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운문화, 운남교육, 원명청-운남교육의 대발전
운남운문화, 운남교육, 원명청-운남교육의 대발전
위안, 명나라와 청 왕조 기간 동안, 윈난 성, 윈난성의 설립은 남조 대리의 분리주의 세력을 종식시켰고, 운남을 대륙과 일치하는 정치 체제에 포함시키는 것은 물론, 운남 문화를 대륙과 일치하는 문화 체계에 포함시키려고 시도했다. 풍속을 옮기는 임무를 맡은 교육은 건성 초기에도 전성에 펼쳐졌다. 윈난 () 과 내지 () 와 일치하는 조직된 학교 교육 체계의 건립은 운남 서민 문화 교육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원명 이래 운남 교육에 관한 자료는 각종 지방지의 교지뿐만 아니라 각종 정사와 야사에 흩어져 있다.
지원 11 년 (1274) 까지 운남 백성의 사납고 우매한 행동을 바꾸기 위해 장례도 중청도 사장은 부치동남에 공묘를 설치하고, 운남에 교관을 세우고, 쓰촨 선거에서 스승으로 삼았다. 세이지 () 와 장력도 () 는 성도에서 학교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성 () 에서 유학 () 의 바람을 일으켰다. 그리고 학교는 성도에서 각지로 번졌다. 지원 22 년 (1286) 에 긴장도는 운남 린안광서로 군민 홍보대사로 임명되어 건수로 사찰당을 설립했다. 같은 해, 호천정은 성 () 에서 대리로사 학교 건설에 참여했고, 조 () 는 그 지도원으로 임명되었다. 원대 운남에는 10 여 개의 학교가 건설되었다. 왕성 () 쿤밍현 이성방 () 은 운남 유학의 보급자를 맡았으며 달리 (), 영창 (), 리장 (), 학경 (), 야오안 (), 위초등지 () 를 관할했다. 또한 안녕주학, 청강관학, 태정학, 하서군 유학, 임안주학, 송명주학, 석평주학 등이 모두 종정학파에 세워졌다. 원대 운남의 학교는 주로 지호와 발해, 윈난중남부의 일부 경제 개발 지역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나라가 운남에 학교를 건립한 후 과거제 취사 제도도 운남에 전해졌다. 청원년간 (13 12), * * 위안 6 년 (1335) 까지 쿤밍인 왕명재 시험에 합격해 원대 운남 1 위를 차지했다. 원대 윈난진사는 이 (), 이유 (), 단 천상 (), 이천조 () 다섯 명밖에 없다. 모두 쿤밍족으로 운남 교육과 원대 과거에도 상당한 차이가 있어 운남 교육의 발전이 불균형하다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난, 윈난,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나라) 원대에 이르러 운남 문화의 중심은 이미 남조대리의 발해에서 쿤밍으로 옮겨졌다.
명나라 통치자는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국자감 규모가 방대하고 지방관영 학교도 그 어느 때보다 발달했다. 명나라가 윈난을 통치한 지 300 여 년 만에 운남의 교육은 유례없는 발전을 이루었고, 주로 운남에 나타난 교육체계가 날로 완비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운남 문인들이 중앙관학인 국자감 () 에 입학할 뿐만 아니라 운남 지방관학 () 도 여러 가지 형식 (예: 주현학, 사학, 위학교, 서원 등) 이 있다. , 학교 범위가 운남의 대부분 지역을 포괄하면서 교육을 받는 사람 수, 특히 소수민족의 자녀가 늘어나면서 교육의 영향력이 최고조에 달했다.
