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사덕 이야기

고대 사덕 이야기

(1) 고금의 학자 사덕사풍이 좋은 예.

공자

(2) 교사의 도덕성에 관한 이야기는 무엇입니까?

초등학교 1 학년 선생님이 반 아이들에게 추수감사절을 그려 달라고 했다. 이 아이들은 대부분 가난한 가정에서 왔기 때문에, 그들 대부분이 맛있는 칠면조로 풍성한 추수감사절 식탁을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그녀는 더글라스의 작품을 보았을 때 놀랐다. 그녀는 위에 한 손을 그렸다!

이것은 누구의 손입니까? 반의 아이들은 흥미진진하게 추측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분명히 하느님이 우리에게 음식을 주신 손임에 틀림없다." 한 아이가 말했다. "농부입니다. 그는 이 손으로 닭을 키웠다. 클릭합니다 다른 아이도 문제가 있습니다. 잠시 생각하자 아이들은 자리로 뛰어가 그림을 계속 그렸다. 그리고 선생님은 더글라스로 가서 허리를 굽혀 그것이 누구의 손인지 물었다. "그건 네 손이야, 선생님." 그는 겁이 나서 대답했다.

더글라스는 키가 작아서 못생겼지만 선생님은 수업이 끝난 후 항상 그의 손을 잡는다. 그녀는 늘 이렇게 아이의 손을 잡고 있지만, 더글라스에게 이것은 많은 것을 의미한다. 아마도 감사의 의미는 다른 사람에게서 유형적인 것을 얻는 것이 아니라, 이 기회를 빌어 다른 사람에게 보답하는 것이다. 이런 보답이 아무리 보잘것없어도. (조지 버나드 쇼, 감사명언)

(3) 교사의 도덕성에 대한 진정한 이야기.

병을 가지고 수업하다

(4) 고대 인덕 이야기

1, 당태종의 교자가 스승을 존중하고 중도한다

당태종은 우리나라 역사상 한 세대의 현명한 왕이다. 그는 아이의 교육을 매우 중시한다. 그가 몇 명의 왕자를 위해 선택한 선생님은 모두 덕망이 높고 학식이 해박한 사람들, 이강, 장, 등, 자기 아이들에게 선생님을 존경해야 한다고 반복해서 가르쳤다. 한번은 이강이 발병 때문에 걷기가 불편했습니다. 당시 궁중 제도가 삼엄하여 관원들은 감히 출입할 수 없었고, 가마를 타는 것은 말할 것도 없었다. 당 Taizong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실제로 리강 (Li gang) 이 세자를 타고 궁중 강의에 가서 세자를 만나 선생님을 뵙도록 명령했다. 또 한 번, 당태종은 황제의 넷째 아들 이태 () 가 그의 선생님 계왕 () 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그는 계왕 앞에서 이태 () 를 비판하며 말했다. "앞으로 선생님을 만날 때마다 존경해야 한다. 나를 보는 것처럼 조금도 긴장을 풀 수 없다." 그 후로 이태 때 계왕을 만났을 때, 그는 항상 그를 환영하고 주의 깊게 경청했다. 당태종의 엄격한 과외로 그의 왕자 몇 명은 모두 그들의 선생님을 존경한다.

당태종은 일찍이 편지 한 통을 쓴 적이 있다. "나는 경을 찾는 것보다, 군을 알고 황제를 안다, 나는 주인이 없다!" " 순서 전에는 제 3 사단의 위치를 알 수 없다. 황제의 학은 너무 울퉁불퉁하고, 전욱은 녹색도를 배우고, 요학은수, 순학, 우학서국, 당학위자보, 문학왕, 오학오숙 ... 고도는 몰라도 평온한 생활을 할 수 있다. "그는 스승을 존중하고, 교육을 중시하며, 특별히 선생님을 대하는 예의를 규정하고, 제후들에게 선생님을 아버지로 여기라고 가르쳤다. 한편 선생님들은 왕자의 잘못을 공개적으로 반대하도록 격려를 받았다. 선생님들은 당태종의 이해, 지지, 격려와 함께 직책을 확고히 이행할 수 있다. 구황자 이지가 태자로 입립된 후 당태종은 그에게 더욱 엄격해졌다. 이지는 아버지와 선생님의 훈계를 들을 때마다 공손하게 서서, 그의 훈계에 감사하며 반드시 "명심하라", "영원히 잊지 말라" 고 말했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하루는 스승이고, 평생은 아버지다", 고대의 스승을 공경하는 정신은 후세 사람들에게 좋은 말로 칭송되어, 사람들이 고상한 도덕을 추구하고, 숭고한 신앙을 세우고, 사덕을 존중하고, 사덕을 배우고, 사은을 영원히 기억할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

