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용의 교리'를 읽은 독자의 경험과 느낌에 관한 기사 5개

중용의 교리'를 읽은 독자의 경험과 느낌에 관한 기사 5개

'중'은 원, '용'은 사각형을 뜻하는 '중용'은 '종'의 원리를 가장 적절하고 합리적으로 표현한 것이므로 일종의 사각형이라고 할 수 있다. 완벽한 조합과 적용. 아래는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중용』 독자들의 경험과 감상입니다. 마음에 드시면 공유해 주세요.

독자 여러분! 중용의 교리에 대한 독서 경험과 감정 1

저는 '평균대' 대회를 보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이렇게 좁은 나무판 위에서 운동선수들은 산처럼 안정될 뿐만 아니라, 뿐만 아니라 인체의 라인을 사용하여 역동적이고 예술적인 그림을 그리는 아름답고 어려운 체조 동작을 수행합니다. 그들이 만든 모든 점프와 모든 회전, 그들이 사용한 힘은 딱 맞았습니다. 힘이 너무 많든 적든 평균대에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밸런스 빔의 매력은 "딱 맞는 것이 사실이다!"를 온전히 구현하고 있습니다.

"황금중용"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딱 맞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하게되었습니다. 공자는 “너무 많으면 부족하다”고 말했다. 즉, “과도하다”거나 “부족하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자연이든 인간 사회든, 삶의 궤적이든 영혼의 성장 과정이든 모두 예외 없이 황금률을 중심으로 돌고 있다는 것을 잘 관찰해 보세요.

홍콩 반환을 예로 들어보자. 중앙정부는 홍콩이 사회주의 체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제적으로 요구한 것이 아니라 '일국양제'를 채택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일이었고, 그 결과 홍콩의 복귀는 순조로웠고 발전은 안정적이었다. '일국양제'는 중용에 부합하며 중국 지도자들의 정치적 비전과 지혜를 충분히 보여줍니다.

또 다른 부정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현재 '금융 위기'가 맹위를 떨치고 있는 첫 번째 이유는 미국의 과도한 소비 스타일입니다. 금융권과 부동산업자. 세 번째는 미국의 감독이 강하지 않다는 점이다. 과잉과 부족이 공존하는 셈이다. 즉, 중도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금융위기의 발발은 단순히 중도에서 벗어났음을 의미한다.

나는 내 자신의 교육과 가르침을 반성한다. 내가 잘하는 것은 모두 중도에 부합하고, 내가 잘못하는 것은 모두 중도에서 벗어났다. 예를 들어 때로는 확장량이 너무 많고 난이도가 너무 높아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학생들이 어려움을 두려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는 학생들과의 소통이 충분하지 않거나, 소통 방식이 너무 단순해서 아이들의 마음에 진정으로 다가갈 수 없다는 것이다.

고대 중국인은 우리에게 '중용'에 대한 매우 심오한 지혜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의 일과 삶을 개선해야 합니다.

'중용'을 읽은 독자들의 생각과 감정 2

최근에 '중용'을 읽었는데, 책에 담긴 견해 중 일부에 동의합니다. , “미리 경고하면 모든 일이 성공하고 미리 경고하지 않으면 망한다.”, “잘 알고, 궁리하고, 신중히 생각하고, 분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라… 한 번 하면 백 번 할 것이고, 열 번 하면 천 번 할 것이다. "강해져야 한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 용기에 가깝다", "멀리 가려면 멀리 있어야 하고, 높이 오르려면 자신을 낮추어야 한다." 텍스트와 현대 전문가의 번역을 통해 우리 고대인은 정말 간단하지 않다는 느낌이 듭니다.

내 생각에 고대 중국 고전은 "zhi, hu, zhe, ye"로 가득 찬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전체 텍스트는 고대 일부 현학적 문인의 신랄한 기사입니다. 나는 세속의 일에 빠져들고 나서 『인간사』를 읽었다. 인생의 굴곡이 지나고 고대 고전을 주의 깊게 음미하면서 나의 이전 이해가 얼마나 피상적이고 투박하며, 얼마나 낡았는지 느꼈다. 나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체계적으로 읽었고, 고대 중국 고전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를 갖고 있으며, 마치 내가 다시 태어난 것 같다. 나는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도 고대 중국 고전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날 이렇게 발전한 세계에서 그들의 기사에 나오는 견해는 여전히 시의적절합니다. 미래에는 현재의 사건이 어떻게 변화하더라도 동일한 사고 방식, 사물에 대한 견해, 삶과 일의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은 삶의 주체로서 동일하며 시대에 관계없이 독립성을 갖습니다.

사서가 왜 끝없이 전승될 수 있는가? <중용>을 읽고 나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됐다. 왜냐하면 사서는 중국 문명의 유산이고, 그 자체로 강한 생명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여곡절을 겪었지만, 몇 년 동안 강수된 후에도 오랫동안 신선함을 유지하며, 어떤 관점으로 읽는가에 따라 달라집니다.