명대 운남 지방관학은 원나라 기초 위에서 발전하기 시작했다. 명군이 운남을 평정한 후 먼저 운남 임안 추웅 하서 등 전쟁으로 파괴된 원나라 학교를 회복했다. 홍무 말년이 되자 원나라가 세운 유학은 대부분 회복되었다. 동시에 윈난성의 원강주, 진닝주 등과 같은 새로운 주현도 건립되었다. 달리 (), 등천 () 과 태화 (), 운남 (), 랑조 () 삼현 () 을 신설하다. 린안부는 닝주, 아미주, 통해 하서, Xi 후베이, 몽자삼현을 설치하였다. 추웅주에 아난 주립학교를 설립하다. 학경 군민부 건천 국학의 건립은 명대 운남학교 건립에 좋은 출발을 하였다. 영락, 정통, 경태, 가징, 만력 등 왕조를 거쳐 윈난 푸저우 현 각급 학교는 란창강 내 16 개 주에 걸쳐 있다. 천계' 에 기재된 운남에 따르면 홍무부터 천계, 운남의 주순 운주 원모 등은 모두 관학 16 곳, 주학 23 곳, 군학 10 곳, 문묘 3 곳이 있다. 사학은 고대 마을과 마을에 세워진 계몽 아동의 학교이다. 성화 8 년 (1472), 정변 치안 판사 펑원광은 정변사학을 설립했다. 이후 루남부와 광통현이 연이어 사학을 건립하여 명대 운남사학이 무려 160 개에 달했다. 사회과는 농촌에 많이 설립되어 중국 문화의 기층 전파에 유리하다. 명나라는 변경민족지역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운남에 주둔군을 설치했다. 영국 정교회 통치 기간에 운남은 최초의 위생 학교를 세웠다. 나중에 평읍위 유량위의 유학을 세웠다. 명나라 통치자는 무력으로 운남을 다스리면서 변경문화의 발전과 정치의 안정을 촉진시켰다. 윈난 () 은 지방관원이 설립한 서원 () 이 많은데, 당송 () 시대의 개인 무료 강의의 특징이 없어 완전히 관학 교육이다. 홍지 11 년 (149 1), 채샤오지 랑야 현령은 현성 북부에 용화서원을 지었다. 정확한 기록이 있는 그 시대 윈난 최초의 서원이다. 가정 3 년 (1524), 총독 왕기는 윈난 서북에 눈을 내고 운남 역사상 최초의 성립서원인 오화서원을 설립하여 운남 고등교육의 시작이다. 명대 운남성에는 모두 56 개 서원이 있다. 이 교육 평민화 시대에는 운남의 민영교육도 발전했다. 원명 이후 학교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어떤 사람들은 학업이 성공하고 나서 귀교하거나 사업이 좌절되거나, 은퇴하고 귀향하여 견습생이 되거나, 학교를 운영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고, 자숙을 운영하여 후손을 양성하는 사람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명대 이래 주둔 관원들은 윈난으로 끊임없이 이주해 왔으며, 그들은 운남에서 문인들과 교유하고 노래를 부르며 교육과 교화의 역할을 하였다. 운남의 사당에서는 부자의 전승에 따르면 조손의 가정 교육이 가장 보편적이다. 푸청, 운남인, <역경>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젊었을 때 쓰촨 중강에서 이기가의 직무를 맡았습니다. 아들이 재간이 넘치고 재능이 넘치는 것을 보고, "벼슬길에 오르려 하지 않고, 그에게 밭으로 돌아가 아들을 가르치라고 했다." 태와 호사밍가는 4 세 동당의 이기적인 가문의 전범이다. 관학과 사학의 상호 북소리는 운남 화목지풍학예의 분위기, 예악의 시대를 만들었다. 한동안, 과거의 배은망덕하고 말을 듣지 않았던 소수민족조차도 아이를 학교에 보낼 수 있었다. 명대 중앙관학국자감은 소수민족 자제들을 양성했고, 일부 지방관원들도 기부해 학교를 설립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방관원을 도와 학교를 운영했다.
명대 운남의 각종 학교는 유교 경전을 교육 내용으로 하고, 유교 이상 인격을 육성 목표로 유교 사상과 더욱 밀접하게 결합한다. 명대 운남 교육도 전형적인 유교 교육이다. 관학체계에서 국가는 학교장을 수여하고, 정원을 설치하고, 교수를 임명하고, 훈도를 하고, 학생을 고치고, 교사를 가르친다. 교육 내용은 예절, 음악, 사격, 과거, 서예, 수학으로 나뉘어 각각 허실이 있다. 학생들이 습관적으로 읽는 책은' 사서전집',' 오경전집',' 주례',' 대명법',' 칙령',' 자통치감' 등이다. 사회학교의 책은' 아동언어',' 성자정',' 백가성',' 백가시' 등이다. 매년 학생들은 연례 시험이 있고, 봄과 가을에는 모두 선생님이 있다. 홍무 28 년 (1395), 명태조는 예부가 말했다 이러한 발언은 명나라 통치자들이 정치에서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이미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며, 학교 설립이 정치를 위한 서비스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명대가 운남에서 학교를 운영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유교 사상의 체계교육을 통해 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이 행동규범과 윤리 원칙을 이해하고 말과 행동이 봉건도덕규범에 부합하는 인인지사로 양성하여 국가를 평반설하여 변방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적재교육, 계발 유도,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학사를 중시하고,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등 중국 전통 교육 사상의 정수가 교수를 관통한다.