위국 개국군주의 이야기' 는 위항자의 손자로, 이야기는 세 부분으로 나뉜다. 그는 매우 영명한 군주이다. 당시 위곽산은 사람이 많고 식량이 적어 조, 한, 치, 진의 여러 강대국 사이에 끼어 있었다. 위문후는 어떻게 걱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러나, 위문후는 그의 미덕에 의지하여 곧 위를 강대하게 했다. 자기야, 위문후가 얼마나 현혜적인지 꼭 알고 싶으니까 아래 이야기를 잘 들어 주세요.

(1) 위문후는 인재를 매우 중시하며, 연이어 하자와다 자방을 스승으로 모시고 있다. 간목은 박학한 은둔자라고 한다. 매번 간모의 집을 지나갈 때마다 그는 먼저 내려서 고개를 숙이고 차를 들고 지나가면서 단 간모에 대한 존경을 나타냈다. 이 세 사람은 당시 모두 위망이 있는 사람이었고, 각 제후국마다 그들의 학생이 있었기 때문에 이 일들은 곧 제후국 사이에 퍼졌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위문후는 인재를 중시하고 존중하기 때문에 많은 인재들이 위문후를 찾아왔다.

어느 날 위문후는 그의 대신들과 함께 밥을 먹고 술을 마셨다. 그가 기뻐할 때, 밖에서 번개가 치고 억수 같은 비가 내리고 있었다. 위문후, 빨리 차를 준비해라. 신하들은 매우 놀라서 말했다. "국왕, 이렇게 큰 비가 어디 가니?" " 웨이 wenhou 는 말했다: "나는 yushan 레인저 사냥을 약속했다. 지금은 시간이 다 되었지만 비가 너무 많이 내렸다. 나는 사람들에게 오늘 사냥을 갈 수 없다고 말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듣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 너 어떻게 왔니? 당신은 레인저 아닌가요? 왜 직접 사람을 보내 알려 주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위문후는 듣자마자 엄숙하게 말했다. "너는 어떻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니? 내가 약속한 사람이 어떻게 약속을 지키지 않고 약속대로 갈 수 있단 말인가? " 이런 식으로 위문후는 비를 무릅쓰고 약속에 갔다. 신하들은 모두 "우리 군주는 정말 신용을 지키는 사람이다." 라고 말했다.

③ 한 번, 한국은 조 를 공격하기 위해 웨이 에 사람을 보냈다. 웨이 wenhou 는 불행하게 말했다: "Zhao 와 Wei 는 형제와 같습니다. 내가 어떻게 병사를 빌려 네가 내 동생을 공격하게 할 수 있겠니? " 한국 특사는 기분 나쁘게 떠났다. 나중에 조씨가 위국에게 군대를 빌려 남조선을 공격했지만 같은 이유로 거절했고, 조의 사신들은 매우 화가 나서 떠났다. 며칠 후, 양국 군주는 이 일을 알게 되자 북한, 조, 위삼가가 단결하여 한 가족처럼 친하게 지내는 것을 매우 존중했다.

(4) 위문후가 양악을 파견하여 중산주를 점령한 후 아들에게 맡겼다. 한번은 그가 주변의 대신에게 물었다. "나는 어떤 군주입니까?" 신하들은 모두 "인지군" 이라고 말했다. 임조라는 사람이 말했다. "너는 중산을 점령했지만, 네 형이 아니라 네 아들에게 봉했다. 어떻게 인자한 사람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위문후가 이런 말을 들었을 때, 그는 벌컥 화를 냈다. 그는 자신이 곤란한 것을 보자마자 재빨리 달아났다. 후문은 화가 나서 황채라는 사람에게 물었다. 그 남자는 말했다: "나는 군주 renzheng, 장관 긍정적 인 말을 들었다. 너는 방금 정직하기 때문에 너는 인자한 군주이다. " 후문은 이것들을 듣고 매우 기뻤다. 그는 즉시 사람을 보내 임좌를 불러 직접 밖으로 나가 맞이했다.