『중용』 3권을 읽은 독자들의 생각과 감정

『중용』은 우리나라 유교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이다. 사상은 사람들이 이러한 도덕적 규범과 원칙에 따라 공평하고 공평하게 개인의 생각, 말, 행동을 조정할 것을 요구합니다. 일을 하는 원칙은 우리의 말과 행동을 지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교육의 발전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교육 자료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과학 기술 발전 수준에 부합하는 일부 교육 콘텐츠도 수시로 추가될 것입니다. 시대에 보조를 맞추고 혁신적인 자질을 갖춘 교사는 교육 개념을 완전히 바꾸고 이전의 "전체 교실 교육"을 현재의 경험적 교육으로 바꿔야 하며 정보화 시대에는 전례 없이 확장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어른들이 쉽게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수천 년 전의 고대인들은 "준비"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습니다. 미리 잘 준비되어 있으면 무슨 말이나 행동을 하든 그들은 무적일 것입니다. 수년간 국가에서 훈련을받은 교육자로서 교육과 가르치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려면 "준비"만이 국가와 인민, 조국의 다음 세대에 합당하게 될 수 있습니다.

교사의 '준비'는 두 가지 측면에 지나지 않습니다. 하나는 이념적 준비이고 다른 하나는 행동 준비입니다. 생각은 행동의 선봉이다. 학생의 성과는 한두 가지 시험을 통해 판단할 수 있지만, 교육의 질은 사회에 통합된 후 혁신할 수 있는지 여부를 장기간에 걸쳐 시험해야 한다. . 교사가 점수가 높은 학생을 가르치는 것은 쉽지만 학생의 혁신 정신을 함양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학생을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합니다. 학생의 좋은 학습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지식 학습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념적 이해가 있어야 행동 준비에 목표와 방향이 있을 수 있다. 교육 이념을 혁신하고 교육 교수법을 혁신하는 것은 교사의 주요 임무이다.

교사는 교육 및 교수 업무에 있어서 항상 외부 교육 동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협동 학습 지식 업데이트의 효과를 반영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비는 교사 업무의 초점입니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물통과 물그릇과 같습니다. 교사의 지식은 넓을 뿐만 아니라 깊어야 한다. 농촌 학교의 인력 과잉과 인력 부족이라는 현저한 모순의 주된 이유는 교사의 지식이 너무 좁기 때문에 학교의 발전과 학생의 종합적 자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다음 단계의 학교교육이나 첨단과학기술에 관한 지식을 물으면 “내가 말해도 이해하지 못하는구나”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대답은 학생들에게 상처를 줍니다.

학교의 발전을 위해서,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 그리고 교육과 교수의 편의를 위해서 우리는 평생 학습 계획을 세우고 학생처럼 꾸준히 학습해야 합니까? 오랜 가뭄 끝에 좋은 비가 내렸습니다. 새로운 교육 상황에서 학생들을 공부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자라나는 환경을 연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리를 연구하고 상황에 따라 학생들을 분류하며, 선진적인 교육이론과 실태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절제라는 생각은 나에게 영감을 주었고 힘을 주기도 했다. 이제부터 지식의 저장은 내 작업의 또 다른 추구가 될 것이다.

『중용』을 읽은 독자들의 생각과 감정 4

중용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공평함, 중용은 쉽지 않음, 또 하나 는 정의와 평화이며, 세 번째는 매체의 의미이다.

중용의 교리는 인생에서 공평해야 하며 자신의 목표와 의견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성공을 위한 끈질긴 방법입니다. 고대나 현대를 막론하고 사회 상황은 항상 변하고 있습니다. 마르크스주의 철학에 관한 한 우리는 무엇을 하든 실제 상황에 따라 계획과 목표를 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실에서 진실을 찾으세요. 이런 식으로 절제를 유지하고 자신의 의견과 목표를 바꾸지 않는 것이 다소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끈질긴 목표가 필요하고 때로는 삶에서 공정해야 하기 때문에 여전히 절제를 추구할 것입니다. 자로가 강함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께서 대답하셨다. 죽을 때까지 강함이 옳다!" 공자는 절제를 이룰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것은 강력합니다. 사람은 공정해야 하며 군중을 따르지 말고 자신의 신념을 확고히 하고 자신의 원칙을 확고히 해야 합니다. 마음속에 확고한 목표가 있고 공정할 때에만 진정으로 강력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전쟁에서 저항이 반드시 강하다는 뜻은 아니며, 저항이 반드시 약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잠복>에서 말했듯이, "퇴각이라는 승리가 있고, 점령이라는 일종의 실패가 있다."