서민교육의 보급은 산업의 번영과 문화의 발전을 가져왔다. 홍무 26 년 (1393), 운남은 천성 시험을 받기 시작했다. 그해 쿤밍에서 온 이충과 양충이 조종사 시험에 참가했다. 영락은 9 년 (14 1 1), 홍청 등 28 명이 윈난성 시험에 참가하고, 윈난성 시험은 제도를 형성하고, 3 년에 한 번 실시한다. 명대에 이 성은 8 1 차향시험을 거행했다. 천계에 도착했을 때 운남성에는 697 명, 대리주에는 475 명이 있었다. 차세대, 운남 17 개 성 모두 사람이 있는데 광남부를 제외하고요.
아들은 말했다: "말, 편지, 배우고 가르치는 것, 꽤 잘 되었지만. 클릭합니다 명대 유학교육은 한문화의 발전과 운남 소수민족 문화의 번영을 크게 촉진시켰다. 유가사상은 거부할 수 없는 교육력으로 운남 선비들의 순박한 마음에 충격을 주며 유례없는 사회변화와 감동적인 문화변화를 양조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보면 교육이 운남의 사회문화 발전에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주입했는지 상상할 수 있다.
낡은 청사회에 들어서자, 낡은 물건들이 쇠락하고, 쇠락의 조짐이 갈수록 선명해지고 있다. 하지만 질주하는 역사의 수레바퀴는 여전히 막을 수 없는 관성으로 멀리 떨어진 윈난운구를 또 다른 문화의 정점으로 몰아가고 있다. 청대 운남 교육은 노년에도 여전히 생기가 넘친다. 청강희 6 년 (1667) 샌프란시스코의 평정과 토지개혁 이후 운남의 학교 수가 계속 증가하여 명대의 60 여 개에서 100 여 곳으로 증가했으며 내지에서 외딴 지역으로, 댐에서 산간 지역과 소수민족 지역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강희 44 년, 이강부 개제 후 이강부 학당을 설립하고, 순녕부도 개제 완료 후 학당을 설립하였다. 건륭은 24 년 동안 공설중전이 건설되었다. 나중에 서북과 남남 지역에 면관령당, 용릉당, 미석당, 안평당과 같은 학교가 건설되었다. 배우기 () 는 일명 배우기 () 라고도 하는데, 일종의 계몽 교육이다. 그 교육 내용은 주로 독서, 문맹, 의리로, 경비는 관원, 신사가 기부하거나 학전을 세내는 것이다. 옹정 3 년 동안 위원은 운남 최초의 소수민족 자원봉사학교인 사자원학교를 개설했다. 옹정 5 년, 법원은 동천 등지에서 토인 의무학당을 짓고, 교사를 초빙하고, 익숙한 아이들을 모집하고, 매일 한족 아이들과 어울리고, 갑골문 광훈, 시문책 등을 공부하도록 승인했다. , 만약 그들이 성공한다면, 그들을 고향으로 돌아가 그들의 아이들을 가르치게 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외국인을 가르치는 것은 특히 한족을 가르치는 시기에는 이런 교수법이 소수민족의 실제에 부합하며 소수민족 아이들에게 중국어와 한족 예절을 배우는 데 확실히 효과적이다. 오늘날의 원양아방향에서는 의미학이 건립된 후 기풍이 점차 개방되어 사람들이 의리를 아는 전형이다. 강희부터 광서까지 200 여 년 동안 운남에는 약 700 개의 의미학이 있어 중화문화 보급에 대체불가의 역할을 했다. 학교 교육에서 높은 지위에 있는 서원은 청대에서도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강희 24 년 운귀순무 채옥영, 운남 순무왕기문 남문외 혜광사 왼쪽에 육재서원 (일명 쿤밍서원) 을 설립했다. 강희 황제의 수서' 육재' 라는 단어는 서원에 표창으로 증여되었다. 이것은 청대 윈난주현서원 건립의 시작이다. 앞으로 이 성은 240 여 개의 서원을 보수하거나 새로 지을 것이다. 옹정 9 년, 오르타이 총독은 오화서원을 보수하고,' 고금 도서 통합' 을 오화서원에 숨겼다. 서원은' 광원선인의 지식' 으로 장서 만여권을 소장하여 성적이 현저하여 역년 성 시험 1 등을 하였다. 광서 17 년 총독과 담 총독이 설립한 서원은 오화서원과 비슷한 설정을 하고 있다. 강사들은 모두 유명한 유생으로 학업 성적이 우수하여 만든 인재들이 인기가 많다. 오화서원, 정경서원, 육재서원은 청대 운남 백여개 서원 중 선두주자로 청대 운남 교육의 큰 사건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