(5) 어느 날 위문후가 이각에게 말했다. "네 집이 가난할 때 현모양처를 생각하고 나라가 어지러울 때 현신을 떠올린다고 들었어. 성위와 황채 중 어느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클릭합니다 이각은 이렇게 말했다. "신하의 경우, 평소에 그가 가까운 사람을 보아야 한다. 그가 돈이 있을 때 알게 된 사람, 그가 권리가 있을 때 임용한 사람, 그가 가난할 때 하는 일, 그가 가난할 때 원하지 않는 일. 이 다섯 가지 점에서 누가 적합한지 알 수 있는데, 왜 나에게 물어볼 필요가 있니? 클릭합니다 위문후가 말했다. "응, 누가 총리가 되어야 하는지 알아." 이각은 돌아오는 길에 황채를 만나 물었다. "군주가 승상에게 물어보라고 했는데 무슨 일이야?" 릭은 "성위입니다." 라고 말했다. 황채는 불복하게 말했다: "나는 서하 사령관 오기를 추천한다. 5 전 5 승, 강력한 진나라를 중원에서 몰아내다. 열강의 그곳은 다스리기 매우 어렵다. 나는 서문표 () 를 추천한다. 중산이 점령된 후 아무도 지키러 가지 않았다. 나는 너를 추천했다, 선생님. 그의 아들이 선생님이 없어서 나는 곡후복을 불렀다. 이 모든 사람들이 다 목격한다. 내가 성위보다 어디가 나쁜가? " 이각은 그의 말을 황채에게 알린 후 말했다. "당신이 주님께서 나를 사용하라고 제안했을 때, 당신은 갱단을 고위 관리로 삼고 싶습니까? 성위는 수입의 10 분의 1 을 자기 집에 쓰고, 십분의 9 는 국가에 쓴다. 그는 여름 보라색, 논자방, 단건목 등 재능 있는 사람을 사귀었다. 주님께서 그들을 자신의 선생님으로 여기시니, 네가 추천하는 사람은 주의 대신일 뿐이다. 너는 어떻게 성위와 비교할 수 있니? 클릭합니다 황채는 듣고 부끄러워서 릭에게 말했다. "저는 이기적인 사람입니다. 나는 앞으로 너의 학생이 되어 남편에게 배울 것이다! "

3,

인의쟁

전설에 따르면 청나라 때 심화심 두 형제는 북한에서 관직을 맡았는데, 그들의 관직은 손꼽히는 것이었다. 나의 형제는 국자감의 학사 심이고, 나의 형제는 주지심이다. 조상이 돌아가셨을 때 풍성한 가산을 남겼다. 가산을 다투기 위해 형제는 반목하여 원수가 되어 지사 관문에서 다투기 시작했다.

쉔 은 말했다:

조상 대대로 단탕에 살았는데, 우리 형 혼자만 독점성이 매우 강하다.

토지가 삼키고 재산이 분할되지 않았다.

나는 연세를 받으러 왔는데, 매년 내야 한다.

영명현 () 에게 말하지 않고 어둠 속에서 빛을 던질 곳이 없다.

쉔 대 호소:

동생이 일곱 살 때 아버지는 먼저 세상을 떠나 성인을 키우셨다.

나는 전원구속은 반으로 나누고, 아내는 중혼을 한다고 주장한다.

그로 하여금 이렇게 여러 해를 지체시켰으니, 집안은 나 혼자였다.

오늘, 배은망덕한 말은 내가 나의 시를 위해 황당을 고소할 것이라고 우리에게 말했다.

행정 장관 은 선고:

형제는 공품을 꺼리고 공회 형제는 돈을 다투지 말아야 한다.

형은 형에게 술을 대접하고, 형은 형에게 술자리를 대접해야 한다.

형제가 공손함에 복종하는 것은 언제나 복이고, 형제의 강세와 연약함도 좋지 않다.

인생은 얻기 어려운 형제이고, 형제는 영원히 함께 있다.

백세 노인은 그림자가 칠십 척으로 아침저녁으로 뛰어다녔다.

재산이 다르더라도 늦게 올 것이고, 운도 늦게 올 것이다.

일단 운명과 운세가 함께 나아가면, 사람들은 너를 존경하고, 말은 너를 공경한다.

남이 와서 나를 괴롭히면 마음이 놓이고, 강하면 하늘이 내리고, 약하면 하늘이 내려온다.

관청에 너의 일을 말하지 말고, 돈으로 이기고, 돈을 잃어야 한다.

소송에 연루되면 이웃도 연루되고 친척도 연루되었다.

먼저 인내하고, 민안을 위하여, 관안을 위하여.

오상충고를 재촉하고, 속히 재신하고, 본부는 모두 여자의 마음이다.

너의 형은 다시 생각할 것이다. 듣지 않고 법에 따라 범죄를 추궁하다.

이 사건은 6 년을 거쳐 세 주지사 모두 실패를 고했다. 어쩔 수 없이 현 주지사는 덕망이 높은 이 퇴임한 주지사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그는 단숨에 책 한 권을 써서 말했다.

