인 업계에 진출한 이래, 나는 줄곧' 민족적, 세계적' 이라는 말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우리 중화민족은 오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다민족의 대가족을 형성했다. 이 대가족에서 56 개 민족이 모두 탄생했다 * * * 휘황찬란함, * * * 인류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휘황찬란함을 함께 창조했다. 우리 민족의 아름다움은 우리나라만의 것이지만, 아름다움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우리 민족의 아름다움도 세계의 아름다움이다. 디자인에 중국 전통문화의 원소를 가입하면 우리의 신비로운 동양색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교류에서도 더 잘 작용할 수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유일하게 일맥상승할 수 있는, 영원히 멈추지 않는 문화는 바로 오천여 년의 중화문화를 경험한 것이다. 이 때문에 중국 국민들은 전통문화와 민간 심미정에 대해 독특하다.

중후한 중화문화 하에서 우리는 모두 중화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겨야 한다. 이 문화 체계에 함축되어 있는 중국 문화 전통의 정수는 우리의 사상에서 행동까지 묵묵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래서, 디자인에서, 만약 우리가 자랑스러워 하는 문화를 융합할 수 있다면, 이것은 어떤 민족적 자부심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신감명언) 현재, 유명한 민간 예술가 장수의선생은 이 전통을 설명하기 위해 인용되었다. 그는 "전기" 는 전파, 유통이고, "통" 은 일맥상승의 체계라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상, 도덕, 윤리, 작풍, 예술, 제도 등을 가리킨다. 한 나라나 민족이 역사에서 전해 내려오는 것은 주로 문화적으로 나타난다. 일부 학자들은 문화를'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 로 정의한다. 인간이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

그렇다면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요? 우선 노동은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아름다움은 노동 중심의 각종 생활 관행과 생산 장면에서 나온다. 다양한 성격의 사물, 서로 다른 상황의 장면은 전체적인 조화를 통해 아름다움, 즉 즐겁고 조화로운 아름다움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공자가 주창한' 조화' 미학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은 예술가들의 심미 이상과 흥미는 모두 이' 조화' 를 둘러싸고 전개된다. 오미는 맛을 보고, 오색은 눈을 즐겁게 하고, 육법은 빨리 듣고, 천지 삼재재는 모두 아름다움을 위한 창조이다. 미학의 이론적 형식 외에도 고대 노동인민이 창조한 대량의 예술 상품도 풍부한 미학 사상과 높은 예술적 조예를 구현했다. 마르크스가 말했듯이, "그들은 아름다움의 법칙에 따라 창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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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서양 문화의 아름다움에 비해 플라톤에서 시작된 서양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개체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며 생동감, 이미지, 참신함을 강조한다. 중국 미학은 노자 미학에서 시작되지만, 중국 전통미학은 통일된 아름다움인' 전체의식' 을 강조하며 만물이 조화롭고 통일된 전체로, 같은 본질 법칙을 따른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고대 중국 예술가들은 항상' 전체를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는 창작에 힘쓰고, 사람의 감정을 사물에 부여하는 형식으로 사물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며,' 형식으로의 자유',' 형신을 겸비한다' 고 힘썼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전반적인 세계관과 "사물이 하나가 된다" 는 미적 관념으로 인해 중국의 예술 표현 형식은 "전신" 이 아니라 "현실성" 을 강조하고,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전체적인 묘사가 아니라 전체적인 조형 기세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서구 미학과는 매우 다르다.

중국 고대 미학은' 내성적', 즉 이른바 함축미를 요구하고, 서구 미학은 미학주의와 조각화 사고를 숭상한다. 셋째, 전통미학의 심미 추구는 현대 디자인 사상에 묵묵히 영향을 미치고, 현대디자인 사상은 오히려 민족의 심미 관념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 중화민족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다른 것도 아니고 신비롭지도 않다. 아름다움은 사람을 즐겁게 하는 조화체, 이른바' 불화와 아름다움' 이다. Zhuangzi 가 말했듯이: "사람들과 화목하게, 그 음악; 하늘과 화목한 자는 천락이라고 한다. " 그래서 아름다움은 조화에서 비롯되며 행복의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심리가 있지만, 모든 사람의 감상 능력과 수준은 다르다. 이는 결국 모든 사람의 문화적 소양, 교육 수준, 선호도 등 여러 가지 요인과 관련이 있지만, 아름다움-진정한 아름다움은 아속들이 함께 감상하는 것이다.