중용에서는 “희, 노, 슬픔, 희락이 아직 발달하지 않은 것을 중(中)이라 하고, 발달하면 모두 중(中)에 있는 것을 화(調)라 한다”고 한다. 중(中)은 천하의 근본이요, 도(道)는 중도를 이루려면 하늘이 있어야 하고 만물이 다스려야 하느니라. 그리고 평화는 과도한 행복, 분노, 슬픔, 기쁨 때문일 것입니다. 분노를 조절하는 유일한 방법은 행복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예의를 지키는 방법은 예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올바르고 평화로운 상태를 유지하려면 차분하고 침착해야 하며, 너무 기뻐하거나 슬퍼하거나 화를 내거나 슬퍼해서는 안 됩니다. 감정과 욕망은 원래 인간의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과잉반응해서는 안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이러한 감정을 과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적당한 평화'의 상태로 표현할 수 있고, 어떤 상황에 직면하더라도 차분하고 여유로운 감정과 차분한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면 그게 다입니다. 중립을 유지하는 것이 자신의 성공에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공자는 "중용이 최고다! 백성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의 모든 나라는 평준화될 수 있고, 그 직위와 급여는 해고될 수 있으며, 스스로 할 수 있지만 중용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공자는 중용을 이루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실천하고 입증하기가 이렇게 어려운가? 공자는 "현명한 사람은 넘어설 수 있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부족하다"고 말했다.

오늘날에는 추세를 따라 무모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원칙이 없고 지속적인 목표가 없으면 공정하고 공정하며 평화로운 사람이 점점 더 적어집니다.

우리는 내면의 수련을 향상시키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중용의 훌륭한 부분을 배워야 합니다. 중용은 실천하기 어렵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군자의 도는 멀리 가면 가까워지고, 높으면 겸손해진다. 당신 자신." 중용을 실천하려면 우리도 옆에서 시작해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중용』을 읽은 독자의 생각과 감정 5

『중용』은 유교 철학적 사고체계를 존재론, 주체론이라는 네 가지 차원에서 전개한다. , 윤리와 정치, 우주론은 도덕의 존재론을 출발 기반으로 하고 도덕의 주제를 핵심으로 사회와 자연 속에서 운명을 가진 사람들의 원리와 행동 규범을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그 관계를 정리한다. 하늘과 사람, 안과 밖이 하나의 "성실함"으로. 『중용』은 공자와 증자의 사상을 이어받아 하늘관을 삼대에 걸쳐 계승하고 변용하며, 더 나아가 덕이 있고 덕에 따라 인간사를 다스리는 초월적이고 외적인 신성한 '하늘'을 하늘로 변모시킨다. 인간을 포함하는 초월적이고 내면적인 본성. 우주 만물의 궁극적인 기원에 대한 도덕적 존재론.

황금률은 이제 약간 경멸적인 색이 되었지만 요즘 세상에 성공한 사람이나 유명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이에 정통한 사람이고 공정하고 편견이 없다는 평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중간, 공정함, 다음, 평범함, 평범함은 무능함이 아니라 평범함입니다. 평범한 삶은 쉽지 않습니다. 즉,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젊고 경솔할 때 매일 같은 일을 하고, 같은 삶을 반복하는 것은 몹시 혐오스럽기 때문에 모든 것을 바꾸고 싶습니다. 시간, 직업 변경 등의 모든 요인은 평범함에 합당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 행동이 좋은지 나쁜지 상관없이 어른들 눈에는 젊고 경박한 짓을 하는 것은 그저 장난을 치고 위험을 무릅쓰고 과격하게 보이는 것뿐입니다. 황혼기를 맞이한 사람들은 낙엽이 지고 나면 원래의 뿌리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자주 생각하며, 평범한 삶에 대해 생각하기도 합니다. 평범한 것이 진실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평범함을 좋아하는 사람은 평범함을 좋아하고, 젊은이들은 평범함을 싫어한다. 평범함 속에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매체가 좋다고 생각하면 적용 가능합니다. 평범한 일을 하고 무관심하게 대하는 것이 좋은 사고방식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용은 개선을 추구하지 않도록 장려하는 것이 아니라 급진적인 가운데 균형을 추구합니다. . 위나 아래로 갈 수 없으므로 황금률이 ​​사용됩니다.

교사로서 살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는 학생들의 실수에 대해 평화로운 태도로 직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개인차로 인해 다양한 실수를 저지릅니다. 교사가 이러한 실수에 직면했을 때 너무 성급하면 필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간단하고 투박한 방법을 채택하게 되며 이는 어느 정도 피해를 피할 수 없습니다. 학생들의 학습 창의성, 그리고 교사가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학생들의 실수에 대한 이유를 침착하게 분석하고 학생들이 실수의 근본 원인을 찾도록 도와준다면 교사가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교사들이 평화로운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학생들의 실수를 올바르게 처리하고 학생들이 실수를 효과적으로 바로잡도록 돕는 열쇠라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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