갈매기가 새끼들을 부르고, 까마귀가 반포하고, 인자도 부른다.

사슴은 풀을 얻어 그 무리를 울리고, 벌은 꽃을 보고 그 무리를 모으는 것도 의롭다.

어린 양은 젖을 무릎을 꿇고, 말은 어머니를 속이지 않고, 예의도 한다.

거미줄을 먹이로 하고 개미가 구멍을 막고 물을 피하는 것도 현명하다.

닭이 울리지 않으면 이미 거위는 움직이지 않고, 매화가 아니면 진짜라고 믿는다.

가축은 구일만큼 좋지는 않지만, 오상이 있어 만물의 영을 위해 덕이 없다. 쉔, 자비 무자비한; 심은 정의사가 엄격하다. 형은 각종 책을 다 알고 있는데, 그는 형에게 병을 치료할 재능이 없다. 내 동생은 여섯 과목을 맡고 있지만 동생에게 줄 선물은 없다. 요순선 () 은 일제히 국가에 위치하게 하고, 첫 번째 태양 아래서 굶어 죽게 하며, 이름은 천고에 전해진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너의 형제들은 밥의 재능에 전혀 관심이 없지만, 손자를 응석받이로 키웠고, 여자의 말을 듣고, 그들의 형제들이 그들의 의를 잃게 했다. 형제도 없고, 인륜도 없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하찮은 일로 위대한 골육의 정을 상하게 하기는 어렵다. 옛말에, 같은 밭은 부유하고, 분업은 가난하다. 형은 틀렸지만 형은 진실하고 말을 잘 듣는다. 형은 잘못이 있어야 하고 형은 포용해야 한다. 들락날락하고 다시 생각해 보세요. 만약 부유하다면, 가난하다면, 형제는 다른 주를 여행하지 않는다. 귀족 또는 공무원은 유명합니다. 부자 또는 상인의 사업, 가난한 사람 또는 강호 먼 여행; 비천한 사람이나 평범한 사람. 아침저녁으로 토론하면 실망하지 않는다고 해도 별 차이가 없다.

지나면 고칠 수 있지만 다시 생각할 수 있다. 또 다른 짱 배치:

형제 동포들이 일맥상통하니 조상의 유산을 다투지 않아도 된다.

서로 만나 늦게 미워하고 백년해로하고, 인생은 언제 형제인가?

형제 두 사람은 문장, 수치심, 머리를 안고 울고, 함께 돌아갔고, 서로 양보하고, 집에 돌아오는 것도 화목했다.

⑸ 교사의 도덕성 암시

공자는 복제예절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진정성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동정심이 많다. 공자는 노래를 아주 좋아하지만, 누군가가 장례식을 거행할 때, 그는 그날 노래를 부르지 않았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은 사람 옆에서 그는 여태껏 배불리 먹지 못했다. 그는 눈먼 사람과 상복을 입은 사람을 보았는데, 상대가 어려도 일어서야 했다. 길에서 만난 것도 곧 만났다. 어느 날 한 맹인 음악가가 공자를 보러 오자 공자는 재빨리 그에게 인사를 했다. 음악가가 계단의 가장자리에 다다랐을 때 공자는 그에게 "이것이 바로 계단이다" 라고 말했다. 그가 돗자리까지 걸어갔을 때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 "이것은 돗자리입니다." 。 악사가 앉자 공자는 방 안의 사람들을 일일이 소개하면서 "모모씨는 여기 앉아 있고 모모씨는 거기에 앉아 있다" 고 말했다. 악사를 배웅한 후, 학생 장이 물었다. "이건 너무 번거롭지 않나요?" " 공자가 대답했다. "맹인을 접대하려면 마땅히 해야 한다." .....

[6] 고대에 대해서! ! 스승을 존경하고 전고를 중히 가르치다

고대 스승을 중교한 전고는 정문설배, 자공존사, 노전천리구사, 조미 존사, 이세민 교자존사, 장량 감상사 등이었다.

성문에 눈이 내렸다

송대 사양의 전기에 따르면 사양은 어렸을 때 똑똑해서 신동이라고 불린다. 그는 진사학교에 합격한 후 오랫동안 한운사와 구산서원에서 경학과 글쓰기 교수를 공부했고, 후사는 저명한 이학자로부터 이순신을 배웠다.