전통 민족 문화 가치관의 다중성을 다시 한 번 연구합시다. 우선, 오리지널. 심미문화는 반드시 일정한 심미의식을 구현하여 사람들에게 심미로 즐길 수 있는 문화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시, 음악, 춤 등 예술과 인체 장식, 리듬미, 조화미는 모두 인민에서 나온 것으로, 모두 각족 국민들이 공동으로 창조한 것이다. 중국의 유명한 시인, 화가, 연극가, 서예가 등. 그들의 시론, 화론, 희곡론, 서예론, 악론에 풍부한 미학 사상을 남긴 것은 미학 사상의 고전이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귀중한 지식을 충분히 배워야 한다. 그다음은 돈이다. 전통 미학은 민간에 살고, 새로운 미학은 민간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민족 민간 미학의 보고들이 특히 풍부하다. 그래서 디자이너가 얻은 디자인의 원천은 무궁무진하다. 예술은 혁신이 필요하고, 예술 자체는 연속성이 있다. 그러나 이런 혁신은 전 문화에 대한 맹목적인 부정이 아니다. 이런 부정은 긍정적인 부정이거나 버려야 한다. 옛사람의 구름은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제거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우수한 민간 문화를 지닌 우수한 작품을 설계하도록 지도할 것이다.

오늘날의 정보화 시대에는 현대 예술과 현대 기술이 현대 디자인에 깊은 영향을 미쳤지만, 그것이 어떻게 발전하든 전통 문화와 민간 심미의 깊은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민족성, 지역성, 사회성, 역사를 지닌 전통문화는 언제나 현대예술운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현대디자인운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예술 디자인 분야에서도 중국 문화는 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바우하우스는 현대주의 디자인 발전의 절정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일찍이 1920 년대에 바우하우스는 중국의 라오장 이론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라오장 철학을 교육과 디자인 실천에 적용했다. 한 사람이 바우하우스의 역사에서 중요한 영향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는 스위스 화가 존 이튼이다.

Itten). 그는 동양 철학, 특히 중국 노자와 장자의 철학 사상을 연구한다. 그는 또한 학생들을 동양과 중세 예술에서 고대 예술의 정신적 재미를 배우고 기공을 연습하도록 지도했다. 중국 문화는 예술 작품의 표면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이미 예술 작품의 영혼이 되었다. 세계의 많은 우수한 의류 브랜드는 그들의 디자인 중 일부에서 중국 문화를 볼 수 있다. 때로는 골목길에서 노란 머리의 파란 눈을 가진 외국 친구들이 우리 당복을 입고 있는 것을 보면, 이런 다른 매력에 경탄하는 것을 참을 수 없고, 이런 아름다움이 정말 국경없는 것이라고 느낄 수 없을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따라서 전통 민속문화의 거대한 매력과 그 광범위성은 우리가 계승하고 발양하고 전파해야 한다.

수천 년 동안 많은 철학자, 미술가, 예술가들이 이 분야를 탐구하여 중국의 독특하고 심오하고 심오한 미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이 체계에 함축된 전통문화의 정수는 줄곧 우리의 심미를 영향, 제약, 규범하고 있는데, 이는 이 민족의 생활방식, 풍속습관, 제도, 윤리도덕, 심미습관 등 일련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인종 집단의 중미 요인을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디자이너에게 이 민족에 대한 깊은 사랑과 이해와 친숙함을 요구해야 한다. 그래야만 우리에게 풍부한 미학사상, 다원적인 전통문화, 기술, 디자인, 아름다움의 법칙에 대한 진일보한 인식을 가져다 줄 수 있고, 그로부터 많은 유용한 소재와 새로운 영감을 추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