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공자의 논어의 원문과 번역
공자의 논어의 원문과 번역
공자가 말했다. "당신이 배운 것을 제때에 복습하고 연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화를 내지 않는다. 수양이 있는 군자도 아닌가요? ""
공자가 있다: "모처럼 그가 동생에게 효도하고 죄가 있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실수를 잘 하지 못한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한 아들이 말했다.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아끼는 사람은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거의 좋아하지 않는다. 상급자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은 가본 적이 없다. 도덕적인 사람은 항상 이 근본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인은 근본이 세워졌을 때 탄생했다. 부모를 공경하고, 형제를 사랑하니, 아마 인심의 근본일 것이다. ""
3, 공자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한 자비! 클릭합니다
공자는 "감언이설로 착한 척하면 어진 사람은 거의 없다" 고 말했다.
4. 쩡 Zitao: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하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매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자신을 반성합니다. 제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까?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너는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을 진지하게 복습한 적이 있니? "
5. 아들은 말했다: "만리 길을 걷는 나라, 일을 존중하고 믿고, 재물을 절약하고, 애인을 사랑하며, 백성들이 시간을 만들 수 있게 한다."
공자는 "1000 명의 인원이 있는 국가를 다스릴 때, 우리는 정사를 공손하게 대하고 신용을 중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자금을 절약하고 국민에게 관심을 가지다. 민력을 징용할 때는 농시를 존중해야지 농시와 수확시간을 지체해서는 안 된다. ""
아들은 말했다: "제자는 효도하고, 출제자는 젊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고, 대중을 사랑하고, 착하다. 문학을 배우는데 여력이 있다. "
공자는 "자녀는 부모 앞에서 효도해야 하고, 외출할 때는 선생님을 사랑해야 하며, 말을 신중해야 하며, 말을 세고, 사람들과 잘 지내려면 착한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고 말했다. 이렇게 한 후에, 만약 남은 정력이 있다면, 문화 지식을 배우는 데 쓰일 것이다. ""
Xia zi 는 말했다: "Xi' an xian yi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은 성인을 존중하고 여자를 경멸할 수 있습니다. 부모를 모시고 최선을 다하다. 군주를 섬기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류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 그가 아무것도 배우지 않았다고 해도, 나는 그가 배웠다고 말해야 한다."
8. 아들은 말했다: "군자는 무겁지 않으면 강하지 않고, 공부는 굳지 않다. 주님은 충실하시고,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그들이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엄숙하지 않으면 존엄성이 없다. 그가 공부하더라도 배운 것은 착실하지 않을 것이다. " 。 연기는 충성과 신앙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불충실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너는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
9. 증자는 "신중하고 멀리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고 말했다
증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부모의 장례를 신중하게 처리하고 먼 조상에게 공손하게 제사를 지내면 인심을 성실함으로 돌아갈 수 있다. ""
10 시, 진자는 자공에게 물었다. "사직에 관해서는, 주공이 반드시 그 정치를 듣고, 그것과 합하여 그것을 만들 것인가?" "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해 주세요. 주인은 무엇을 원하고, 다른 사람은 무엇을 원합니까? 클릭합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대사가 한 나라에 가면 반드시 그 나라의 정치 사건을 들을 것이다. 네가 그에게 말하라고 부탁한 것이냐, 아니면 누군가가 자발적으로 그에게 알려준 것이냐? " 자공은 "선비는 부드러움, 선함, 공경, 검소, 겸손에서 비롯된다" 고 말했다. 스승님의 구도는 아마 다른 사람과 다르겠죠? 클릭합니다
1 1,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 그 뜻을 지켜보십시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는 살아 계시고, 자신의 뜻을 본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자신의 구체적인 행동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 생활의 정확한 원칙을 고수한다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12. 한 공자가 말했다. "그리고 비싸고, 선물은 비싸다. 왕의 길 1 위, 미인, 작고 크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예의의 역할은 일을 적절하고 순조롭게 하는 것이다. 이곳은 옛날 영명군주가 나라를 다스리는 가장 소중한 곳이다. 그들은 크기에 관계없이 이 원칙에 따라 일을 한다. 안 되는 일이 생기면 오로지 화합만 추구하는 것은 안 되지만, 너는 예의를 지키지 않아도 된다. "
13, 한 공자가 말했다. "신근의는 대답할 수 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
한 아들이 말했다. "약속이 도덕적일 때만 실현될 수 있다. 겸허한 태도는 예절 규칙에 맞아야 굴욕을 당하지 않는다. 가까운 인재에 의지하여 믿을 만하다. "
14, 공자는 "군자는 발이 부족하고, 태평을 먹지 않는다" 고 말했다. 만약 그가 민감하고 신중하다면, 타당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
공자는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지 않는다; 안락함을 추구하지 않고 살다. 일은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하는 것은 신중하다. 도덕적이고 학식이 있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서 그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아야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유하고 좋은 예절자도 있다. " 자공은 말했다: "시경은' 정교하면 깎으면 맷돌' 이라고 말하는데, 그 뜻은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나에게 선물을 준다면," 시경 "이 이미 실시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자공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어떻게?" -응? 아들은 말했다: "네, 하지만 여전히 가난하지 않고 기꺼이 도를 위해, 부유하고 겸손하고 예의 바르다." 자공은 이렇게 말했다. "시경은 뼈, 뿔, 상아, 옥의 가공과 같이 먼저 재료를 썰고 굵고 가늘게 조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갈아서 그런 뜻인가요? " 아들이 말했다. "네, 지금 당신과 시경 () 을 토론할 수 있습니다. 과거를 알려줘야 미래를 알 수 있다. "
16, 공자는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고 모르는 자는 아프지 않다" 고 말했다.
공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까 봐 걱정하지 마라. 네가 걱정해야 할 것은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고 말했다.
《논어》소개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 저작이다. 그것의 편찬자는 공자의 제자이자 재제자이다. 기록의 내용은 철학 도덕 정치 교육 시사 생활 등 매우 광범위하며 공자의 생애와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근거이다.
논어' 는 실록식의 책으로, 대부분 실록이고, 적은 부분은 실록이며, 단지 몇 장만이 비교적 완전한 문장 () 라고 할 수 있다. 총 20 권의 책, ***5 12 장, 약 15000 자. 장과 장 사이에는 내재적인 연관이 없고, 각 장의 제목은 의미가 없고, 각 장의 처음 몇 자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먼저 쓰고 배우라" 는 것은 공자를 배우면서 배우는 것이다.
《논어》의 기본 사상은 바로 공자의 기본 사상이다. 공자의 정치 사상은 보수적이고 철학 사상은 유심적이다. 그러나 사회의 발전과 각종 현실적 이유도 그에게 영향을 미쳤다.
\ "논어 \" 는 또한 세금, 재능 검색, 돈 절약, 사랑 사람들, 사람들이 적시에, 분별 없이 가르치고, 귀신을 믿지 않는 등 그의 마음 에 긍정적 인 것들 중 일부를 기록했다. 특히 그의 교육 경험, 학습 경험, 글쓰기 경험, 생활 경험, 시학 이론은 우리의 관심을 받을 만하다. 《논어》의 많은 정교한 격언 경구는 바로 이러한 귀중한 경험의 총결산과 개괄이다.
《논어》는 문학사에서 꽤 영향력이 있다. 그 문학성은 주로 언어 이미지가 풍부하여 종종 매우 간결한 문자로 인물의 표정, 목소리, 성격 특징을 적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