북송 () 시대에 푸젠 강동현 () 에는 사양 () 이라는 수재가 있었는데, 특히 독서를 좋아하여 도처에서 스승을 찾아다녔다. 낙양에서 스승은 저명한 학자로부터 정호 () 를 받았다. 정호 가 죽은 후, 그는 동생 정이에게 이천에 건설된 이천서원에 사양을 추천했다. 사양은 그때 이미 마흔이 넘었는데, 지식 수준이 상당히 높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겸손하고 신중하며 스승을 존경하며, 쳉 이순신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는 쳉 이순신 (cheng yi) 에 의해 득의양양한 제자로 간주되어 그의 진전을 얻었다.

어느 날, 사양과 그의 동창 유좌는 어떤 문제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얻기 위해 정이가에 가서 가르침을 구했다. 그때는 한겨울이었고, 날씨가 몹시 추웠다. 그들이 반쯤 진행했을 때, 날이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쳉 yijia 에, 쳉 이순신 은 생계를 위해 불 옆에 앉아 일어난. 사양은 감히 선생님을 방해하지 못하여, 그들은 문 밖에 서서 공손하게 기다리고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쳉 이순신 (Cheng Yi) 은 일어 났고, 사양 (Shi Yang) 과 유우 (Youzuo) 가 창 밖의 눈 속에 서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눈으로 덮여 있었고, 발 아래의 눈은 1 피트 두께였다. 쳉 이순신 (cheng yi) 은 급히 일어나 방에서 그들을 맞이했다. 나중에, 정철학의 참뜻을 깨닫고, 세상에 의해' 구산선생' 이라고 불리며, 후세 사람들에게' 정철학의 정통' 으로 칭송되었다. 정문 설배' 의 전고는 스승을 공경하는 천고의 미담이 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자공은 선생님을 존경한다

공자는 72 명의 유명한 제자가 있다고 전해지는데, 자공은 그 중 하나이다. 자공이 스승을 공경하는 이야기도 감동적이다. 한 번, 루 박사는 공자를 얕잡아 사람들 앞에서 자공을 올렸다. 자공은 듣고 매우 화가 났다. 그는 즉시 집을 예로 들어 선생님의 벽이 몇 피트 높고 집이 웅장하여 보통 사람들은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어깨 높이 울타리에 지나지 않아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그는 또한 교사를 태양과 달에 비유하여, 교사가 빛나고 일반인이 따라올 수 없다고 말했다. 공자가 죽은 후 자공은 매우 슬퍼서 공자묘 옆에서 6 년을 지켰다.

3, 교사로 루 dianqian 마일.

고대 학교는 적었고, 스승을 구하기는 어려웠고, 명사를 구하는 것은 더욱 어려웠다. 여전은 더 많은 지식을 배우기 위해 출국하여 선생님과 공부하기로 했다. 당송팔족 중 하나인 왕안석이 강남에서 강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스승을 모시기로 했다. 선생님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그는 짚신을 신고 침구를 메고 먼 거리를 여행하며 수천 리를 달렸다. 어느 날 오후, 나는 강가에 왔다. 그때는 나룻배가 없어서 나는 짐을 메고 강을 건널 수밖에 없었다.

그가 강 한가운데에 도착했을 때, 그는 산홍수를 만나 홍수로 그를 떠내려갔다. 다행히도, 그는 친절한 페리에게 구조되었다. 몇 달간의 노력과 고생 끝에 왕안석을 찾았다. 그가 왕안석의 집에 들어갔을 때, 그는 이미 기진맥진했다. 왕안석은 이 멀지 않은 곳에서 공부하러 온 야심찬 청년을 보고, 매우 좋아하고, 자신의 지식을 전부 그에게 전수하기로 결심했다. 왕안석의 세심한 가르침 아래, 여전독서는 매우 각고하고, 많은 책을 읽으며, 지식은 매우 넓다.

(6) 고대 사덕의 이야기를 스승의 중덕으로 확대하다. 중국 성어는 스승을 존중하고 중교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판의' 후한서 공자전' 에서 나왔다.

스승을 존중하고 중교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으로 대대로 전해진다. 다른 측면에서 중화민족의 지혜를 구현하였다. 스승을 존중하고 덕을 중시하는 것은 스승을 존중하고 가르침을 중시하는 것이다. 이 성어는 후한의' 공자전' 에 처음 등장한다. "문명왕, 스승을 존경하고 중도를 중시한다."

중도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특징이다. 전통적으로 중국의 지식은 세 가지 수준, 즉 도, 경, 술로 나뉜다. "도" 는 가장 높은 학문이다. "경" 은 "도" 에 대한 서술이다. "수술" 은 "도" 를 실천하는 수단이자 방법이다. 고대의 모든 학파는 도를 가장 큰 학문과 궁극적인 목표로 여겼다. 아들은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클릭합니다 。